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계획 보고

문서번호 예방과-28324 결재일자 2019.10.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소방재난본부장 박형준 오재경 김시철 10/30 신열우 협 조 안전교육팀장 代김승범 대응전략팀장 정교철 예방팀장 장만석 2019년 『불조심 강조의 달』운영계획 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 2019년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을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8년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7.12월~18.11월) - 화재건수?인명피해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게 나타남.(화재건수 1,694건, 인명피해 110명) ? 재산피해액은 보통 겨울철에 높게 나타나지만, `18년은 KT공동구 화재발생(11.24.)으로 가을철 피해규모가 예외적으로 높게 나타남. ※전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건수(1,417건→1,694건), 인명피해(61명→110명), 재산피해액(32억→55억) 모두 증가하여 적극적 불조심 홍보 필요. <자료출처 :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 추진개요 ○추진목표 : 국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기 간 : 2019. 11. 1.(금) ~ 11. 30.(토) / 1개월 ○슬 로 건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주요내용 - 겨울철(12.1.~2.29.)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시민 참여형『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소방안전 홍보를 통한 ‘불나면 대피먼저’ 등 재난상황별 초기대응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등 전년도 추진성과 Ⅱ □ 2018년 추진성과 ○시민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언론보도 추진 : 중앙 137건, 지역 1,371건 - 화재사망자 3년간 117명…절반이 겨울에 발생(헤럴드경제 등 8건) - 서울시, ‘화재예방’중점 둔 겨울철 종합대책 추진(뉴시스 등 8건) ○제28회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전시회 개최(여의도공원 / 10.25. ~ 10.27.) ○맞춤형 시민안전정보 콘텐츠 자체 제작 및 활용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영상 자체 제작·홍보 - 겨울철 전기장판 화재예방 안내 리플릿 제작·홍보 -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다양한 시민접점 홍보 추진 ※ 고속버스터미널, 동대문디자인프라자, 서울교통공사 등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 (점) 중앙 지역 개소 횟수 건수 137 1,371 185 61,420 227 99 5,127 378 62,541 63,181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Ⅲ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서울 목표 시민 속으로,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갖기 계속 전개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③ 사회안전 취약계층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 ④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② 불조심 작품공모 등 이벤트 개최 ③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시민 참여 활성화 ④ 119다매체 신고시스템 제대로 알기 홍보 4. 서울형 주요 추진정책 ① 언론사 광고‘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배너 ② 겨울철 주택화재예방 동시다발적 집중 홍보 ③ 시민단체가 주도하는「119 RUN」행사 후원 ④ 서울시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⑤ 비상계단 피난안전 픽토그램 제작 설치 ⑥ 시민 맞춤형 119 홍보 표지판 활용 홍보 ⑦ 민관 협업 소방 공익영상 SNS 홍보 확대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Ⅳ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본부, 소방서)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불조심 강조의 달 : `19.11.1.~11.30.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추진방법 : 서별 자체 디자인, 기 제작 현수막 및 배너 사용 가능 -현수막 : 관할구청 협의 후 지정장소 및 공공청사 부착 유도 -세로배너 : 모든 관공서 및 다중이용장소 등 부착 유도 ?추진목표 : 소방서별 15개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본부 소방서 다중이용시설 □ 소방안전『표어 공모전』수상작품 영상을 통한 홍보(본부, 소방서) ○ 방영장소 : 지하철, 전광판, 터미널 등 다중밀집장소 선정 ○ 추진방법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영상 제작 시 표어내용 활용 ○ 표어내용 ? 대상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 금상 : 차단시킨 소방시설 경보없는 레드카드 ? 은상 : 살금살금 불법주차 야금야금 골든타임 □ 2019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제작?보급 ○ (본 부) 제작 및 배부 : 5,000부(본부 200부, 각 서 200부) ○ (소방서) 홍보물 부착 : 관공서 게시판, 출입문, 지하철 역사 등 포스터(안) 관공서 게시판 출입문 지하철 역사 ※ 2018년 이전 제작·부착된 포스터는 제거 조치 □ 불나면 대피먼저,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본부, 소방서) ○ 추진대상 : 소방서, 관공서 등 관계기관 ○ 추진방법 : CM송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원제목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 추진목표 : 소방서별 3개 기관 이상 추진(소방청 공통기준)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④ 화재 없는 ⑤ 나라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30초 분량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소방서) ○ 홍보주제 : 소방안전 공모전 수상작, 소화기 갖기 운동 현수막, 주택용 소방시설 포스터,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제작 등 ○ 제작형태 : 리플릿, 현수막, 물티슈, 어깨띠 등 소방서별 자체 판단 핫팩 차량용 깃발 소방차 종이접기 물티슈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본부, 소방서) ○ 송출대상 : 공중파, 전광판, 지하철, 버스, 대형마트 등 롯데시네마 전광판 버스 지하철PDP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소방시설 등(웹하드 업로드) ? 추진목표 : 관할 내 보유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소방청 공통기준) ※ 전광판 이외에도 지하철 PDP, 버스 BIS, 마트 IPTV 등 매체 다양화 적극 추진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본부, 소방서)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공중파 등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11월 언론보도 계획 / 본부〉 ① 겨울철 소방안전 대책 및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범시민 홍보(11.1.) ② 한파대책, 현장대응활동 통계분석 및 피해예방위한 시민행동요령(11.15.) ③ 첫눈 오는 날 관련 안전사고 분석결과 및 빙판길 낙상피해 예방요령(11.20.) ④ 겨울철 질환별 구급활동 통계 분석 및 시민 안전행동요령 홍보(11.28.) 겨울철 화재예방 몸짱소방관 달력 전통시장 안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소방청 공통기준)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본부,소방서) ○ 추진대상 : Facebook, Instagram,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건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SNS 홍보 추진 - (1주) 겨울철 화재 유형별 예방 및 대응요령 안내 - (2주) 소방안전작품 시민 공모전 우수작 소개 - (3주)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4주) 겨울철 화재 경각심 재난현장 홍보영상 ○ (소방서)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본부 콘텐츠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다중밀집장소 화재예방 캠페인(본부, 소방서) ○ 추진대상 : 백화점, 터미널, 지하역사,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와 합동 가두 캠페인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가두캠페인 백화점 지하역사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소방서) ○ 장 소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길 터주기 캠페인, 홍보 동영상 방송, 스티커 부착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가두캠페인 퍼레이드 언론홍보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계속 전개 □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전개(본부,소방서) ○ 추진내용 : 일반주택 소유자 및 거주자를 핵심 대상으로 홍보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 언론보도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BIS) 등 활용 영상?문구 홍보 - 가두홍보 소방서별 1회 이상 □ 홍보인프라 총동원「주택용소방시설 의무설치」중점 홍보(본부, 소방서) ○ 추진기간 : ‘19. 11. 11 ~ 11. 30. (1개월간) ○ 주요내용 : 지상파?케이블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로 극대화 - (주택거주자) 설치된 주택용 소방시설 사진 또는 설치하는 장면 사진과 함께 홍보링크(소방청 Face Book)를 개인 SNS에 게시 등 - (아파트거주자) 설치된 소화기의 위치를 확인 하거나 소화기 사용 연습 사진과 함께 개인 SNS에 게시 [소방캐릭터 영웅이] ※ TV, 지역방송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 인지율 49.8%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본부, 소방서) ○ 영웅이 카카오톡 이모티콘 적극 홍보(소방청) ○ 본부 및 소방서 홈페이지에 캐릭터 도안 등록 → 기 시행중 ○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소화기 사용법,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 소방캐릭터 영웅이 탈 화재예방 홍보 활용(본부, 소방서) ○ 불조심 가두 캠페인 등 현장 홍보 시 영웅이 탈 활용 - 권역별 중심 소방서 배부 완료(종로, 동대문, 영등포, 강남)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전통시장 어린이집 안전체험교실 지역축제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본부, 소방서) ○ 화재예방 홍보 상품 개발하여 교육?행사 시 활용 - 시계, 머그컵, 모자, 볼펜, 수첩, 열쇠고리, 텀블러, 쇼핑백 등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소방안전교육 실시(소방서)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반주) 및 소방동요 1집∼6집 활용 유치원생 등 안전교육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119신고방법, 대피절차 등 위급상황 시 긴급대피 능력 배양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 인) 요양원?요양병원 관계자와 수용자 중증도 구별 신속한 화재대피 가능한 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에게 소통된 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 관할인구의 1%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자녀를 포함한 가족단위 소방안전체험 확대(소방서) ○ 주요내용 : 소방안전체험, 장비전시, 재난유형별 대응요령 교육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00가족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사회안전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 □ 사회복지시설, 공동주택 등 출장 소방안전교육 실시(소방서) ○ 주요내용 : 장애인, 노인,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소방 안전교육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4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장애인 노인 어린이 ④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캠페인 등 홍보활동 전개(소방서) ○ 주요내용 : 소방안전 체험교실, 화재예방 캠페인, 봉사활동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 소방서 실정에 맞는『119안전체험 한마당』개최(소방서)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방 법 : 야외 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체험 기회제공 확대 ○ 주요내용 - 소화기 등 소방시설 체험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체험 교육 - 지진체험이 가능한 소방관서에서는 지진 등 재난대응 체험 추진 -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축제로 승화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지역축제 연계 찾아가는 안전체험 이동안전체험차량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본부, 소방서)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추진내용 - 포스터, 글짓기, 사생대회, 소방차 모형 만들기 등 공모전 개최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관할 거점지역 대상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우수작 전시 등 - 이동안전체험차량 및 체험시설활용 체험이벤트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 제72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소방서)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다중밀집지역 순회 행진 □ 제13회 119안전뉴스 경진대회 참석(본부) ○ 일 시 : 11. 21.(목) 13:30 ~ 17:00 ○ 장 소 : 대전정부청사 ○ 참가인원 : 송곡고등학교 6명(중랑구 소재) ○ 주요내용 : 청소년들이 스스로 생활 속의 안전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흥미롭게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무대공연으로 표현 ② 불조심 작품공모 등 이벤트 개최 □ 소방안전분야 우수작품 전시회 개최(본부) ○ 일 시 : 11. 4.(월) ~ 11. 8.(금) / 5일간 ○ 장 소 : 서울시청 본관 1층 로비 ○ 내 용 : 소방안전작품 6종 82점 전시 구 분 전시주제 수 량 소방역사 과거 및 현대 소방 활동 사진 10점 공모전 및 소방활동 제28회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입상작 40점 역대 사진, 불조심 포스터 부문 우수작 10점 소방청사 및 현장대원 활동 5점 2016년∼2019년 몸짱 소방관 달력 화보 12점 포토존 몸짱소방관 배너 5개 〈제29회 서울시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 공모기간 : 8. 16.(금) ~ 9. 20.(금) ◆ 공모부문 : 4개 부문(사진, 웹툰, 만화, 불조심포스터) ◆ 공모결과 : 총 2,588점 *전년도 대비 195점(7%) 감소 ? 사진 1,084점, 웹툰 39점, 만화 140점, 불조심포스터 1,325 ◆ 수 상 작 : 1,075점(사진 19, 웹툰 10. 만화 18, 불조심포스터 1,028) ③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시민 참여 활성화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소방서) ○ 대 상 : 119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2개 학교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④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본부, 소방서)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물 : 추후 웹하드 업로드 예정 〈다매체 신고 제대로 알기〉 4 서울형 주요 추진정책 ① 언론사 광고‘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배너 등록 ○ 기 간 : 2019. 10. 15.(화) ~ 11. 30.(토) ○ 등록기관 : 뉴스1(인터넷 언론통신사) ○ 내 용 :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클릭 시 본부홈페이지 연결)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배너 ② 겨울철 주택화재예방 동시다발적 집중 홍보 ○ 주 제 : 겨울철 주택화재예방 및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홍보 ○ 일 시 : 2019. 11. 20.(수) 14:00 ~ ※ 지역, 장소별 특성 고려 진행 ○ 장 소 : 다중이용 장소(역사, 터미널, 광장 등) 각 서별 추진 ○ 방 법 : 서울시내 24개 장소에서 동시다발적 개최 ○ 참 여 :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119소년단, 관계인, 일반시민 등 <동시다발적 홍보 의미> ⇒ “플래시 몹”과 같이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사람들이 모여 짧은 시간 동안 주어진 행동을 하는 이벤트로 사회적 메시지를 담아내는 표현수단으로 확산되고 있음.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소화기 홍보 > ③ 시민단체가 주도하는「119 RUN」행사 후원 ○ 추진일시 : 2019. 11. 9.(토) 12:30 ~ 19:00 ○ 장 소 : 신촌 연세로 차없는 거리 ○ 주최/주관 : 축제학교 *후원 : 소방재난본부, 서대문소방서, 서대문구청 ○ 참가대상 : 30,000여명(지역주민, 대학생, 신촌관광객, 참가신청자 등) ○ 행사내용 : 5km마라톤, 안전체험, 소방차 길터주기 행사, 소방관 사진 촬영 등 ④ 서울시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 전시기간 : 2019. 11. 1.(금) ~ 11. 30.(금) / 1개월 ○ 전시장소 : 소방서 관내 다중이용시설(63빌딩, 쇼핑몰, 지하역사 등) ○ 전시작품 : 제29회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등 50점 ○ 전시방법 : 소방서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캠페인 중 전시 ⑤ 비상계단 피난안전 픽토그램 제작 설치 ○ 추진기간 : 2019. 11월 ~ `20. 2월 (4개월간) ○ 대 상 : 지하역사, 영화관, 찜질방 등 다중이용시설 ○ 내 용 : “불나면 대피 먼저” 스티커 비상계단에 부착 ○ 제작/배부 : 2만개 제작(본부 예방팀) / 본부 및 각 소방서 800개 배부 ⑥ 시민 맞춤형 119 홍보 표지판 활용 홍보 □ 일일 화재·구조·구급 발생정보 홍보 전광판 ○ 설치기간 : 2018. 11월 ~ (계속추진) ○ 설치장소 : 서울시내 주요 도로변 및 녹지공간 ○ 표출내용 : 전일 서울시 119(화재,구조,구급) 상황 정보제공 □ 소방안전정보광고 도로 표지판 ○ 설치기간 : 2018. 11월 ~ (계속추진) ○ 설치장소 : 서울시내 주요 도로변 및 터널주변 ○ 표출내용 : 각종 재난예방 및 안전관리 시민안전정보 ⑦ 민관 협업 소방 공익영상 SNS 홍보 확대 ○ 추진기간 : 2019. 11. 1.(금) ~ 11. 30.(토) / 1개월 ○ 추진방법 :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 ㈜도빗 쉐어하우스 - `18. 9월 MOU 체결, 온·오프라인 콘텐츠 전문 제작 회사, 생활 유익 영상 제작·배포 ⇒ (구독자) 페이스북 171만명 / 유튜브 50만명 / 자체 홈페이지 월 사용자 86만명 ○ 추진내용 : 화재예방·대피·초기진화 등 영상 SNS, 버스 등 홍보 - 현재까지 소방안전 영상 11편 제작·배포하여 총 180만 명 시청 ○ 추진계획: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영상 등 온·오프라인 노출 (3편) 시민 궁금 소방 (4편) 소화기는 소방차 1대 (7편) 응급상황 대처법 행정사항 Ⅴ □ 소방서별 자체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추진계획 수립 ○ 소요예산 : 금 14,400천원(소방서별 600천원 / 배정완료) ○ 예산과목 : 예방과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실적 제출 : 2019. 12. 4.(수)까지 ○ 붙임의 엑셀 서식 및 한글 서식 2가지 모두 제출(문서 제출) □ 관내 유관기관 및 단체 등과 긴밀한 협조체제로 홍보 확대 ○ 지역 단체, 학교 등에 영상물 대여, 장비 지원 등 홍보 적극 지원 □ 붙임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서식 1부. 끝. 참고 1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 점 검 자 - 성 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를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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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28324 생산일자 2019-10-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형준 (02-6946-0171) 관리번호 D000003848818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