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진정민원(수소생산기지 구축 중지 요청)

“소비자는 소득공제 40%, 판매자는 수수료 0%” 정답은 제로페이! 서울특별시 수신 (경유) 제목 진정민원(수소생산기지 구축 중지 요청) 님 안녕하십니까? 님은 2019.9.18일 강서공영차고지내 수소생산 및 충전시설 구축 반대 관련 1. 인근 지역내 개화역 등 주요 시설물 입지에 따른 안전성, 2. 타 지역으로 수소공급을 위해 시설 확대 가능성, 3. 수소저장탱크 재질 부재 등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먼저 우리시 친환경 정책에 대한 관심한 궁금하신 사항에 의견 주셔써 감사드리며 위 각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 사항은 사업명의 과장된 표현과 과거 수소 관련 소문의 와전으로 인해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수소생산기지"라는 사업명으로 대규모 발전소급을 구축하여 타 지역으로 수소를 공급하는 중심시설로 오해하실 수 있으나 강서공영차고지에 구축되는 수소생산 및 충전시설은 제조식 충전시설로 현재 도시가스(CNG) 공급관을 재질기라는 장비를 설치하여 CNG를 수소로 전환하여 현장에서 직접 충전하는 시설입니다. 또한 개질기는 수소전환 용량이 제한되어 하루 40~50대 정도 충전할 수 있는 소규모 시설로 현재 상암 수소스테이션, 양재 수소충전소 등에서 약 10년간 시범운영하였으며 최근에는 국회 수소충전소가 구축되어 운영중에 있습니다. 각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구체적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인근 지역내 개화역 등 주요 시설물의 안전성은 해당 시설별 이격거리를 확보하도록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본 사항은 사전 검토사항의 기본 사항이며 또한 가스안전 공사에 안전성 검증을 받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충분히 공감하기에 이에 대해서는 법적 기준을 준수하고 추가적으로 방호벽 설치, 방호벽 두께 강화, 자동안전감지시스템 설치 등 안전대책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2. 타 지역으로 수소 공급 및 확대 가능성은 없습니다. 수소버스 도입을 위하여 버스공영차고지에 제조식 충전시설을 단계적으로 확충하여 해당 차고지에서 운행하는 차량을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타 지역으로 수소를 공급하기 위하여 확충할 계획은 사실 무근입니다. 다만, 검토보고서에 "공간확장성"은 차고지내 차량 대수 조정이 용이하여 공간 조정이 용이함을 표현한 것이나 오해의 소지가 있으면 차후에는 적절한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3. 저장탱크 재질의 의구심에 대해서는 국회 수소충전소에 도입한 저장탱크와 동일한 제품이 설치될 것으로 현재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직접 의견 주신점에 감사드리며 미세먼지 저감 등 친환경 조정을 위해 수소버스 도입을 위한 필수적인 기반시설로 반듯이 구축될 시설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우려하시는 안전성에 대해서는 법적 기준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안전시설을 강화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님의 우려 사항을 고려하여 안전성 강화 방안을 강구하여 추진토록 하겠사오며 님과 댁내에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끝. 서 울 특 별 시 장 주무관 이만호 버스정책팀장 이형규 버스정책과장 09/25 지우선 협조자 시행 버스정책과-29675 ( ) 접수 ( ) 우 04515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제1별관 7층 버스정책과 / 전화 02-2133-2268 /전송 02-2133-1049 / lmh25@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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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민원(수소생산기지 구축 중지 요청)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9675 생산일자 2019-09-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만호 (02-2133-2268) 관리번호 D000003822852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