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0013 결재일자 2019.9.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정상학 代정상학 09/26 안찬율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9년 제4기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9. 9. 서울시인재개발원 (인 재 양 성 과) 2019년 제4기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과정 운영결과 보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핵심 노하우를 실무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하도록 분야별 1일 특강 교육과정(보이스트레이닝)을 운영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Ⅰ 챌 추 진 근 거 ?? 2019년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325호) ?? 2019년 제3기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과정운영 계획(인재양성과-8404호) Ⅱ 챌 운 영 개 요 ?? 과정개요 ○ 교 육 일: ’19. 9.19.(목), 7h ○ 교육장소: 배움관 301호 ○ 교육시간: 7시간(강의3, 참여3, 행정시간1) ○ 교육대상: 시·자치구 5급 이하 23명 ○ 교육평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 강 사: 1명(외부 1명) ○ 교육내용: 업무수행에 필요한 핵심스킬 향상을 위한 구체적 사례제시 및 실습위주 교육 실시 ?? 교과목 구성: 3개 과목 7시간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3과목 계 7 3 3 1 직무 공통 3과목 소 계 6 3 3 1) 좋은 목소리란? ??좋은 목소리를 내기 위한 호흡 및 발성의 중요성 - 발음, 발성, 호읍의 차이점 소개 ??원고 리딩을 통한 개인별 목소리 진단 2 2 2) 매력적인 목소리로 거듭나기 ??매력적인 목소리를 위한 호흡 및 발성 - 좋은 발성을 위한 호흡법 ??정확한 발음으료 표현하기 - 신뢰감을 얻기 위한 정확한 발음 2 1 1 3) 발성교정 및 피드백 ??개인별 발성 실습 및 피드백 - 개인별 피드백 및 연습방법 제시 2 2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시정비전 소개 및 과정 안내 ??교육생 자기소개 및 이수소감 공유 1 1 Ⅲ 챌 운 영 결 과 ?? 수료인원 및 집행예산 ○ 수료인원: 22명 ○ 집행예산: 1,110천원 - - ?? 출강강사 및 과정 시간표 시간 일자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9교시 09:00 ~09:30 09:30 ~10:20 10:30 ~11:20 11:30 ~12:20 12:30 ~13:20 13:30 ~14:20 14:30 ~15:20 15:30 ~16:30 16:30 ~17:00 9.19. (목) 과정안내 좋은 목소리란? 중식 매력적인 목소리로 거듭나기 발성교정 및 피드백 과정 마무리 (설문조사) ?? 운영총평 ◈ ◈ 교과설계 및 교육운영 만족도는 학습효과?교육설계?교육운영의 모든 측면에서 2기수에 비해 만족도가 소폭 하락하였고, 강사만족도는 전문적인 강의와 함께 교육생 개인별 특성을 파악, 이에 맞는 개인별 실습을 진행하여 교육생 만족도가 지난 기수에 비해 향상되었음. ?? 교과목별 강의내용 및 교육생 의견 ○ 좋은 목소리란?(2h) - 좋은 목소리란, 좋은 목소리를 내기 위한 호흡 및 발성의 중요성, 원고 리딩을 통한 개인별 목소리 진단 ?교육생 의견? ? 강의자료에 충실하고 이를 보충하는 방법으로 수업이 이루어졌으며, 예시가 풍부하여 이해가 잘 되었음. ○ 매력적인 목소리로 거듭나기(2h) - 매력적인 목소리의 요소, 매력적인 목소리를 위한 호흡 및 발성, 정확한 발음으로 표현하기, 리듬 스피치, 필러(filler) 등 ?교육생 의견? ? 단어?문장 읽기, 의미 없는 글자 읽기 등을 통해 직접 발성해보면서 자가 교정 및 점검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음. ○ 발성교정 및 피드백(2h) - 개인별 발성 실습 및 피드백, 좋은 목소리를 위한 다양한 연습 방법, 성대 관리 방법, 말 잘하는 사람의 20가지 비밀 ?교육생 의견? ? 발음 및 발성습관이 좋지 않은 교육생에게 개인별로 조언을 해주셨으나, 교육생 개인별로 교습을 받는 시간이 다소 부족하였음. 좀 더 소수로 하여 실질적으로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졌으면 함. ○ 기타 교육생 의견 - Ⅳ 챌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조사개요 ○ 조사방법: 교육 종료 후 모바일 설문조사 ○ 조사기간: 2019. 9. 19.(목) ~ 9. 25.(수) ○ 응답인원: 23명 ○ 조사방법: 교육종료 후 모바일을 활용 온라인 조사 ○ 조사결과: 평균만족도 4.51점 ?? 교과설계 및 교육운영 만족도: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학습효과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교육설계 전반적으로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교육운영 입교 전 및 입교당일 오리엔테이션시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과정을 수강한 주된 이유 (학습의지) 자기개발을 위해 2. 교육 이수시간 충족을 위해 3. 업무활용을 위해 ?? 강사 만족도: 교 과 목 강 사 평균 전문지식이 풍부하고 교육목표에 부합내용 강의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 이해 쉽게 전달 충분한 강의준비 및 강의를 원활하게 진행 적극적인 자세로 충실하게 강의 하였음 좋은 목소리란? 김지성 매력적인 목소리로 거듭나기 김지성 발성교정 및 피드백 김지성 Ⅴ 챌 발 전 방 향 ?? 기수별 부제목에 대한 명확한 안내 필요 ○ 학급관리시스템에서 교육과정 신청 시 학습내용에 기수별 부제목이 기재(안내)되어 있지 않아, ○ 교육 과정명(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과정)과 부제목(1기 비주얼 씽킹, 2기 홍보기법, 3기 보이스트레이닝, 4기 디자인싱킹)간의 불일치에 기인한, 기대했던 강의와 실제 강의내용과의 차이에서 오는 불만족 사항 일부 발생 붙임 1. 제3기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과정운영 계획 1부. 2. 제3기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과정운영 수료 및 미수료자 명단 1부. 3. 교육생 사유서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0.1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제3기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과정운영 계획(1).hwpx

    비공개 문서

  • 제3기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과정 수료 및 미수료자 명단.xls

    비공개 문서

  • 교육생 사유서(1).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0013 생산일자 2019-09-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상학 (02-3488-2143) 관리번호 D000003823484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