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606 결재일자 2019.9.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오주하 박옥산 代박옥산 09/25 박진영 협 조 예산2팀장 천세은 I·SEOUL·U 평화사절단‘유라시아’현지 서울홍보 프로모션 공무국외여행계획(수정) 2019. 9.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I·SEOUL·U 평화사절단‘유라시아’현지 서울홍보 프로모션 공무국외여행계획(수정) ‘평화’를 주제로 유라시아 주요 도시를 방문하여 영상 촬영 및 토크콘서트를 통해 실시간 영상 송출 및 영상 콘텐츠 제작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현지인들에게 서울을 홍보하는 디지털 홍보 마케팅을 추진하고자 함. 여행목적 ○ ‘평화’를 주제로 역사, 문화, 통일이라는 테마를 갖고 인플루언서를 포함한 평화사절단의 도시별 활동 촬영 및 토크콘서트, 오픈스튜디오 행사를 통한 디지털 미디어 홍보 마케팅으로 실시간 노출 및 홍보 - 메가 인플루언서(러시아 100만명 이상의 구독자) 및 러시아 현지 게스트를 통해 러시아 주요 장소에서 테마별 영상 촬영을 추진하고 이를 개인 및 공식 채널 송출을 통한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으로 서울을 직접접으로 홍보 ○ 서울시향 공연 및 관광재단과 협업을 통한 홍보 시너지 효과 극대화 - 2019. 10. 8 모스크바 초청공연 예정인 서울시향 일정과 연계하여 러시아 현지 밀착 프로모션 추진을 통해 유라시아 도시들에 서울시의 매력을 전파하고 ‘I?SEOUL?U’ 도시 브랜드를 홍보효과 제고 여행기간 여 행 국 러시아(블라디보스톡, 이르쿠츠크, 모스크바), 독일(베를린) 방문기관 고려인학교, 러시아 한국교육원, 자라지예 콘서트홀 등 여 행 자 도 시 소 속 직위(직급) 성 명 성별 연령 여 행 경 비 금액(원) 부담기관 서울시 서울시 서울시 서울시 서울시 서울시 1. 여행개요 2. 여행 계획 도시 및 대상 일자 구분 주요일정 장소 비고 블라디 보스톡 (도시브랜드담당관, 오주하, 김우리) ※아에로플로트 항공 전일 활동 블라디 보스톡, 이르쿠츠크 (도시브랜드담당관, 오주하, 김우리) ※우랄항공 도시 및 대상 일자 구분 주요일정 장소 비고 이르쿠츠크 (도시브랜드담당관, 오주하, 김우리) 이르쿠츠크 (도시브랜드담당관, 오주하, 김우리) 모스크바 (시민소통기획관,브랜드기획팀장, 김선희) ※귀국팀 하바롭스키 경유 (이르쿠츠크 출발) 10.6 01:00 ~ (하바롭스키 출발) 10.6 06:10 (하바롭스키 출발) 10.6 09:05 ~ (인천도착) 10.6 10:55 모스크바 (시민소통기획관,브랜드기획팀장, 김선희) 도시 및 대상 일자 구분 주요일정 장소 비고 모스크바 (시민소통기획관,브랜드기획팀장, 김선희) 베를린 (브랜드기획팀장, 김선희) ※시베리아항공 ※모스크바 경유 인천 (브랜드기획팀장, 김선희) ※기내박 도시 직 위 성 명 개 인 별 업 무 다. 주요 일정 ?? 프로모션 컨셉 연번 사진 이름 선정이유 비고 ?? 도시별 프로모션 (1) 블라디보스토크 : 역사 속에서 평화를 이야기하다 ○ 선정배경 - 서울시 극동지역 도시외교 차원의 지속발전가능성 도모 - 한반도 통일 후 시베리아 횡단 열차 출발 지점인 블라디보스톡에서 서울 홍보 프로모션 추진 - 역사적 인물과 연계한 서울 홍보 프로모션 추진 - 2018년 27만 명, 2019년 8월 현재 28만 여명의 한국인 관광객이 찾는 인기 지역이며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에 따른 의미있는 장소 【10.1(화)】 ○ 블라디보스톡 활동 촬영 : 신한촌 기념비, 혁명광장 등 【10.2(수)】 ○ 우수리스크 활동 촬영 : 고려인 문화센터, 이상설 유허비, 최재형 선생 고택 【10.3(목)】 ○ 블라디보스톡 활동 촬영 : 잠수함박물관, 영원의불꽃, 아르바트거리 등 <혁명광장> <신한촌 기념비> <아르바트거리> (2) 이르쿠츠크 : 자연과 예술 속에서 평화를 느끼다 ○ 선정배경 - 시베리아의 중심도시며 블라디보스톡에서 모스크바까지 가는 시베리아횡단열차(TSR)의 중간 기착지 - 세계최대의 바이칼 호수 등 수려한 자연환경과 예술과 낭만의 도시로 영상미 등 촬영효과 극대화 지역 【10.4(금)】 ○ 이르쿠츠크 활동 촬영 : 바이칼호, 카잔스키 대성당, 성 니콜라 교회 ○ 토크콘서트 추진 《 토크콘서트 》 【10.5(토)】 ○ 이르쿠츠크 활동 촬영 : 키로바광장, 알렉산더 3세 동상 등 <카잔스키 대성당> <바이칼호> <키로바광장> (3) 모스크바 : 한류를 통해 평화를 노래하다 ○ 선정배경 - 한류를 통한 문화교류로 북방정책의 핵심 국가인 러시아와의 전략적 동반관계 발전과 동북아 평화에 이바지 - 서울시 자매도시인 모스크바에서 유라시아 시대에 도시간 교류 협력 강화 및 서울 홍보 추진 ※1991년 : 서울-모스크바 자매결연 【10.5(토)】 ○ 모스크바 활동 촬영 : 붉은광장, 크레믈린 궁, 성바실라 성당 촬영 【10.6(일)】 ○ SEOUL Music Showroom 행사 및 라이크 토크콘서트 추진 《SEOUL Music Showroom》 【10.7(월)】 ○ 모스크바 활동 촬영 : 아르바트거리, 푸쉬킨, 톨스토이 박물관 등 <모스크바 현지게스트(인플루언서) 구성> 연번 이름 활동사항 비고 1 이름 : 마누키아 트윈스 - 구독자 수 약 100만 명 - 주요 콘텐츠 분야 : Culture 2 이름 : 리사 - 구독자 수 약 200만 명 - 주요 콘텐츠 분야 : Beauty 【10.8(화)】 ○ 서울시향 모스크바 공연 : 시향 공연을 통한 서울 홍보 《 I·SEOUL·U와 함께하는 서울시향 모스크바 공연 》 (3) 베를린 : 대한민국 미래의 평화를 만나다 ○ 선정배경 - 유라시아 철도를 완성하는 상징적인 도시에서 서울 홍보 프로모션 추진 - 독일 통일의 상징 베를린에서 평화를 주제로 ‘평화도시 서울 홍보 - 독일 통일 30주년 기념 계기, 평화와 통일을 주제로 마무리 토크콘서트 추진 【10.9(화)】 ○ 베를린 활동 촬영 : 베를린 대성당, 샤롤로텐부르크궁전 등 【10.10(수)】 ○ 마무리 토크콘서트 추진 《 토크콘서트 》 【 <베를린 장벽> <샤롤로텐부르크 궁전> <포츠담광장> ?? 홍보계획 구분 온라인 채널 구독자수 비고 인플루언서 채널 민경하(youtube) 약53만명 평화사절단 마누키아 트윈스(youtube) 약100만명 현지게스트 리사(youtube) 약200만명 현지게스트 Zdorovoe_telo(VK) 약320만명 현지인플루언서 VK_Moscow(VK) 약150만명 현지인플루언서 서울시 공식 채널 영어권 SNS(youtube, Facebook 등) 약250만명 전용 계정 개설 행사 전용 개정(youtube, Facebook, VK)을 만들어 실시간 송출 기타 관광재단 및 서울시립교향악단 홍보 채널 협업 ※VK(브콘탁테) : 러시아 1위 SNS채널로 일일방문자 수 7,000만명, 방문빈도수 세계 5위 3. 여행 경비 나. 산출 기준 다. 산출 내역(국외여비) (단위 : 원) 대상 계 항공료 준비금 여행자보험 체 재 비($) 구분 (등급) 소계($) 일 비 식비 숙박비 (할인정액) 5 당초 수정 비고 753,170 4. 여행 효과 가. 최근 트렌드인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및 홍보 활용 ○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욱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유튜브,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해외 마케팅 홍보효과 극대화 추진 ○ 현지 인플루언서를 도시별 게스트로 초청하여 적극적인 현지 홍보로 수백만명의 외국인들에게 서울을 직접 홍보 나. 단기간 많은 노출 효과를 통한 서울 도시브랜드의 인지도 및 호감도 증대에 기여 ○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80년대 이후 출생)의 경우 92%가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바, 확실한 홍보효과 기대 ○ 해외에서의 한국관련 정보는 온라인(46.6%)을 통하여 정보를 취득하며 서울의 도시브랜드 인지 경로는 SNS가 61.9%로 압도적임 다. 행사 전 과정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현지 라이브 홍보 및 행사 후 국내 홍보 마케팅 소재로 적극 활용 ○ 인플루언서의 라이브 방송과는 별도로 각 도시별 영상(5~10분) 및 전체 행사 영상(10~20분)을 제작하여 유튜브 및 서울시 SNS 채널을 통한 직접적인 홍보 소재로 활용 라. 레드닷어워드, 부산국제광고제 등의 프로모션 분야 출품을 통한 도시홍보 효과 유도 ○ 국제적 광고제의 프로모션 부분이나 크리에이티브 부분에 영상을 출품하고 수상시 추가적인 도시 홍보 효과 창출 기대 5. 시정활용계획 가. 시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한 외국 현지 서울홍보 프로모션 행사 내용 송출 나. 오프라인 행사 뿐 만 아니라 디지털 홍보 마케팅을 통한 도시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다. 해외 현지 인플루언서 활용 정책수립시 사업 성과 공유 붙임 1. 공무국외여행계획서(당초) 1부. 2. 항공운임증명서(INVOICE) 및 여행자보험 견적서(수정) 각1부. 3. 국외여비 산출내역(수정) 1부. 4. 항공금액 변경내역 1부. 5. 제19차 공무국외여행 심사결과 및 공무국외여행명령 통보. 끝.
18746263
20210929060500
본청
도시브랜드담당관-8606
D0000038223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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