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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제1기 6급 미래인재양성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9788 결재일자 2019.9.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서미정 김종엽 代김종엽 09/20 신용목 협 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 2019년 제1기 - 6급 미래인재양성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9. 9.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목 차 1. 운영 개요 1 2. 운영 결과 (1기 총평) 2 가. 과정만족도 조사 결과 3 나. 강사만족도 조사 결과 5 다. 주요 프로그램 운영 결과 9 라. 국제반 외국어 전문교육 운영 결과 17 3. 주요 성과 20 4. 개선 방안 21 붙임 1. 교육생 개인별 평가결과 1부 2. 교육시간표 1부 3. 출강강사 현황 1부 4. 예산 집행내역 1부 제1기 6급 미래인재양성과정 운영결과 보고 조직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6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미래 환경변화 대응 능력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장기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운영 개요 ?? 교육 개요 ○ 교육기간: ’19. 1. 17. ~ 7. 16.(6개월) ※연 2회 운영 ○ 교육대상: 시·자치구 6급 95명 (단위: 명) 자치구(8명): 구로2, 영등포 2, 송파1, 중랑1, 성동1, 광진1 ○교육내용: 반별 특성에 따른 전문교육 운영 - 국내반(3개반): 직무분야별(복지·행정/문화·경제/도시·안전) 정책사례 중심 실무 교육 - 국제반: 어학(영어, 중국어) 및 국제 업무 실무 교육 ○교육평가: 100점 구 분 학 습 평 가 근태평가 국 내 반 국 제 반 ?? 출강 강사: 총 151명, 591회 출강 ?? 집행 예산: 금850,560천원 (총 예산의 48.4% 집행) ○ 1인당 평균 교육비: 8,593천원(국내반 8,490천원, 국제반 10,585천원) (단위:천원, %) 구 분 예산 현액(A) 1기 집행액(B) 집행 잔액(A-B) 집행률(B/A100) 계 1,758,128 850,560 907,568 48.4 사무관리비 1,042,330 489,425 552,905 46.9 국제화여비 507,378 253,688 253,690 49.9 교육여비 200,320 100,377 99,943 50.1 포상금 8,100 7,070 1,030 87.3 2 운영결과 분석 < 총 평 > ?? 교육운영 결과 ? 평균 만족도 4.41점 (’18년 4.48점 대비 0.07점 하락) ○ 과정 만족도: 4.43점 (’18년 4.53점 대비 0.1점 하락) - 공직생활을 재충전할 수 있는 기회(4.57)가 되었고, 교육내용이 유용(4.43)했다는 평 ○ 강사 만족도: 4.39점 (’18년 4.44점 대비 0.05점 하락) - 총 151명 591회 출강: - 전체분야 중 직무공통 및 인문소양 분야에 대한 강의만족도 높음 - 직무전문 분야의 경우 복지행정 분야에 대한 강의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음 ○ 현장학습 프로그램: 4.52점(’18년 4.65점 대비 0.13점 하락) - 다양한 체험학습 통해 교육생간 유대감 형성 및 체력향상에 기여 ○ 국제반 외국어전문교육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 교육만족도: 4.68점(’18년 4.59점 대비 0.09점 상승) - 학업 성취도: 입교 대비 어학역량 전원 향상 FLEX 인터뷰(말하기, 100점 만점) TOEIC 모의평가(듣기?독해, 990점 만점) 1차 입교 2차 수료 증감 1차 입교 2차 수료 증감 ?? 개선 및 보완사항(2기 반영 시행) ○ 세분화된 직무 전문교과 위주 편성으로 통합적 지식 전달에 한계 ⇒ 시대 변화에 따른 융합·통합적 가치 함양 교과 확대(융복합형 직무전문 교과) ○ 직무 전문분야(문화경제 등) 만족도 저조, 보고서 작성 교과 중복·과다 편성 ⇒ 직무 현장학습 확대 및 정책기획 보고서 실습 개선 운영 등으로 실무역량 강화 가 과정(운영) 만족도 조사 결과 ?? 과정만족도 설문 결과 - ○ 교육운영 지원을 제외한 모든 항목의 만족도가 전년 대비 하락(△0.07~0.24) - 과정안내, 운영지원 등에 만족하여 교육운영 부문은 전년 수준으로 높게 평가 ○ 교육운영>교육내용>시설환경>학습효과 인식도 순으로 만족도 평가 - 교육내용은 전년 대비 다소 하락(△0.08)하였지만 전반적으로 유용하였다는 평가 ?? 세부 항목별 만족도 현황 설 문 항 목 2019년 1기 2018년 증 감 평 균(5점 만점) 1) 학습효과 인식도 학습목표 달성도(현업상황 이해·개선, 재충전) 업무 및 자기개발 활용도 다른 동료직원에게 추천 2) 교육 내용 교과목 구성 및 교육내용 유용성 교육방식(강의식·체험식) 편성 적정성 3) 교육 운영 입교전?입교당일 과정안내의 충실성 교육운영 지원의 충실성 4) 시설 환경(강의 환경·기자재 등 / 만족도 집계제외) ?? 교육생 주요 의견 ○ 교과목 관련 ○ 분야별 직무전문 교과 관련 ○ 기타 시설 환경 ?? 향후 개선방안 ⇒ 통합적인 시각을 가진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향후 지나치게 세분화된 직무 교과 및 중복되는 일부 과목을 융·통합하여 필수 역량 향상에 집중 교육, 2기부터 시행 나 강사 만족도 조사 결과 ※ 강사만족도 세부내역 별첨 ?? 출강강사 현황 ○ 출강 현황: 총 151명 강사, 591회 출강 ?? ?? ?? < 4점 미만 강사 현황(16명, 교육분야별 정렬) > 연번 교 육 분 야 강사명(소속) 과 목 명 내/외부 등급 만족도 비 고(교육생의견) ○ 강사소속별 현황: < 강사만족도 분포 현황(전년 대비) > 구 분 출강인원 평균만족도 4.5이상 4.49~4.20 4.19~4.00 3.99~3.80 3.79 이하 ○ 교육분야별 현황 < 교육분야별 만족도 현황(전년 대비) > 분 야 기 수 핵심가치 인문소양 직무공통 리더십 글로벌 직무전문(4.47) 국내반(4.38) 국제반 복지행정 문화경제 도시안전 국제업무 ?? 향후 개선방안 ⇒ 4.0점 미만 강사 섭외 제외, 직무전문 분야 등 우수 신규강사 발굴 기 출강강사에게 출강요청 시 교육생 의견을 전달하여 만족도 제고 도모 2기 시행 다 주요 프로그램 운영 결과 ?? 단계별 프로그램 개요 구 분 프로그램 내용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 세부 프로그램별 운영결과(현장·체험학습 위주) 1단계 서로의 마음열기 - 기간/인원: ’19.1.24.(수)~1.25.(금), 1박2일 / 국내·국제반 89명(6명 불참) ? 1일차 : 통나무 명상, 힐링 마사지, 액티브 명상(힐링허그 사감포옹) ? 2일차 : 스파명상, 소리명상, 몸풀기 마음풀기 - 교육생 주요의견 < 통나무 명상 > < 몸풀기 마음풀기 > < 힐링허그 사감포옹 > - 기간/인원: ’19.2.26.(수)~2.28.(금), 2박3일 / 국내반 69명(5명 불참) < 서종우 ? 다산청렴 강의 > < 다산초당 탐방 > < 다산박물관 견학 > 2단계 자기 관리 - 운영개요: 총 9회(서울둘레길 8회, 한양도성 1회) 탐방 - 운영방법: 1회 1코스 종주, 교육생 성별·연령 등을 고려하여 총 7개 팀별 운영 - 운영코스: 수락·불암산 → 용마·아차산 → 고덕·일자산 → 대모·우면산 → 관악산 → 봉산·앵봉산 → 북한산 2회 → 한양도성길 - 교육생 주요의견 < 대모·우면산 > < 관악산(정상) > < 일자산(준비운동) > - 기간/인원: ’19.4.22.(월)~4.25.(목), 3박4일 / 국내반 71명(3명 불참) < 성산일출봉 > < 제주 올레6코스 > < 한라생태숲 > - 일자/인원: ’19. 5.17.(금) / 국내반 74명 - 운영방법 ? 사전 안전교육 후 5개팀으로 편성, 각 팀별 안전요원과 함께 코스 주행 체험 ? 자전거 운전 미숙 교육생의 경우 별도 2인용 자건거 대여 운영 < 자전거 안전교육> ?? 일시/장소: ’19.5.13.(월), 5.15.(수) 총 6시간 2회 / 강동바이크스쿨 ?? 교육내용: 자전거 법규, 상황별 자전거타기, 자전거 이용방법 교육 등 ?? 교육방법: 교육생 수준에(초·중·고)따라 맞춤형 안전교육 및 자전거 타기 실습 < 사전 안전교육 > < 미숙련자 체험 > < 자전거 체험 > - 운영횟수: 매주 월?수 19회(38시간) 구 분 사 진(12명) 통기타(11명) 수지침(15명) 바리스타(12명) 하모니카(11명) 캘리그라피(13명) 만족도 4.89 4.83 4.69 4.58 3.75 3.63 - 교육생 주요의견 < 통기타 > < 수지침 > < 캘리그라피 > < 바리스타 > < 사진 > < 하모니카 > - 운영횟수: 매주 화?목 20회(40시간) 구 분 골 프(12명) 웰빙트레이닝(20명) 테 니 스(10명) 필라테스(19명) 탁 구(13명) 만족도 5.00 4.88 4.83 4.75 4.63 < 골 프 > < 웰빙 트레이닝 > < 테니스 > < 필 라 테 스 > < 탁 구 > 3단계 인생 목표 재설정 - 운영횟수: 매주 월?화?수, 38회(38시간) 구 분 영어반 중국어반 영어중급 영어초급 1 영어초급 2 만족도 4.54 4.08 4.63 4.64 - 기간/인원: ’19.3.26.(화)~3.29.(금), 3박4일 / 국내반 74명 4단계 함께서울 만들기 - 기간/인원: ’19.3.4.(월)~4.15.(월), 10회 41시간(현장방문 3회 12시간 포함) / 국내반 74명 - 운영방법 ? 직무 분야별 9개팀으로 구성하여, 시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액션러닝 기법으로 정책실현 방안을 모색하고 발표 ※ 연구결과 해당부서 통보 정책 반영 유도 ? 팀별 사업 실행과 관련한 현장을 시민전문가와 방문하여 현장의 목소리 청취, 문제해결을 위한 착안점 도출(민관협업 방식) - 운영절차 연구과제 선정 현장방문 및토론 실행방안 도출 정책제안 시민제안 중 부서채택 99건 현장방문을 통한 시민?전문가 참석 토론 문제해결 착안점 도출, 실현방안 모색 해당부서에 결과 공유 직무 분야 팀명 과 제 명 현장방문 장소 평가 결과 복지·행정 1팀 오페라/뮤지컬 전용극장 확충 및 활성화 방안 구로아트밸리 장려 2팀 흡연자와 비흡자가 공존할 수 있는 금연환경 개선방안 건강증진과 장려 3팀 서울시와 함께하는 청소년 문화탐방대 청소년정책과, 관광정책과 장려 문화·경제 4팀 서울세계불꽃축제 기쁨 sharing ㈜한화, 한컴 장려 5팀 강남북 균형발전을 위한 돔구장 건립 고척스카이돔 장려 6팀 외국인을 위한 문화재 안내서비스 개선 서울역사박물관 장려 도시·안전 7팀 영화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고속버스터미널 영화관 최우수 8팀 경로당 환기를 위한 미세먼지 방진창 설치 인천시 동부교육지원청 우수 9팀 지하철 탑승 안내선 도입 제안 인천국제공항공사 우수 - 추진방향: 해외 우수정책·문화 현장방문, 체험위주 연수 실시 - 연구기간: ’19. 5. 24.(금) ~ 6. 2.(일) ※ 휴일 사용하여 최대 8박10일 - 연수대상: 국내?국제반 교육생 93명(불참자 2명), 인솔자 5명 - 교육생 주요의견 국가명/연수기간 인원 연 수 내 용 미국 동부, 캐나다 5.25∼6.2(7박9일) 21 ? 미동부, 캐나다의 도시재생 벤치마킹을 통한 우리시 도시재생 사업 활성화 도모 ? 나이아가라시?뉴욕시 도시개발부, 필라델피아 재개발국 방문 스페인 5.24∼6.2(8박10일) 27 ? 스페인의 문화·관광정책 우수사례 견학 통해 개선방향 모색 ? 세비아, 코르도바, 산 로렌소 엘 에스코리알 관광청 방문 체코, 오스트리아 5.24∼6.2(8박10일) 24 ? 선진도시의 다양한 도시재생 사례연구를 통해 서울시의 도시문제 해결 시사점 도출 ? 프라하시 산하 도시개발연구소, 비엔나시청 등 방문 노르웨이, 스웨덴 5.24~6.2(8박10일) 26 ? 북유럽 출생률 제고정책 사례조사를 통한 서울시 저출생 문제 원인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 ? 오슬로시청, 노르웨이, 스웨덴 복지부서 방문 라 국제반 외국어 전문교육 운영 결과 ※ 세부 운영결과 별첨 ?? 운영개요 ○ 기간/인원: ’19.2.11.(월) ~ 6.28.(금) / 21명(영어18, 중국어3) ○ 교육절차: 레벨테스트(교육 전)→ 레벨에 따른 분반수업 → 어학테스트(교육 후) ○ 교육내용 - 읽기·듣기·말하기·쓰기 의사소통 능력의 균형있는 향상을 위한 통합 교육 실시 - 정기 및 수시평가를 통해 교육생의 학업 성취도를 체계적으로 관리 ○ 위탁교육비: 77,700천원(1인당 3,700천원21명) ?? 학습성과 구 분 1차 평가(’19.3.5.) 2차 평가(’19.6.19.) 평가 결과 FLEX 인터뷰 평균 54.29점 평균 63.48점 9.19점 상승 TOEIC 테스트 평균 569점 평균 708점 139점 상승 ?? 만족도 조사 결과 구 분 평 균 강사만족도 학습효과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운영 교육환경 ’19(1기) 4.68 4.74 4.65 4.73 4.66 4.63 4.72 ’18(평균) 4.59 4.79 4.62 4.59 4.56 4.44 4.52 3 주요 성과 ○ 시민중심 공직가치관 확립을 위한 ‘올바른 공직가치’ 교육 강화 - 공익적 사고, 공정의 기준 등 시대정신에 맞는 공직가치 교육 지속 추진 - 서울의 일반현황, 역사·문화 이해를 통한 서울의 새로운 미래상 구현 - 민선7기 성주류화 확대 기조에 따른 성인지 역량강화 교과목 신설 -이웃사랑 현장체험, 민생현장탐방 등 체험을 통해 이웃과 사회에 대한 이해 제고 ○ 긍정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리더십 및 자기성찰 프로그램 운영 -조직문화 개선 리더십 프로그램, 자전거 힐링 체험 프로그램 등 운영 -혈액 및 암표지자 검사, 체력단련 교과목 운영으로 교육생 건강관리 강화 -통기타·사진반 동아리 활동 등 건전한 생활문화로 감성지수 향상 -서울둘레길, 제주 올레길 탐방 등을 통한 성찰시간 마련 지속 추진 ○ 시정성과 창출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강화 - 분야별 직무전문 교과목 중 ‘뉴미디어 활용 공공소통 전략’, ‘미래 유망산업 성공전략’, ‘신재생 에너지 산업’ 등 공통직무 교과목으로 개편하여 융·통합적 역량 강화 -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파워포인트 만들기·발표능력 향상 교과목 신설, 정책기획서 작성 및 실습·1인1건 정책보고서 작성 교과목 개편으로 기획·보고 능력 강화 ○ 미래 행정수요 증가 및 환경변화에 대응 할 수 있는 역량교과 강화 - 인구·자원·환경·안전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미래사회 변화 전망 및 대응 전략 학습을 위한 서울 미래전략 교과목 신설 - 현장체험과 연계한 스마트 교육 실시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역량 강화 - 미래사회 변화예측 및 대응을 위한 미래가치 행정연계 방안도출 액션러닝 추진 4 향후 개선방안 ○ 역량있는 강사 발굴 통해 교육 전문성과 만족도 제고 - 우수한 공공·민간분야 강사를 적극 활용하여 교육의 전문성과 다양성 확보 -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합리적이고 균형잡힌 정책마인드 형성에 기여 ○ 통합적인 시각을 갖춘 인재 양성 위해 융복합형 직무전문 교과목 확대 - 융·복합형 직무전문 강의 확대(기존 5회 10h → 9회 18h) ○ 실제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정책기획 보고서 작성 역량 강화 ○ 분야별 직무전문 등 강의(이론)와 현장학습 연계 강화하여 교육 효과성 제고 - 직무전문 현장학습 확대(기존 3회 12h → 5회 20h) - 이웃사랑 현장체험 확대(기존 3회 23h → 4회 30h) 붙임 1. 교육생 개인별 평가결과 1부. 2. 교육시간표 1부. 3. 출강강사 현황 1부. 4. 예산 집행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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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1기 교육생 개인별 평가결과.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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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1기 교육시간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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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1기 예산집행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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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1기 출강강사 현황 - 151명 591회.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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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제1기 6급 미래인재양성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9788 생산일자 2019-09-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미정 (02-3488-2143) 관리번호 D000003819151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