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비수기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 계획

문서번호 운영과-4743 결재일자 2018.10.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운영과장 김현정 이경진 10/10 김명준 2018년 비수기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 계획 2018. 10. 10.(수) 서 울 대 공 원 (운 영 과) 목 차 Ⅰ. 추진근거 Ⅱ. 추진개요 Ⅲ.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세부추진계획 ① 판매시설 가격 적절성 개선 ② 사회약자 배려 시설 관리 철저 ③ 화장실 관리상태 개선 ④ 판매시설 관리상태 점검 및 개선 ⑤ 입/퇴장 친절하고 따뜻한 고객맞이 ⑥ 매점 직원의 친절성 향상 노력 Ⅳ. 행정사항 2018년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 계획 2018년 비수기 시민만족도 향상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대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 2018년 비수기 시민만족도 조사결과 보고【전략기획실-4692호(2018.10.01.)】 ?? 2018년 비수기 시민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른 개선계획 제출 【전략기획실-4697호(2018.10.01.)】 Ⅱ 추진 개요 ?? 2018년 비수기 시민만족도 조사결과 전체평균 74.45점 이하 운영과 소관 7개 항목에 대하여 별도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하반기 성수기 고객맞이 시 시민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 하고자 함. Ⅲ 비수기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 ① 판매시설 가격 적절성 개선 ○ 문 제 점 - 판매시설 품질 대비 판매 가격이 높게 형성 ? 감정가 대비 높은 사용료를 납부하고 운영(최고가 입찰에 따른 문제점) ○ 개선방법 - 최고가 입찰에 따른 법 개정 건의 ? 공원운영에 따른 현실에 맞는 입찰방법 강구(2단계 입찰,제한입찰 등) - 인근지역 판매시설 가격조사를 통해 공원 운영에 적절한 판매가격 정책 추진 ? 운영업체 정례 간담회 실시로 판매음식, 판매가격 등 조정 추진 ② 사회약자 배려시설 관리 철저 ○ 문 제 점 - 유모차, 휠체어 대여시설 관리 등 미흡 ○ 개선방법 - 관리업체에 대한 정기적인(월1회 정기점검의 날 지정) 점검을 통해 관리유지 ? 유모차(1,000대), 휠체어(50대), 전동휠체어(2대),급속 충전기(2대) 상시 점검 ? 청소 및 세탁 등 수시 실시로 청결유지토록 점검 등 ③ 화장실 관리상태 개선 ○ 전년대비 만족도가 소폭 상승하였으나 목표대비 미달 ○ 문 제 점 - 화장실 청소 및 관리상태 미흡 ?변기 및 세면대 등 청소 상태 ?휴지, 비누 등 소모품 비치 여부 ?휴지통 등 쓰레기 처리 ?휴무자 및 병가자 발생으로 청소 공백 발생 - 화장실 시설 노후 및 고장 ?출입문 및 잠금장치 불량 ?거울이 얼룩져 미관 불량 ?핸드드라이기 등 고장 ○ 개선방법 - 화장실 관리 강화 ? 화장실 물청소 및 소독 실시 / ? 화장지, 비누 등 소모품 비치 철저 ? 퇴근 무렵 쓰레기통 비우기 ? 휴무자 및 병가자 발생 시 대직자 청소 실시 - 현장점검 수시 실시 ? 화장실 청소 상태, 퇴근 무렵 쓰레기통 비우기 등 현장 점검 실시 ? 점검결과를 시설청소원 교육자료 및 평가에 반영 - 고장 및 노후시설 보수 ? 자체 정비 및 관련 부서 수리 협조 요청 ④ 판매시설 관리상태 점검 및 개선 ○ 문 제 점 - 판매시설의 노후화 및 내/외부 청결상태 미흡 ? 건물이 오래되어 천장 누수, 바닥 깨짐, 주변 테크 파손 등 시설 보수 필요 ? 적치물품을 방치하여 주변이 산만하고 지저분함 ○ 개선방법 - 시설 보수 및 주변청결을 위한 환경 정비의 날 운영 추진 ? 판매시설 주변 쓰레기 즉시 수거하고 적치물품 금지 ? 수시 순찰을 강화하여 청결상태 점검 ? 노후시설 보수 및 파손된 의자 등 교체 지시 ⑤ 입/퇴장 친절하고 따뜻한 고객맞이 ○ 문 제 점 : 매수표소 직원의 친절한 안내 부족 - 수표창구 : 직원 자리 이석, 스마트폰 보는 행위 등 - 입장객 맞이 자세(인사) - 입장권 확인만 실시 ? 매표 : 없음(무엇을 도와딀까요?, 어서 오세요, 안녕하세요. 등) ? 수표 : 무언(어서 오세요,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출구 : 무언(안녕히 가세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동물원 정문 시민 참고용 각종 안내문이 보이지 않거나 퇴색됨 ? 매표 및 수표소 입구 각종 부착물 : 국내 최고 동물원으로 이미지에 맞지 않음 ? 동물원 정문 동물원 전도 플랭카드가 쳐지고 색이 퇴색됨 ○ 개선방법 - 매일아침 고객맞이 친절 다짐교육 실시 ? 수표창구 직원 상시 정위치, 스마트폰 사용 금지 ? 입장객 친절한 맞이 실시(인사 등) 「안녕하세요, 어서 오세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등」 - 매수표소 근무환경 및 시설 개선 ? 근무복 개선 (치마, 바지 등) ? 더위 및 추위를 대비한 시설 설치 ? 동물원 정문 및 안쪽 청소 철저 - 동물원 내/외부에 시민편의를 위한 참고용 안내 홍보물 비치 ? 오래 비치된 홍보물, 안내물 등 교체 ? 기간이 지나거나 퇴색한 홍보성 프래카드 일제 교체 ⑥ 매점 직원의 친절성 향상 노력 ○ 문 제 점 - 판매시설 직원 친철한 고객 응대 부족 ? 판매시설 아르바이트 직원들의 잦은 이직으로 서비스 교육 효과 미흡 ○ 개선방법 - 서비스 수준협약 수시점검을 통해 미이행 및 불편사항 발생시 강력 조치 실시 ? 자체 친절서비스 교육 수시 실시 및 방문고객에게 미소 인사 생활화 ? 매점별 직원 복장 통일 및 명찰 패용 철저, 일일친절서비스 교육실시 후 배치 Ⅳ 행정 사항 ?? 각 분야별 소관담당 관리시설 수시점검 및 친절교육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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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비수기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관리부 운영과
문서번호 운영과-4743 생산일자 2018-10-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정 (02)500-7312) 관리번호 D000003462590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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