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9년 철도신호기술 워크숍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8870 결재일자 2019.9.1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호과장 도시철도설비부장 임세윤 구봉서 09/11 代백성현 - 철도신호 기술현황 공유를 위한 - ’19년 철도신호기술 워크숍 결과 보고 2019. 09.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 철도신호 기술현황 공유를 위한 - ’19년 철도신호기술 워크숍 결과 보고 철도신호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고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19년 철도신호기술 워크숍」을 참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워크숍 개요 ○ 행사명 : ’19년 철도신호기술 워크숍 ○ 일 시 : ’19.08.28.(수) 13:00 ~ 18:00 ○ 장 소 : 대전광역시 한국철도시설공단 본사(3층 대회실) ○ 참 석 - 서울시 : - 외부기관 : 국내 철도 건설/운영 신호분야 17개 기관 74명 ○ 주요내용 - 철도신호기술 개발?운영 사례 소개 - 철도신호 관련법규 및 해외사업 소개 ○ 발표 및 토의(13:00 ~ 18:00) 시 간 주 요 내 용 사 진 비 고 13:00~13:30 <개회식 및 축사> - ’19년 철도신호기술 워크숍 개최 13:30~14:00 <발표> - 철도신호 표준품셈의 효율적 운용 14:00~14:30 <발표> - 열차제어시스템 연구개발 추진 (KRTCS,KTCS) 시 간 주 요 내 용 사 진 비 고 14:30~15:00 <발표> - 도시철도 ATO 국산화 개발 사례 소개 15:20~15:50 <발표> - 고신뢰 NS-AM형 선로전환기 개발 운영 소개 15:50~16:20 <발표> - 신호설비 원격감시시스템 소개 16:20~16:50 <발표> - 철도차량 형식승인 제도 소개 16:50~17:20 <발표> - 해외철도 신호개량사업 사례 소개 17:30~18:00 <토의> - 철도 운영·건설 신호분야 발전방향 Ⅱ 기관별 주요 발표내용 - 철도신호분야 철도안전 전문인력 관리 및 교육 1) 철도신호분야 철도안전 전문인력 관리 () 2) 초급 철도안전 전문인력 양성교육(연간 300명) 3) 철도안전 전문인력에 대한 정기교육 4) 철도신호 종사자에 대한 전문(연동,정밀) 교육 - 철도신호 표준품셈 관리 1) 표준품셈의 목적 : 철도신호공사의 예정가격을 산정하기 위한 기준을 제공 2) 관리 근거 : 「철도신호보안설비 표준품셈관리지침」에 의거 업무 위탁 3) 표준품셈 제·개정 절차 제?개정 의견 수렴 실무위원회 심의위원회 표준품셈 적용 표준품셈 확정 국토교통부 보고 4) 표준품셈의 효율적 운용 방안 - 제·개정 사항이 있을 경우 수시로 협회에 의견통보 - 철도신호공사에 표준품셈 철저히 적용(실제 작업과정의 품 계상 필요) -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개요 1) 신호 핵심기술의 해외 의존에 따른 기술자립 필요성 제기 2) 열차 상호운영성 확보 필요(향후 국가 간 운행 가능) ※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제19조 제3항 구분 KRTCS(도시철도) KTCS-1(일반철도) KTCS-2(일반철도) KTCS-3(일반철도) 적용규격 IEEE 1474 ETCS-1(유럽 표준규격) ETCS-2(유럽 표준규격) ETCS-3(유럽 표준규격) 폐색특징 이동폐색 (궤도회로 없음) 고정폐색 (궤도회로 있음) 고정폐색 (궤도회로 있음) 이동폐색 (궤도회로 없음) 상호운영성 (KRTCS 노선가능) 정보전송규칙을 표준화하여 제작사에 관계없이 운행 가능 (KTCS 노선가능) 정보전송을 표준화하여 제작사에 관계없이 운행가능 ※ 상위버전 차량은 하위버전 노선 운행 가능 -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종류 및 특징 - KTCS 추가 설명 구분 KTCS-1 KTCS-2 KTCS-3 개발상태 현재 운영 중 개발완료(전라선 시범사업 추진) 2021년 시스템 구축 완료 예정 개발예정(’18.4.~’20.12) 열차제어 전달수단 유선(가변 발리스) 무선(LTE-R) 무선(LTE-R) 위치검지 궤도회로 폐색구간만큼 검지 (고정폐색) 궤도회로 폐색구간만큼 검지 (고정폐색) 열차의 길이만큼 검지 (이동폐색) 사진 -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기대효과 1) 운행안전성 증대(노선 간 연계운행이 가능하여 운행안전성 향상) 2) 철도산업 활성화(국산화를 통한 수입대체 효과 발생) 3) 대외 경쟁력 확보(해외시장 진출 경쟁력 확보) - 신호설비 원격감시시스템이란 1) 신호설비의 전압·전류·고장·동작상태 실시간 검측 및 원격 감시 - 구축개요 1) 신호 설비량 증가 () 2) 인력 의존형 점검 탈피 구 분 설치수량(역) 설치율 설치 - 설치 현황 - 원격감시시스템 구성도 - 원격감시시스템 효과 1) 실시간 진단을 통해 실시간 유지보수 가능 2) 시설물 변형 등 위험요인 선제적 대응 3) 유지보수 효율성 향상 4) 작업 최소화를 통한 작업자 안전 확보 5) 신속한 장애원인 파악 조치로 복구시간 단축 - 5호선 ATO 개발 개요 1) 해외제품 노후화로 인한 단종 2) 스크린 도어 설치로 인한 정확한 정위치 정차 필요 - ATO 개발 절차 예비 연구 (알고리즘 개발) ATO 제작 및 시험 (본체 및 시뮬레이터 개발) ATO 보완 및 검증 (알고리즘 보완) - ATO 개발 효과 1) 세계 최고 수준인 ±15cm 정차정확도 90%를 확인 2) 수입대체 효과 및 안정적인 대체품 확보 및 유지보수 효율화 - 철도차량 형식승인 제도 개요 국내에서 운행하는 철도차량을 제작하거나 수입하려는 자는 국토교통부장관의 형식 승인을 받아야한다(철도안전법 제26조) - 철도차량 형식승인검사 순서 형식승인 절차 제작자승인 절차 완성검사 절차 · 철도차량의 설계가 기술기준에 적합한 지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는 설계적합성검사, 합치성검사, 차량형식시험 · 해당 철도차량과 동등한 형식의 철도차량을 제작할 수 있는 지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는 검사 · 양산차량이 기존 철도차량의 형식과 동등함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완성차량검사와 주행시험 연 도 2015 2016 2017 2018 2019 신 청 건 수 완 료 건 수 - 철도차량 형식승인 진행현황(’15년~현재) - 고신뢰 선로전환기(NS-AM형) 기존 선로전환기의 제어·표시회로를 개량하여 신뢰성 및 안전성을 크게 향상 시킨 제품(교통공사 독자 개발) - 고신뢰 선로전환기(NS-AM형) 개발 개요 1) 매년 선로전환기 장애 증가(최근 6년간 37건 장애 발생) 2) 노후화 및 내용연수 경과된 선로전환기 교체 필요 적용 내용 전 후 적용 내용 전 후 Ⅲ 행정사항 ○ 출장여비(관외) 지급 - 소요예산 : 170,000원 - 산출근거 1) 일 비 : 40,000원(20천원×1일×2인) 2) 식 비 : 40,000원(20천원×1일×2인) 3) 교통비 : 42,600원[KTX-산천(서울->대전) : 21,300원 × 2인] 47,400원[KTX(대전->서울) : 23,700원 × 2인] - 예산과목 : 행정운영경비, 기본경비, 기본경비(도시철도), 여비, 국내여비 붙임 1. 철도신호기술 워크샵 서명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19년 철도신호기술 워크숍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설비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8870 생산일자 2019-09-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세윤 관리번호 D000003813462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