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1712 결재일자 2019.10.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윤하 이윤정 왕상욱 10/31 고숭 협 조 2019년 『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관악소방서 (홍보교육팀) 2019년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을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8년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7.12월~18.11월) - 화재건수?인명피해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게 나타남.(화재건수 1,694건, 인명피해 110명) ? 재산피해액은 보통 겨울철에 높게 나타나지만 `18.11.24.에 발생한 KT공동구화재의 피해(75억)로 가을철이 예외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 ※전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건수(1,417건→1,694건), 인명피해(61명→110명), 재산피해액(32억→55억) 모두 증가하여 적극적 불조심 홍보 필요. <자료출처 :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 추진개요 ○추진목표 : 국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기 간 : 2019. 11. 1.(금) ~ 11. 30.(토) / 1개월 ○슬 로 건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주요내용 - 겨울철(12.1.~2.29.)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시민 참여형 『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소방안전 홍보를 통한 ‘불나면 대피먼저’ 등 재난상황별 초기대응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등 전년도 추진성과 [관악소방서] Ⅱ □ 2018년 추진성과 ○2018년 불조심 강조의 달에는 “다중밀집장소 불조심 캠페인”, “소화기 갖기 운동”등을 통해 시민안전의식을 고취하였음. ○2018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 결과(관악소방서) 구분 언 론 전 광 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 (점) 중앙 지역 개소 횟수 건수 1 16 7 4900 5 1 200 16 1,287 10,337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Ⅲ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서울 목표 시민 속으로,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갖기 운동 전개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대상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추진 ③ 다양한 소방안전 체험기회 제공 ④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소방안전교실 운영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② 불조심 작품공모 등 이벤트 ③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시민 참여 확대 ④ 119다매체 신고시스템 제대로 알기 이벤트 개최 4. 서울시 특수시책 ① 시민 맞춤형 119 홍보표지판 설치 추진 ② 시민이 주도하는「119 RUN」행사 추진 ③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 추진 ④ 민관 협업 소방 공익영상 제작 및 SNS 홍보 확대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Ⅳ 1 시민 공감형 예방 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 추진방법 : 서별 자체 디자인 혹은 기 제작 현수막 및 배너 사용 가능 -현수막 : 관할구청 협의 후 지정장소 및 공공청사 부착 유도 -세로배너 : 모든 관공서 및 다중이용장소 등 부착 유도 다중밀집지역 소방관서 공공청사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5개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 2019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제작?보급(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 대 상 : 400부(소방행정과 200, 현장대응단 및 각119안전센터 50부씩) ○ 홍보물 부착 : 관공서 게시판, 출입문, 지하철 역사 등 <2019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수상작> 대 상 관악소방서 수상작 ※ 2018년 이전 제작·부착된 포스터는 제거 조치 □ 소방안전『표어 공모전』수상작품 영상을 통한 홍보(홍보교육팀) ○ 방영장소 : 지하철, 전광판, 터미널 등 다중밀집장소 선정 ○ 영상내용 ? 대상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 금상 : 차단시킨 소방시설 경보없는 레드카드 □ 불나면 대피먼저 및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소방서, 관공서 등 관계기관 ○ 추진방법 : CM송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원제목 : 꼭! 확인 하세요/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 추진목표 : 소방서별 3개 기관 이상 추진(소방청 공통기준) □ 화재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관악구청 청사 외부 전광판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등 ? 추진목표 : 관할 내 보유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소방청 공통기준) ※ 전광판 이외에도 지하철 PDP, 버스 BIS, 마트 IPTV 등 매체 다양화 적극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예방팀, 검사지도팀) ○ 홍보주제 : 소방안전 공모전 수상작, 소화기 갖기 운동 현수막, 주택용 소방시설 포스터,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제작 등 ○ 제작형태 : 리플릿, 현수막, 물티슈, 어깨띠 등 자체 판단 리플릿 영웅이 볼펜 물티슈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예방팀, 검사지도팀)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공중파 등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소방청 공통기준)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홍보교육팀, 장비회계팀) ○ 추진대상 : Facebook, Instagram,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건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SNS 홍보 추진 - (1주) 겨울철 화재 유형별 예방 및 대응요령 안내 - (2주) 소방안전작품 시민 공모전 우수작 소개 - (3주)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4주) 겨울철 화재 경각심 재난현장 홍보영상 ○ (소방서)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본부 콘텐츠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다중밀집장소 불조심 등 화재예방 캠페인(홍보교육팀-별도 계획 수립예정) ○ 일 자 : 2019. 11. 20. (수) ○ 장 소 : 관악프라자~중부시장 일대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와 합동 가두 캠페인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가두캠페인 다중밀집지역 지하역사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 장 소 : 서울대입구역, 남부순환로 일대 주요도로 순회행진 ○ 주요내용 : 길 터주기 캠페인, 홍보 동영상 방송, 스티커 부착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계속 전개 □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전개(홍보교육팀, 예방팀) ○ 추진내용 : 일반주택 소유자 및 거주자를 핵심 대상으로 홍보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 언론보도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BIS) 등 활용 영상?문구 홍보 - 가두홍보 소방서별 1회 이상 □ 홍보인프라 총동원 「주택용소방시설 의무설치」중점 홍보 (홍보교육팀, 예방팀) ○ 추진기간 : ‘19. 11. 11 ~ 11. 30. (1개월간) ○ 주요내용 : 지상파?케이블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로 극대화 - (주택거주자) 설치된 주택용 소방시설 사진 또는 설치하는 장면 사진과 함께 홍보링크(소방청 Face Book)를 개인 SNS에 게시 등 - (아파트거주자) 설치된 소화기의 위치를 확인 하거나 소화기 사용 연습 사진과 함께 개인 SNS에 게시 ※ TV, 지역방송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 인지율 49.8%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본부 및 소방서 홈페이지에 캐릭터 도안 등록 → 기 시행중 ○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소화기 사용법,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 소방캐릭터 영웅이 탈 화재예방 홍보 활용(홍보교육팀, 예방팀) ○ 불조심 가두 캠페인 등 현장 홍보 시 영웅이 탈 활용 - 권역별 중심 소방서 배부 완료(종로, 동대문, 영등포, 강남)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예방팀) ○ 화재예방 홍보 상품 개발하여 교육?행사 시 활용 - 시계, 머그컵, 모자, 볼펜, 수첩, 열쇠고리, 텀블러, 쇼핑백 등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소방안전교육 실시(홍보교육팀)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반주) 및 소방동요 1집~6집 활용 유치원생 등 안전교육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119신고방법, 대피절차 등 위급상황 시 긴급대피 능력 배양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 인) 요양원?요양병원 관계자와 수용자 중증도 구별 신속한 화재대피 가능한 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에게 소통된 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 관할인구의 1%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자녀를 포함한 가족단위 소방안전체험 확대(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소방안전체험, 장비전시, 재난유형별 대응요령 교육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00가족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사회안전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 □ 사회복지시설, 공동주택 등 출장 소방안전교육 실시(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장애인, 노인, 아파트 거주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육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4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④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안전교실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캠페인 등 홍보활동 전개(홍보교육팀) ○ 대 상 : 119소년단 은천초 병설유치원 ○ 주요내용 : 소방안전 체험교실, 화재예방 캠페인, 봉사활동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 소방서 실정에 맞는『119안전체험 한마당』개최(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방 법 : 야외 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체험 기회제공 확대 ○ 주요내용 - 소화기 등 소방시설 체험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체험 교육 - 지진체험이 가능한 소방관서에서는 지진 등 재난대응 체험 추진 -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축제로 승화 ※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와 병행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지역축제 연계 찾아가는 안전체험 이동안전체험차량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홍보교육팀)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 2019. 11. 8. (금) 서울시 작품공모전 우수작품 전시회(서울시청) ○ 이동안전체험차량 및 체험시설활용 체험 - 2019. 11. 6. (수) 관악초등학교 병설유치원생 대상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 제72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현장대응단)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서울대입구역, 남부순환로 일대 주요도로 순회행진 ※ 11월 중 소방차 길터주기 행사와 병행 실시 ③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국민 참여 활성화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홍보교육팀) ○ 대 상 : 관내 119소년단 초등학교 없음, 은천초 병설유치원 119소년단 등 2개소 대체 실시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2개 학교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④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물 : 추후 웹하드 업로드 예정 행정사항 Ⅴ □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추진 예산집행 계획 ? 소요예산 : 금600,000원 ? 예산과목 : 예방과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 각 부서별 공통 추진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기간 중 불조심 예방, 소방차 길 터주기, 비상구는 생명의 문 등 적극 홍보 시행 ? 겨울철 대비 안전문화 정착과 자율안전관리를 위한 예방역량 강화로 화재로부터 황금시간 확보를 위한 홍보 전개 ? (대응총괄팀)‘소방안전문화 캠페인’추진 시 의용소방대원 행사 동원 및 운영에 협조 /‘소방차 길터주기 집중 캠페인’추진 ? (예방팀)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추진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불조심 강조의 달 ‘소방차 퍼레이드’ 참여 / 포스터, 현수막, 배너 등 부착·게시 협조 □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실적 제출 : 2019. 11. 29. (금)까지 ○ 붙임의 엑셀 서식 및 한글 서식 2가지 모두 제출(문서 제출) 붙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1부. 참고 1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 점 검 자 - 성 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를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악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1712 생산일자 2019-10-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윤하 (02-888-8901) 관리번호 D000003849602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