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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제2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9618 결재일자 2019.9.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은정 양승철 09/17 안찬율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 2019년 제2기 -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19. 9. (인재양성과) 2019년 제2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과정 운영 결과보고 갈등관리의 국내·외 사례분석과 갈등조정 대화기법 등을 교육하여 교육생들의 성공적인 갈등관리·조정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2019년 제2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교육운영 개요 □ 기간/장소 : 2019. 8. 29.(목) ~ 8. 30.(금), 2일 / 배움관 301호 ○ e-러닝 사전학습(4시간) 별도 : 8. 22.~ 8. 28. 1기 2기 ‘19. 6. 3. ~ 6. 4. ‘19. 8. 29. ~ 8. 30. ※ 제1기 운영결과 : 수료인원 30명, 운영만족도 4.60(’18년 평균 4.55) □ 수료인원: 시?자치구 5급이하 29명(계획인원 20명 대비 145%) □ 교육생 현황 ○ 소속별?직급별?직렬별?성별 (단위: 명) 소속별 직급별 계 市 사업소 자치구 투출 기타 계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29 1 4 24 29 2 4 16 7 직렬별 성별 계 행정 전산/ 통신 화공/환경/녹지 간호/ 보건 토목/건축/지적 사회 복지 기타 계 남 여 29 18 1 1 5 1 2 1 29 13 16 ○ 담당업무별: 직무 유관 부서 3명(10.3%), 기타 26명(89.7%) ○ 자치임원: 대표 □ 교 과 목: 5개 과목 14시간(강의 6, 참여학습 7, 기타 1시간) □ 교육평가: 팀별 과제평가 80(주제별 그룹토의 및 발표) / 근태 20 □ 집행예산: 2,440천원 - 강사료 2,190천원 / 팀별평가 200천원 / 교육유공자 시상금 50천원 □ 교과목 구성내용(사전학습 외 5과목)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6과목 계 18 10 7 1 핵심 가치 1과목 소 계 2 2 1) 시정비전/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 ??시정 비전 및 철학 공유 ??협치 개념 이해 및 현장 중심의 협치 성공사례 등 공유 2 2 직무 공 통 1과목(사전학습) 소 계 4 4 1) e-바로 적용가능한 갈등관리 노하우 ??나도 조정전문가(생활민원) ??비선호시설 설치갈등 등 4 4 4과목 소 계 11 4 7 1) 사례를 통한 갈등관리의 중요성 이해 ??공공갈등의 개념, 갈등과정 이해 ??갈등분석의 기초, 갈등관리 전략 ??다양한 갈등 사례 분석 및 서울시 갈등관리 매뉴얼 이해 2 1 1 2) 의사소통 기법 이해 ??대화의 기술(소통, 경청 등) ??합의 형성을 위한 의사소통 실습 2 1 1 3) 갈등조정 프로세스 실습 ??갈등 조정과 조정 프로세스 이해 ??합의 형성절차 및 협의체 운영 기법 3 2 1 4) 갈등관리 사례연구 (팀별 과제평가) ??서울시 갈등관리 사례연구 - 갈등 원인과 쟁점 도출 - 갈등해결을 위한 사례분석 및 발표 (지역 현안관련 갈등관리와 협상에 관한 사례토의 및 갈등대응계획 작성실습 등) 4 4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1 1 □ 교육시간표(강사구성 : 내부1, 외부4) 시간 일자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8.29 (목) 행정 시간 (입교 및 과 정 안 내) 시정비전/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2h) 중식 사례를 통한 갈등관리의 중요성 이해(2h) 나태준 의사소통기법 이해(2h) 행정 시간 (교육이수 소감 공유 및 설문 조사) 8.30 (금) 갈등조정 프로세스 실습(3h) 중식 갈등관리 사례연구/팀별 과제평가(4h) □ 강의내용 ○ 시정비전/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2h) - 사회에 대한 이해방식(사회를 바라보는 3가지 관점), 사람들이 협력하지 않는 이유와 반대로 협력할 때 방법, 사회문제, 사회조정양식, 협력적 거버넌스의 등장배경, 행정환경의 변화와 공직가치 ○ 사례를 통한 갈등관리의 중요성 이해(2h) - 신뢰에 대한 국민의식, 한국의 사회문제, 공공갈등의 발생, 국책사업과 사회적비용, 공공갈등관리 성공의 조건, 청계천 복원과정 등 - 신뢰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배우고, 갈등이 발생하였을 때, 복잡한 원인들을 단순화하여야 해결이 쉽다는 점, 청계천 복원과정에 대한 상세하고 깊이 있는 설명 ○ 의사소통기법 이해(2h) - 갈등해결의 4가지 방법, 신뢰형성의 방법, 공공갈등의 원인(DAD), 갈등예방(PDD), 듣기의 방법(이해관심사 파악, 확인하며 듣기 등), 말하는 방법(한자리에 모든 주제를 놓고 말하기, 공감쌓기, 상대의 의견에 자기의 생각 더하기 등) - 갈등이 불편하고 피하고 싶은 것이 아닌 갈등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며 성장할 수 있다는 강의(가령 북촌마을안내소의 사례를 통해 갈등해결의 가장 중요한 점은 이해관심사를 파악하기 등) ○ 갈등조정 프로세스 실습(3h) - 갈등조정의 이해와 합의형성방안, 갈등관리와 조정 바로 알기, 갈등관리의 중요성, 조정의 이해(선결조건, 장단점, 공무원 인식, 조정거부 이유와 극복방안, 조정활용의 원칙, 조정인의 역할 등), 조정 절차 및 단계(사전조정, 조정, 사후조정), 조정 성공사례 실습, 문제의식과 토론 ○ 갈등관리 사례연구(4h) / 팀별 과제평가 - 갈등해결의 3가지 수준, 갈등해결의 3가지 원천(힘, 권리, 이익욕구), 합의 형성방안(참여적 의사결정(공론화)방식 및 윈윈 협상), 공공갈등의 발전과정 등 - 가족갈등 사례탐구(고부갈등), 조직갈등 사례 탐구(조직내 갈등관리 방법), 공공갈등 사례탐구(월평공원 공론화, 발달장애인 직업학교 갈등), 만족의 삼각형(결과, 과정, 감정) 2 교육 운영 결과 □ 총 평 ○ 교육운영만족도(4.38)가 ’19년 제1기(4.58)에 비해 0.2 하락 - 세부의견으로는 사례 위주의 교육내용이 현장실무에 적용하기 유용한 교육과정이었고 전체적인 강사진이 좋았다는 의견 - 또한 효과적인 갈등관리의 필요성을 알게 되어 업무처리 및 민원응대시 도움될 유익한 교육으로 현재 맡은 업무처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 외 - 갈등관리에 대한 이전 사고 및 대응방식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환의 기회여서 좋았고 - 기대보다 새롭게 배운 부분이 더 많고 다채로워서 사이버강의에 비할 수 없는 좋은 교육이었다 등 긍정적 의견이 대부분이었으나 - 식당메뉴, 청결상태 등 교육환경에 대한 높은 불만족도와 빠듯한 교육일정으로 인한 피로감 등으로 인해 교육만족도는 지난 1기에 비해 다소 저하됨 ○ 교육설계만족도(4.37)도 ’19년 제1기(4.56)에 비해 0.19 하락 - 교과목 구성이 동일한 분야여서 강의 내용 중 이론적인 부분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아 개선 필요 - 서울시의 실제적인 갈등해결 사례 교육 추가 필요 ○ 출강강사만족도(4.30)는 ’19년 제1기(4.66)에 비해 0.36 크게 하락 - 강사진의 열정적인 강의태도가 좋았고 본 교육과정 관련 실무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강의여서 매우 유익하고 체계적으로 학습하였으며 - 공공갈등에 국한되지 않고 현실에서 생기는 갈등에 대한 적절한 사례와 예시를 구성하여 강의하여 내용을 이해하기 수월했다는 평가 - 그 외 전체적으로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은 좋았으나 교과서 위주의 중복되는 이론 강의가 많아 실제 사례 소개가 더 많이 추가되길 바란다는 의견과 - 실제 사례 설명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이해도를 높여준 점은 좋았으나 특정 강사의 정치적 입장에 대한 피력이 다소 거북했다는 소수 의견 - 교육이수시간이 필요해 입교한 교육생이 37.9%(11명)로 그룹토의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만족도 하락의 일부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임 ○ 기타의견 - 교육시간 중 힐링시간을 편성하여 인재개발원 내 숲체험 시간을 가졌다면 좋았을거라는 소수 의견 - 마이크 소리가 컸고, 식당메뉴가 인스턴트 위주의 낮은 질이어서 매우 불만족 □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SM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8.30~9.4) - 응답인원: 28명(응답률 96.6%) ○ 과정운영만족도: 평균 4.38점(0.2↓) - 과정운영만족도(4.38)는 ‘19년 제1기(4.58) 대비 0.2점 하락 - 학습효과(4.38), 교육설계(4.37), 교육운영지원만족도(4.39) 모두 평균 정도의 만족도로 집계되었으나 -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4.22), 특히 구내식당(3.89)이 포함된 시설환경(4.06) 관련 만족도는 매우 낮게 나타남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학습효과 만족도 (4.38) ①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4.41 ②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37 ③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37 교육설계 만족도 (4.37)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41 ②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등)이 전반적 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33 교육운영 지원 만족도 (4.39) ① 입교 전 및 입교당일 오리엔테이션시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44 ②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33 시설환경 (4.06) ①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4.22 ② 구내식당(식사) 3.89 수강이유 자기개발 (4명), 교육이수 시간 필요(11명), 업무활용(10명), 기타(2명) ※ 만족도(평균) 산출 제외항목: 시설환경 ○ (강사) 만족도: 평균 4.30점(0.36↓) - 강사만족도(4.30)는 ‘19년 제1기(4.66) 대비 0.36점 하락 - 지난 제1기에 이어 출강한 강사진 대한 평점만족도는 다소 하락하였으나 주관식 의견에는 강사진이 모두 해당분야 전문가로서 매우 유익하고 도움되는 교육시간이었다는 의견과 - 전체 강사진이 교육과정 관련 실무경험이 많은 전문가로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면서 열정적인 강의 태도가 좋았다는 의견이 대부분임 - 또한 이번 과정 수강을 통해 갈등에 대해 자세하게 배우게 되어 공적업무 수행시 종종 발생되는 갈등 상황에서 가져야 하는 인식과 태도에 대해 전문적으로 접근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의견 - 그 외 교재에 수록된 자료가 강의내용보다 부족했고, 이론부분에 있어서 중복되는 내용이 있어서 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 교과목 강 사 평균 ①전문성 ②기술 ③준비 ④태도 시정비전/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 사례를 통한 갈등관리의 중요성 이해 의사소통 기법이해 갈등조정 프로세스 실습 갈등관리 사례연구 □ 주관식 설문결과(교육생 의견) 1) 과정 설계 전반에 대한 개선 의견 (추가 또는 줄이고 싶은 과목, 교육내용, 교육방법, 기간, 교재 등) - 둘째날 첫번째 수업은 좀 정치적인 의견을 많이 피력해서 듣기 좀 거북했어요 - 전문가집단강사가 좋았어요 - 교재 참고자료 현행화(예. 나태준교수님 통계자료, 그리고 영문pt는 이해는 가지만 교재활용으로 부적합) - 교육이 중복내용이 많았다 - 교육시간 중 힐링시간을 추가해서 숲체험 시간도 가지면 매우 좋은것 같습니다. 날씨가 좋은 가을에는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전체적으로 내용이 좋았고, 기간이 좀 짧아 아쉬웠음 - 실제 사례 소개가 더 있었으면 합니다 - 실습교육 추가해주세요 - 매우 만족 - 교과서 위주로설명이아쉽다 - 중복되는 이론 강의를 조정하고 사례를 더 늘리면 좋을것같아요~지금도 좋지만요 2) 교육운영 전반에 대해 좋았던 점이나 개선의견 - 강사님의 실무적인경험 내용이 좋았습니다 - 갈등상황에 좀 더 이해를 하는 사례들을 들어서 좋았다 - 교육시간이나 내용이좋았어요 - 현장경험이 많은 분의 사례, 강의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좋았습니다 - 사전설명 - 강사의 정치적 입장이 강함. - 중복내용이 많아요 - 사이버에 비할 수 없는 매우 좋은 교육 시간이였습니다. - 다 좋았음 / - 대체로 만족스러웠습니다. - 갈등에 대해 자세히 배울수 있었다 - 실생활의예시 - 공적업무 수행 시 만연한 갈등 상황에서 가져야하는 인식과 태도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접근해볼 수 있는 기회였으며 갈등 자체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강사님들 모두 분야의 전문가분들이어서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만 동일한 분야이다보니 강의 내용 중 이론적인 부분이 중복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부분이 개선되면 더 좋을것같습니다^^ 3) 강사와 강의진행 전반에 대해 칭찬 또는 개선해야 할 점 - 강사분들이 열심히 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 서울시맞춤사례에 대해 구체적인 강의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 전반적으로 강의 좋았습니다. - 교재미비 - 교육과 관련 실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교육으로 매우 유익하고 좋은 교육을 받고 왔습니다. - 사례소개가 좋았습니다 - 체계적으로 전문적으로 강의해주심 - 갈등이 현실에서 일어나는 만큼 적절한 사례와 예시를 함께 얘기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공공갈등에 한정하지 않고 설명해주셔서 더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4) 교육환경 전반(강의환경, 산책로, 편의시설, 식당 및 서비스) 개선 의견 - 마이크 소리가 너무 커서 힘들었다 - 식당메뉴가 별로였어요 - 식당 탁자, 의자가 청결하지 못함. 특히 의자마다 음식물 얼룩 - 환경이 좋은데 이용할수 있는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 식당메뉴가 개선되엇으면 너무 인스턴트가 많고 김치는 너무 짜네요 - 식당메뉴나 질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메뉴도 부실하고 대체로 달았습니다 - 식당이 장소가 약간 좁아서 의자가 닿는다 / 식당메뉴 부실 5) 교육전반에 대한 소감 및 개선의견 ① 이번 교육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 ② 이번 교육에서 얻고자 했으나 얻지 못한 것 ③ 기타 불편 사항(특정계층 비하, 성희롱 등) - 내용이 실무에 사용하기 유용합니다 - 최근 조국사태로 시끄러운데 솔직히 강사의 견해가 너무 강했던 거 같다 - 강사진이 좋았어요 -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감사합니다. - 사례가 도움 될 거 같아요 - 업무처리 및 민원 응대 시 필요한 유익한 교육으로 현재 맡은 업무 처리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의 능력 부족으로 배운 것을 업무에 바로 적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생기지는 않겠지만 효과적인 갈등관리의 필요성을 알고 느끼고 업무 처리 시 잘 적용해야 할 것을 배워 매우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 점심 시간이 짧아서 아쉬웠어요.... - 실제적인 길등해결 사례 위주의 교육 요청 - 강사 선정이 매우 만족 - 현실적인갈등문제적용하여 강의해서 좋았음 - 갈등관리에 대한 이전 사고 및 대응방식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환의 기회여서 좋았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새롭게 배운 부분이 더 많고 다채로웠습니다. 마지막날 마지막시간 강사님 실제 사례관련 시청각 자료 잘 활용해주셔서 이해가 잘되고 유익했습니다. 3 향후 조치계획 교과과정 운영 및 강사 관련 교과설계에 대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안내로 강의내용 중복 최소화(강사) - 교과목 구성 및 설계 안내시 내·외부 및 기존·신규 강사진이 스스로 이해하고 점검하여 중복된 강의를 하지 않도록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제시 - 갈등에 대한 사례 제시의 경우 서울시의 갈등해결사례(서울로7017, 광화문광장 재조성, 뉴타운해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제로페이 시행 등)와 일반적 사회문제 갈등사례를 구분하여 강의에 담을 수 있도록 교과 안내 교육신청시 학습의지에 대한 사전 검증을 통해 교육생 선발(교육생) - 제1기의 경우 주입식 이론 강의보다는 토론을 통한 해결방법 체험을 통한 학습만족도가 높고 교과시간 확대에 대한 요구의견이 많았으나 - 제2기의 경우 학습의지가 높은 교육생 참여가 저조하여 평가의 80%를 차지하는 그룹 토의시간에 교육생 참여가 극히 소극적이었던 것으로 판단되는 바, - 교육신청 단계에서 직무연계, 학습의지, 활용의지, 교육신청 동기 등에 대한 사전 스크리닝을 통해 교육생 선발 지표로 활용 2020년부터 교육평가 방식 변경(교육운영팀 협조) - 교육생 대다수가 집합교육 전 갈등관리·조정 직무와 연계성이 없이 참석하고 있어 단4시간 동안 팀별 평가에 대한 참여 부담감으로 인해 학습의욕 저하 ⇒ 근태 20 / 팀별 과제평가 80 → 근태 100 - 시상금에 대한 조별 균등배분(조별 5만원) 역시 교육효과성에 의문이 있고 교육생 간 형평성 낮음 ⇒「팀별 과제평가」시상금 폐지 교육운영 전반 교육생 의견 반영 식당만족도 개선을 위해 식당 이용환경 개선(교육지원팀 협조) - 중식 메뉴 품질 및 청결도 등에 따른 불편 대응 대책 마련 필요 붙임 : 1. 교육생 전자출석부 1부. 2. 갈등관리 사례연구 팀별(분임)명단 1부. 3. 갈등관리 사례연구 팀별평가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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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2019년 제2기 갈등관리 사례연구 팀별(분임) 명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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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2019년 제2기 갈등관리 사례연구 팀별평가표(8.3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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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2019년 제2기 상생과협력을위한갈등관리 과정 전자출석부.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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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제2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9618 생산일자 2019-09-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정 (02-3488-2152) 관리번호 D000003815822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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