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현장의견 수렴 결과보고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4710 결재일자 2019.10.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돌봄기획팀장 지역돌봄복지과장 김현종 서경란 10/15 박동석 협조 찾아가는복지팀장 임하정 복지공동체팀장 이영미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현장의견 수렴 결과보고 2019. 10.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현장의견 수렴 결과보고 現 위기가구 발굴 시스템을 진단하고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통·반장 등 현장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일 시 : 2019.10.11.(금) 10:00 ~ 17:30 ?? 장 소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강의실B ?? 참 석 자 : 총 54명 (25개 자치구 통장, 반장, 복지플래너) 구분 시 간 참석자(명) 비고 1차 10:00 ~ 11:30 통장(22) 5인 1개조 그룹별 자유토론 2차 14:00 ~ 15:30 반장(9) 3차 16:00 ~ 17:30 복지플래너(23) ?? 회의내용 : 찾?동 연계 주민참여 신고?발굴 강화방안 ○ 주민등록 일제조사를 통한 찾?동 복지사각지대 발굴 정기화 ○ 기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의견수렴 구분 의 견 필요 대책 통장 사각지대 대상자는 노출을 꺼리고 소극적인 성향임 (동 주민센터 입구, 골목길 등 대상자 거주지 인근에 현수막, 포스터 설치 건의) 주민등록전입 신고 시 복지상담 여부 확인 필요 ⇒ 적극적인 홍보방안 강구 ⇒ 전 자치구 확대 반장 여러 차례 방문하다보면 상대방도 마음의 문을 열게 됨 우유, 신문, 요구르트 등 배달자의 신고가 도움이 됨 부정적인 뉴스가 많아 스트레스, 부정적인 마음 생김 ⇒ 지속적 방문 (김치, 반찬 등 지원) ⇒ 은둔가정에 우유, 신문 등 지원·안부확인 ⇒ 다양한 사각지대 해소 미담사례 전파 구분 의 견 필요 대책 복지 플래너 복지 상담 신청서는 방문(상담)을 원하는지 여부만 단순하게 작성, 용지 크기도 A4보다 작게 작성 요청 전문조사 업체 위탁하여 복지상담 기초조사 필요 [자치구 사례공유] ?빨간우체통 : 본인 또는 어려운 이웃의 이야기를 편지로 작성, 우체통에 넣으면 구청으로 전달(영등포구) ?전입신고 시 고무인을 통해 복지상담 희망 여부를 체크(용산구) ?가스검침원이 체납자를 동 주민센터에 통보(성북구) ?모바일 연계 ‘똑똑문안서비스’ 실시, 단, SKT만 참여로 사업의 한계. 통신사 확대 필요(서대문구) ⇒ 신청서 단순화 (자치행정과 협의) ⇒ 중장기 검토 ⇒ 사례 전파 및 필요시 계획수립 ?? 향후계획 : 복지전달체계 개편계획 수립 시 반영(11월) ?? 현장사진 [ 분임토론 결과 ] [ 통장 ] [ 반장 ] [ 복지플래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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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현장의견 수렴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지역돌봄복지과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4710 생산일자 2019-10-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종 (02-2133-7390) 관리번호 D000003836954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