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품격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한서울시 해외홍보 공동마케팅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566 결재일자 2019.9.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형구 박옥산 김동경 09/24 박진영 협 조 소통지원팀장 이훈상 서울 품격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한 서울시 해외홍보 공동마케팅 추진계획 2019. 9. 24.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 품격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한 서울시 해외홍보 공동마케팅 추진계획 서울시의 해외 홍보·마케팅 강화를 위해 글로벌 인플루언서 및 해외 매체 네트워크 자원을 활용하여 서울브랜드의 글로벌 인지도 및 서울의 도시문화 가치를 제고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기존 매체형 광고가 아닌, 글로벌 온·오프라인을 통합하는 새로운 콘텐츠 중심 캠페인 기획, 해외홍보 효과 극대화 - 민간과 협업, 새로운 마케팅 방식 도입을 통한 홍보채널 다각화 및 홍보강화 ○ 파급력있는 글로벌 인플루언서를「서울의 새로운 명소 소개」등 다양한 서울홍보에 활용 가능한 인적자원의 외연 확장 - 홍보대사 위촉 및 임무부여 등을 통한 안정적인 해외홍보 마케팅 체계 마련 Ⅱ 해외홍보 공동마케팅 추진체계 첫째 글로벌 홍보대사 위촉 및 운영 (2019.10.7.~) 인지도와 파급력을 갖춘 인플루언서를 서울시 글로벌 홍보대사 위촉 둘째 글로벌 홍보콘텐츠 제작 (10. 7 ~ 11.14) 홍보매체에 맞는 글로벌 홍보콘텐츠 제작(영화관, 온라인 등) 서울시내 20여개(인플루언서 당 3개 장소) 장소에서 촬영 셋째 글로벌 홍보콘텐츠 확산 (11.15~ ) 영화관 스크린 및 온라인을 통해 서울 홍보콘텐츠 전 세계 확산 각 지역별 인플루언서의 팬을 초청하여 현지에서 시사회 진행, 온라인 홍보 및 오프라인 행사로 활용 Ⅲ 세부 실행계획 서울시 글로벌 홍보대사 위촉?운영 ○ 파급력 있는 글로벌 인플루언서를 서울시 글로벌 홍보대사 선정 - 세계 각국 인플루언서 중 6명을 홍보대사로 위촉, 역할 부여 - 지역별 안배, 보유 팔로워수, 영향력 등을 고려 홍보대사 선정 ※ 홍보대사 위촉대상자 ○ 홍보대사 위촉식 개최 ※ 위촉패 문구(안) 서울시정 및 도시매력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서울시 글로벌 홍보대사로 0 0 0 님을 위촉합니다. (위촉기간 : 2019. 00. 00. ~ 2020. 00. 00.) 2019년 10월 00일 서울특별시장 박원순 - 행사내용 : 신규 홍보대사 위촉 및 차담, 제작발표 및 기념촬영 등 ○ 市 주요 행사 및 홍보콘텐츠 제작 등 홍보활동 참여 - 서울시 주요행사 및 홍보콘텐츠 제작 등 참여 서울시 정책 및 서울 홍보 - 홍보대사 활동을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개인 SNS 공유 및 소통 전개 ② 글로벌 홍보콘텐츠 제작 ○ 서울의 모습을 담은 글로벌 홍보 콘텐츠 제작 - (온라인용) 각 글로벌 인플루언서의 시각으로 담은 서울 홍보영상 제작(1편) ? 서울의 새로운 명소 ‘잘 생겼다! 서울’ 등 소개 영상 90초(풀버전) 제작 - (스크린용) 풀 버전(90초)을 영화관 상영용으로 15초 스팟영상 1편 제작(편집) ③ 서울 해외 홍보마케팅 공동협력(확산) ○ 활용 서울의 매력 및 가치 확산 - 현 황 :, 하고 있음 (단위: 개) 구 분 극장수 분포도시 좌석수 비 고 계 321 137 366,787 중 국 103 47 134,606 터 키 99 37 123,224 베트남 63 24 51,018 인도네시아 47 24 53,105 미얀마 7 4 3,055 미 국 2 1 1,779 - 홍보방식 : 에서 상영 직전 서울 광고 스팟(15초 분량) 방영 - 현지 홍보 : 각 지역별 인플루언서의 팬 초청하여, 시사회를 진행하여 온라인 홍보 자료 및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 - 상영기간 및 스크린 : 2주간, 6개국 1천개 스크린 상영 ○ 글로벌 홍보콘텐츠 SNS 등 온라인 확산 - 홍보영상(90초 분량, 풀버전)을 인플루언서가 보유한 개인 디지털 미디어(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등을 통해 전 세계로 확산 Ⅳ 그간 상호협력 사례 ?? 업무협약 체결 ○일시/장소 : ’18. 4. 9(월), 서울시청 ○협약기간 : ’18. 4. 9 ~ ’19. 4. 8(1년) ○협약기관 : 서울시(시민소통기획관) - CJ ENM(방송사업총괄 이성학 총괄) ○ 주요 협약내용 - K-POP을 활용한 도시마케팅, 한류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마케팅분야 상호협력 ?? 해외홍보 공동마케팅 실적 ○ 서울-도쿄 자매도시 체결 30주년 기념, CJ ENM의 KCON 연계 마케팅 - 서울 홍보부스 운영(’18.4.13~15) : 총 방문 6만8천여명 - 시 공식 SNS채널 팔로워 수(3.28~4.15):14,342명 증가 - 소셜 미디어 월 운영(인스타그램 콘텐츠 등록 총 396건) ○ K-POP 축제 “MAMA” 연계 서울 도시마케팅 추진(’18.12월, 홍콩) - 최대 한류콘서트 MAMA(홍콩) 연계 해외홍보 ? 마마 행사현장 14천여명 참여 - 감사패 방탄소년단 수여 - TV방송 12개국 송출, 생방송 시청가구 수 870,100가구(유료방송 기준) Ⅴ 기대효과 ?? 글로벌 온·오프라인 매체 노출(홍보)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통한 서울 이미지 및 브랜드 노출(2억 3백만명) - (오프라인) CGV 영화 관람객에게 서울 홍보영상 노출(6개국 1천개 스크린) ? 총 영화관 좌석수(150,000명) × 평균 좌점율(40%) × 1일 상영횟수(3회) × 노출기간(14일) = 252만명 - (온 라 인)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한 온라인 노출효과(시작시점 3개월 내 도합 1억뷰 도달 예상, 2년 내 2억뷰 도달 예상) ?? 새로운 홍보모델 구축 및 홍보자원 확충 ○TV매체와 결부되지 않은 새로운 시청자, 새로운 유저를 대상으로 프리미엄 콘텐츠를 선보여 민관합동 글로벌 캠페인 롤 모델 제시 - 기존 매체보다 홍보효과 높은 새로운 미디어 개척, 서울시 홍보역량 제고 ○글로벌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새롭게 발굴, 도시브랜드 홍보 기틀 구축 - 글로벌 인력 및 시설을 서울시 홍보채널로 편입하여 홍보인프라 확충 Ⅵ 행정사항 ?? 소요예산 확보 : 351백만원(부가세 포함) ○‘해외홍보 마케팅’ 낙찰차액 및 글로벌 콘텐츠 제작·확산 예산 활용 ?? 향후일정 ○글로벌 홍보대사 위촉 및 제작 발표회(’19.10.7) ○서울 홍보영상 촬영 및 편집 작업(’19.10.7~9 촬영, 30일 첫 시사) ○상영 시작 시사회 개최(총 4회, ’19.11.15~17) ○영화관 송출(’19.11.15~29) 및 온라인 확산(’19.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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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품격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한서울시 해외홍보 공동마케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566 생산일자 2019-09-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형구 (02-2133-6194) 관리번호 D000003822061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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