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미래 도시철도 정거장 표준모델 개발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계획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8072 결재일자 2019.9.1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경전철설계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도시철도국장 장현철 강명석 김진팔 09/10 이진용 협 조 인력개발과장 김현중 국제교류담당관 최원석 총무부장 代안순봉 도시철도건축부장 송종훈 예산4팀장 김유진 미래 도시철도 정거장 표준모델 개발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계획 2019. 8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공무국외여행 자체점검표 ○ 여행목적 : 미래 도시철도 정거장 표준모델 개발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 여 행 자 : 3명() ○ 여 행 국 : 오스트리아(비엔나), 헝가리(부다페스트), 러시아(모스크바) ○ 여행기간 : 2019. 10. 4(금) ~ 10. 12(토), 7박 9일 ○ 경비부담 : 서울시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필요성 ● 국외여행 이외 수단으로 목적 달성 가능한가 (인터넷 검색, 유선 협의 등) - 사유 : 현지 조사를 통해 장단점 분석, 우리시 적용방안 도출 : 가능 □ 불가능 ■ ● 최근 3년간 유사·중복 과제 출장·훈련이 있는가 (학습성과공유방 국외출장보고서 및 국외훈련보고서 검색) : 유 □ 무 ■ 방문기관의 적합성 ● 업무 수행에 필요한 국가?기관을 방문하는가 : 적합 ■ 부적합 □ ● 1일 1개 이상의 기관방문(공식일정)이 있는가 (면담자 정보 등 사전협의 구체성 확인) : 유 ■ 무 □ 참가자 구성의 적합성 ● 이해관계자가 여행에 동행하고 있는가 (산하기관, 용역·물품·공사 계약업체, 공무수탁기관 등) : 유 □ 무 ■ (동 행 : ) ● 담당업무가 여행목적에 적합한가(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귀국 후 1년이상 해당 업무를 담당할 직원인가 : 적합 ■ 부적합 □ ● 여행인원은 적정한가(여행자별 현지 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최근 3년이내 국외출장 귀국보고서는 제출하였는가 : 적합 ■ 부적합 □ 일정의 적정성 ● 여행목적에 맞는 세부계획이 수립되었는가 : 적합 ■ 부적합 □ ● 불필요한 일정(관광 등)이 포함되어 있는가 : 유 □ 무 ■ 경비의 적정성 ● 여행경비의 산정이 적정한가(항공료 및 여비) : 적합 ■ 부적합 □ 검토의견 ☞ 여행 목적 및 필요성 등에 대한 총괄 검토의견 작성 ☞ 위 검토항목 중 1건이라도 부적합시 수정의결 또는 부결이 원칙이며, 여행 필요시 소명의견 작성 공무국외여행 계획서 Ⅰ 여행개요 여행목적 ? 우리 본부에서는 개방감 확보 및 정거장 접근성, 환승동선 등이 개선된 미래 도시철도 정거장 모델 개발을 추진중임 - 그간 건설해온 도시철도 정거장은 구조가 단순하고 개방감이 부족하며 이동?환승동선의 불편 등으로 시민의 만족감이 미흡함 - 강북횡단선, 서부선, 면목선 등 향후 도시철도 정거장 계획을 위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한 수준높은 정거장 모델 개발이 필요함 ? 해외 선진 도시철도 정거장 현지 조사 및 체험을 통해 우수사례 및 개선방안 등을 발굴하여 우리시에 적용, 도입코자 함 - 우리시 도시철도는 깨끗하고 안전한 것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개방감 부족, 이동?환승 동선의 불편, 낙후된 디자인은 개선 대상임 - 보다 예술적이며 편리하고 시민과 소통이 되는 미래 도시철도 정거장의 표준모델 개발을 위하여 해외 우수사례 조사가 필요함 여행기간 2019. 10. 5.(토요일) ~ 2019. 10. 12.(토요일), 6박 8일 여 행 국 오스트리아(비엔나), 헝가리(부다페스트), 러시아(모스크바) 방문기관 ? 오스트리아(비엔나) : U-Bahn Wiener Linien(비엔나 U-Bahn 라인) - 방문현장 : 폭스테아터역(Volkstheater), 프라터스턴역(Praterstern) ? 헝가리(부다페스트) : Budapesti Kozlekedesi Zrt(부다페스트 교통공사) - 방문현장 : 세인트겔레르트역(Szent Gellert ter), 포밤역(F?vam ter) ? 러시아(모스크바) : Моско iвский метрополите iн(모스크바 지하철공사) - 방문현장 : 콤소몰스카야역(Komsomolskaya), 일렉트로자보츠카야역 (Elektrozavodskaya), 파르크 포베디역(Park Pobedy) 여행자 소 속 직 급 성 명 성 별 생년월일 여행경비(천원) 금액 부담기관 도시기반시설본부 기 타 Ⅱ 추진배경 가. 우리 본부에서는 서울도시철도 건설 50년을 맞아 기존 정거장의 미비점을 분석하여 미래에 적용할 수준높은 정거장 모델 개발을 추진중임 - 세계 주요 도시는 도시의 균형발전과 대중교통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인 도시철도망 구축을 진행중임 - 우리시도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강북순환선, 서부선, 면목선 등을 포함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중에 있으며 기존 운행선 외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시 서울 전역에서 10분내 도시철도 접근이 가능함 - 이에 따라 장래 완성형 도시철도망 구축과 조화를 이루는 도시철도 정거장 표준모델 개발이 시급한 실정임 용 역 개 요 ? 용 역 명 : 미래 도시철도 정거장 표준모델 개발용역 ? 용역기간 : 2019.5.13. ~ 2020.3.13.(10개월) ? 용 역 비 : 258,685천원 ? 용역업체 : ㈜동명기술공단, ㈜이명이앤씨, ㈜설화엔지니어링,㈜한국 이알이시 나. 현재 운행중인 지하철 정거장의 형태를 벗어나 이용자 중심의 친화형 정거장 구현이 필요함 - 기존 서울도시철도 1~3기는 환승, 편의시설, 접근성, 개방감 등 이용자 만족도가 낮은 정거장이었음 - 도시교통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도시철도의 편리한 이용을 위하여 승객친화형 정거장(Passenger Friendly Station)이 필요함 다. 개방감 확보, 접근성 향상, 이동·환승동선 등이 개선된 미래 도시철도 정거장 표준모델 개발을 위하여 해외 선진 도시철도 정거장 우수사례를 실제 비교조사하여 우리시 적용방안을 도출코자 함 -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오스트리아(비엔나), 헝가리(부다페스트), 러시아(모스크바) 도시철도를 현지조사하여 장단점을 분석하고 우수사례를 검토하여 우리시에 적합한 이용자 중심의 친화형 정거장을 개발코자 함 Ⅲ 여행계획 가. 여행일정 일 자 출발지 도착지 업무수행내용 비 고 10.05 (토) 인천 비엔나 ?12:50 인천 출발 ?17:10 비엔나 도착 10.06 (일) 비엔나 - ?10:00 현장조사 - 폭스테아터역(Volkstheater) ?14:00 현장조사 - 프라터스턴역(Praterstern) 10.07 (월) 비엔나 부다페스트 ?10:00 기관면담 - Wiener Linien(비엔나 교통공사) ?14:00 비엔나 출발(철도) ?18:00 부다페스트 도착 10.08 (화) 부다페스트 - ?10:00 기관면담 - Budapesti Kozlekedesi Zrt (부다페스트 교통공사) ?14:00 현장조사 - 세인트겔레르트역(Szent Gellert ter) - 포밤역(F?vam ter) 10.09 (수) 부다페스트 모스크바 ?09:45 부다페스트 출발(항공) ?13:25 모스크바 도착 10.10 (목) 모스크바 - ?10:00 기관면담 - Моско iвский метрополите iн (모스크바 도시철도공사) ?14:00 현장조사 - 콤소몰스카야역(Komsomolskaya) - 일렉트로자보츠카야역(Elektrozavodskaya) 10.11 (금) 모스크바 인천 ?10:00 현장조사 - 파르크 포베디(Park Pobedy)역 ?20:45 모스크바 출발 10.11 (토) 인천 - ?11:10 인천 도착 나. 출장자 역할분담 구 분 소속 직위 출장시 개인별 업무 [공무국외여행 총괄기획] ? 출장단 인솔 및 대표업무 수행 ? 우리시 도시철도 관련 정책·사례 소개 및 홍보 ? 해외 선진 우수사례 도입 및 적용여부 결정 [정거장 개방감 및 출입구 접근성 개선 관련 자료 수집·검토(토목분야), 여행수행 총괄] ? 저심도 정거장 계획 및 최소 토피고 확보방안 관련 현장조사 ? 고강도 재료 적용 및 무기둥 정거장 도입을 위한 현장조사 및 대안 검토 ? 정거장 개방감 확보 및 출입구 접근성 개선 방안 검토·마련 ? 정거장 내부 노출콘크리트 공법 조사 및 우리시 적용시 장단점 검토 ? 대심도 정거장 고속승강기(E/S, E/L) 적용 현황 및 안전성 확보방안 조사 ? 공무국외여행 세부일정 및 행정·예산 관련 업무처리 총괄 [정거장 이동?환승동선 및 내부환경 개선 관련 자료수집·검토(건축분야), 현장실무] ? 정거장 이동·환승동선 편의성(무장애동선) 확보 및 내부 환경 개선방안 검토·마련 ? Free-Paid Zone 계획 및 대심도 고속승강기 중심 주동선 변경계획 관련 현장조사?검토 ? 출입구 및 환기구 등 지상돌출 구조물 연계 역세권 복합개발 정거장 관련 현장조사 ? 자연채광 도입시설 및 친환경 정거장 조성 현황 조사 및 적용방안 검토 ? 예술정거장 조성현황 및 유지관리실태 조사 ? 방문기관 연락 및 면담자료 작성 등 현장실무 Ⅳ 세부 출장내용 오스트리아(비엔나) 비엔나 도시철도(U-Bahn)은 5개 노선 78.5km, 98개 정거장을 운영중임. 2009년 6월 UITP(국제공공교통협회)는 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비엔나 도시철도(U-Bahn)를 선정함. 2011년에 567백만명의 승객이 이용함 가. Wiener Linien(비엔나 교통공사) 기관 면담 ? 면담일시 : ‘19.10.7.(월) 10:00 ? 면 담 자 : Mr. Dominic Gadia(+43 1 7909 17460/dominic.gadia@wienerlinien.at) ? 질문내용 - 시민 이용편의 측면에서 도시철도 정거장 계획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 - 정거장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의 이동동선 단축 및 이동편의 향상 사례 - 환승거장의 경우 환승동선 단축 및 환승 편의 향상 사례 - 미적으로 뛰어난 정거장 디자인을 위한 특별한 노력 - 다른 나라 도시철도에 비해 U-Bahn만의 특이점 또는 장점 [방문기관 현황] 기 관 명 Wiener Linien(비엔나 교통공사) 주 소 Erdbergstraße 202, 1030 Wien 홈페이지 https://www.wienerlinien.at(+43 1 7909 188) 주요특징 ?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865년에 창립됨 ? 비엔나시의 U-Bahn(도시철도), 버스, 트램 등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회사로 도시법인인 Wiener Stadtwerke Holding AG의 일부임 ? U-Bahn 5개 노선, 66개 버스노선(주간 46개, 야간 20개), 트램 28개 노선을 운영중으로 2010년 기준 총 839백만명이 이용함 가. 비엔나 도시철도(U-Bahn) 현장조사 ? 조사일시 : ’19.10.6.(일) ? 조사대상 : 폭스테아터역(Volkstheater) 외 1개소 ? 조사내용 - 비엔나 도시철도(U-Bahn) 정거장의 이동?환승동선 현황 조사 - 정거장 접근성 및 외부 출입구 이용 편의성 조사 - 정거장 개방감 확보를 위한 노출콘크리트 공법 및 설비 인입공법 현황조사 - 현장 여건 및 원인 분석을 통해서 우리시 적용방안 검토?도출 [조사대상 현황] 구 분 폭스테아터역(Volkstheater) 프라터스턴역(Praterstern) 위 치 비엔나 1010 비엔나 1020 준공연도 1980 1981 승강장형식 섬식 섬식 특 징 U3 및 U6호선 환승역 U1 및 U2호선, S-bahn 환승역 현황사진 헝가리(부다페스트) 부다페스트 지하철은 4개 노선 38.3km로 정거장은 5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4호선이 2014년에 개통하였고, 5호선 계획도 구체화중임. 지하철 1호선은 1896년에 개통하여 런던, 이스탄불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영업을 개시한 지하철이면서 전기로 운전되는 최초의 지하철임. 지하철로는 2002년에 세계 최초로 UNESCO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됨. 가. Budapesti Kozlekedesi Zrt(부다페스트 교통공사) 기관 면담 ? 면담일시 : ‘19.10.8.(화) 10:00 ? 면 담 자 : Mr. Tarlos Istvan(+385 06 1 327 1075/international@budapest.hu) ? 질문내용 - 시민 이용편의 측면에서 도시철도 정거장 계획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 - 최근 개통한 도시철도(M4) 정거장의 개방감 확보를 위한 방안 및 공법 - 정거장내 이동동선 및 환승동선 단축 및 편의향상 사례 - 외부출입구 및 승강편의시설(E/L, E/S) 설치시 주요 고려사항 - 다른 나라 도시철도에 비해 부다페스트 지하철만의 특이점 또는 장점 [방문기관 현황] 기 관 명 Budapesti Kozlekedesi Zrt(부다페스트 교통공사) 주 소 1072 Budapest, Akacfa utca. 15 홈페이지 https://www.bkv.hu(+36 461 65 00) 주요특징 ?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68년에 설립됨 ? 부다페스트시가 소유한 민간교통기관으로 초기에는 버스, 트램, 광역철도, 하상수송선을 운영하였으며 1973년 도시철도를 포함한 부다페스트 대중교통 네트워크 전체를 운영함 ? 4개 노선의 지하철, 33개의 트램노선 및 15개의 트롤리 버스노선을 운영중이며 매년 약 14억명의 승객을 수송함 나. 부다페스트 도시철도(M4) 현장조사 ? 조사일시 : ‘19.10.8.(화) ? 조사대상 : 세인트겔레르트역(Szent Gellert ter) 외 1개소 ? 조사내용 - 부다페스트 도시철도 정거장의 이동?환승동선 현황 조사 - 정거장 개방감 확보를 위한 사례 및 적용공법 조사 - 우수 디자인 적용 정거장 및 자연채광 도입시설 조사 - 현장 여건 및 원인 분석을 통해서 우리시 적용방안 검토?도출 [조사대상 현황] 구 분 세인트겔레르트역(Szent Gellert ter) 포밤역(F?vam ter) 위 치 부다페스트 1111 부다페스트 1093 준공연도 2014 2014 승강장형식 섬식 섬식 특 징 ·연장 82m, 심도 32m ·개방감이 우수, 뛰어난 디자인 ·연장 82m, 심도 30m ·자연 채광이 승강장까지 도달 현황사진 러시아(모스크바) 모스크바 지하철은 1935년 5월 15일에 개통. 총 연장 447km이며 15개 노선, 265개 정거장이 있음. 열차간격은 보통 약 2분 간격이며 일일 이용자는 2017년 기준 평균 2,442만에 달하며 정거장 자체가 예술품으로서 아름다움을 인정받고 있음 가. Моско iвский метрополите iн(모스크바 도시철도공사) 기관 면담 ? 면담일시 : ‘19.10.10.(목) 10:00 ? 면 담 자 : Mr.Jieni Alrels(+7 495 539 5454/int-press@css-rzd.ru) ? 질문내용 - 시민 이용편의 측면에서 도시철도 정거장 계획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 - 정거장 건설시 내부디자인 향상 및 경제성 확보 방안 - 예술정거장 유지관리시 애로사항 및 해소방안 - 정거장내 이동동선 및 환승동선 단축 및 편의향상 사례 - 다른 나라 도시철도에 비해 모스크바 지하철만의 특이점 또는 장점 [방문기관 현황] 기 관 명 Моско iвский метрополите iн(모스크바 도시철도공사) 주 소 Балаклавский проспект владение 5А строение 11, Moskva, 러시아 117639 홈페이지 https://www.mosmetro.ru(+7 495 539 54 54) 주요특징 ? 러시아 모스크바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35년에 설립됨 ? 모스크바 도시철도는 대중교통서비스 중 승객수송율 56% 차지함 ? 교통량, 안정성, 신뢰도 측면에서 세계 1위이며 거의 모든 다른 지표에서도 세계 3대 지하철 시스템으로 손꼽히고 있음 나. 모스크바 도시철도 현장조사 ? 조사일시 : ‘19.10.10.(목) ~ ’19.10.11.(금) ? 조사대상 : 콤소몰스카야역(Komsomolskaya) 외 2개소 ? 조사내용 - 모스크바 도시철도 정거장의 이동?환승동선 현황 조사 - 정거장 내부디자인 향상을 위한 사례 및 세부 적용내용 조사 - 대심도 정거장 고속승강기(E/S, E/L) 적용 현황 및 안전성 확보방안 조사 - 현장 여건 및 원인 분석을 통해서 우리시 적용방안 검토?도출 [조사대상 현황] 구 분 콤소몰스카야역 (Komsomolskaya) 일렉트로자보츠카야역 (Elektrozavodskaya) 파르크 포베디역 (Park Pobedy) 위 치 모스크바 107140 모스크바 107023 모스크바 121170 준공연도 1935 1944 2003 승강장형식 섬식 섬식 섬식 특 징 ·심도 8m, ·교통중심지 위치함, 예술정거장의 백미 ·심도 31.5m ·318개의 원형백열등 6열 장식 ·심도 86m ·모스크바에서 가장 심도가 깊은 역 현황사진 Ⅳ 여행경비 가. 산출기준 : 공무원여비규정 적용 ? 국가 및 도시별 등급 : 모스크바(가등급), 헝가리 및 오스트리아(나등급) ? 항 공 료 : 2개 항공사 비교견적 후 저렴한 항공권 우선 적용 ※ 장거리 현지이동(헝가리→러시아)시 항공 이용 ? 철도운임 : 오스트리아(비엔나)→헝가리(부다페스트) 이동시 2등급 운임 적용 ? 일 비 : 공무원여비규정에 의거 참여자 등급, 국가 및 도시등급에 따라 산정 ? 숙 박 비 : 예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할인정액(실비상한액의 85%)으로 산정 ? 식 비 : 공무원여비규정에 따라 산정하되, 항공여행시는 제외 ? 기 타 - 준비금 : 여행자보험료는 국외공무여행 승인 후 별도 예산집행 - 통역비 : 국외공무명령 종료 후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실비로 청구 예정 나. 경비총액 : 11,530,804원 ? 총괄내역 성 명 계 항 공 료 철도 체 재 비 비고 (여비 등급) 소 계 일 비 식 비 숙박비 합계 11,530,804원 6,446,100원 240€ (326,400원) 3,856$ (4,758,304원) 574$ (708,316원) 1,150$ (1,419,100원) 2,132$ (2,630,888원) 80€ (108,800원) 1,406$ (1,735,004원) 30$×7일 =210$ (259,140원) 59/3$×11식+81/3$×8식=432$ (533,088원) 116$×4일+150$×2일=764$ (942,776원) 2호 가목 80€ (108,800원) 1,225$ (1,551,650원) 26$×7일 =182$ (224,588원) 49/3$×11식+67/3$×8식=359$ (443,006원) 105$×4일+132$×2일=684$ (844,056원) 2호 나목 80€ (108,800원) 1,225$ (1,551,650원) 26$×7일 =182$ (224,588원) 49/3$×11식+67/3$×8식=359$ (443,006원) 105$×4일+132$×2일=684$ (844,056원) 2호 나목 ※ 기준환율 : 1USD = 1,234원, 1EUR = 1,360원('19.9.2 KEB하나은행 매입기준 환율 적용) ? 항공료 비교견적 구분 항공료(원) 적용 비고 견적A 견적B 비교견적 2,148,700 2,363,800 견적A 헝가리→러시아 항공운임 포함 다. 예산과목 ? 국외여행경비 : 도시기반시설본부/도시철도 건설/도시철도 건설관리/도시철도품질향상관리/국외업무여비 ? 통역비 : 도시기반시설본부/행정운영경비/기본경비/기본경비/사무관리비 Ⅴ 여행효과 및 시정 활용계획 가.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는 해외 선진 도시철도 정거장 우수사례를 현지에서 면밀히 조사·체험함으로써 문헌 또는 자료를 통해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취득할 수 있음 나. 현지 조사와 아울러 관리운영 기관 면담을 통하여 정거장 발전 과정 및 시행착오 등 도시철도 선진국이 보유한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다. 개방감, 이동·환승 동선 및 접근성, 디자인 우수사례 등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우리시 적용방안을 검토하여 우리시 여건에 적합한 미래 도시철도 정거장 표준모델 개발에 기여코자 함 붙임 1. 국외공무여행 여비산정내역 1부. 2. 항공운임증명서(비교견적) 및 철도운임 1부. 3. 기관 및 현장방문을 위한 사전준비자료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773.5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3. 사전 준비자료(질문지).hwpx

    비공개 문서

  • 1. 공무국외여행 여비 산정내역(2).xlsx

    비공개 문서

  • 2-1. 항공비용견적서.pdf

    비공개 문서

  • 2-2. 항공비용견적서(비교견적).pdf

    비공개 문서

  • 2-3. 철도운임.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미래 도시철도 정거장 표준모델 개발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계획부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8072 생산일자 2019-09-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장현철 (02-772-7146) 관리번호 D000003812155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공약및지시사항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