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8-9월 주요시정」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홍보 결과보고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0268 결재일자 2019.10.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하정미 김지원 10/08 이종선 「8-9월 주요시정」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홍보 결과보고 2019. 10. 「8-9월 주요시정」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홍보 결과보고 시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주요시정을 알리기 위해 지역, 성향, 관심사별로 특화되어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대상 타깃별 시책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Ⅰ 추 진 근 거 ?? 2019 온라인 커뮤니티 제휴 홍보 추진 계획(뉴미디어담당관-1190, 2019.02.01.) ??「8-9월 주요시정」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홍보 계획(뉴미디어담당관-8358, 2019.08.21.) Ⅱ 추 진 개 요 ?? 홍보기간 : ’19. 8~9월 ?? 홍보매체 : 총 13개 온라인 커뮤니티 매체(‘서울맘카페’, ‘서울여행’ 외 11개) ?? 홍보소재 : 서울형 유급병가, 농수산물 소비촉진(상생상회?추석장보기 정보?서울장터 등), 따릉이, 서울시 일자리센터, 취업날개서비스 ?? 홍보방식 ○ 카드뉴스, 영상 등 시정 홍보 콘텐츠 제작?배포 ○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포털 카페, 페이스북 페이지 등)을 통해 확산 ?? 홍보화면 <웹 커뮤니티> <소셜 커뮤니티 페이지> <포털 카페> ?? 집행금액 : 금32,000천원 Ⅲ 추 진 실 적 ?? 추진결과 ○ 복지, 경제, 교통 등 5개 분야 시정정보를 타깃 맞춤형 제공 ○ 총 13개 온라인 커뮤니티 매체, - SNS 커뮤니티 5개(인스타그램 1, 페이스북 4), 포털카페 6개, 웹 커뮤니티 2개 ○ 세부 추진결과 연번 매체명 매체 유형 소재 콘텐츠 형태 1 뽐뿌 웹커뮤니티 농수산물 소비촉진 메인 텍스트 2 서울맘카페 포털카페 베너, 게시글 3 중고카페 포털카페 베너, 게시글 4 서울여행 페이스북 카드뉴스 5 서울여행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6 건설인 포털카페 서울형 유급병가 지원 베너, 게시글 7 영운모 포털카페 베너, 게시글 8 모델나라 포털카페 베너, 게시글 9 서울여행 페이스북 영상 10 서울여행 인스타그램 영상 11 벼룩시장 웹사이트 메인 베너 12 서울여행 페이스북 따릉이 영상 13 서울여행 인스타그램 영상 14 아웃캠퍼스 포털카페 서울시 일자리 센터 베너, 게시글 15 아웃캠퍼스 페이스북 게시글(카드형) 16 취트키 페이스북 게시글(카드형) 17 대학내일 페이스북 게시글(카드형) 18 아웃캠퍼스 포털카페 서울시 취업날개서비스 베너, 게시글 19 아웃캠퍼스 페이스북 게시글(카드형) 20 취트키 페이스북 게시글(카드형) 21 대학내일 페이스북 게시글(카드형) 배너 등 콘텐츠 제작비 합계 ?? 평가 ○ [매체 선정] 매체 영향력 고려, 정책 타깃에 부합하는 커뮤니티와 제휴 - 웹 커뮤니티 <뽐뿌>와 제휴, 회원 관심사인 상품 구매 정보(상생상회?서울장터?중소기업 대박람회 등)을 커뮤니티 성격에 맞게 안내 ⇒ 정책에 대한 관심 유발 - 단기근로자 등을 회원으로 보유한 <영운모>, <건설인> 등 커뮤니티를 통해 ‘서울형 유급병가 지원’ 정보 안내 ⇒ 타겟 최적화 맞춤형 홍보 - 20-30대?서울지역 타겟인 인기 커뮤니티 <서울여행(페이스북 팔로워 145만)>을 통해 ‘따릉이-제로페이 할인’ 등 정보 안내 ⇒ 홍보효과 극대화 - 대학생 전문 커뮤니티 <아웃캠퍼스>, <취트키>와 제휴, 취업 정보(서울시 일자리센터, 취업날개서비스)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시민 참여 유도 웹 커뮤니티 <뽐뿌> 홍보 화면 (위) 메인 노출 (아래) 게시글 포털 카페 <영운모> 홍보 화면 SNS 커뮤니티 <서울여행> 홍보 화면 <아웃캠퍼스> 카페 배너 및 공지글 취트키 페이스북 카페 회원 대상 메일?쪽지 발송 대학생 전문 커뮤니티 <아웃캠퍼스>, <취트키> 활용 홍보 화면 ○ [정책 반응] 가을 나들이 이슈에 맞는 ‘따릉이’, 취업 시즌(8월) 유용한 정보 ‘취업날개서비스’, 재밌는 광고형태로 안내한 ‘서울형 유급병가’ 반응량 多 - 따릉이 : 2030?서울 테마의 <서울여행> 커뮤니티에서 가을 나들이 즐길거리 및 제로페이 할인 꿀팁으로 소개 ⇒ 댓글 및 공유 등 반응 활발 (댓글반응) ‘제로페이가 뭐야?’, ‘따릉이 탈래?” 등 친구태그(@+아이디)로 제로페이 관련 궁금증 및 정보공유 - 서울시 취업날개서비스 : 대학생 전문 커뮤니티 <아웃캠퍼스>, <취트키>, <대학내일> 등 에서 취업 추천 정보로 소개 ⇒ 정책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 형성 (댓글반응) ‘취준일 때 제일 고민이었는데.. 진작 알았으면’, ‘정장 빌려준대 가자’, ‘오 좋다’ 등 - 서울형 유급병가 : 2030?서울 테마의 <서울여행> 커뮤니티 타깃이 선호하는 형태의 광고 영상으로 안내 ⇒ 정책 영상을 재밌는 콘텐츠 소비하여 긍정 반응 형성 (댓글반응) ‘광고 이게 뭐야 ㅋㅋㅋ’ ‘서울살래ㅋㅋㅋ’, ‘서울시민만 되는건가 ㅜㅜ’ 등 Ⅳ 행 정 사 항 ?? 집행비용 지출 ○ 지출금액 : 금32,000천원 ○ 채 주 : 한국언론진흥재단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제5조, 동법 시행령 제3조 제2항 ○ 지출방법 : 채주 청구에 의거 세금계산서 징구 후 온라인 입금 ○ 예산과목 -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뉴미디어 트렌드에 맞는 채널 및 콘텐츠 보급 확산, 뉴미디어 전략 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붙임:「8-9월 주요시정」온라인 커뮤니티 홍보내역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8-9월 주요시정」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홍보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0268 생산일자 2019-10-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하정미 (2133-6511) 관리번호 D000003832807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뉴미디어콘텐츠기획관리 > 온라인시정홍보콘텐츠제작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