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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0」사례관리 슈퍼바이저 인력풀 구성 계획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5429 결재일자 2019.10.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찾아가는복지팀장 지역돌봄복지과장 복지기획관 김민규 임하정 박동석 10/25 代이해선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0」 사례관리 슈퍼바이저 인력풀 구성 계획 2019. 10.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0」 사례관리 슈퍼바이저 인력풀 구성 계획 사례관리 분야별 슈퍼바이저 인력풀을 구성·운영하여 사례관리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시민에게 보다 전문성 있는 복지 서비스를 전달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근 거 ○ 민선 7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기본계획 - “우리는 골목으로 간다”(시장방침 제288호/’18.12.8.)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0」복지전달체계 강화를 위한 사례관리 계획(지역돌봄복지과-5030호, ’19.10.18.) ?? 추진목적 ○ 서민금융, 정신건강, 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전문가 풀 구성 ○ 전문적인 슈퍼비전을 자치구·동주민센터에 제공하여 사례관리의 질 향상 ○ 복지 대상자에 대한 체계적·종합적 관리로 복지전달체계 강화 ?? 슈퍼비전 필요성 ○ 슈퍼비전은 사례관리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사례관리 전문가가 제공하는 지식, 기술, 경험의 공유 또는 전문적 조언임 ○ 주요기능 구분 행정적 슈퍼비전 교육적 슈퍼비전 지지적 슈퍼비전 목표 업무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업무환경 제공 ※ 주로 내부 슈퍼비전 실무자의 업무 수행 능력 향상 본인의 업무에 대한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지지·지원 내용 조직의 구조와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외부자원 연계, 업무처리 프로세스 관리 등 전문적 지식과 기술 제공, 사례관리 과정의 자문, 장애요소 극복 방안 등 심리·정서적 안정 및 만족을 통해 업무의 효과 및 성과 극대화 출처 : 슈퍼비전체계 운영가이드 (2017) 2 구성계획 ?? 슈퍼바이저 인력풀 구성(안) ○ 임기 : 3년(2019.11.1.~2022.10.31.) ※ 임기 종료 이후 추가 연장 가능 ○ 구성 : 총 12개 분야, 62명 (단위 : 명) 합계 사회복지 정신건강·심리상담 금융 고용 현장실무 법률 의료 사회사업 가정폭력 경찰 (APO) 주거 육아 한부모 62 7 8 28 3 5 4 2 1 1 1 1 1 ※ 금융 :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와 협의하여 권역별 담당인력 연계(28명) ○ 사례관리 슈퍼바이저 명단 62명 : 붙임1 - 6개 자치구 보유 인력풀(8개 분야, 66명)은 별도 공유 예정 ?? 선정기준 ○ 자치구 및 시 유관부서의 추천을 받은 사례관리 업무 경력자 ○ 학계 전문가 : 사회복지학 또는 관련 전공의 교수 ○ 복지시설 및 사회복지기관 실무경력을 갖춘 기관장 ○ 정신보건, 법률 등 전문 영역의 지식과 역량을 갖춘 자격 보유자 ?? 주요 역할 ○ 동 사례회의, 통합사례회의, 솔루션위원회(회의), 교육, 컨퍼런스 등 참석 - 사례회의, 통합사례회의, 솔루션위원회(회의) 비교표 : 붙임2 ○ 고난도 사례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 기술 및 정보 제공 ○ 사례관리 과정에서 겪는 장애요소에 대한 극복방안 제시 ○ 실무자의 스트레스 관리 및 소진 방지 지원 시는 사례관리 대상자의 욕구 수준에 따라 연간 10회 이상 전문가 슈퍼비전(교육, 컨퍼런스, 자문 등 포함)을 활용하도록 권고 예정 3 행정사항 ?? 추진일정 ○ 슈퍼바이저 인력풀 자치구 공유 : ’19.10월 ○ 긴급복지 지원 위기가정에 대한 사례관리 방법 교육 : ’19.11월 ○ 사례관리 표준 지침(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자문 : ’19.12월 ?? 기관별 협조사항 ○ 서울시 - 사례관리 분야별 전문 인력 지속 충원 - 슈퍼바이저 인력 활용에 대한 자치구 의견 수렴 및 개선 ○ 자치구 - 고난도 사례관리·동 사례회의 지원 등에 슈퍼바이저 인력풀 적극 활용 - 사례관리를 위한 자체 교육, 컨퍼런스 등 시행 - 슈퍼바이저 인력풀 활용 계획 수립 및 운영 ?? 기대효과 ○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고난도 사례관리의 어려움 해소 ○ 사례회의·교육·컨퍼런스 등 복지공무원의 실무적·전문적 지식 햠양 ○ 복지 대상자에 대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복지사각지대 방지 붙임 : 1. 사례관리 슈퍼바이저 명단 1부. 2. 사례회의, 통합사례회의, 솔루션위원회(회의) 비교표 1부. 끝. 붙임 1 사례관리 슈퍼바이저 명단 분야 성명 소속 직책 전화번호 이메일 사회복지 (7) 정신건강· 심리상담 (8) 고용 (3) 현장실무 (5) 법률 (4) 의료 사회사업 (2) 가정폭력 경찰 (APO) 주거 육아 한부모 ??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권역 센터명 근무자 상담 전화번호 관할지역 및 위치 북부 도봉센터 관할 : 도봉구, 강북구 위치 : 도봉구청 지하 1층 종합상담센터 내 노원센터 관할 : 노원구 위치 : 노원구 동일로174길 27 중랑센터 관할 : 중랑구 위치 : 중랑구청 1층 민원여권과 내 중부 성북센터 관할 : 성북구, 동대문구 위치 : 성북구청 3층 세무종합민원실 옆 시청센터 관할 : 중구, 종로구, 서대문구 위치 : 중구 무교로 21 코오롱빌딩 3층 성동센터 관할 : 성동구, 광진구 위치 : 성동구청 1층 행복민원실 내 서부 마포센터 관할 : 마포구, 은평구 위치 : 마포구청 7층 양천센터 관할 : 양천구, 강서구 위치 : 양천구청 1층 종합민원실 내 영등포 센 터 관할 : 영등포구, 용산구 위치 : 영등포구 양산로 107 LH서울서부주거복지지사 1층 구로센터 관할 : 구로구 위치 : 구로구 디지털로 34길 27 서울관악고용복지+센터3층 남부 금천센터 관할 : 금천구 위치 : 금천구청 1층 통합민원실 내 관악센터 관할 : 관악구, 동작구 위치 : 관악구종합청사 별관1층 강남센터 관할 : 서초구, 강남구 위치 : 서울강남고용복지+센터 9층 송파센터 관할 : 송파구, 강동구 위치 : 서울동부고용복지+센터 3층 붙임 2 사례회의, 통합사례회의, 솔루션위원회(회의) 비교표 구 분 사례회의 통합사례회의 솔루션위원회(회의) 개 념 기관 내부에서 진행하는 사례회의 외부 실무자 및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는 사례회의 고위험 또는 문제 해결이 어려운 대상을 위한 사례회의 참 석 자 내부 실무자 내부실무자, 타부서를 포함한 외부 실무자, 전문가 내부실무자, 통합사례회의보다 높은 수준의 전문가 대 상 저위험군 또는 일상적인 점검만 진행되는 사례 복합적 욕구 및 문제로 다양한 분야의 시각 및 해결 방안이 필요한 사례 고위험 또는 통합사례회의로 문제 해결방안 도출이 어려운 사례 역 할 ? 사례관리 가구선정, ? 장·단기 목표 및 서비스계획 수립, ? 서비스 및 대상자 변화 점검, 종결 등 협의 내부 인력만으로는 대상자의 사례관리 활동을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 외부전문가, 민간기관 실무자 등과 함께 개입 방향 및 목표 설정, ? 서비스 계획 수립, ? 서비스 내용 협의, ? 연계방식 등을 논의·조정 더 큰 범위의 자원과 더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이 필요한 경우 또는 고위험 사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 그에 맞는 다양한 기관 담당자 및 전문가로 특별하게 구성 ? 개입 방향 및 목표 설정, ? 서비스 계획 수립, ? 서비스 내용 협의, ? 연계방식 등을 논의·조정 수행기관 동주민센터 자치구 자치구 ※ 슈퍼비전이란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숙련된 전문가(슈퍼바이저)가 경험이 적은 실무자에게 자신의 지식, 기술 등을 자문, 교육을 통해 돕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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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동주민센터 2.0」사례관리 슈퍼바이저 인력풀 구성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지역돌봄복지과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5429 생산일자 2019-10-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규 (02-2133-7382) 관리번호 D0000038460761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 > 공공복지전달체계개선및사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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