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환경정책과-15683 결재일자 2019.10.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환경교육팀장 환경정책과장 차동윤 代차동윤 10/10 이상훈 초록보물찾기(3~4학년) 개발 중간보고 결과보고 2019. 10. 환경정책과 초록보물찾기 개발 중간보고 결과보고 ?? 회의 개요 ○ 일시/장소: 2019.10.8(화) 15:30~17:00 / 11층 회의실 ○ 내 용 : 초록보물찾기(3~4학년) 교재개발 검토 및 자문 ○ 참 석 자 : 10명 - 검토위원 : 서울기술연구원 연구위원 김경원, 환경보전협회 과장 최수경, 당산초등학교 교사 지광훈, (사)자연의벗연구소 소장 오창길 - 집 필 자 : 윤중초 교사 조승연, 잠실초 교사 윤서영 - 제 작 사 : 북센스 대표(송주영) 외 1 - 서 울 시 : 환경교육팀장, 담당 ※시 교육청 장학사 : 서면검토 예정 ?? 교재 구성 및 내용 관련 ○ 교재 컨셉 및 개발 현황 공유 - 놀이 비중을 높이고 미술(그림)을 강화한 교재 개발 컨셉 - 내용상의 구성은 완료되었으나 그림, 스케치 컬러링 등 작업중 - 수업활용을 위한 동영상 2건 촬영을 완료하고 편집 단계임 - 놀이활동에 필요한 스티커 등 부록자료 10쪽 정도 추가될 예정 ○ 교재개발 착수보고회(’19.6.25) 논의/지적사항 반영 현황 착수보고 지적사항 반영 현황 동물권리는 3~4학년에 어려운 개념 동물권리 제외하고 빗물 파트 추가 서울시 교재만의 특성 반영 필요 서울시청사, 노원에너지제로주택, 플라스틱프리 정책 등 서울시 사례 반영 피구, 스티커 놀이 등 놀이가 많고 3~4학년 수준에 맞는지 검토 ?5~6학년 교재개발시 쉬운 교재에 대한 요구가 많았고, 활용을 높이기 위해 놀이분야 강화 ?다양한 놀이를 통해 환경에 쉽게 접근 유도 현재 환경 사건에 대한 반영 기후행동 활동중인 그레타 툰베리 사례 반영 등 ※초등학교 학년별 환경교재의 특성상 5~6학년 교재에 기반영된 사항은 제외하고, 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 중심으로 서술하여 전체 지적사항 반영은 다소 어려움 ○ 검토위원별 의견 검토위원 논의 내용 ?? 교재 활용도 제고방안 관련 ○ 교사 대상으로 본 교재에 대한 안내와 홍보 강화 필요 - 교재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연초 수요조사를 통한 배부방식은 실제 수업으로 이어지는 데 한계가 있음 ○ 교사 연수 및 환경강사 파견 강화 필요 - 교재 배부시 교사연수, 환경강사 파견, 교구대여 등 패키지 검토 - ’18년 출간된 인천시 환경교재(‘바다로 간 플라스틱’, 인천환경교육센터, (사)자연의벗연구소) 활성화를 위해 환경강사 파견을 시행한 사례참조 ※ 뮤지컬로도 제작하여 교사/학생 관람기회 제공 등 문화활동 접목 ○ 교재내용을 PPT로 제작하여 교사가 쉽게 접근하도록 제공 검토 ?? 향후 계획 ○ 검토위원 자문의견 검토 및 반영하여 교재제작 마무리(~11월중순) ○ 최종보고회(11월중순 예정) ○ 용역준공 및 대가지급(~11.30) ○ 교재 활용도 제고방안 마련 및 시행(12월~) - 시 교육청, 녹색환경지원센터, 환경교육분과위원회 등 협의 - 학교 및 교사 대상 교재 홍보 및 교사용 PPT 작성 검토 붙임 : 1. 검토위원별 검토의견 각1부 2. 초록보물찾기 중간보고자료 목차 및 본문(별첨)
18847441
20210929053150
본청
환경정책과-15683
D000003833391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