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식민원처리 업무 매뉴얼 정비계획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3662 결재일자 2019.10.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처리1팀장 시민봉사담당관 배병만 김준모 10/01 정경숙 협 조 서식민원처리 업무 매뉴얼 정비계획 2019.10. 시민봉사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서식민원처리 업무 매뉴얼 정비계획 민원담당자 민원처리 편의성 도모 및 대시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하여 서식민원처리 업무 매뉴얼을 정비하고자 함 ⅠⅡ 정비배경 ?? 취하원 처리, 결과등록(일반기안 시) 등에 대한 민원처리담당의 문의가 많아 매뉴얼 정비 필요성 증대 ?? 서식민원처리 흐름도에 따른 매뉴얼 정비로 민원처리담당의 민원처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민원처리시간 단축에 기여 Ⅱ 정비내용 ?? 서식민원처리 흐름도에 따른 매뉴얼 구성 ○ 변경 매뉴얼 : 서식민원처리 흐름도에 따른 매뉴얼 구성 - 서식민원 접수 및 배부 : 민원실에서 신청민원 검토 후 처리부서 (재)배부 - 서식민원 수령 및 처리 : 부서 직접 민원처리, 타 기관 민원이첩 및 민원이송 등 - 서식민원 처리결과 통보 : 처리 완료된 민원 등기로 민원인 통보 ※ 기존 매뉴얼 : 부서 민원총괄자와 민원처리담당 업무로 이원화 - 민원총괄자 : 민원처리담당 지정 및 재지정 - 민원처리담당 : 서식민원처리, 처리기간 연장, 보완보정, 유관기관 협조, 민원이첩, 민원이송, 결과등록 등 ?? 취하원 처리, 결과처리 방법 등 매뉴얼 추가 ○ 취하원 처리 - 기 접수된 민원을 민원인이 취하할 경우 민원처리담당은 취하원에 대한기안이 불필요하며 결과등록만 하면 됨 - 처리경로는 공보관리-전자민원-서식민원-서식민원처리-결과등록 ○ 동일민원을 여러 부서에 동시 접수시 결과등록 - 민원인이 동일민원을 여러 부서에 동시 접수를 원한 경우 종국적으로 1부서에서 처리해야 할 경우 그 민원에 대한 결과등록 방법 설명 - 최초 접수된 민원서류만 기안 처리 하고 나머지 민원은 기안 없이 서식민원처리에서 결과등록만 하면 됨 Ⅲ 홍보계획 ?? 10월초 : 매뉴얼 홍보 공문 시행, 행정포털 ‘시업무공지’ 등에 게시 ○ 서식민원관리시스템에 ‘매뉴얼’ 상시 게시 - 경로 : 행정포털-민원-서식민원관리시스템-단축기한내-나의민원업무 붙임 : 서식민원처리 업무 매뉴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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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식민원처리 업무 매뉴얼 정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3662 생산일자 2019-10-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배병만 (02-2133-7907) 관리번호 D00000382694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