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계획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15339 결재일자 2019.10.18. 공개여부 부분공개(2 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스템운영팀장 정보시스템담당관 스마트도시정책관 박선정 이명원 우정숙 10/18 이원목 협 조 『20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계획 2019. 10.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20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계획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양질의 대시민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20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추진계획 보고 임. 1 추진근거 및 경과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서울특별시조례 제7305호, 2019.9.26.제정) ○ 20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계획 (정보시스템담당관-13213호, 2019.8.30.) ?? 추진경과 ○ 공공서비스예약 서비스 개시 : ’05. 3. ○ 공공서비스예약 고도화 컨설팅 용역 : ’11. 8. ~ 12. ○ 공공서비스예약 고도화 추진 : ’12. 3. ~ 12. ○ 공공서비스예약 운영 및 유지관리 : ’13. 1. ~ 2 운 영 현 황 ?? 운영개요 ○ 운영분야 : 체육시설, 시설대관, 교육, 문화행사, 진료 (5개 분야) ○ 이용기관 : 시, 사업소, 자치구, 산하기관 등 500여개 부서 ○ 운영방식 - [정보시스템담당관]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이용자 요구사항 반영을 위한 기능개선 - [업무부서] 해당서비스 운영 조례에 의거 예약 서비스 등록 및 운영 ? 기간, 이용료, 선정방법(선착순, 추첨, 심사), 대상(일반, 취약계층 등) 등 결정 적용 ○ 예약절차 예약서비스 선택 ⇒ (회 원)로그인 (비회원)실명인증 ⇒ 예약신청 입력 ⇒ 이용요금 결제 ※ 무료서비스 제외 ⇒ 예약완료 ?? 운영실적 ○ 예약시스템 방문자수 (2019.9월말 현재)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방문자수(명) 페이지뷰(건) ○ 예약서비스 제공 및 신청 구 분 합 계 체육시설 시설대관 교 육 문화행사 진 료 서비스제공(건) 예약신청(건) 유료 예약신청(건) 결제금액(천원) ○ ’19년 주요 추진사항 - 제로페이 결제 및 할인 적용 기능 개발(’19.10.적용 예정) - 예약출력증 생년월일 표출 개선, 캡차정보 저장 시 검증 처리 기능 강화 - 상시접수 관련 다음 개시일 자동계산, 팀 인원수로 요금계산하는 기능 추가 - 유료서비스 예약 결제 안내 문자, 메일 발송 기능 추가 - 시스템 권한부여 로그 기록 관리, 관리자 비밀번호 재설정 기능 개선 - 사용자포털(빠른 예약, 마이페이지 예약목록 조회), 관리자시스템(예약자 목록조회, 엑셀 다운로드 등) 성능 개선 3 2020년 사업계획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사업기간 : ’20. 1. 1. ~ 12. 31. (12개월) ※ 1년계약사유 :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이 ‘20년도 재개발에 따라 기운영 시스템 유지관리가 ‘21년도에는 재개발시스템 하자보수기간으로 유지보수에서 제외됨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회계연도 개시 전 용역계약 추진 - 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 - 사유 : 성질상 중단할 수 없는 사업으로 다음 회계연도가 개시되기 전에 사업 계약을 체결하여 연도 변경 시 즉시 사업추진 ○ 사 업 비 : - 세부내역 ※ 산출 내역서--------- 붙임2) 참조 ○ 예산과목 : 정보시스템 운영·고도화를 통한 행정효율성 제고, 정보시스템 서비스 운영·고도화,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 ○ 사업내용 - 일일 사전점검 및 장애처리를 위한 유지보수 요원상주 2인이상 - 시스템 안정성 확보를 위한 보안 강화 및 시스템 개선 - 시스템 운영 SW 3종(WEB, WAS, 성능모니터링) 유지관리 - 시민 및 이용기관의 예약서비스 이용 및 운영을 위한 업무 지원 ?? 세부 과업내용 ○ 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홈페이지 현황 연번 홈페이지명 도메인 비고 1 사용자포털(웹사이트/모바일웹) yeyak.seoul.go.kr 2 관리자시스템(웹사이트) 3 OpenAPI(웹사이트) - 예약시스템 홈페이지 유지관리 ? 시스템 운영을 위한 모니터링 및 수시점검, 장애처리, 오류 수정 ? 시스템 환경 변화에 따른 프로그램 업데이트 및 최적화 ? 프로그램 단순 기능 개선 및 데이터 유지관리 등 ○ 연계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연계 현황 연번 시스템명 연계업무 연계방식 1 2 3 4 5 6 7 8 9 - 연계시스템 유지관리 ? 전자결제 모듈 변경 관련 결제 프로그램 개발 지원 ? 열린데이터광장 데이터 개방 관련 기술 지원 ? XML 연계 및 수집서비스 모니터링, 수집정보 현행화 ? 홈페이지 회원, 이메일, SMS, 도로명주소, 지도, 캡차 연계 유지관리 ○ 시스템 안정성 확보를 위한 보안 강화 및 시스템 개선 - 웹사이트 보안 관리 ? SSL인증서 교체 적용 및 프로그램 수정 시 시큐어코딩 적용 ? 개인정보 필터링, 비정형파일 암호화 적용 등 개인정보 보호조치 ? 보안취약점 조치 및 개인정보 점검 등 주기적인 보안 점검 실시 등 - 웹접근성 및 호환성 개선 ? 웹접근성 및 브라우저별/기기별 호환성 개선 ? 웹접근성 품질인증을 위한 기술지원 등 - 시스템 성능 개선 및 유지관리 ? ? 트래픽 증가에 따른 장애처리, 예방조치 및 모니터링 등 ? 시스템 속도, 부하 등 성능 개선 추진 ○ 시스템 운영 SW 3종 유지관리 - 운영SW 현황 연번 SW종류 제품명 서버현황 비고 1 웹서버 2 웹어플리케이션서버 3 홈페이지 성능관리 - 운영SW 유지관리 ? 정기점검(월별) 및 수시점검 실시 ? 장애처리 복구 및 기술 지원, 24시간 비상연락체계 유지 ? 패치 및 업그레이드, 시스템 튜닝 및 환경 설정, 보안취약점 조치 등 지원 ○ 시민 및 이용부서의 예약서비스 이용 및 운영을 위한 업무 지원 - 시민 및 이용기관(부서)의 예약서비스 사용, 운영 지원 - 예약신청 민원 즉각 대응을 위한 콜센터 운영 - 정보취약계층 등을 위한 교육자료 작성 및 시스템 이용 매뉴얼 제공 - 이용현황 실태조사 및 분석, 각종 자료 추출 등 예약서비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반 업무 지원 ○ ○ ?? 유지관리 일정 사업기간 구분 2020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SLM 추진 (서비스수준관리) 사업관리 (품질관리/지원) 착수보고 중간보고 완료 보고 4 추 진 일 정 ○ 정보화사업 및 계약 사전절차 이행 : ’19. 10 ~ 11. ○ 사업 발주 및 사업자 선정 : ’19. 11 ~ 12. ○ 유지관리 사업 수행 : ’20. 1 ~ 12. 5 행 정 사 항 ○ 정보통신보안담당관 : 보안성 검토 ○ 재무과 : 계약체결 붙임 1.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구성 현황 1부. 2. 산출내역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35.17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_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구성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_산출내역서.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15339 생산일자 2019-10-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선정 (02-2133-2967) 관리번호 D0000038409626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공공서비스통합예약시스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