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대학생 예비큐레이터 교육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391 결재일자 2019.9.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진영욱 김지연 代정명아 09/17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김춘섭 2019년 대학생 예비큐레이터 교육운영 결과보고 2019. 9.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 2019년 대학생 예비큐레이터 교육 운영 결과보고 박물관이 보유한 인적 인프라와 콘텐츠를 활용하여 청년 직업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여, 향후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하고자 함 1 교육운영개요 □ 운영개요 ○ 교 육 명 : 2019년 대학생 예비큐레이터 ○ 기 간 : 2019.7.8.(월)∼2019.7.12.(금) 13:00-18:00 ○ 대 상 : 대학생 1~4학년 ○ 실 적 : 총13회 467명(누적 인원) ○ 교육강사 : 박물관 학예 인력 및 관련 분야 전문가 ○ 교육장소 : 서울역사박물관(1학습실,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B, 보존과학실), 공평도시유적전시관, 의정부터 ○ 소요예산 : 8,000천원 □ 운영성과 ○ 박물관 보유 학예 인프라(인력, 분관 등)와 외부 강사의 전문성을 결합하여 짧은 기간에 교육생들에게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 ○ ‘큐레이터와 대화’ 등 각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직무 현장 교육 기회 제공, 청년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하여 평생학습기관으로서 박물관의 공공 역할 이행 2 교육 운영 결과 ?? 교육 프로그램 ○ 교육 횟수 및 인원 : 총13회 467명(누적인원) 일 자 회차 시간 주 제 강 사 인원 7.8(월) <1일차> 1 13:00~13:30 ?서울역사박물관 및 교육 과정 소개 진영욱 38 13:00~15:00 ?박물관과 큐레이터 김지연 2 15:00~17:00 ?전시소개(상설/기획전시) 김재경/이재경 37 7.9(화) <2일차> 3 13:00~15:00 ?전시디자인의 기획 이론과 사례 전배호 36 4 15:00~16:00 ?기증 자료의 가치와 활용 김동준 36 7.10(수) <3일차> 5 13:00~14:00 ?박물관 교육의 이해 송지현 35 6 14:00~15:30 ?교육프로그램 개발 사례 ? 특별전 연계 교육 기획 실습 김현영 35 7 15:30~17:30 ?박물관 국제 교류의 이해 이기원 35 7.11(목) <4일차> 8 13:00~14:00 ?서울의 유적 조사 - 의정부터 조치욱 36 9 14:00~16:00 ?서울의 장소인문학 연구 박희용 35 10 16:00~18:00 ?공평도시유적의 발굴과 전시관 건립 신희권 36 11 18:00~18:30 ?전시 소개(공평도시유적전시관) 정효진 36 7.12(금) <5일차> 12 13:00~14:00 ?소장품 관리와 보존 / 보존과학실 견학 임주희, 박기정, 신장하 36 13 14:00~16:00 ?큐레이터와 대화 각 과 학예사 1인 36 16:00~17:00 ?수료식 진영욱 □ 집행예산 ○ 집행내역 : 8,000천원 구 분 산출내역 강사료 - 강사료 : 350,000원(2시간) × 2명 × 1회 = 700,000원(일반1급) 220,000원(2시간) × 2명 × 1회 = 440,000원(일반2급) - 원고료 : 100,000원(2시간) × 4명 × 1회 = 400,000원 교육용품 및 사무용품 - 교육 물품 제작 : 1,845,000원 - 사무용품 등 구입 : 4,615,000원 ○ 예산과목 :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 활성화, 박물관 교육 사무관리비(201-01) 3 교육설문결과 ?? 설문개요 ○ 일 시 : 2019.7.12.(금) ○ 대 상 : 설문지 참여자 36명 - 성별 : 여(83.3%)>남(16.7%) - 학년 : 2학년(27.8%) > 3학년(25%) > 4학년(25%) > 1학년(22.2%) ○ 내 용: 교육생 성별, 학년, 교육 만족도 등 ?? 설문요약 ○ 만 족 도: 97.2% (교육 운영 ‘만족’ 항목 이상) ○ 선 호 도: 유적 발굴과 진로 정보에 대한 강좌의 선호도가 높음 - 공평도시유적의 발굴과 전시관 건립 > 서울의 유적 조사 > 큐레이터와 대화> 박물관과 큐레이터> 전시 디자인 기획 이론과 사례 순으로 선호도가 나타남 ※ 그 외의 강좌는 고른 선호도를 보임(‘붙임’ 설문 분석자료 참고) ○ 운영시기: 여름방학 선호 구 분 학기중 여름방학 겨울방학 기 타 선 택 0% 83.7% 16.3% 0% ○ 프로그램 정보 인지 구 분 소속 학교 및 단체 홈페이지 지 인 SNS 선 택 58.3% 27.8% 11.1% 2.8% ○ 수강동기 구 분 진로설정(큐레이터) 진로탐색 기 타 선 택 57.5% 35.0% 7.5% 4 평가 및 향후계획 ?? 교육평가 ○ 대학생들이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박물관 학예 업무에 대한 구체적 정보 습득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높은 만족도(97.2%)가 나타남 - 전시, 교육 등 알려진 업무 외에도 조사, 유적 발굴, 국제 교류, 소장품 수집과 보존 등 다양한 전문 분야를 소개하여 폭넓은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 - 분관과 현장을 연계 활용한 협업 교육을 통해 수강생들에게 전문역량을 증진하고 깊이 있는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박물관 보유 학예 인프라와 외부 전문가를 교육에 효율적으로 구성하여 수강생이 요청한 직업 탐색(92.5%)의 직접 체험 기회 제공 - 내부 학예사는 현안 사항(상설전시실 리모델링, 본관 수장고 재배치 등)을 추진하면서도 부서 간의 협조를 통해 적극적으로 교육 참여하였으며 적절한 외부 전문가의 강의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함 ○ 큐레이터와 대화를 통한 현직 학예사들과 활발한 상호 교류를 통한 높은 교육 만족도 달성 - 현직 학예사들로부터 박물관 각 분야의 이야기를 서로 나눌 수 있는 큐레이터와 대화를 통해 궁금증 해소 및 유용한 정보 제공하고 멘토링을 역할을 수행 ○ 기타 의견으로 교육기간 연장 요청과 답사와 실습 추가 요청이 있었음 - 교육 기간을 2주 정도로 연장하고 답사, 실습 등의 다양한 체험 교육을 요청 ?? 향후계획 ○ 현장답사와 실습의 비중을 높여달라는 의견을 반영하여, 이론뿐만 아니라 실습, 현장 답사 등을 통해 참여적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 붙임 : 1. 운영결과 1부 2. 설문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 (183.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2019년 대학생 예비큐레이터 운영결과보고.hwp

    비공개 문서

  • 2. 2019년 대학생 예비큐레이터 설문결과보고.hw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대학생 예비큐레이터 교육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391 생산일자 2019-09-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진영욱 (724-0191) 관리번호 D000003815608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성인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