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철도과-12507 결재일자 2019.10.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철도안전팀장 도시철도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최호연 김재창 박진순 임동국 10/31 황보연 협 조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추진단 제3차 자문회의 결과보고 2019. 10. 도시교통실 (도시철도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추진단 제3차 자문회의 결과보고 ?? 행사 개요 ○ 일 시 : ‘19.10.29.(화), 8:00~10:00(120′) ○ 장 소 : 도시교통실 회의장 1(서소문청사 1동 7층) ○ 참 석 : 위원장(진대제 前장관, 도시교통실장) 외 위원 12인 - 서 울 시(4) : 도시교통실장, 교통기획관, 대기기획관, 정책비서관 - 시 의 회(1) : 추승우 시의원 - 연구기관(2) : 조석준 서울보건환경연구원, 김경원 서울기술연구원 실장 - 전 문 가(3) : 진대제 前장관, 권순박 ㈜DAP 대표이사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 교통공사(4) : 기술본부장,도시철도연구원장, 보건환경처장, 기계처장 ○ 주요내용 : 미세먼지 저감 추진상황 후속보고 등 ?? 경과보고 및 회의안건 설명 ○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사업 집행실적 보고 ○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대책 세부 추진현황 ○ 지하철 터널 공기질 개선(양방향 집진기) 관련 현안 사항 보고 ?? 주요 회의내용 ○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사업 집행실적 및 세부 추진현황 - 세부 사업계획 수립 지연, 사전절차 이행, 유찰 등으로 사업 지연 → 내년에 할 수 있는 사업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별도의 액션플랜 정리 필요 → 올해 말까지 할수 있는 사업과 내년도 할수 있는 사업 정리할 필요 있음. → 미세먼지 사업 진전을 위한 실무회의 개최할 것. - 미세먼지 저감 대책 사업 중 ’20년 국비 미반영된 사업 다수(16건중 11건) → 환경부에서 신청하였으나 반영되지 않은 사업 중 국비 지원 가능성이 있는 사업은 전략적으로 국회에 요청해 최대한 국비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필요 · 친환경모터카는 개인의 DPF(매연저감장치)비용까지 국비를 지원해주니 전략적으로 요구할 필요 있음. · 기술적인 시설인 레일밀링카, 기존 지원된 노후역사개선 등도 전략적으로 요구 ○ 지하철 터널 공기질 개선(양방향 집진기) 관련 현안 사항 보고 - 감사원 예비감사의견에 의한 시범설치구간 터널 내 2.5m/s 국토부 규정 해석에 따른 지연 → 국토부 철도시설안전과에서 환기 규정을 같이 검토하고 있어 제도 정비도 같이 추진해 보겠음. - 양방향 집진기 1개 업체로 계약방법 검토에 시간 소요 → 양방향 집진기 방식 말고 해외 다양한 기술의 제품이 많으니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 볼 것 → 금년 중 기술검증의 형태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20년 본사업 추진할 것 ○ 기타사항 → 연말까지 2주마다 한번씩 미세먼지 저감 추진단 자문회의를 개최하여 진도 체크할 것 → 다음 차 회의부터는 문제해결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 ?? 향후 계획 ○ 2주마다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추진단 자문회의 개최 ○ 실무회의 개최 붙임 1) 행사개요 1부 2) 2차 자문회의 자료 1부. 3) 참석자 명부 1부. 4) 자문회의 현황사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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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044127
본청
도시철도과-12507
D0000038502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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