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 대표 SNS 100만 팔로워 기념 캠페인 「한강 쓰레기는 내 손으로」추진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8311 결재일자 2019.8.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하정미 김지원 08/19 이종선 협조 운영총괄과장 문홍식 매체소통팀장 전완상 시 대표 SNS 100만 팔로워 기념 캠페인 「한강 쓰레기는 내 손으로」추진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9. 8. 뉴미디어담당관 시 대표 SNS 100만 팔로워 기념 캠페인 「한강 쓰레기는 내 손으로」추진 계획 시 대표 SNS 100만 팔로워 달성을 맞아 한강공원 내 쓰레기 무단 투기 문제에 대한 시민 인식 전환 및 공감대 확산을 위해 캠페인을 추진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추진배경 ? 서울시민이 가장 즐겨 찾는 휴식공간으로 최근 10년간 이용객수 2배 증가 및 최근 3년간 쓰레기 발생량은 연 12% 이상 폭발적 증가 이용자2배? 40백만명(’08년)→75백만명(’17년)→71백만명(’18년) 쓰레기 12% ? 3,806톤(’15년)→4,265톤(’16년)→4,832톤(’17년) ’16년 밤도깨비 야시장 도입, ’18년은 기록적 폭염으로 쓰레기 발생량(3,897톤) 감소) ※ 자료 : 2019 한강공원 청소 개선 대책(한강사업본부 기획예산과-697, ’19.4.8) ? TV, 소셜미디어 등의 영향으로 한강공원이 음식(치킨, 피자 등)을 먹고 즐기는 장소로 인식되는 반면 쓰레기 배출 방식에 대한 시민의식은 부족한 실정으로 청결문화 정착을 위한 시민의식 개선 및 인식전환 필요 ?? 추진방향 ? 소셜 영향력을 가진 시 대표 SNS 채널을 활용해 쓰레기 투기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민 스스로 쾌적한 한강을 만들어 나가도록 시민의식 개선 및 인식전환 유도 ? 시 대표 SNS 100만 팔로워 달성 기념 SNS를 이용하는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및 시민 참여 기회 마련 2 추진 계획 ?? 캠페인 개요 ? 캠페인명 : 한강쓰레기는 내 손으로 ? 추진기간 : ’19. 9월 ~ 10월 ? 참여대상 : 서울시민, SNS 이용자 누구나 ? 활용매체(장소) : 시 대표 SNS, 뚝섬한강공원 ? 추진내용 ※ 먹깨비 : ’17 서울시 도시브랜딩 제고 및 한강 쓰레기 투기 문제 해결을 위해 추진한 캠페인 「몽땅깨끗한강」(도시브랜드담당관 추진)에서 개발된 캐릭터로 2019년 버전으로 리뉴얼 2017년 [몽땅깨끗한강] 캠페인 추진 결과 - 기간 : 2017.8.3.(목), 8.5(토), 8.12(토) 16시~20시 - 장소 : 여의도 한강공원 이벤트 광장 및 물빛광장 - 내용 : 먹깨비 캐릭터 활용 시민참여프로그램 추진 - 추진결과 : 현장참여 총 5,500여명, 온라인 227만여명 노출 - 주요성과 : 스브스뉴스, SBS 등 방송매체에 노출 ? 추진단계 : ’19. 9월 ~ 10월 - 1단계(사전홍보) : 9.01 ~ 9.05, 캠페인 영상(SNS), 쓰레기통 개선(뚝섬) - 2단계(본격추진) : 9.16 ~ 9.30, 인증샷 이벤트(SNS), 게릴라 이벤트(뚝섬) - 3단계(후속홍보) : 9.30 ~10.31, 캠페인 활동영상 공유·확산(SNS) ?? 세부 추진계획 온라인 ? 쓰레기 문제 공감대 확산을 위한 캠페인송 및 콘텐츠 제작?확산 ? SNS 활용 시민참여 이벤트 추진 ? 추진기간 : 2019. 9월 ~ 10월 ? 활용매체 : 시 대표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콘텐츠 제작 : 캠페인송 및 홍보영상 <쓰레기 줍는 동작을 표현한 안무> <캠페인송 가사(안)> - 쉽고 반복적인 가사의 캠페인송 및 안무 개발 <서울시민 버전 바이럴 영상(안)> <먹깨비 버전 애니메이션 콘텐츠(안)> - 2가지 버전의 시리즈 영상 제작으로 캠페인 기간 내 이슈 유지 ? SNS 시민참여 이벤트 추진 - 활용매체 : 시 대표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응모주제 : 내가 사랑한 한강, 내 손으로 버려야 할 것들(가제) - 추진기간 : 9.16 ~ 9.30 ① 페이스북 댓글 공모 이벤트 ? 참여방법 : 응모 주제 인증샷을 이벤트 안내 포스팅에 댓글로 달아 응모 ② 해시태그 이벤트(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참여방법 : 한강쓰레기는내손으로(안) 해시태그와 영상?사진을 SNS에 게재 ※SNS 이벤트 예시 <시민 참여 예시> 오프라인 ? 한강공원 내 쓰레기통 시설물 개선, 현장 이벤트 추진 ? 추진기간 : 2019. 9월 중 ? 추진장소 : 뚝섬한강공원(2018년 공원별 이용객 현황 2위 23.9%) ※ 이용객 1위인 여의도한강공원은 2017년 몽땅깨끗한강 캠페인에서 추진 -‘가을철 뚝섬한강공원 기초질서 지키기 및 공원환경 개선 계획’과 연계 추진 ? 추진내용 : 쓰레기통 시설물 개선, 현장 이벤트 추진 - 시설물 개선 : 쓰레기통(리어카)?에코카 랩핑, 쓰레기 분리수거대 안내문 부착 <한강쓰레기통 시설물 개선(안)> - 현장 이벤트 : 캠페인송 재생, 먹깨비에게 쓰레기주기, 먹깨비 찾기 이벤트 등 ?? 홍보계획 ? 서울시 뉴미디어 매체 활용 홍보 - 시 대표 SNS를 통해 한강쓰레기 개선대책을 안내하여 지속 관심 유도 - 유튜브, 서울사랑, 내손안에서울 등 캠페인 콘텐츠 공유 ? 시민게시판, 미디어보드 등 오프라인 매체 연계 홍보 - 시 보유 오프라인 광고 매체 활용 영상 표출 ? 한강공원 내 매체(안내방송, 배달존 등) 활용 캠페인송 및 홍보물 노출 ? 보도자료 배포 3 행정 사항 ?? 협조사항 ? 시민소통담당관 : 시민게시판, 미디어보드 영상게재 등 홍보 ? 한강사업본부 : 뚝섬 한강공원 내 캠페인 홍보물 설치 협조 ?? 소요예산 : ? 소요내역 - 캠페인 기획, 콘텐츠 디자인, 영상물 제작, 홍보물품 제작 등 ? 계약방법 : 수의계약 ? 추진근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제25조 제1항 제5호 마목 및 동법 제30조 제1항 제2호에 의해 추정가격 2천만원 초과 5천만원 이하의 계약으로 여성기업과 체결하는 용역 계약 [예산과목]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소셜미디어를 통한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4 향후 계획 ?? 향후 추진일정 ? 전문대행사 계약 추진 : ’19. 8월 중 ? 보도자료 배포 : ’19. 8월 말 ? 온?오프라인 캠페인 실행 : ’19. 9월 ? 캠페인 결과 보고 및 정산 : ’19. 10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 대표 SNS 100만 팔로워 기념 캠페인 「한강 쓰레기는 내 손으로」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8311 생산일자 2019-08-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하정미 (2133-6511) 관리번호 D000003795284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