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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탁자료 전수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수집연구과-4458 결재일자 2019.10.8.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집연구과장 서울공예박물관장 고미경 김수정 10/08 김정화 협조 서울공예박물관 개관 콘텐츠 조성을 위한 수탁자료 전수조사 결과 보고 2019. 09. 서울공예박물관 (수집연구과) 서울공예박물관 개관 콘텐츠 조성을 위한 수탁자료 전수조사 결과 보고 ’19년도 서울공예박물관 수탁자료에 대한 전수조사 시행 결과를 보고 드림 ?? 조사 배경 ○ 최근 학계 및 박물관계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고 있는 근대공예 콘텐츠에 대한 선제적인 확보를 통한 서울공예박물관의 경쟁력 제고 필요성이 제기됨 ○ 서울공예박물관이 수집한 근대 공예품(약 3천여점, 전체의 30%)의 활용도 및 이해도 향상을 위해서 현재까지 연구가 미진한 체계적인 조사가 필수적임 ○ 근?현대공예를 맥락화한 조사?연구를 추진하여 분절된 전통공예와 현대공예를 아우르는 통합적인 개관 콘텐츠로 육성하고자, 우리나라 최대?최고의 공예 전문컬렉션에 대한 일괄적인 조사 및 목록화를 추진함 《수탁자료 전수조사 대상 컬렉션의 특징과 의의》 ▶ 소장자가 30 여 년간 집중 수집한 한국 근대 공예품 및 관련 아카이브 자료(도자기, 나전칠기, 금속공예품, 지승공예, 석공예, 근대 공예 서적 및 엽서 등 종류 다양)로 우리나라 근대공예 컬렉션 중 최대 규모이자 최고 수준의 일괄 수집품(총 12,154점) ▶ 일찍부터 박물관계와 공예계가 주목해 주요 박물관?미술관들의 전시에 출품되고 근대 공예 관련 석박사 논문에 소개되는 등 전시 등 활용가치 및 학술적 가치를 검증받은 자료임 주요전시 ? 2018년 국립현대미술관《대한제국의 미술, 빛의 길을 꿈꾸다》 ? 2016년 국립중앙박물관《미술 속 도시, 도시 속 미술》 ? 2015년 청주공예비엔날레 특별전《잇고 또 더하라》 ? 2014년 부산근대역사관 특별전《근대나전칠기공예》 ? 2009년 인천광역시립박물관 특별전《그릇, 근대를 담다》 ? 1999년~2000년 국립현대미술관 특별전《근대를 보는 눈 : 공예》 ?? 조사 개요 ○ 조사기간 : ’19. 4. 1. ~ 8. 31. ○ 장 소 : 서울공예박물관 삼성동 임시수장시설(구 서울의료원 내) ○ 대 상 : 근대공예 컬렉션 일괄(현대 전승공예 포함) ○ 조사 참여자 - 서울공예박물관 수집연구과장(전체 업무 총괄) - 수집연구과 학예연구사 - 수집연구과 연구원 - 전문업체 보조인력(’19.4.1.~7.1. 운반 및 사진 촬영, 자료조사 등 보조) ○ 목 적 : 수탁자료의 활용성 제고 및 전시 콘텐츠 발굴 ○ 조사사항 - 수탁자료 전수조사 : 자료 실측, 사진촬영, 보존상태 기록, 자료 목록 작성 - 비교자료 조사 : 기탁자료의 활용가치 제고 위한 유사자료 현황 조사 - 연관조사 : 근대공예 주요 제작자(기관) 및 유통기관 사료조사 ○ 소요예산 : 금 45,710,390원(금 사천오백칠십일만삼십구원정) ?? 그동안 진행사항 ○ ’19.2.13.~3.3. : 기탁증서 접수 및 운송 용역 시행 ○ ’19.3.26. : 전수조사 시행 계획 수립(수집연구과-716호) ○ ’19.3.29~7.1 : 전수조사 보조용역 시행 ○ ’19.6.26. :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자료적 가치 및 활용도 제고방안 검토(수집연구과-2260호, 수집연구과-2430호) 《자문위원 자문 의견》 ? 한국 근현대 공예사를 집대성한 전문 컬렉션으로, 타 기관에서 볼 수 없는 중요한 자료들이고 제작처?연대가 분명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는 등 활용?수집 가치가 매우 높음 ? 일괄 수집품은 개별 자료에 비해 전시나 연구에 효과적이므로, 서울공예박물관의 대표 소장품화하여 전문박물관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 ’19. 8. ~ 9. : 전수조사 자료 정리 ?? 조사 결과 ○ 전수 조사 : 조사결과 총 6,273건 12,154점에 달함 - 실견 조사를 통해 작품별 구체적인 특징 및 보존상태 파악 → 컬렉션의 도자 공예가 전체의 84%를 차지, 근대~현대까지 ‘전통의 재현’에 치중하는 경향이 현저 < 수탁자료 전수조사 수량 집계표 > 시대 수량 재질 근대 현대(전승) 총수량 건 점 건 점 건 점 비율(%) 도자공예 2,188 5,323 3,327 4,893 5,515 10,216 84 금속공예 145 299 24 45 169 344 2.8 목칠공예 371 903 18 37 389 940 7.7 조형공예 38 44 - - 38 44 0.3 기타공예 157 595 5 15 162 610 5 총 계 2,899 7,164 3,374 4,990 6,273 12,154 - 공예 작품 자체 명문과 보관함의 묵서(墨書) 기록, 사료 조사 등 통해 작가(제작기관)?판매자?수집가?제작 또는 판매연도 등 정보 수집 → 1세대~3세대 활동한 전승 공예가 총 509명 목록화 - 공예 제작(처) 및 유통(판매처)을 주도한 인물, 기관/단체, 상점명 등을 실물자료 통해 확인하고, 사료 조사하여 대조 후 목록화 → 근대 시기 공예 제작처, 상점 등(총 42개소)의 현황 및 연혁 등을 사료조사 통해 목록화 < → 근대 신문(대한매일신보?황성신문?매일신보?동아일보?부산일보 등) 기사, 조선총독부 관보, 『大京城寫眞帖』, 『경성부지적목록』,『朝鮮紳士錄』 등 제작기관 관련 원사료 분석 ○ 비교자료 조사 : 수탁자료의 가치 파악을 위한 유사 자료 조사 - 전수조사 공예품과 관련된 국내외 주요 박물관, 옥션 등 유동 현황(소장 기관, 희소성 등)을 조사 - 근대공예가와 그 전통을 계승한 1~2세대 공예가(509명) 및 제작처(공방)에 대한 목록화, 주요 작가 서명(인장)을 수집하여 <한국의 공예가, 공예공방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 《주요 근대공예 제작·판매기관 현황》 명칭 운영기간 제조·판매분야 설립·운영자 관련 사진 한성미술품제작소 (漢城美術品製作所) 1908-1913 금은세공 칠기 제묵(製墨) 도자(비원소) 이봉래(李鳳來), 백완혁(白完赫), 이건혁(李健赫), 김시현(金時鉉) 등 이왕직미술품제작소 (李王職美術品製作所) 1913-1922 금은세공 칠기 제묵(製墨) 도자(비원소) 李王職 (일본국 宮?省의 外局) 조선미술품제작소 (朝鮮美術品製作所) 1922-1938 금은세공 칠기 제묵(製墨) 도자(비원소) 주식회사 (富田儀作, 趙鎭泰, 加藤巡吉, 村井文太郞, 進辰馬, 片岡介三郞, 金漢奎, 白完爀, 李柄學 등 참여) 관립공업전습소 (官立工業專習所) 1907-1910 도자 칠기 대한제국 농상공부 중앙시험소 (中央試驗所) 1912-1945 도자 칠기 조선총독부 ?? 성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박물관 수집?공예 아카이브?연구 확산 - 조사 결과를 박물관 수집 정책에 반영하고, 공예 아카이브 구축 및 연구 추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 향후 전수조사된 인물, 기관 관련 공예품 수집을 체계적으로 추진 → ’19~’20년 <한국의 공예가 아카이브>, <근대 간행물 공예기록 아카이브>의 색인 자료로 활용 ○ 서울공예박물관 개관 전시 콘텐츠 및 향후 특별기획전으로 적극 활용 - 한국 공예사를 연속적 맥락에서 해석, 전통~현대공예 전시에 활용하고, 개관 이후 다양한 주제 전시 기획 추진 ○ 근현대 공예지식 정보의 환류 시스템 구축 기반 조성 - 근현대 공예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수집?전시?교육?뉴미디어 서비스 등 박물관 전체의 활동과 콘텐츠로 연계하기 위한 토대 조성 ?? 향후 계획 ○ ’19.10.~’20.02. : 전문가 평가위원회 개최, 평가 후 수집 추진 ○ ’19.09.~12. : 개관전시(공예역사 부분) 반영 ○ ’19.09.~’20.11. : ’19년 근대 간행물 공예기록 아카이브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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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탁자료 전수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공예박물관 수집연구과
문서번호 수집연구과-4458 생산일자 2019-10-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고미경 (02-2133-4192) 관리번호 D000003832067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유물관리 > 공예아카이브구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