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용역중간보고회 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보행정책과-2536 결재일자 2019.9.16.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공간재편팀장 보행정책과장 전하현 박창수 전결 09/16 박태주 『세종대로 보행친화공간 재편사업』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2019. 9. 16.(水) 도시교통실 (보행정책과) 『세종대로 보행친화공간 재편사업』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 회의개요 ○ 일 시 : 2019. 9. 5.(목), 16:00~17:30 ○ 장 소 :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동 7층 회의실(교통정책과) ○ 참석자 : 총17명 - 보행친화기획관, 보행정책과장, 교통운영과장, 광화문광장사업반장, 교통정책과 교통수요관리팀장, 택시물류과 택시서비스팀장, 도로공간재편팀장, 각 부서 담당 주무관, 용역사 등(14명) - 교수, 교수, 박사(3명) ?? 회의내용 ○ 과업구간의 설계 추진사항 보고 - 과업구간의 주요특징, 차로조정사항, 차·보도 이용현황보고 ○ 차로조정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영향 예측 결과 - 차로축소에 따른 주변도로와의 교통영향 예측결과 검토보고 ○ 보행친화공간 재편 개선방안 - 차로축소 및 공간활용 방안, 시설물 개선방향 보고 《회의전경(’19. 9. 5.)》 ?? 주요의견 ○ - 46P. 교차로 및 가로분석결과에 의하면, 본 사업시행시 서비스수준(LOS)이 낮아지므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선제적인 교통수요관리 검토 필요 - 세종대로와 한강대로 사업간 접점부인 서울역 앞 전면부 보행공간에 대한 개선 검토 필요 - 〈한강대로 ? 한강대교 ? 노들길 ? 강남〉으로 이어지는 자전거도로 계획과 연계하여 본 사업과의 접점부 처리방안 검토 필요 - 3구간 YTN측의 보도 폭원 확보방안 추가 검토 필요. - 공간적 범위를 서울역3번출구(서울역교차로 북단)까지가 아닌 서울역앞 광장까지 포함하여 보행친화공간을 구축하는 방안 검토바람. - 서울역교차로의 지상부 횡단보도설계를 구상하여 (세종대로/한강대로)간 보행연계방안 검토 ○ - 39P. 버스대기공간을 우회하는 자전거도로는 보행자의 안전확보에 어려움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음. 교통수단 위계(보행자, 자전거, 차량)에도 맞지 않는 부분으로 재검토가 필요함 - 동화면세점 뒤편 도로를 진입위한 우회전차량과 병렬형 버스정류장 직진 차량 통행 엇갈림(weaving) 현상 발생으로 교통정체 우려가 있어 면밀한 검토를 요함. ○ - 서울역3번 출구 등 보행량이 많은 구간에 대한 보행이동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었으면 하며, 금번 보행환경개선시 대중교통(지하철, 버스)환승체계 검토, 건물진출입부, 간선도로에서 소로 진입부의 보행자안전조치 시설 검토, 보행중 쉴 수 있는 의자 등 휴게시설(parklet)에 대한 검토가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보임. - 보행환경 개선검토시 보행공간의 사전 원형(prototype)을 먼저 제작해보고 현장여건에 맞는 원칙을 세워 보행환경개선이 이루어졌으면 함. - 유럽 등 서구에 비하면 차도도 넓게 설계된 부분이 있어 중앙보행섬 설치를 건의함. 보행서비스 수준을 분석하여 취약지점에 대한 추가적인 보행환경개선 검토, 보스턴 프리덤 트레일(Boston The Freedom Trail)처럼 걷기에 재미를 줄 수 있는 방안 도입 필요 ○ - 광화문재조성사업과 세종대로가 밀접한 연계(행정, 설계)가 필요하므로 설계팀의 상호 교류 필요 - 보행자와 건출물 이용자의 보행행태를 고려한 보행환경개선 설계가 도입되었으면 하며, 참고로 국가상징거리 계획도 있으므로 병행검토도 검토하였으면 함. ○ - 사업 전·후 개선되는 부분이 빠져 있음 보완필요, 차로축소시 교통소통의 지장은 필연적으로 발생되어 일반차량과 대중교통이 동시에 정체되면 녹색교통진흥지역의 의미가 퇴색되며, 녹색교통진흥지역 계획은 대중교통 강화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대중교통의 편리하게 이용될수 있어야 함. 광화문광장 구간과 세종대로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이 필요함. ○ - 공유차량주차장을 좀더 촘촘하게 설치되었으면 하며(500m 1개소), 앞으로 공유차량은 전기차를 100% 도입할 계획으로 전기충전기 설치를 설계에 반영하였으며 함. 덕수궁앞은 공유주차장이 없어 별도 의견을 제출할 계획임. - 31P. 시청역1번 출구의 횡단보도가 교통섬을 이용하여 ㉢형태로 조성되어 보행자가 건너기 불편하였는데 대각선횡단보도(scramble)를 설치하면 보행환경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보임. ○ - 서울역교차로의 보행환경 개선에는 공감하며, 추가적인 검토를 시행해보도록 하겠음. - 대중교통(BRT)연결 검토는 타당성조사때 기 실시하여 설치를 하지 않기로 검토된바 있으나 광화문광장 재조성사업에서 BRT가 설치될 경우 연계성 차원에서 세종대로의 BRT설치가능여부를 검토하겠음. - 시청역3번출구 YTN앞 보도는 중앙버스정류장 시설 등 구조물로 인한 어려움은 다소 있으나 보행자수에 비하여 보행여건은 안좋은 지역이며 자문의견도 제시된 구간으로 좀 더 과감한 보행환경개선 설계를 설계팀에서 검토해주기 바람. ○ - 세종대로 사거리의 대각선횡단보도(scramble)설치시 새로 조성되는 광화문광장 이용자의 보행연계측면에서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동화면세점앞 병렬형 버스정류장이용차량과 뒤편 도로이용차량의 흐름이 상호 원활해 질 수 있는 방안 제시요청 - 설계팀에서는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에 대하여 검토해보고 최종보고회시 보고 바람. ?? 향후계획 ○ 실시설계시행 - 자문의견 설계 반영 및 자문의견 반영내용 관련 부서 협의 - 중구,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의 사업내용 보고 및 협의 시행 - 각종 의견수렴한 설계안 검토 붙임 참석자 서명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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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보행정책과
문서번호 보행정책과-2536 생산일자 2019-09-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전하현 (02-2133-2437) 관리번호 D0000038149508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안전관리 > 보행환경조성 > 녹색교통활성화정책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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