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몽골 대상 서울 도시마케팅 추진 결과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789 결재일자 2019.9.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란희 박옥산 김동경 09/30 박진영 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 몽골 대상 서울 도시마케팅 추진 결과 2019. 9.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 몽골 대상 서울 도시마케팅 추진 결과 서울의 도시 선호도 제고 및 우호증진에 기여하기 위하여 몽골 ‘나담축제’ 및 ‘서울의 거리’를 활용, 도시홍보 프로모션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Ⅰ 출장 개요 ?? 방문목적 ○ 서울-울란바타르 자매도시 간 도시외교 및 우호교류 증진에 기여 ○ 몽골 최대 축제인 나담축제와 서울시와의 친분을 상징하는 서울의 거리를 활용, 서울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파할 수 있는 도시프로모션 행사 추진 ?? 방문지역 : 몽골 울란바타르 ?? 방문기간 : 2019.7.9.(화)~7.15.(월) (5박7일) ※ 선발대 7.8.(월)~7.15.(월) (6박8일) ?? 방문인원 분 류 소 속 직위 방문기간 방문지역 1 7.9~7.15 몽골 울란바타르 2 7.9~7.15 3 7.8~7.15 ?? 출장 세부일정 일 자 출발지 도착지 세 부 일 정 7.8.(월) 선발대 출발 인천 울란바타르 ○ 인천국제공항 출발-울란바타르 도착(19:05~21:45) 7.9.(월) 서울 프로모션 행사 준비 ○ 울란바타르 현지 관계자 미팅 : 몽골현지 에이전시 등 행사 실무 관계자 미팅 ○ 수흐바타르 광장 방문 : 드론쇼 추진 장소 확인, 통신, 시스템 등 준비상황 점검 ○ 서울의 거리 방문 : Seoul Song&Dance Festival 장소 확인 ○ 호텔, 음식점, 교통편 등 체크, 동선 파악 ○ 서울시 홍보물, 홍보배너 등 점검 ○ 몽골 울란바타르시 한국대사관 방문, 행사 협조 요청 ○ 몽골거주 한국인단체 등과 연락 7.9.(화) 본진 출발 인천 울란바타르 ○ 인천국제공항 출발 (19:05) ○ 울란바타르 도착 (21:45) 3시간 40분 소요 7.10(수) 드론쇼 점검 ○ SEOUL 드론쇼 시스템(조명, 음향 등) 점검 및 리허설 추진 ○ 나담축제 개막식 VIP좌석, 입장 관련 조율 ○ 수흐바타르 광장 방문 : 드론쇼 추진 장소 확인, 통신, 시스템 등 준비상황 점검 ○ 울란바타르 현지 관계자 미팅 : 울란바타르 시청 관계자 및 나담축제 축하공연 매니저, 몽골현지 에이전시 등 관계자 미팅 7.11.(목) 나담축제 개막식 참관 (축제기간 : 7.11.~7.13.) SEOUL 드론쇼 ○ 나담축제 개막식 참관(11:00) ○ 드론 현장 시스템 및 장비 설치 ○ 드론쇼 퍼포먼스(23:00) ○ 언론매체 인터뷰 7.12.(금) 서울홍보부스 설치 공연무대 설치 ○ 서울시 홍보부스 설치 및 홍보영상 송출 점검 ○ 서울홍보 특설무대 및 시스템(조명, 음향 등) 설치 ○ 진행요원, 출연진 미팅 ○ 몽골 현지 언론매체 인터뷰 섭외 ○ 서울특설무대공연 내빈(서울시의회 등) 인사말 검토 ○ 행사 홍보용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7.13.(토) 울란바타르 시청 방문 서울홍보부스 운영 서울 특설 무대공연 (15:00~22:00) ○ 서울특설무대 운영 - 커버댄스 대회 개최 (예선, 본선) - 미디어퍼포먼스, 비트박스, 비보이, 가수 공연 ※ 시의회 의원 방문 (아래 시간 및 역할 참조) ○ 서울홍보부스(전시존) 운영 - 서울홍보이벤트, 기념품/홍보책자 배포, 서울홍보영상 송출 ○ 울란바타르 시청 방문 (서울시장 친서전달) - 울란바타르시 문화예술교류국장 접견 7.14.(일) 행사장 철거 ○ 부착물 등 행사장 철거 ○ 디지털 확산 및 언론 결과 모니터링 ○ 서울프로모션 행사 스케치영상 제작 및 SNS 확산 ○ 울란바타르 출발 (23:15) 7.15.(월) 울란바타르 인천 ○ 인천 도착 (03:25) 3시간 10분 소요 Ⅱ 출장 결과 ?? 주요행사 ○ 몽골 나담축제 축하공연 활용 “Seoul Drone Lighting Show” 추진 (7.11, 울란바타르 수흐바타르 광장) ○ “Seoul Song&Dance Festival” 개최 및 “서울홍보부스” 운영 (7.13, 울란바타르 내 서울의 겨리) ?? 주요 출장성과 일정 주요행사 방문객수 행사 결과 7월11일(목) 서울 드론 라이팅쇼 “FLY2019” 40,000명 -시스템 세팅 도중 우천 및 강풍 등으로 인해 드론비행 준비에 난항 -수흐바타르 광장 내 예기치 못한 드론 통신 장애로 인하여 시민안전을 고려, 공연시작 2분 경과 후 공연을 조속히 마무리함 7월13일(토) 서울의 거리 “UB-Seoul Song & Dance Festival” ☞ 1부 : 댄스경연대회 ☞ 2부 : 축하공연 ☞ 서울홍보부스 ☞ 부대시설 운영 6,000명 (3,200명) (2,800명) -문화예술을 통해 하나가 됨으로써 한-몽 교류의 지속발전 가능성 및 도시 간 우호증진에 기여 -몽골 커버댄스팀과 인기셀럽 축하공연을 통해 한류문화 및 서울의 긍정적 도시이미지 확산 -부대행사로 k-food존 운영 및 투호/제기차기 등 한국전통문화 체험존 운영을 통해 한국을 느끼게 함과 동시에 즐길거리 제공 -I·SEOUL·U 기념품 및 정책홍보책자, 홍보영상 송출 등으로 서울시 도시 선호도 제고 ※ 서울시의회 내빈 참석자 ☞ 울란바타르 시의회 초청, 7.10.~7.14. 기간동안 몽골 방문 <1부> ·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창원 위원장[환영사] · 교통위원회 송아량의원[격려사] <2부> · 서울시의회 신원철의장[축사] ·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춘례의원 외 5명 참관 7월13일(토) 울란바타르 시청 문화교류협력국 방문 문화예술협력국장 접견 서울시장의 협력서신 전달 양 도시 간 문화예술 교류사업 및 브랜드마케팅에 대한 긴밀한 업무 협력관계 유지, 상호 우호 증진을 위한 방문기회 확대 등 논의 Ⅲ 세부 활동 내역 1 서울 드론 라이팅쇼“FLY 2019” ?? 행사 개요 ?? 현장 이미지 2 “Seoul Song & Dance Festival”개최 ?? 행사 개요 ?? 타임테이블 ?? 현장 이미지 3 몽골 울란바타르 시청 방문 ?? 방문 개요 ○ 방문일시 : 7.13.(토) 10:40~11:20(40분) ○ 환담장소 ; 울란바타르시 문화예술국 집무실 ○ 환 담 자 : 울란바타르시 문화예술국장 ?? 주요 면담내용 ○ 몽골 독립 380주년인 2019년 나담축제 기간 동안, 울란바타르시에서 서울을 알리는 도시 프로모션 행사를 추진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며, 울란바타르시는 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음 ○ [서울시장의 친서 전달] 양 도시간 우호증진 뿐만 아니라 울란바타르 시장의 서울시 방문을 희망한다는 서울시장의 메시지를 전달함 ○ 2020 서울-울란바타르 자매도시 25주년을 기념하여 서울시 지구촌 한마당 참석 예정이며, 상호 빈번한 교류가 이루어지기를 희망함 ?? 현장 이미지 Ⅳ 홍보 및 확산 1 서울시 외국어 SNS매체 확산내역 ?? 서울시 외국어 SNS채널 활용 ○ SNS 채널 및 확산 실적 - 팔로우 : 82,390명 순증 (1,887,658명→1,970,048명) - 도달수 791,877건, 반응수 3,358건 ?? 울란바타르 행사 전용 페이스북 개설 및 홍보 ○ 확산 결과 : 조회수 118,496건, 반응수 5,354건 2 몽골 현지 매체 홍보내역 ?? 언론매체 보도건수 : 총49건 ○ TV 15건, 온라인뉴스 21건, 라디오 10건, 기타 3건 ?? 매체별 홍보내역 ○ TV 보도내역(15건) - 주요매체 : UBS, Eagle, NTV, TV5 등 - 주요내용 : 기자회견 및 뉴스 형태로 서울시 프로모션 행사 소개 ○ 웹사이트 보도내역 (21곳) - 주요매체 : news.mn, eagle.mn, gogo.mn, kion.mn 등 - 주요내용 · 한국 사람들이 드론쇼를 보여준다. · 한국 몽골 예술가들이 7.13일 공동 공연한다. · 울란바타르에서 서울을 느낄 수 있도록 행사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했다. · 서울의 거리에서 한국예술공연, 문화체험 등 여러 가지 행사가 진행된다. - 몽골 웹사이트 이미지 화면 ○ 라디오 (10곳) - 주요매체 : 100.9, 102.5, 107.5 등 Ⅴ 기념품 배포 및 홍보 제작물 ?? 서울시 I·SEOUL·U 기념품 배포 ○ 기념품 내역 : 총16종 - 서울시 정책홍보물 : 서울시 홍보책자(100권), 팜플렛(200권), 화보집(30권), 홍보키트(25개) - I·SEOUL·U 기념품 : T-셔츠(700장), 수첩(300권), 야구점퍼(30벌), 모자(250개), 우산(100개), 뱃지(450개) 등 ?? 행사 홍보제작물 제작 및 설치 ○ 제작물 내역 : 포스터, 팜플렛, X배너, 현수막, 비표 등 Ⅵ 기대 효과 ○ 서울시가 자매도시 몽골의 울란바타르를 직접 방문하여 프로모션 행사 추진을 진행함으로써 양 도시 간 교류의 지속발전 가능성 및 우호증진에 기여 ○ I·SEOUL·U 기념품 및 정책홍보책자, 홍보영상 송출 등을 통하여 서울의 우수 정책 및 도시 매력 전파 ○ 커버댄스 경연대회 및 문화공연, 드론쇼 등을 통해 한류문화 확산 및 서울의 긍정적 도시이미지 확산 ○ 부대행사로 K-FOOD존 운영 및 투호/제기차기 등 한국전통문화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한국과 서울의 관심 및 선호도 제고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몽골 대상 서울 도시마케팅 추진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789 생산일자 2019-09-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란희 (02) 2133-6188) 관리번호 D000003825995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