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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9029 결재일자 2018.11.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통팀장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박재현 이정기 구종원 여장권 11/14 고홍석 협 조 2019년도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추진계획 2018. 11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2019년도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추진계획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유지관리 및 통계 메뉴개선, 사용자 환경개선 등 업무 효율화를 위한 기능개선을 추진하고자 함 1 시스템 운영현황 ?? 운영기간 : ’08.12.15. ~ ?? 주요기능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운영관리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기능보완 및 성능개선 ○ 유관기관 정보시스템 연계관리 ○ 상용소프트웨어 유지관리 ○ 정책결정사항 반영을 위한 시스템 개발 ○ 동주민센터 민원요구사항 처리지원 ?? 운영현황 시스템 명 업무 프로그램 업무내용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발급프로그램 단순무임카드(어르신, 장애인) 발급관리 단순무임카드 발급현황 및 입출고 관리 자치구 및 주민센터 사용자(업무담당자) 계정관리 유관기관 정보시스템 연계관리 연계프로그램 신한 무임카드시스템 연계관리 ?? 구축비용 : 217백만원((주)신한은행?신한카드(주) 컨소시엄 부담) ※ ’10년부터 해당 시스템의 유지관리 업무를 서울시로 이관 ?? 운영실태 ○ 시스템 개념도 ○ 운영실적 - 5년 동안 약 5.7%p 발급률 상승(81.3% → 87%) (단위 : 매, 명, %) 구 분 12년 17년 유효카드수(A) 발급대상자(B) 발급률(A/B) 유효카드수(C) 발급대상자(D) 발급률(C/D) 어르신 973,341 1,105,583 88.0 1,261,251 1,359,901 92.7 장애인 253,863 403,435 62.9 261,821 391,753 66.8 합계 1,227,204 1,509,018 81.3 1,523,072 1,751,654 87.0 ※ 신한은행 제공(유공자는 서울지방보훈청에서 발급하고 있어 통계 제외) 2 시스템 운영상 문제점 ① 통계현황 메뉴 사용 불가 ○ ’08년도에 ㈜신한은행?신한카드(주) 컨소시엄이 시스템을 구축한 뒤 사업 이전 후부터 메뉴가 사용이 불가 ② 메뉴 구성 복잡 ○발급 신청을 받은 후 발급화면을 각각(사전, 내국, 외국, 신규, 재발급)선택하여야하고 잘못된 경우 오류가 발생하여 추가 대기시간 (약 10분) 발생 ○발급 자격 확인을 위한 정보 조회 화면이 복수로 되어있어 조회 시 민원인 추가 대기시간(약 1분 50초) 발생 ③ 주민센터담당자 시스템 사용 환경이 불편 ○수수료 수납 시 1주일 단위로 금액을 나누어 입금하여야 하는데 담당자 변경 시 내용 인수인계 미흡하여 민원인의 어르신교통카드가 정지 ○카드발급 수수료 납부 후 처음 1회만 영수증이 출력 가능한데 담당자가 영수증 출력 없이 저장하면 영수증이 재발행되지 않음 ○사용자 생성 시 미처리된 사항이 조회되지 않아 사용자의 권한 배분이 지연되고 아이디를 임의로 생성하여 사후 관리가 되지 않음 ○웹로그 분석이 되지 않아 비효율적인 메뉴가 존재하고 주민센터의 사용 상 질의사항이 반복되나 이를 활용할 시스템이 부재 ④ 사용자의 발급정보 입력 오류 인식 불가 ○사용자가 입력한 카드번호와 발급할 수 있는 카드 종류가 다를 경우 마지막에 확인이 가능해 오류 시 민원인 대기 시간(약 4분) 발생 ○민원인이 여러번 분실 신고하는 경우 각 DB(신한, 서울시 단순무임 등) 상의 정보가 상이하여 발급 오류가 발생 3 추진 방향 ?? 통계 현황 메뉴를 열린 통계 데이터 추출 방식으로 개선 ?? 발급 화면 및 발급정보 조회 화면 통합으로 업무 효율화 ??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 사용 환경 개선 ?? 발급 오류를 개선하기 위한 사용자 확인 기능 추가 4 개선 방안 ① 통계 현황 메뉴 개선 ○통계 현황 메뉴를 개선하여 다양한 통계 항목을 관리자가 직접 자유롭게 선택하여 바로 추출하고 열린 형식으로 표현 <열린 통계 데이터 추출 개선 방안> ○ 목적 : 다양한 형태의 항목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도출된 통계 데이터를 열린 형태로 표현하고 조회된 데이터를 바로 추출하는 기능 구축 ○ 방식 : 여러 항목을 자유롭게 드래그 앤 드롭하여 선택 ○ 추출 : 조회된 데이터를 엑셀(Excel) 형태로 바로 추출 ○ 효과 : 민원인당 발급 오류로 인한 대기 시간 10분 감소 <통계 메뉴 비교 화면> 현 행 개 선 ② 발급 화면 및 발급정보 조회 화면 통합 ○화면 4개를 통합하여 주민등록, 이름 등의 정보를 하나의 발급 업무 화면을 통해 확인하고 발급 여부를 판단 <발급화면 개선 비교> 현행 화면 개선 화면 ○여러 개의 발급정보 조회 화면을 통합하여 한번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각 DB의 정보가 다를 경우 최종 상태로 자동 수정 <발급정보 조회 화면 개선 비교> 현행 화면 개선 화면 ③ 사용자 사용 환경 개선 ○재발급수수료 전산 수납 시 1주일 단위로 금액을 나누어 조회가 가능하게 하고 수수료 영수증이 추가 인쇄되도록 수정 <사용자 사용 환경 추가 기능 도입> 전산 수납 주별 조회 기능 개선 영수증 추가 인쇄 기능 개선 ○사용자 생성 시 구분 조회 기능 추가로 권한신청이 정밀하게 처리되도록 하고 아이디를 자동 관리할 수 있도록 생성규칙 추가 <사용자 사용 환경 추가 기능 도입> 사용자 추가 시 조회 기능 개선 아이디 생성규칙 자동화 ○웹로그 분석, 민원정보 및 FAQ 데이터 통합 등으로 사용 상의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시스템 만족도를 설문 조사 <사용자 사용 환경 추가 기능 도입> 웹로그 분석으로 시스템 편의성 개선 민원정보 및 FAQ 데이터 통합 ④ 사용자 확인 경고 기능 추가 ○민원인에게 발급할 수 있는 카드와 실물카드 번호가 다른 경우 확인 기능과 분실?훼손에 대한 중복 신고 확인 경고 기능 추가 <사용자 확인 경고 기능 추가> 실물카드 권종 확인 기능 추가 중복 신고 확인 기능 추가 5 추진 계획 ?? 사업개요 ○ 사 업 명: ’19년도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사업기간: 2019.1.1. ~ 12.31.(12개월) ○ 사 업 비 : 134,680천원 ○ 예산과목 : 교통체계 구축 및 개선 / 교통 소통 개선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 시스템 운영 / 공공운영비(202-201-02)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평가방법 : 세부 평가계획은 별도 계획 수립 및 시행 ?? 유지보수 용역사업은 사업의 성격상 중단할 수 없는 경우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라 「회계연도 개시 전 용역계약」 추진 ?? 발주예정예산과 다르게 예산이 확정된 경우, 확정예산의 범위 내에서 계약금액 조정 ?? 세부 사업내용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프로그램 운영 및 유지관리 - 시스템 웹 서비스 ? 단순무임카드 (사전?신규?재)발급 및 이력관리 ? 시스템 운영 및 통계 현황 기능 지원 ? 관리자 모드 및 홈페이지 운영 지원 - 응용소프트웨어 및 서버통신 프로그램(실시간 및 배치) 관리 ? 모니터링 및 오류사항 수정에 따른 문제 해결 ? 웹서비스 프로그램 수정에 따른 환경설정 변경 - 기타 분야 ? 예방 정비 및 정기점검으로 시스템의 최적조건 유지관리 등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사용자 교육 및 지원 ? 시스템 변경으로 인한 소프트웨어 이전 및 재설치 지원 ? 24시간 비상연락 유지 및 사무실 파견을 통해 실시간 장애처리 기술 지원 대분류 세부업무 단위프로세스 상세설명 발급업무 카드권종관리 대중교통안심카드 대중교통안심카드 발급 추가 기능 구현 동주민센터 민원처리 불용서비스 관리 기능연동 설문조사 설문조사 기능을 추가하여 주기적으로 불용서비스 및 기능을 관리 FAQ 민원정보FAQ고도화 민원정보 찾아보기 서비스 기능 강화 및 데이터 구축 업무편리성강화 발급정보조회 카드발급정보 통합조회 카드 발급 시 민원인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복수개의 화면을 사용하는 방식 에서 통합 조회하도록 기능 추가 발급정보반영 카드발급자정보 자동수정 새올/사통망 조회결과와 시스템의 발급자 정보가 상이한 경우, 발급자 상태를 자동수정 가능하도록 변경 카드상태정보반영 신한은행의 카드상태정보 반영 체크/신용카드 사고 시 카드간략조회에서 카드상태가 동기화되도록 기능 추가 분실수납처리 미수납목록 주차별 조회 분실/훼손으로 재발급된 카드는 수수료 납부 대상임. 수수료의 입금은 1주일 단위로 금액을 나누어 순서대로 입금해야함. 이때, 주단위의 입금액이 조회되지 않아 입금실패가 다수 발생하는 부분의 개선 카드발급 카드발급 오류 메세지 현행화 카드발급 오류 발생시, 명확하지 않은 메시지로 인해 사용자 대처가 어려움, 실제 대처 가능한 오류 메시지로 전환 카드발급 카드발급통합UI구성 발급화면이 발급대상에 따라 4개의 화면 으로 분리되어 잘못된 화면에서 발급 시도하는 경우가 많음. 이를 개선하여 민원인의 기본 정보를 이용해 신규발급/ 재발급 여부, 내/외국인 여부, 기존 카드의 사고신고, 수수료면제 등을 일괄적으로 관련된 발급등록 화면을 자동으로 구성하도록 기능 개선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기능개선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상용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 WEB 소프트웨어(WebtoB) 관리 - WAS 소프트웨어(JEUS) 관리 - Echelon 소프트웨어 관리 ?? 소요예산 : 134,680천원(VAT 포함) ○ 산출 내역 구분 산정방식 산출내역 산출금액 응용SW 유지관리비 기능점수재산정 요율제 SW개발비 재산정가(기능점수에 따라 계산) × 유지관리 요율(난이도 등에 따라 계산, 12.75%) × 기간(12개월) 22,072천원 투입공수 직접인건비(초급 12MM) +제경비(20%)+기술료(5%) +부가세(10%) 66,186천원 상용SW 유지관리비 상용SW유지관리 등급제 SW도입가 (총 5개) ×유지관리요율(서비스 등급에 따라 계산, 13%) 3,459천원 응용SW 기능개선 기능점수 개발원가 (기능점수에 따라 계산된 원가) +이윤(10%)+부가세(10%) 42,963천원 ?? 산출 근거 : 소프트웨어산정가이드(2017년 개정) 준용 ? 응용 소프트웨어 유지관리비 : 88,258천원 - 응용 소프트웨어 유지관리비 : 22,072천원 ?유지관리비:22,072천원=157,381천원(소프트웨어 개발비 재산정가)×12.75%(유지관리요율) ×12개월(유지 관리 기간)+2,006천원(직접경비) - 응용 소프트웨어 운영비 : 66,186천원 ? 직접인건비 : 47,753천원 = 191,321천원(초급기술자 기준) ×20.8일×1명×12개월 ? 제 경 비 : 9,551천원 = 직접인건비×20% ? 기 술 료 :2,865천원 = (직접인건비+제경비)×5% ? 부 가 세 : 6,017천원 = (직접인건비+제경비+기술료)×10% ? 상용 소프트웨어 유지관리비 : 3,459천원 - WebtoB관리 : 400천원 = 1,540천원×2개×13% - JEUS관리 :1,200천원 = 4,620천원×2개×13% - Ecelon관리 : 1,859천원 = 14,300천원×1개×13% ? 응용 소프트웨어 기능개선 : 42,963천원 -개발원가:35,507천원=7,068천원(분석)+8,929천원(설계)+10,953천원(구현)+8,557천원(시험) - 이 윤 : 3,551천원= 개발원가 × 10% - 부 가 세 : 3,905천원= (개발원가+이윤)×10% 6 추진 일정 ○’19년 제안요청서 검토 및 보안성 검토 요청 : ’18. 11월~12월 (→정보화기획단) ○입찰공고, 제안서 평가 및 사업자 선정 :’18. 11월~12월 ○계약체결 및 용역 시행 : ’19. 1월 붙임 1. 산출내역서 1부. 2. 제안요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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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9029 생산일자 2018-11-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재현 관리번호 D0000034897983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대중교통이용개선 > 교통카드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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