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대표 SNS 채널 분석 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9326 결재일자 2019.9.16.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정연희 김지원 09/16 이종선 서울시 대표 SNS 채널 분석 추진 결과보고 2019. 9. 뉴미디어담당관 서울시 대표 SNS 채널 분석 추진 결과보고 서울시 대표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의 소통활성화를 위해 운영 성과를 측정 및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근거 ? 2019 서울시 대표 SNS 운영 계획(뉴미디어담당관-1023,2019.1.30.) ? 서울시 대표 SNS 채널 분석 추진계획(뉴미디어담당관-5966,2019.6.14.) 2 추진배경 ? 서울시 SNS에 발행하는 콘텐츠가 효과적으로 확산되고 있는지 성과를 측정 ? 유기적 도달 뿐 아니라 좋아요, 댓글, 공유 등 반응도 분석을 통해 향후 콘텐츠 기획 및 운영의 방향성 진단 3 추진개요 ? 분석 기간 : ’19. 6. 26. ~ ’19. 8. 2. ※ 데이터 수집 기간 ’19. 1. ~ ’19. 6.(6개월간 발행된 콘텐츠 약 1,400여개) ? 분석 대상 : 서울시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분석 방법 : 민간전문기관을 통한 분석 및 제언(수의계약으로 진행) ? 분석 과정 - 정량분석 : 데이터 코딩 기반 통계 분석 - 정성분석 : 트렌드 조사 및 문헌조사 4 추진결과 ?? 종합 의견 ? 모든 채널에서 ‘서울 풍경’, ‘실시간 서울’ 등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현장감을 살린 콘텐츠의 반응 효율이 높음 ? 대다수 콘텐츠 유형이 ‘정보 제공’으로 다양한 콘텐츠 포맷을 도입해 채널에 대한 몰입감을 높이고 체류시간을 높일 필요가 있음 ? 채널별 도달과 반응의 극대화를 위해 명확한 역할 규정 제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5 향후계획 ?? 시 대표 SNS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 시 분석 결과 반영 ? ’19년 선보인 단장 일러스트, 드론 영상 등 새로운 콘텐츠 포맷 도입 지속 시도 ? 현장 타입랩스 영상 등 ‘실시간’ 콘텐츠의 꾸준한 기획과 발행 ?? 채널별 타깃에 맞춘 콘텐츠 큐레이션 ? 팔로워 연령대, 관심사 및 채널 이용 패턴 등을 반영한 콘텐츠 큐레이션 ? 댓글과 소환, 스레드 등 각 플랫폼의 특성에 맞춘 기능 적극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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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대표 SNS 채널 분석 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9326 생산일자 2019-09-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연희 관리번호 D000003814621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