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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시민참여예산 시민의견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시민숙의예산담당관-2965 결재일자 2019.10.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참여운영팀장 시민숙의예산담당관 서울민주주의담당관 두미정 함창모 오경희 10/23 조미숙 협 조 주무관 설일환 2019년 시민참여예산 시민의견조사 결과 보고 2019. 10.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시민숙의예산담당관) 2019 시민참여예산 시민의견조사 결과 보고 시민참여예산제 운영 개선방안 마련 수립에 참고하기 위한 2019년 시민의견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조사 개요 ○ 추진근거 : 2019년 시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2019.2.8.) ○ 조사기간 : 2019. 9. 9.(월) 10:00 ~ 9. 24.(화) 18:00 (16일간) ○ 조사내용 : 시민참여예산제 인지도, 관련 경험, 인식, 만족도 및 기타 건의사항 ○ 조사방법 : 시민참여예산 엠보팅 시스템 활용 온라인 조사 ○ 조사대상 : 2019년 시민참여예산사업 제안자, 예산학교 회원, 2019 시민참여예산위원 및 일반시민 등 ○ 설문구성 : 17개 조사항목으로 구성 조사구분 조사항목 시민참여예산 인지도 (2) ㆍ시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전반적 인지 정도 ㆍ시민참여예산제를 알게 된 경로 시민참여예산 경험 (2) ㆍ시민참여예산 관련 경험 종류 ㆍ시민참여예산제의 주변 지인에 대한 전파 경험 시민참여예산 인식 (6) ㆍ시민참여예산제 홍보 정도에 대한 인식 ㆍ시민참여예산제 관련하여 강화해야 할 홍보 수단 ㆍ시민참여예산의 필요성에 대한 동의 정도 ㆍ시민참여예산제의 주변 지인에 대한 전파 의향 ㆍ시민참여예산제 관련활동 참여 의향 ㆍ시민참여예산사업 분야 중 가장 많은 투자가 필요한 분야 시민참여예산 만족도 (6) ㆍ시민참여예산사업 선정과정의 적정성 ㆍ시민참여예산사업 진행상황 공개 만족도 ㆍ시민참여예산 시민투표 반영비율 만족도 ㆍ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 이용 관련 전반적 만족도 ㆍ시민참여예산 사업 제안 시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능 ㆍ시민참여예산 투표 참여율 제고를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채널 기타 (1) ㆍ그 밖에 시민참여예산제 운영 관련 개선 필요사항 ?? 조사 결과 ○ 응답인원 : 756명(모바일 앱 : 52명, PC 웹 : 704명) - 성별 : 남성 401명(53.04%), 여성 355명(46.96%)로 남성이 다소 많음 - 연령 : 40대 224명(29.63%) ? 30대 178명(23.54%) ? 50대 158명(20.9%) ? 60대 이상 108명(14.29%) ? 20대(11.11%) ? 20세 미만 4명(0.53%) 순으로 많아 30~50대가 주를 이룸 - 직업 : 회사원 327명(43.25%) ? 기타 144명(19.05%) ? 주부 87명(11.51%) ?자영업자 63명(8.33%) ? 비영리단체 임직원 47명(6.22%) ? 학생 37명(4.89%) ? 공무원 29명(3.84%) ? 교직원 22명(2.91%) 순으로 회사원이 가장 많음 - 거주 자치구 : 대체로 고른 설문 참여율을 보임 - 시민참여예산위원 여부 : 위원 103명(13.62%), 비위원 653명(86.38%)로 참여예산위원이 아닌 응답자들이 대다수임 ○ 조사결과 분석 < 총 평 > ? 시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시민 인지도는 대체로 높은 편임(응답자의 77.38%가 인지) - 제도의 취지와 운영의 모든 절차를 이해 : 10.32% - 절차의 많은 부분을 이해 : 30.56% - 제도의 간단한 개요에 대해 이해 : 36.51% ? 과반수 이상(52.86%)인 응답자가 시 보유 홍보매체를 통해 시민참여예산제에 대해 인지 - 서울시 인터넷 홈페이지 : 34.02%, 시정 관련 간행물 및 소식지 : 18.84% ? 시민참여예산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경험은 사업 선정 투표(엠보팅)인 반면 사업 제안 경험 비율은 매우 낮음 - 사업 선정 투표(엠보팅) 참여율 : 26.36%, 사업 제안 참여율 : 8.40% ? 시민참여예산 관련 참여경험에 따라 홍보 정도에 관한 인식에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홍보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다수로 나타남 - 홍보가 잘 되고 있다는 의견 : 36.24%, 홍보가 잘 안되고 있다는 의견 : 63.76% ? 향후 확대 필요한 홍보수단으로는 대중교통수단 활용 홍보(25.66%)와 SNSㆍ유튜브 등 인터넷 활용 홍보(24.87%)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음 - 전체적 통계뿐만 아니라, 시민참여예산제에 대한 관심 및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연령대인 20대 미만~40대 응답자 통계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타남 ? 시민참여예산의 필요성 여부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시민들이 긍정적으로 반응 - 86.37%가 긍정적(매우 동의함 : 33.29%, 동의함 : 53.17%)인 반면에 9.93%만이 부정적 ? 일부 시민들이 시민참여예산의 필요성에 동의하지 않는 이유는 과반수가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였으나, 시민의 전문성 부족을 제시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음 - 시민의 전문성 부족 18.39%, 시민참여의 대표성 부족 16.67%, 예산낭비 14.68% 기타 50.26% ? 타인과의 시민참여예산제 관련 정보 공유 경험비율은 상당히 낮은 편이나 미래의 공유의지는 높음 - 지인 또는 공무원 등의 소개나 권유로 시민참여예산제를 인지한 경우는 8.96%에 불과 - 주변 지인들에게 시민참여예산제를 알린 경험이 없는 시민이 60.05%로 다수를 차지 - 반면, 앞으로 시민참여예산제 전파 의향이 있는 시민의 비율은 매우 높음(85.98%) ? 주변의 지인들에게 시민참여예산을 알리고자 하는 가장 주된 이유들은 내가 낸 세금에 대한 일부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과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자치의 중요 수단이라는 점임 - 내가 낸 세금에 대한 일부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다 : 31.52% - 서울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자치의 중요한 수단이다 : 26.73% ? 향후 시민참여예산과 관련하여 참여를 희망하는 활동으로는 사업선정 투표(엠보팅)와 시민참여예산위원 활동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여 사업 선정과정 참여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사업선정 투표(엠보팅) : 26.70%, 시민참여예산위원 활동 : 22.42% ? 현재의 시민참여예산사업 선정절차의 적정성에 대해서는 다수가 긍정적 반응을 보임 - 78.7%가 긍정적(매우 적정 9.39%, 대체로 적정 : 69.31%) ? 참여예산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참여예산사업 공모?심사?선정의 진행상황 정보공개 정도에 대해 다수가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임 - 76.1%가 긍정적(매우 만족함 : 12.43%, 대체로 만족함 : 63.42%) ? 사업 최종선정 시 일반시민 투표 반영비율(50%)의 적정 여부에 대해서는 과반수에 가까운 시민들이 긍정적으로 반응 - 적정함 : 49.07%, 높음 : 25.79%, 낮음 : 15.74% ? 가장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시민참여예산사업 분야 중 경제·일자리, 복지·행정 분야가 상위에 오름 - 경제·일자리(26.85%), 복지·행정(22.75%) 두 분야를 선택한 시민이 과반수에 가까운 49.6%에 해당 ?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 대해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받은 요소는 찾고자 하는 정보의 접근 및 획득의 용이성, 화면구성 및 디자인의 우수성으로 조사됨 - 1순위 : 찾고자 하는 정보의 접근 및 획득의 용이성 22.19% - 2순위 : 홈페이지 화면구성 및 디자인의 우수성 19.70% ? 시민의 참여예산사업 제안 시 필요한 홈페이지의 기능으로는 유사사업 관련 정보 제공(52.01%)임 - 1순위 : ‘사업명 입력 시 유사사업 중복성 체크 및 과거 추진사업 현황 알림 기능’ 26.37% - 2순위 : ‘유사 사업 제안 여부 및 세부 정보 알림 기능’ 25.64% ? 더 많은 시민참여를 위해 추가 희망하는 채널은 ‘SNS를 활용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챗봇 활용)’, ‘SNS를 활용한 네이버 라인 활용’이 상위에 올라 SNS 활용 채널이 선호되는 경향을 보임 - SNS를 활용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챗봇 활용) : 49.59% - SNS를 활용한 네이버 라인 활용 : 23.58% ?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 이용 시 불편한 점 또는 개선할 점으로는 홈페이지 디자인 및 구성의 직관성 보완, 검색 용이성 보완 및 사업별 이력 관리 기능 고도화가 주로 제시됨 - 홈페이지 디자인 및 구성의 직관성 보완 : 32명 - 검색 용이성 보완 및 사업별 이력 관리 기능 고도화 : 32명 ※ 객관식 문항과는 대조적인 결론이 도출 ? 기타 시민참여예산 운영 관련 개선이 가장 필요한 사항으로는 홍보가 가장 많이 제시됨 - 홍보 : 132명, 이해하기 쉬운 설명 : 18명, 소통 채널 보완 : 14명 ※ 설문 표본이 적어 본 조사결과를 서울시 전체 시민을 대표하는 의견으로 보기는 어려움 ?? 주요 시사점 ○ 시민참여예산제를 인지하고 있는 시민이 다수이나 홍보가 아직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아 제도의 취지와 절차를 보다 깊이 이해시키기 위한 대시민 홍보 강화 필요성이 크며, 인터넷 활용매체가 시민참여예산 관련 가장 주된 접근경로인 동시에 향후 확대 필요한 홍보수단인 것으로 조사됨 ○ 시민들의 시민참여예산의 필요성 여부에 대해서는 다수가 긍정적이나, 그에 대해 부정적인 시민들은 주요 사유로 ‘시민의 전문성 부족’을 들어 시민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확대 필요 ○ 사업 선정 투표(엠보팅)가 시민참여예산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경험인 동시에 미래에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이며, 시민참여예산위원 활동 참여 희망 의사가 많아 사업 선정과정 참여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남 ○ 현재의 시민참여예산사업 선정절차의 적정성에 대해서는 다수 시민들이 비교적 높은 신뢰를 보여줌 ○ 참여예산 홈페이지와 관련해 진행상황 관련 정보공개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고, 조사항목 중 정보 접근 및 획득의 용이성, 화면구성 및 디자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나 검색 용이성 강화 및 사업별 이력 관리 기능 고도화, 디자인 및 구성의 직관성 보완 요구도 많은 편임 ○ 일반시민 투표 반영비율(50%)에 대해서는 적정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아 비율 조정 필요성은 없음 ○ 시민참여예산사업 9개 분야 중 경제?일자리, 복지?행정 분야에 대한 시민관심도가 가장 높아 ’19년 시민제안 사업 수와 비교할 때 복지?행정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점은 일치하나 경제?일자리 분야에 대한 훨씬 높은 관심도와 공원 분야에 대한 낮은 관심도는 대조를 이룸 ○ 시민참여예산사업 제안 시 유사사업 관련 정보 제공에 대한 시민수요가 많고 SNS 활용 채널 추가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조사결과 활용 계획 ○ 시민의견 조사·분석 결과를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 공개 ○ 시민의견 조사결과를 고려한 시민참여예산제 운영 개선방안 마련 (예 : 대시민 홍보 강화, 시민역량강화 교육 확대,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의 사업별 추진 이력관리 기능 고도화, 진행현황 공지 서비스 제공, 유사사업 관련 정보 제공 등) 붙임 : 2019 시민참여예산 관련 시민의견 세부 문항별 조사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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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시민참여예산 시민의견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시민숙의예산담당관
문서번호 시민숙의예산담당관-2965 생산일자 2019-10-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두미정 관리번호 D0000038442071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예산편성및운용 > 주민참여예산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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