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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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한’패션분야 교류협력 및 중국시장 판로개척 모색 위한 -공무국외출장 귀국보고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4132 결재일자 2019.10.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패션정책팀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거점성장추진단장 경제정책실장 유제우 최현정 송호재 10/18 조인동 -‘서울-우한’패션분야 교류협력 및 중국시장 판로개척 모색 위한 - 공무국외출장 귀국보고 2019. 10. 귀국보고서 자체점검표 ○ 여행목적 : ‘서울-우한’ 패션분야 교류협력 및 중국시장 판로개척 모색 등 ○ 여 행 자 : 3명(거점성장추진단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패션정책팀장) ○ 여 행 국 : 중국(광저우, 우한) ○ 여행기간 : 2019. 08. 23(금) ~ 08. 26(월), 3박 4일 ○ 경비부담 : 서울시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내용상 검토 ● 출장결과, 쟁점 및 주요활동 내용, 시사점, 정책 활용계획 등을 빠짐없이 작성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 당초계획에서 변경된 사항 또는 사실과 다른 내용 유무, 표절여부 등을 검토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형식상 검토 ● 결과보고서 작성 분량을 준수하였는가? (A4 20페이지 이상, 줄간격 160 글자포인트 12) : 적합 ■ 부적합 □ ● 결과보고서 제출 기한을 준수하였는가? : 적합 □ 부적합 ■ 증빙자료 ● 방문기관 및 현장사진, 면담자료, 수집자료 등 출장업무 이행에 대한 충분한 증빙자료가 첨부되었는가? : 유 ■ 무 □ ● 현지 네트워크 구축내역을 제출하였는가? : 유 ■ 무 □ 사후관리 ● 실비정산항목에 대한 여비정산을 완료하였는가? (운임, 숙박비등 실비정산 및 계획변경으로 인한 반납 등) : 이행 ■ 미이행 □ ● 항공 마일리지 등록을 완료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검토의견 ☞ 중국 우한시와 MOU체결 등 우호협력관계 수립, 광저우 패션상권 생태계 파악위한 공무국외 출장 - ‘서울-우한’ 패션분야 교류협력 및 중국시장 판로개척 모색 위한 - 공무국외출장 귀국보고 거대시장인 중국 패션시장 진출을 위해 우한시 인민정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광저우 의류패션 상권생태계를 파악하기 위한 현장방문결과를 보고드림 Ⅰ 출 장 개 요 ? 출장기간 : ’19. 08. 23.(금) ~ 08. 26.(월) ? 출 장 지 : 중국 광저우, 우한 ? 출 장 자 : 3명 - 거점성장추진단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패션정책팀장 ※ 패션제품 해외유통 업무경험이 풍부한 서울산업진흥원(SBA) 동행 ? 출장내용 - 우한 현대식 의류도매시장 중 ‘한국관’ 조성관련 협력사항 논의 - ‘서울시-우한시’ 간 상호우호관계 증진을 위한 교류협력방안 모색 ? 출장목적 < 중국출장 목표 및 수행역할 > ?? ‘서울-우한’ 패션산업 성장 위해, 양 도시 정부 간 협력 MOU체결 ? 패션디자이너 홍보?마케팅 및 판로개척 지원 및 패션인재 성장 지원 등 ? 우한시 한정가에 조성된 의류도매시장 ‘우한 국제패션센터’ 오픈식 참석 및 의류도매시장 운영할 ‘푸싱그룹’ 관계자 면담 및 판로개척 협력 당부 ?? 중국 최대 의류도매시장인 광저우 방문 및 한국제품 판로개척방안 모색 ? 대표 도매시장 2곳 방문 및 관계자 면담 통해 패션생태계 및 시장특성 파악 ? 중국시장 안착에 성공한 광저우 한국상인 면담 및 시 지원방향 모색 - ’19. 6월 우한출장 시 논의한 사항의 결과(후속조치)로 패션분야 협력 MOU체결, ‘한국관’ 오픈 등 성과창출 및 광저우 판로개척 위해 출장 계획 Ⅱ 주 요 일 정 일 자 출발지 도착지 방문기관 업무수행내용 8.23.(금) 인천 광저우 ○ (08:50) 인천국제공항 출발 ※ 비행시간 3시간 40분 ○ (현지시간 11:30) 광저우 도착 8.23.(금) 광저우 이마시장 ○ (15:00~16:00) - 광저우 주요 현대식 의류도매시장 현장방문 - 판매상품, 주 가격대, 사입현황 등 파악 8.23.(금) 광저우 백마시장, 홍면시장 ○ (16:00~18:00) - 중국 의류도매 현지상인 및 관련자 면담 - 광저우 패션상권 특징 및 상권생태계 파악 8.24.(토) 광저우 유어스 ○ (10:30~14:30) - 한국상인 다수 진출한 광저우 ‘유어스’ 현장방문 - 유어스 입점상인 면담 및 중국 판로개척 방안 협의 8.24.(토) 광저우 우한 ○ (18:25) 광저우 출발 ※ 비행시간 2시간 00분 ○ (현지시각 20:25) 우한 도착 8.25.(일) 우한시 ‘The Place’ 조성지 ○ (10:30~12:00) - 우한시 한정가 지역에 조성 중인 의류도매시장(The Place) 오픈식 참석 - 한국관 조성상황 확인 및 판로개척 협의 8.25.(일) 우한시 ‘The Place’ 패션포럼장 ○ (14:30~18:50) - 한?중 패션포럼 참석 및 인사말씀 - ‘서울시-우한시’ 패션협력 MOU 체결 - 우한시 관계자 차담 및 지속협력 당부 8.26.(월) 우한 인천 ○ (08:15) 우한 출발 ※ 비행시간 2시간 40분 ○ (11:55) 인천국제공항 도착 Ⅲ 출 장 결 과 ① 서울시-우한시 패션분야 협력 MOU 체결 ?? 체결개요 ? 일 시 : ’19. 08. 25(일) / 16시 (우한 현지시간 기준) ? 장 소 : ‘우한 국제패션센터’ 8층 ‘STH 이벤트홀’ ? 체결목적 : ‘서울-우한’ 간 패션분야 교류협력 활성화 ? 참 석 자 기 관 이 름 직 책 ※ ‘우한 국제패션센터’를 조성한 푸싱그룹 측에서도 함께 참석하여 우호협력 결의 < 양 도시 간 MOU 추진배경 > ?? 서울 패션디자이너 판로개척 위한 중국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 ‘우한 국제패션센터’ 조성을 계기로, 서울 디자이너 해외진출 및 왕홍 활용 통한 효과적 판로개척?이슈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필요 ?? 양 도시 간 교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서울 디자이너 역량강화 ?? 시 정부와의 우호관계 제고 통한 지속가능한 협력 추진 필요 ?? MOU 주요내용 : 양 도시 패션산업 우호협력 강화 ? 패션디자이너 홍보?마케팅 및 판로개척 지원 - 우한에서 활동 중인 ‘왕홍’ 활용 통해 K-패션 이슈화 및 판로개척 지원 ※ 우한은 총면적 ‘왕홍마을’이 존재할 정도로 왕홍 커머스활동이 활발한 지역임 - ‘왕홍’ 서울초청 후 시 추진사업과 연계, 패션?관광 등 관련산업 활성화 도모 ※ 동대문에 조성 중인 ‘V-커머스 스튜디오’ 등과 연계하여 의류패션 판로개척 지원 ? 패션디자이너 간 교류 프로그램 운영 및 패션인재 성장 지원 - 디자이너 교류패션쇼, 수주상담회 및 경연대회 참가지원 통한 역량강화 추진 ? 패션 관련 네트워크?정보공유 및 향후 지속적인 협의 체계 유지 등 < MOU 체결 기대효과 > ?? 서울 신진디자이너 중국시장 진출 및 판로개척 지원 ? ‘하이서울쇼룸’ 입점디자이너에게 판로개척 위한 효과적 기회 제공 ?? 우한 왕홍 마케팅 협력 통한 서울 패션제품 이슈화 추진 ? 왕홍 활용 통해 우한에 진출한 서울디자이너 제품 판매 및 이슈화 지원 ? 왕홍을 서울로도 초청하여 서울시 추진사업과 연계, 패션?관광 시너지 제고 ※ ‘V-커머스 스튜디오’ 조기안착, ‘My Style Lab’ 및 서울패션위크 홍보 등 시행 ?? 해외교류 프로그램 운영 통한 디자이너 성장 및 글로벌화 지원 ② 우한 ‘국제패션센터’ 오픈식 및 현장라운딩 참석 ?? 참석개요 ? 일 시 : ’19. 08. 25(일) / 10시~16시 (우한 현지시간 기준) ? 장 소 : ‘우한 국제패션센터’ 개막식장 및 장내 ? 진행순서 : 개막식 행사(오전) 진행 후, 현장 라운딩(오후) ? 목 적 : 국제패션센터 현장확인 및 한국관 성공적 추진 당부 ? 참 석 자 기 관 이 름 직 책 ?? ‘우한 국제패션센터’ 오픈행사 세부내용 ? 진행장소 : 우한 국제패션센터 앞 특설 행사장 ? 진행시간 : 오전 10시~11시 (※ 우한 현지시각 기준) ? 진행순서 : 내빈소개, 소개영상 상영, 축사, 준공행사 순으로 진행 - ‘준공행사’는 성공적 개관을 축하하며 ‘드라이아이스’를 개업을 상징하는 용기에 붓는 방식으로 특별진행 ? 수행역할 : ‘드라이아이스’ 준공행사 참여 및 주요내빈 네트워킹 국제패션센터 오픈식 준공행사(드라이아이스 투여) ?? ‘우한 국제패션센터’ 현장라운딩 세부내용 ? 층별 구성상황 지하 1층 아동복 매장 지하 2층~지하 3층 주차장 - 지하층 구성 : 아동복 매장 및 주차장 ※ 주차공간 2,000면 이상 조성하였으며, 이로 인해 인근 재래식 상가에 비해 비교우위 보유 (광저우에서 주차시설 600면 조성하여 성업한 사례 참조) 1층 ~ 3층 여성복 브랜드 존 - 중국 브랜드 70%, 한국 브랜드 30% 최적비율 구성 4층 ~ 5층 고급 브랜드 ‘다이아몬드 층’ 구성 - 프리미엄 샵 및 팝업매장(5층 한국브랜드 입점) - 왕홍 스튜디오, VIP라운지 등 구성 6층 ~ 7층 남성복 브랜드 존 8층 ‘패션 커머스 센터’ 조성 - 패션쇼 공간, 패션 인큐베이팅 센터 - 첨단 생산시설, 공유오피스, 스카이라운지 등 - 지상층 구성 : 패션 도매브랜드, 왕홍 스튜디오, 인큐베이팅 센터 등 ※ 방문 시에는 일부공간 공사 중으로, 모든 공간이 완공되지는 못함 ? ‘우한 국제패션센터’ 운영 및 마케팅전략 ① 유기적 매장구성 각 층별 테마기획을 통한 효과적 매장구성 및 바이어 편의제공?수주확대 도모 ② 소통 강화 ‘The Place’ 한국팀 활용 통해, 한국 디자이너 브랜드 입점 시 원활한 소통?교류체계 유지 ③ 정기교육 시행 입점기업이 원하는 판매?서비스 교육 실시 ④ 자금지원 입점기업 융자지원 및 인테리어금액 지원 등 고려 - (운영전략) 층별기획?입주기업 소통강화 등 통해 내실있는 운영 도모 - (마케팅전략) 판로개척 및 사업이슈화 위한 전략 지속수립 계획 ① 왕홍 마케팅 시행 왕홍 활용 통한 입점기업 제품 ‘V-커머스’ 시행 및 판로개척 지원 ② 사업 이슈화 패션쇼 진행 및 팝업스토어 운영통한 이슈화(한?중 디자이너 교류행사 등 교류협력 희망) ③ 디자이너 체류 지원 디자이너 장기체류 등 지원하기 위해 주 우한 총영사관 협의 통한 비자문제 등 해소협의 중 ‘커머스 오피스’ 조성모습(8층) 첨단 생산실 조성모습(8층) ? 서울시 협력사항 : 5층 ‘한국패션관’ 구성 관련 - 위 치 : ‘우한 국제패션센터’ 5층 ※ 이날 방문 시에는 아직 조성공사 중이었으며, 2주 후인 9월 중순 정식오픈 - 입점기업 : ‘하이서울쇼룸’ 입점 17개 브랜드 등 - 기대효과 : 바이어초청 및 ‘V-커머스’ 활동 통한 중국시장 판로개척 - 향후계획 : 한국 디자이너 홍보마케팅, 콘텐츠 이슈화, 교류패션쇼 진행 등 한국관 전시상황(1) 한국관 전시상황(2) 마네킹 디스플레이 모습 한국관 영업상황 - ‘한국관’ 구성상황 (※ 9월 중순 정식오픈 이후 촬영) ?? 방문결과 정리 ? 대부분 공간은 도매매장이었으며, 한국상인들은 대부분 광저우시장 경험 - 도매몰은 중국 브랜드 70%, 한국 브랜드 30% 비율로 구성하였으며, ※ ‘우한 국제패션센터’ 참가팀이 광저우 도매상가 운영경험을 통해 최적비율 산정 - 한국 도매브랜드는 대부분 광저우 시장 의류도매경험이 많은 브랜드임 ? 개관식이었지만, 1~3층 이외에는 아직 상당부분 공사 중이어서 정식 오픈하지 않은 공간이 많았음 - 급박한 일정으로 인해 왕홍 스튜디오, 프리미엄 샵, ‘패션 커머스센터 등 미 오픈 - 9월 중순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고 전 매장 오픈 계획 (※ 현재 한국관 운영 중) ? 향후 한국관 운영상황 및 판로개척 추진에 대해 지속협의 추진 - 중국시장 효과적 판로개척을 위해서는 현지상황에 능통하여 홍보, 마케팅 등 현지화전략을 함께 수행할 중국 측 파트너(푸싱그룹)와 지속협의 필요하며, - ‘푸싱그룹’ 측이 한국제품 홍보마케팅 및 판로개척을 제대로 지원사격할 수 있도록 정기적 확인 및 필요 시 우리 측에서도 마중물 활동 지원 필요 ※ 홍보?마케팅, 룩북제작, 디지털 콘텐츠 제작 등 역할수행 필요 - 구체적 내용은 푸싱그룹 및 한국 디자이너 의견수렴 통해 지속논의 계획 ③ 우한시 공무원 및 푸싱그룹 관계자 협의 ?? 면담개요 ? 일 시 : ’19. 08. 25(일) / 12시~13시 (우한 현지시간 기준) ? 장 소 : 우한 쉐라톤호텔 6층 연회장 ? 면담목적 : ‘서울-우한’ 간 패션분야 교류협력 활성화 기 관 이 름 직 책 ? 참 석 자 ?? 논의내용 ? 우한 패션상권 성장추세 및 잠재력 - (우한 패션산업) 의류산업 성장 중이며, 우한 인민정부에서도 지원 중 ? 우한 내에서는 ‘한정가’ 중심으로 의류산업이 발전해 왔음 ? 의류패션산업 지원에 대해서 우한 시 정부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음 - (우한 한정가 프로젝트 관련) 유서깊은 의류중심지이며, 활성화 추진 중 ? 우한 ‘한정가’가 의류도매시장 중심지로 활동한 역사는 500년에 달함. 이는 ‘장강’과 ‘한강’ 2개의 강 합류지점에 있어 화물수송이 용이했기 때문 ? ‘한정가’는 예전에는 ‘천하제일 거리’로 불릴 정도로 번화한 의류패션 중심지였음 ? ‘한정가’는 도시발전에 따라 국제화?현대화 방안을 모색 중이며, 이를 위해 우한시는 ‘추진발전 사무실’을 발족함 ? 우한 패션상권 경쟁력 및 발전가능성 - 한정가는 패션관련 분야가 집적된 ‘클러스터’이며, 우수 디자이너 유입 중 ? 우한 패션상권은 디자인, 전시, 판매 등 다양한 기능이 집적되어 있어 1주일 내 생산이 가능한 클러스터임 - 현재 베이징 및 다수의 우수 패션학과와 협업 중이며, 디자인 실력 강화 중 - 최근 디자인 유망도시로 부상 중이며, 향후 지속적 성장 기대 ? 우한 패션산업은 성장 중이며, ‘우한 국제패션센터’ 개장을 통해 앞으로 유망 패션디자이너에게 많은 기회가 열리리라 기대함 ? MOU체결 계기로 서울시와 지속가능한 교류협력 희망 - (협력희망) 우한시 및 민간부문에서 투자 중이며, 서울시와 협력희망 ? 우한시는 ‘창의디자인, 창의문화 발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를 위해 1,000억 위안을 투입할 계획을 세우는 등 투자준비 중임 ? 민간 기업으로는 푸싱그룹 등이 이미 투자 중이며, 아시아 패션을 선도하는 서울시와도 함께 협력하고자 함 - (협력제안) MOU체결 시작으로 지속가능한 교류협력 통한 시너지 창출 희망 ? 한국 패션디자이너와 우수작품 전시회, 경연대회 개최 등 통해 지속적인 협업을 희망하며, 한국 디자이너의 활발한 창업도 기대함 우한시 패션산업 발전을 위해 서울시와의 협력을 희망하며, 우한 인민정부 관계자들도 우한 패션산업 발전을 위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 중임 ? 서울-우한 간 패션분야 지속적인 교류협력 및 시너지 창출을 기대함 ? ‘서울시-우한시’ 간 우호도시 관계 체결도 희망함 - 지속적 협력 공고화 및 제도화를 위해 우호도시 관계 체결 희망 ? 만약 직접적인 우호도시 관계가 어려울 경우, 상위 행정기관인 ‘후베이성’과 우호도시 관계를 체결하는 방안도 추진 ④ 광저우 이마?백마?홍면시장 상권조사 ?? 방문개요 ? 일 시 : ’19. 08. 23(금) ? 장 소 : 광저우 이마?백마?홍면시장 ※ 광저우 이마?백마?홍면 3개 상가는 현재 한국인 도매상들이 다수 진출하여 의류도매 사업을 추진하는 대표 상가임 ? 방문시간 : 15:00~18:00 ? 방문목적 : 유통구조?상권생태계 확인, 한국상인 애로사항 청취 등 - 상가 현황에 능통한 이마시장 한국부 등 안내 ?? 방문 세부내용 ? 상가현황 및 상가관리 상황 - 이마시장은 광저우에서 유서깊고 잘 알려진 도매시장 중 하나이며, 상가면적은 1층에 7,000m2로 약 2천 평에 달함 - 이마시장 건물층수는 9층이고 총 상가 수는 300개 내외이며, 약 15개 내외 한국브랜드가 영업 중임 - 홍면시장의 경우 한국상인이 많으며, 현재 30~40개 한국브랜드 영업 중 - 이마?백마?홍면시장에는 중국상인 외 한국상인도 영업 중이므로, 적정한 상인관리를 위해 ‘한국부’와 ‘중국부’로 나눠서 관리하고 있음 - 백마시장은 국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마상가?홍면상가는 민간에서 운영 중이나, 중국 특성 상 인민정부의 관여가 있음 이마시장 1층 모습 도매몰 구성모습 - 월 상가 임대료는 1m2 당 200위안(약 3만 3천원) 수준임 ? 광저우 내 ‘K-패션’에 대한 선호도 - 광저우에서 ‘K-패션’은 사드 전에 매우 큰 관심을 받았으며, 우수 상품으로 취급받았고, 광저우 진출 한국상인들의 영업실적도 좋았음 ※ 광저우 ‘홍면상가’는 동대문 옷을 떼서 파는 상가로 유명해짐 ? 중국도 요즘 패션 디자인이 본격적으로 중요해지고 있으며, 사드 이후 바이어들이 한국을 방문하지 못하면서 광저우 상가들이 부상 중 ? 현재 광저우에서 생존한 한국상인들은 장사에 능통하며, 우수한 디자인 및 인테리어 수준으로 인해 상가에 한국상인이 다수 있으면 상가전체 붐업 가능 - 지금은 K-패션에 대한 관심도가 조금 낮아졌으나, 아직도 인기는 많은 편 ? 한국 디자이너 중국진출 지원사항 관련 - 한국에서 지원하는 ‘해외 수주상담회 참가지원’ 사업이 효과성 낮음 ? ‘’는 칸막이만 치고 참가기업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인테리어 수준이 낮고 실제 수주효과가 적다고 보임 ? 참가지원 사업 등도 형식적이고 무의미한 경우 많음 ? 기타사항 - 광저우에는 대규모 원단시장이 있어서, ‘원단-디자인-봉제’가 가능한 대규모 클러스터가 형성되어 있어 패션산업 성장에 이점이 있음 - 중국은 현재 왕홍 “V-커머스”를 통한 유통이 대세가 됨 - 중국 특성 상 ‘관’의 영향력이 강하며, 한국 디자이너 성공적 진출을 지원하려고 하면 광저우 인민정부와 협조할 필요가 있음 ?? 방문결과 정리 ? 기존 디자이너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정책 성과평가 필요 -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해외 전시페어(fair) 참가사업의 경우 효과성이 낮은 경우가 많아, 예산투입액 대비 성과 및 실적 파악 등을 점검할 필요 있음 ⑤ 광저우 유어스 상가방문 및 상권생태계 파악 ?? 방문개요 ? 일 시 : ’19. 08. 24(금) ? 장 소 : 광저우 유어스 도매시장 ※ 광저우 ‘유어스’ 도매상가는 한국 상인들이 약 40% 가량 영업 중인 광저우 대표 ‘K-패션’ 선도상가로 꼽힘 ? 방문시간 : 10:30~14:30 ? 방문목적 : 한국 의류도매 상가 운영방식 파악 - 상가 현황을 잘 아는 광저우 유어스 안내 ?? 방문 세부내용 ? 광저우 패션상권 발달경위(2016년 이후) - ‘사드 배치’ 이후로 중국 상인들이 동대문에 방문하지 못하면서 대체시장인 광저우 상권 방문을 시작하였으며, 이때부터 광저우 패션 도매시장 발달 ※ 현지 상인들이 보기에는 광저우 패션상권도 점차 포화상태가 되어 출혈경쟁 중 - 중국 3대 도매시장은 광저우?항저우?이우 도매시장이며 ‘광저우 시장’은 수출중심, ‘항저우?이우 시장’은 온라인?내수위주 발달 ? 광저우 ‘유어스 상가’ 한국상인 영업상황 - 광저우에서 가장 한국 상인이 많은 상가가 ‘광저우 유어스 도매상가’임 - 한국상인 비율은 약 30~40%에 달하고, 초창기 상인들은 정착에 어려움을 많이 겪었으며, 현 입주상인들은 원래 중국에서 장사하다 입주한 경우가 대부분 ※ 초창기는 한국상인 비율이 50%가 넘었으나, 이 경우 한국 브랜드끼리 과당경쟁 현상이 일어나서 현재 비율로 조율하여 안정적 사업수행 중 (한국상인 통한 상가 이슈화?붐업, 중국상인 다수유치 통한 바이어 초청 등) 광저우 유어스 도매몰 매장모습 현장라운딩(고층 고가몰) - 광저우 유어스 상가에서도 상인관리 위해 ‘중국부’와 ‘한국부’ 분리운영 중 ? 중국 내 ‘K-패션’의 선호도 및 한국상인 경쟁력 - ‘K-패션’ 선호도는 광저우에서도 있음. 최근은 대도시 뿐만이 아니라 중?소도시에서 오히려 K-패션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임 - 한국 상인들이 우수한 패션디자인 및 고급 인테리어를 통해 상가를 활성화시키고 바이어를 유치하는 등 영업능력도 뛰어난 경우가 많음 ? 중국 내 한국상인 영업 시 애로사항 - 그동안 한국상인이 성업한 경우 임대료를 대폭 상승시켜 결국 상가를 떠나게 하는 경우가 많아 상가 내 ‘한국관’이 실패한 사례가 많았음 - 광저우 유어스 상가의 경우 한국상인 비율을 적정수준(40% 내외)으로 유지하고,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임대료 수준을 합리적으로 유지해 광저우 패션상가 중 한국상인들이 가장 많이 영업하는 상가가 됨 - 다만, 외국 상인이 장기간 영업할 경우 ‘비자’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례 많음 ※ 2~3년마다 비자갱신이 필요하며 불확실성 존재함 - 신규 패션 도매브랜드가 중국에서 영업한다면, 멘토링 등을 통해 현지사정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가 필요하며 해외영업을 대비해 꼼꼼한 준비가 필요함 ?? 방문결과 정리 ? 중국 내 아직 유지되고 있는 한국패션에 대한 선호도를 ‘기회요인’ 으로 삼아 ‘K-패션’의 적극적 해외진출 지원사격 필요 - 최근 중국에서는 2성?3성급 도시에서도 ‘K-패션’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으므로, 서울 패션산업 판로개척을 위해 매우 좋은 기회임 - 한국상인 비율이 가장 높은 ‘광저우 유어스’ 상가도 최근 매출이 상승하며 안정기에 접어드는 등 한국 패션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지속 확인됨 Ⅳ 출 장 효 과 ?? 중국 우한시 측과 지속가능한 협력기반 마련 ? 우한시 인민정부와 교류협력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 우한시 인민정부와의 교류 통해 푸싱그룹 등 민간과도 활발한 교류협력 기대 ? 거대시장인 중국시장 판로개척 계기 마련 ? 패션디자이너 홍보?마케팅 및 한국 패션디자이너 글로벌 성장 ? ‘우한 국제패션센터’ 5층 한국관 입점 통해 중국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 해외시장 진출브랜드 위한 실효적 지원정책 수립 계획 ? 효과성 높은 한국 브랜드 해외진출 전략수립 필요 -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등 예산대비 성과?실적이 저조한 사업 점검 - 광저우 한국상인들이 제안한 ‘멘토링 서비스’, 법령?회계교육 시행 검토 - 패션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등 최근 부각되고 있는 적절한 홍보?마케팅 방식 통해 서울 패션브랜드 지원 필요(사업점검 후, 계획수립 예정) [붙임1] - 1. 출장기간 중 주요 면담자 1부. [붙임1] 출장기간 중 주요 면담자 대상기관 만난사람 비고 성명 직위
18926759
20210929050531
본청
거점성장추진단-4132
D0000038402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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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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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거점성장추진단-4132 | 생산일자 | 2019-10-18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유제우 (2133-8774) | 관리번호 | D0000038402772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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