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대표 SNS 댓글 소통 분석 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0418 결재일자 2019.10.11.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정연희 김지원 10/11 이종선 서울시 대표 SNS 댓글 소통 분석 추진 결과보고 2019. 10. 뉴미디어담당관 서울시 대표 SNS 댓글 소통 분석 추진 결과보고 서울시 대표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채널에 대한 콘텐츠 댓글을 분석하여 보다 활발한 소통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추진결과를 보고함 1 추진근거 ? 2019 서울시 대표 SNS 운영 계획(뉴미디어담당관-1023,2019.1.30.) ? 서울시 대표 SNS 댓글 소통 분석 추진계획(뉴미디어담당관-7415,2019.7.22.) 2 추진배경 ? 서울시 SNS 채널 내에서 시↔이용자 간 소통이 원활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성과를 측정 ? 긍정적이고 활발한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 기획력 제고 3 추진개요 ? 추진 기간 : ’19. 8. 6. ~ ’19. 9. 14. ※ 데이터 수집 기간 ’19. 1. ~ ’19. 6.(6개월간 발생된 콘텐츠의 댓글 약 14,500건) ? 추진 대상 : 서울시 대표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추진 방법 : 민간전문기관을 통한 분석 및 제언(수의계약으로 진행) ? 추진 과정 - 댓글 유형 유목화 및 콘텐츠 ↔ 댓글 간 의미 분석 - 댓글 활성화 콘텐츠 기획 전략 도출 4 추진결과 ?? 분석 결과 ? 문화행사 관련 정보, 계절 등 일상 콘텐츠에 많은 댓글 반응 발생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친구 태그(소환 기능) 댓글이 가장 많으며 카카오스토리의 경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을 활용한 댓글이 전체의 60% 이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5 향후계획 ?? 시 대표 SNS 콘텐츠 기획 및 발행 시 분석결과 반영 ? 긍정 반응을 다수 이끌어내는 문화, 일상 콘텐츠 기획 및 발행 지속 ? 주 사용자의 관심사에 부합하는 시정에 대해 댓글을 통한 의견 수렴 ?? 채널별 타깃에 맞춘 전략적 댓글 응대 ?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긍정, 부정 반응 검토 및 질문사항에 대한 신속 답변으로 댓글 소통 활성화 ? 원색적 비난에는 전략적 무대응, 민원성 댓글에는 담당부서 연계 및 오프라인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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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대표 SNS 댓글 소통 분석 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0418 생산일자 2019-10-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연희 관리번호 D000003835180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