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신임자교육 개선을 위한 사후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484 결재일자 2019.10.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오세우 신대현 10/18 신용목 협 조 신규교육1팀장 김삼현 신규교육2팀장 代한경환 신임자교육 개선을 위한 사후조사 결과 보고 2019. 10.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신임자교육 개선을 위한 사후조사 결과 보고 신임자 교육의 효과성 향상을 위해 신임자과정 수료생 및 근무부서 관리자를 대상으로 사후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후조사 실시 개요 ?? 조사대상 : ’19년 7~9급 신임자 과정 수료생 및 근무부서 관리자 ?? 조사인원 : 총 212명 (신임자과정 1기~6기 총 1880명 대상, 신임자 10%?관리자 5% 내외) ○ 7~9급 신임자과정 수료생 : 총 155명 (계획 180명 대비 86%) ○ 교육후 배치받은 근무부서 관리자(팀장) : 총 57명 (계획 90명 대비 63%) <신임자?관리자 조사인원 및 직렬분포> 구분 계 행정직 기술직 사회복지직 계 212명 79명 101명 32명 신임자 155명 51명 74명 30명 관리자 57명 28명 27명 2명 ?? 조사시기 : 기수별 집합교육 종료 2~3개월 후 ?? 조사방법 : 전화 인터뷰 실시 ○ 대상선정 : 기수별 대표?부대표 및 분임장, 직렬별 분포를 감안하여 선정 ○ 실시방법 : 전화로 20분 내외 사후조사 실시 ○ 조 사 자 : 총 8인 (신규교육 1?2팀 운영담당자) ?? 조사내용 : 신임자 12문항, 관리자 10문항 ○ 신 임 자 : 신임자 교육 효과성 및 조직·업무적응시 어려운 점, 교육개선 사항 등 ○ 관 리 자 : 신임자 적응도, 조직·업무에 잘 적응하기 위해 신임자 교육에서 필요한 내용 등 ?? 결과활용 : 2020년 신임자 교육과정 개선시 반영 Ⅱ 심층인터뷰 결과 《 총 평 》 신 임 자 ◆ 신임자 교육내용의 현업도움 정도에 대해 71%가 도움이 됬다고 응답 - 매우도움(26%), 도움(45%), 보통(23%), 도움안됨(6%) ?업무수행에 도움 : 업무관리시스템 및 e-호조 실습, 보고서 작성법, 민원응대법 ?조직적응에 도움 : 시정 현장탐방, 주요시정 소개, 공무원 인사조직, 선배와의 대화 ?도움 안 된 과목 : 내용이 중복된 서울역사이해Ⅰ·Ⅱ, 시·구 시스템이 다른 과목 ◆ 부서배치 후 조직적응에 있어 가장 힘든 점은 업무관련이 64%임 ?업무관련 어려움(64%), 대인관계 어려움(36%) ?업무관련 어려움 유형 : 보고서(31%), e-호조(25%), 업무추진 절차(25%) ?대인관계 어려움 유형 : 민원인(54%), 선배?동료(26%), 상사(17%) ◆ 신임자교육 개선을 위한 교육내용 구성에 대한 의견 - 협업에서 활용도가 높은 업무에 대한 실습 중심의 교육 확대 필요 - 자치구 실정을 반영한 교육 및 직렬별 맞춤형 직무교육 요구 관 리 자 ◆ 부서배치 후 신임자의 88%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있다고 응답 - 매우 잘 적응(46%), 잘 적응(42%), 보통(10%), 적응에 어려움(2%) ◆ 부서배치 후 신임자의 91%가 업무에 잘 적응하고 있다고 답변 - 잘 적응(49%), 매우 잘 적응(42%), 보통(7%), 적응에 어려움(2%) ◆ 부서배치 후 신임자가 조직과 업무적응시 어려운 점 - 기본 직무지식의 부재 및 공무원 복무규정에 대한 인지 부족 - 선배·동료와의 의사소통과 협업 어려움 - 공직자로서의 사명감과 직업윤리의식 부족 ◆ 조직과 업무에 잘 적응하기 위해 신임자 교육에 꼭 필요한 내용 - 업무추진에 필요한 기본 규정 및 직무 기본교육 - 직원과의 원만한 관계유지를 위한 직장예절과 배려·존중의 의사소통기법 - 공직자로서의 사명감과 소명의식 정립을 위한 공직가치 교육 [신 임 자] ① 인터뷰 대상자 현황 ○ 인원 : 총 155명 ○ 성별 : 여성(58%), 남성(42%) 순 성별 분포 여성 58% 남성 42% ○ 소속 : 자치구(53%), 동주민센터(22%), 시(13%) 사업소(12%) 순 소속 분포 자치구 53% 동주민센터 22% 시(본청) 13% 사업소 12% ○ 직렬 : 기술직(48%), 행정직(33%), 사회복지직(19%) 순 직렬 분포 기술직 48% 행정직 33% 사회복지직 19% ② 교육 효과성 ○ 신임자 교육의 현업 도움 정도 : 응답자의 71%가 도움이 됐다고 답변 Q. 4주간 진행된 신임자 교육이 현업배치 후 어느 정도 도움이 됬습니까? 매우 도움 26% 도움 45% 보통 23% 도움 안됨 6% ○ 현재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신임자 교육 중 도움이 된 과목 -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업무기본 교과목 ? 업무관리시스템 이해와 실습, e-호조 시스템 이해와 실습, 예산실무, 회계실무 ? 유형별 보고서 작성법,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민원응대절차 및 기법 - 서울시 조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과목 ? 시정현장 탐방, 주요시정 소개, 공무원 인사조직, 선배공무원과의 대화 ○ 신임자 교육 중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과목 - 시 또는 자치구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 상이한 교과목(시 중심의 교육내용) ? 시-업무관리시스템/구-새올행정시스템, 공무원 인사조직, 후생복지 등 - 교육내용이 중복되거나 교육시간이 과도하게 편성된 교과목 ? 서울 역사문화 이해Ⅰ(선사~고려), 서울 역사문화 이해Ⅱ(조선~근대) ○ 신임자 교육을 개선한다면 어떤 내용을 보완하고 싶은지 - 현업에서 활용도가 높은 업무에 대한 실습 중심의 교육 확대 ?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ex. 문서접수 및 배분, 공람, 기안문 작성 및 결재 상신 등) ? e-호조 활용 (ex. 일반지출, 일상경비 교부 등 실제 지출사례를 중심으로 실습) - 자치구 실정을 반영한 교육 실시 (ex. 새올행정시스템, 자치구 인사조직 및 복지 등) - 선배(임용1~2년차)와의 대화 편성 (ex. 상황별 대처법 등 조직적응을 위한 노하우 전수) ③ 조직 및 업무적응 ○ 부서배치 후 가장 힘든 점 Q. 부서 배치 후 조직에 적응하는데 가장 힘든 점은 무엇입니까? 업무관련 64% 대인관계 36% [업무관련] ○ 업무관련 어려운 점 Q. 업무와 관련해 어려움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렵게 느껴집니까? 보고서 작성 31% e-호조 시스템 활용 25% 업무 추진절차 및 관련 법규 25%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15% 기타(과도한 업무 부담 등) 4% ○ 업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보고서 작성 - 보고서 형식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용어선택 등에 어려움 - 작성한 보고서를 상사에게 보고할 때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모호함 e-호조 시스템 활용 - 처음 접해보는 개념과 시스템이어서 생소하고 이해가 어려움 - e-호조는 예산관련 업무라 실수에 예민하고, 업무현장에서 배울 기회가 적음 업무절차 및 관련 법규 이해 미흡 - 업무숙지 미흡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큼 - 관련 법규 이해와 업무절차 숙지 등 업무추진에 필요한 사항에 대한 지식 부족 [대인관계] ○ 대인관계 관련 어려운 점 Q.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다면 누구와의 관계가 가장 어렵게 느껴집니까? 민원인 54% 선배?동료 26% 상사 17% 기타(시민단체 등) 3% ○ 대인관계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민원인과의 어려움 - 민원사례가 너무 다양하고, 처리불가한 경우가 많음 (ex. 단순민원, 항의성 민원, 욕설과 고함이 동반된 악성민원) - 업무파악이 부족한 상태에서 민원업무 담당, 민원인 역시 무시하고 불신하는 경우 다수 선배?동료와의 어려움 - 함께 배치받은 동기가 오히려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경우가 많음 - 선임 주임과 어떻게 지내야 할지, 의사소통 방법 등에 어려움 상사와의 어려움 - 조직 내 위계질서 적응이 어려움 - 팀장·과장께 결재문서 보고시 문서에 대해 지적하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어려움 ④ 보충교육시 필요한 교육내용 ○ 임용 6개월 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충교육의 교육내용 구성 업무에 도움이 되는 실무교육 강화 -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직무과목을 중심으로 실습교육 강화 ? 예산실무, 회계실무, e-호조 활용법, 유형별 보고서 작성, 민원 응대법 행정절차, 업무관리시스템 활용법, 업무처리 프로세스, 법령 및 자치법규 등 직렬별 맞춤형 직무교육 실시 - 직렬별 업무에 필요한 직무교육 실시 확대 ? 세무직 세무종합시스템, 기술직 사업추진절차·현장조사·수량산출근거·도면작성 사회복지직 사회복지통합시스템, 간호직(보건소:회계업무, 병원:환자관리 전산시스템) 동기간 소통 및 힐링 프로그램 편성 - 현업 경험 공유 및 어려운 상황에 대한 동기간 소통시간 편성 - 일에 대한 중압감, 상사?동료와의 마찰을 이겨내기 위한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운영 [관 리 자] ① 인터뷰 대상자 현황 ○ 인원 : 총 57명 ○ 성별 : 남성(63%), 여성(37%) 순 성별 분포 남성 63% 여성 37% ○ 소속 : 자치구(59%), 사업소(23%), 시(16%), 동주민센터(2%) 순 소속 분포 자치구 59% 사업소 23% 시(본청) 16% 동주민센터 2% ○ 직렬 : 행정직(49%), 기술직(47%), 사회복지직(4%) 순 직렬 분포 행정직 49% 기술직 47% 사회복지직 4% ② 신임자의 조직 및 업무적응 ○ 신임자의 조직적응 정도 : 응답자의 88%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있다고 답변 Q. 부서에 배치된 신임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있는지? 매우 잘 적응 46% 잘 적응 42% 보통 10% 적응에 어려움 2% ○ 신임자의 업무적응 정도 : 응답자의 91%가 업무에 잘 적응하고 있다고 답변 Q. 부서에 배치된 신임자가 부서업무 수행에 잘 적응하고 있습니까? 잘 적응 49% 매우 잘 적응 42% 보통 7% 적응에 어려움 2% ○ 부서에 배치된 신임자가 조직과 업무 적응시 어려운 점 - 기본 직무지식의 부재 및 공무원원 복무규정에 대한 인지 부족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및 보고서 작성, 복무관리(연가?공가?초과근무 등) - 선배, 동료와의 의사소통 어려움 ?부서내외 선배·동료와의 업무 협조시 소통 부족으로 원활한 업무수행 차질 - 공직자로서의 사명감과 직업윤리의식 부족 ?직장인으로서 긴장감 보다는 공직입문에 대한 안도와 급여?후생복지에만 관심 치중 ○ 조직과 업무에 잘 적응하기 위해 신임자 교육에서 꼭 필요한 내용 - 업무추진에 필요한 기본 규정 및 직무 기본교육 (ex. 업무관리시스템, e-호조, 보고서 등) - 직원과의 원만한 관계 유지를 위한 직장예절과 배려·존중의 의사소통기법 - 공직자로서의 사명감과 소명의식 정립을 위한 공직가치 교육 ③ 보충교육시 필요한 교육내용 ○ 임용 6개월 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충교육의 교육내용 구성 -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직무과목을 중심으로 심화교육 실시 Ⅲ ’20년 신임자교육 개선방향 [임용전 4주] 실습중심의 직무기본교육 및 빠르고 효과적인 조직적응 교육 실시 ? 업무관리시스템, e-호조, 보고서 등 현업에 필요한 기본직무에 대한 실습 강화 ? 선배와의 대화, 함께 성장하기 등 충분한 소통을 통한 공직사회 적응력 향상 [임용후 1주] 직무기본 분야 심화교육 및 직렬별 맞춤형 직무전문 교육 실시 ? 유형별 보고서 작성, 예산?회계?지출 등 업무역량 향상을 위한 심화교육 실시 ? 직렬별 직무전문 분야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해 직렬별 맞춤형 교육 편성 [붙임 자료] ?? 사후조사(FGI) 실시문항 ① 신임자용 Ⅰ. 기본 인적사항 (조사자가 작성) 1. 성 별 □ 남자 □ 여자 2. 연 령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3. 소속기관 □ 시청 □ 사업소 □ 구청 □ 동 주민센터 4. 직 렬 □ 행정직 □ 사회복지직 □ 기술직(세부 직렬 명시) □ 기타( ) Ⅱ. 설문 문항 [교육효과성] 1. 4주간 진행된 신임자 교육이 현업에 도움이 되었습니까? ( ) ① 매우 도움이 됬다 ② 도움이 됬다 ③ 보통이다 ④ 도움이 안됬다 ⑤ 매우 도움이 안됬다 2. 현재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신임자 교육과정 중 어떤 과목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응답자가 구체적인 내용을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 3. 신임자 교육과정 중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과목은 어떤 것 입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응답자가 구체적인 내용을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 4. 후배들을 위해 신임자 교육을 개선한다면 어떤 내용을 보완했으면 좋겠습니까? (응답자가 구체적인 내용을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 [조직 및 업무적응] 5. 부서 배치 후 조직에 적응하는데 가장 힘든 점은 어떤 것 입니까? ( ) ① 업무관련 ② 대인관계 (① 업무관련 답변시 추가질문) 5-1. 업무와 관련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어떤 부분이 힘들게 느껴집니까? ( ) ① 업무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업무 (예. 문서 기안, 문서접수 및 배부 등) ② e-호조 시스템을 활용한 업무 (예. 지출관리, 계약관리 등) ③ 업무계획 수립 및 보고서 작성 업무 ④ 업무추진 절차 및 관련 법규 이해 ⑤ 기타 (예를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② 대인관계 답변시 추가질문) 5-1. 조직 적응시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다면, 누구와의 관계가 가장 어렵게 느껴집니까? ( ) ① 상사 ② 선배?동료 ③ 민원인 ④ 기타(예. 시의원, 출입기자 등) 5-2.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렵게 생각됩니까? 5-2.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렵게 생각됩니까? [보충교육시 필요한 교육내용] 6. 신임자 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집합교육을 ‘임용전 4주-임용 6개월후 1주’로 분할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업에서 근무한 경험에 비추어 볼때 “임용 6개월 후 실시되는 집합교육”에서 어떤 과목을 학습하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까? (응답자가 보충교육시 직렬별 필요한 직무기본 교육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 ② 관리자용 Ⅰ. 기본 인적사항 (조사자가 작성) 1. 성 별 □ 남자 □ 여자 2. 소속기관 □ 시청 □ 사업소 □ 구청 □ 동 주민센터 3. 직 렬 □ 행정직 □ 기술직 □ 사회복지직 □ 기타( ) Ⅱ. 설문 문항 [조직적응] 1. 부서에 배치된 신임자가 조직에 잘 적응하고 있습니까? ( ) ① 매우 잘 적응하고 있다 ② 잘 적응하고 있다 ③ 보통이다 ④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⑤ 적응하는데 매우 큰 어려움이 있다 2. 부서에 배치된 신임자가 조직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입니까? (응답자가 구체적인 내용을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 (예시. 상사?선배?동료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 기본적인 직장예절 미비 등) 3. 서울시(본청, 사업소, 자치구 등) 조직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 신임자 교육에서 꼭 필요한 내용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응답자가 구체적인 내용을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 (예시. 의사소통기법, 직장예절, 인성교육 등) [업무적응] 4. 부서에 배치된 신임자가 부서업무 수행에 잘 적응하고 있습니까? ( ) ① 매우 잘 적응하고 있다 ② 잘 적응하고 있다 ③ 보통이다 ④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⑤ 적응하는데 매우 큰 어려움이 있다 5. 부서에 배치된 신임자가 업무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입니까? (응답자가 구체적인 내용을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 (예시. 업무관리시스템 활용, e-호조 시스템 이해, 보고서 작성, 민원인 응대 등) 6. 부서배치 후 기본적인 업무수행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 신임자 교육에서 꼭 필요한 내용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응답자가 구체적인 내용을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 [보충교육시 필요한 교육내용] 7. 신임자 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집합교육을 ‘임용전 4주-임용 6개월후 1주’로 분할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용 6개월 후 실시되는 집합교육”에서 어떤 과목을 학습하면 조직적응과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까? (응답자가 보충교육시 직렬별 필요한 직무기본 교육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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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임자교육 개선을 위한 사후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484 생산일자 2019-10-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02-3488-2044) 관리번호 D000003840465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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