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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2441 결재일자 2019.10.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서비스개선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주덕호 안미정 이은영 10/15 주용태 ’20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추진계획 2019. 10.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추진계획 방한 관광객의 숙박수요에 부합한 대체숙박업 활성화를 통하여 관광숙박 인프라 확충 및 서울관광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고자 함 〈 2012년 3월 시장님 요청사항, 2013년부터 지속적 사업추진 〉 Ⅰ 추진개요 □ 추진 배경 ○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안정적인 숙박시설 공급을 위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체숙박시설 확충 및 지원 필요 ○ 서울스테이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통한 대체숙박업 활성화 기여 및 미신고 숙박업소의 합법적 운영 확대 필요 □ 대체숙박업 지정 현황 (단위: 개소, 객실)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9.30. 도시민박업 892 2,835 1,042 3,213 1,119 3,327 1,275 3,582 한옥체험업 121 461 121 451 133 478 138 478 계 1,013 3,296 1,163 3,664 1,252 3,805 1,413 4,060 □ ’20년 개선·운영 방향 ○ 대체숙박업 확대 및 제도권 편입기반 조성 ○ 맞춤형 물품 지원을 통한 대체숙박업 운영기반 강화 ○ 웹접근성 개선 및 홍보 마케팅을 통한 ‘서울스테이’ 인지도 제고 ○ 안전관리 매뉴얼 개발·보급 및 장비 지원으로 숙박 안전성 강화 Ⅱ ’18. ~ ’19. 추진실적 구 분 2018년 2019년 (10.15. 현재) 성과 사업설명회 및 아카데미·컨설팅 ­ 사업설명회 개최 ☞ 연 2회 (420명) ­ 아카데미·컨설팅 운영 ☞ 연 9회 (634명) ­ 아카데미 출석 우수자 대상 우수운영숙소 현장교육 ☞ 연 2회 (21명) ­ 사업설명회 개최 ☞ 상반기 1회 (176명) ­ 심화 아카데미 운영 ☞ 상반기 4회 (223명) 하반기 4회 (100명) 대체숙박업 운영 안정화 신규숙소 대상 운영물품 지원 ­ 기본지원 (신규 121개소) ☞ 등록/지정증 및 사업자 등록증 게시용 액자 및 대형 지하철 노선도 제공 ­ 선택지원 ☞ 간판실비 26개소, 객실물품 95개소 객실물품 : 타올세트, 멀티 플러그, 홍보용 사진촬영 ­ 기본지원 ☞ 서울스테이 문패: 114개소 객실물품: 232개소 - 선택지원 ☞ 운영물품(총 3종) 객실물품 : 타올세트, 멀티플러그, 코팅기 신규 초기 운영환경 조성 각종 홍보물 제공 ­ 서울관광 가이드북 및 지도 ☞ 상하반기 2회 (192,070부) ­ 서울관광 가이드북 및 지도 ☞ 상하반기 161개소 (87,120부) 홍보물 : 가이드북, 지도, DSP 리플렛, 도보관광지도 운영 활성화 및 관광객 편의 제고 홈페이지 개선 및 SNS 운영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온라인 소통창구 신설 및 웹접근성 인증갱신 ­ 홈페이지 5개 언어 운영 (한/영/중간/중번/일) ☞ 방문자수 337,344명 증가 (148,901명 → 486,245명) ☞ 페이지뷰 1,257,222건 증가 (720,311건 → 1,977,533건) ­ 영문 페이스북 라이브방송 진행 등 SNS 운영 활성화 ☞ 구독자수 7,230명 증가 (83,552명 → 90,782명)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온라인 소통창구 신설 및 웹접근성 인증갱신 ­ 홈페이지 5개 언어 운영 (한/영/중간/중번/일) ☞ 방문자수 465,892명, 페이지뷰 1,910,157건 (2019.10.15.현재) ­ 영문 페이스북 리스티클 영상 등 SNS 운영 활성화 ☞ 방문자수 89,601명 (2019.10.15.현재) 온라인 홍보 마케팅 강화 Ⅲ ‘20년 사업 추진 개요 대체 숙박업 질적 성장을 위한 체제 마련 【 목 표 】 ◇ 운영자 맞춤형 실효성 있는 지원 제공하여 만족도 제고 ◇ 자치구 협력 강화 및 민간 플랫폼 활용을 통한 대체숙박업 활성화 전략 ① 대체숙박업 확대 및 제도권 편입 기반조성 ② 맞춤형 물품지원으로 숙박업 운영기반 강화 ③ 웹접근성 개선 및 홍보마케팅 추진과제 심화 아카데미 도입 및 네트워킹 강화 홍보물 지원 통한 이용자 편의 제공 서울스테이 브랜드 강화 홍보 추진 ? 창업희망자를 위한 사업설명회 진행 ? 교육, 현장학습을 위한 심화 아카데미 운영 ? 서울 지도&가이드북, 도보관광, 디스커버서울패스 DSP 안내지(총 4종) ? QR코드 및 홍보 문구 삽입 ? 내·외국인 대상 서울스테이 브랜드 인지도 제고 글로벌 숙박서비스 기관과의 협력강화 간판 및 번역 제공 및 안전장비 지원 홈페이지 개편 ? 대체숙박업 합법 운영 인식 확산 및 선진운영제도 도입 ? 대체숙박업 운영자들을 위한 네트워킹 기회 확대 ? 합법 숙소 대상 서울시 공식 문패 제공 ? 다국어 번역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잠재 고객 확대 ? 안전매뉴얼 및 안전장비보급 ? 컨텐츠 이관을 통한 검색 경로 축소 및 활용성 증대 ▲ ▲ ▲ 방안 상생 협력 현장 중심 홍보 강화 ? 자치구 및 유관기관과의 상생협력 ? 수요자 대상 의견 수렴을 통한 서비스 개선 ? 서울스테이 브랜드 홍보 □ 추진방법 : 서울관광재단 대행 및 직접시행 □ 사 업 비 : 469백만원 (대행 460, 직접(안전점검) 9) Ⅳ ‘20년 세부 추진계획 1. 대체숙박업 확대 및 제도권 편입 기반 조성 ○ 대체 숙박업 활성화 및 제도 안내를 위한 교육 진행 ­ 사업설명회(1회) 및 아카데미 운영(10회 내외) ○ 글로벌 숙박 서비스 기관과의 협력사업 통한 제도권 편입 기반조성 ­ 대체숙박업 합법 운영에 대한 인식 확산 ­ 이용도 높은 글로벌 숙박서비스 기관과의 협력사업을 통하여 선진운영제도 도입 및 운영자간 네트워킹 확대 기회 제공 <지원제도 소개 및 발표> <그룹별 컨설팅 진행> <글로벌 숙박서비스기관 협력 사업> 2014~2019. 기간 중 미신고 영업 총 471개소 단속(검찰고발 262건) ☞ 미신고 영업에 대한 등록으로, 합법적이며 건전한 민박업의 지속적 육성 필요 2. 대체숙박업소 맞춤형 지원을 통한 운영지원 강화 ○ 대체숙박업 운영자 대상 홍보물 지원 ­ 서울 지도, 가이드북, 도보관광 지도 및 DSP 등 4종 ○ 서울스테이 신규 등록 운영자 대상 간판 및 번역 서비스 제공 ­ 영어, 일어,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등 4종 <서울관광 가이드북> < 디스커버서울패스안내지> <도보관광 지도> <서울스테이 문패> 3. 웹접근성 개선 및 홍보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 홈페이지 개편 통한 서울스테이 등록업소 홍보 강화 및 숙소 검색편의 개선 ­ Visit Seoul 대표 숙박 페이지 내 서울스테이 등록 업소 정보 제공 통한 콘텐츠 접근 경로 축소 및 검색 편의 강화 (※Visit Seoul 숙박 페이지: http://korean.visitseoul.net/stay-index) ­ 기존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등록 업소 대상 공지 및 안내 기능강화 (※Seoul Stay 페이지: http://stay.visitseoul.net) ○ 서울 스테이 이미지 홍보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서울스테이 브랜드 홍보마케팅 통한 국내 숙박업소 호스트 대상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미신고 업소의 등록 유도 ­ 국내외 숙박 및 관광 관련 매체 대상 오프라인 광고 및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 통한 페이스북 마케팅 추진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서울스테이 영문 페이스북> <서울스테이 이미지홍보 > 4. 안전관리 강화를 통한 안전하고 쾌적한 숙박환경 조성 ○ 안전관리 매뉴얼 보급 및 기본 안전장비 지원 (안전장비: 구급용품, 소화기, 화재경보기 및 가스누설차단기 등) Ⅴ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 소요 예산 ○ 세부 예산내역 (단위: 천원) 구분 단위사업 세부사업 내용 예산 직접추진 안전 관리 숙박시설 안전진단 전문가(4명) 수당 9,000 대행사업 운영 활성화 지원 사업설명회, 아카데미, 글로벌 숙박 서비스 기관 협력사업, 홍보물 등 257,000 통합사이트 운영 및 홍보 마케팅 홈페이지 개편, SNS 운영 브랜드 이미지 홍보, 161,000 안전 관리 안전관리 매뉴얼 보급 및 안전장비 지원 42,000 계 469,000 □ 추진 일정 ○ 사업계획 수립 및 예산교부 : ’20. 2월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SNS 운영 및 홍보 : ’20. 2월 ~ ○ 운영물품 및 홍보물 지원 : ’20. 3월 ~ ○ 사업설명회 개최 : ’20. 5월 ○ 아카데미?컨설팅 운영 : ’20. 6월, 10월 ○ 사업결과 보고 및 정산 : ’20.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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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2441 생산일자 2019-10-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주덕호 관리번호 D0000038369050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숙박업소확충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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