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9년 도시청결도 시민평가 결과 보고(1차)

문서번호 생활환경과-13942 결재일자 2019.9.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청결팀장 생활환경과장 대기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이정석 한성현 김동완 구아미 09/10 김의승 협 조 ‘19년 도시청결도 시민평가 결과 보고(1차) 2019. 9 기후환경본부 생활환경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시민평가 결과보고임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시민평가 결과보고임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시민평가 결과보고임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시민평가 결과보고임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시민평가 결과보고임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시민평가 결과보고임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시민평가 결과보고임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시민평가 결과보고임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시민평가 결과보고임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시민평가 결과보고임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확인함 ‘19년 도시청결도 시민평가 결과 보고(1차) 도시청결도 시민평가제 추진계획에 따라 도시청결도 시민평가단을 구성하여 청결도를 평가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 업 개 요 ○ 사업기간 : ’19. 7. 9 ~ 8. 12(35일간) ○ 평가방법 : 용역발주 → 평가기관 선정 → 시민평가단 구성, 청결도 평가 ○ 용역금액 : 22,026천원(소프트하우스코리아 오동근) ○ 평가항목 및 점수, 지표 구 분 합 계 현장청결도 시민만족도 추진실적 배 점 100점 65점 30점 5점 평가지표 - 자치구별 20개 도로 자치구별 10개 세대 도로청소실적 3점, 수범사례 2점 Ⅱ 종합 평가 결과 ○ 청결도 점수 : 평균 69.43점(1위 : 80.30점, 강남구) ○ ’18년 대비 평가점수 하락, 평가항목·평가자 변경 원인 판단 - 평가항목 : ’18년(현장청결도) → ’19년(현장청결도, 시민만족도, 추진실적) - 평 가 자 : ’18년(용역업체 직원 5인) → ’19년(시민평가단, 55인) · ’18년 평균 87.08점, 1위 98점, 실제 보다 높은 점수 평가 판단 · ’19년 평균 69.43점, 1위 80.3점, 현 실정에 맞는 점수 평가 판단 구 분 평 균 상위 3순위 자치구 점수 하위 3순위 자치구 점수 1 위 2 위 3 위 23 위 24 위 25 위 ’19년 69.43 80.30 78.60 78.30 59.60 59.13 58.72 ’18년 87.08 98.00 97.00 96.00 76.00 74.00 73.00 Ⅲ 분야별 평가 결과 ?? 현장청결도(배점 65점) ○ 평가대상 : 자치구별 20개 도로(용역사에서 임의 선정) - 중로(12m 이상) : 10개구간, 구간별 300m - 소로(6~12m 이하) : 10개구간, 구간별 200m ○ 평가기간 : ’19.7.17.(수)~7.21.(토) 15:00~18:00 - 보완평가 : ’19.7.23.(월)~7.25.(수) 15:00~18:00 ○ 평가지표 : 쓰레기 미수거 등 지점별 5단계 평가 구 분 5점 4점 3점 2점 1점 청소 상태 매우 양호 양호 보통 미흡 매우 미흡 쓰레기 미수거 0~1개소 2~3개 4~5개 6~7개 8개 이상 ※ 평가점수 : 5점 만점 기준 평가 후 65점 만점 기준으로 환산 ○ 평가결과(65점 만점 기준) 평 균 상위 3순위 자치구 점수 하위 3순위 자치구 점수 1 위 2 위 3 위 23 위 24 위 25 위 46.28 57.85 56.55 52.00 40.30 39.00 33.80 ?? 시민만족도(배점 30점) ○ 평가대상 : 자치구별 10개 세대(시민평가단이 임의 선정) ○ 평가기간 : 현장청결도 평가기간과 동일 ○ 평가방법 : 시민평가단이 거주지 직접 방문 조사 ○ 평가항목 : 도로청소상태 등 3개 분야 6항목 - 도로청소 : 거주지 인근 차도, 가로쓰레기통 청결상태 - 쓰레기 수거 : 수거 신속성, 수거 후 뒷 마무리 - 홍보활동 : 무단투기·불법행위 안내, 배출일시 안내 ○ 평가지표 : 6개 항목별 5단계 평가 5점 4점 3점 2점 1점 매우 양호 양호 보통 미흡 매우 미흡 ※ 평가점수 : 5점 만점 기준 평가 후 30점 만점 기준으로 환산 ○ 평가결과(30점 만점 기준) 평 균 상위 3순위 자치구 점수 하위 3순위 자치구 점수 1 위 2 위 3 위 23 위 24 위 25 위 20.31 22.90 22.60 22.55 17.45 17.10 17.00 ?? 추진실적(배점 5점) ○ 평가대상 : 전월(6월)분 청소차량 운행실적, 특수추진사업 ○ 평가방법 : 자치구에서 서울시로 추진실적 제출 서울시에서 평가기관에 실적 제공하여 평가 반영 ○ 평가지표 : 청소차량 운행실적 3점, 특수추진실적 2점 평가분야 평 가 항 목 배점 청소차량 운행실적 적용차량 : 물청소차, 분진청소차, 노면청소차 적용기준 : 청소차량별 6월 대당 평균 운행거리 상위 1~5위(3점), 상위 6~10위(2점), 나머지 이하 1점 3점 특수추진 실 적 특별추진사업(수범사례), 자치단체장 관심도 각 건당 1점 미제출 0점 2점 ○ 평가결과(5점 만점) 구 분 청소차량 운행실적 특별추진실적 3점 2점 1점 2점 1점 0점 자치구수 5 5 15 15 1 9 Ⅳ 도시청결도 평가 ?? 평가절차 ①평가용역 발주 및 업체 선정 - 서울시(생활환경과) ↓ ②시민평가단 모집 및 교육 - 평가기관(모집 및 교육, 인원 100명 내외), 서울시(지원) ↓ ③시민평가 시행 - 현장청결도·시민만족도·추진실적 평가, 타 자치구 배정·평가 ↓ ④평가자료 웹싸이트 입력 - 평가자료 입력(평가 사진, 시민만족도 조사표), 시민평가단 ↓ ⑤평가결과 집계 및 검수 - 평가기관 집계(용역업체), 재확인(서울시 생활환경과) ↓ ⑥평가결과 후속조치 - 자치구 통보, 최우수 자치구 지원금 교부, 시 홈페이지게재 ?? 평가기관 선정 ○ 선정방식 : 외주 용역 발주, 전자공개수의계약 ○ 참가자격 : 800만원 이상 평가용역 실적 있는 업체 ○ 평가기관 : ㈜소프트하우스코리아 (대표 : 오동근) ?? 시민평가단 구성 및 교육 ○ 평가단 구성 주체 : 용역업체(평가기관) ○ 평가단 선정 - 용역업체(평가기관)에서 시민평가단 후보 107명 확보 - 평가 객관성, 신뢰성 확보를 위해 서울시(생활환경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 감량 주부 홍보단 47명 추가 제공 - 총 154명 중 114명 렌덤 추출하여 평가방법 교육 추진 ○ 평가단 교육 및 평가 시행 - 일 시 : ’19. 7. 17.(수) 09:30~11:30 - 장 소 : 서소문청사 후생동 4층 강당 - 교육주관 : 평가기관, 서울시 - 참석인원 : 114명 중 67명 참석 - 교육내용 : 현장평가 및 시민만족도 조사, 웹사이트 입력 방법 등 ※ 교육 후 포기자 발생하여 최종 시민평가단 55명으로 평가 시행 ?? 평가결과 웹사이트 입력 ○ 입력주체 : 시민평가단 개인 ※ 웹사이트는 평가기관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이며, 회원 가입 후 입력 가능 ○ 입력절차 웹사이트 가입 ⇒ 평가자 등록 ⇒ 현장청결도 평가 및 사진입력 ⇒ 시민만족도 조사 및 조사표 입력 <온라인 웹사이트> <평가자 등록> <평가사진 입력> <시민만족도 조사표> Ⅴ 우수사례 및 청결도 향상방안 ?? 우수사례 ○ 중 구 : 전업, 맘(Mom)이 알려주는 청소정책 시민토론회 개최 ○ 용산구 : 여름철 집중 청소 실시 - 쓰레기 수거 후 잔재처리반 운영, 적환장 등 취약지역 방역 등 ○ 성동구 : “동네환경 지킴이” 배치 운영 - 동별 2 ~ 4명, 총 53명 운영, 상습민원 발생지역 집중 청소 ○ 은평구 : 찾아가는 자원순환 맞춤교육 - 자원순환 활동가 리더가 수요기관 방문하여 맞춤형 교육 - 강사 23명 활동, 6월 한달간 30회 교육(초중고 등) ○ 은평구 : 생활폐기물 감량 페이백사업 추진 - 각 동별 생활폐기물 감량 및 분리배출 실적 평가, 인센티브 제공 ○ 양천구 : 거리 청결도 점검 “미스터리쇼퍼” 운영 - 18개 동에 미스터리쇼퍼 각각 1인 지정, 현장청결도 점검 ?? 청결도 향상방안 ○ 시민이 모니터링과 사업에 참여하는 생활환경 정책 실시 - 용역으로 추진하기 보다 시민이 직접 환경감시 활동과 청소사업에 참여하는 정책 필요 · 성동구 “동네환경 지킴이”, 중구 “청소정책 토론회” 등 ○ 의식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환경교육 및 캠페인 실시 - 성인, 청소년, 유아 등 다양한 계층 대상으로 환경교육 및 캠페인 실시하여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 및 시민의식 고취 · 은평구 “찾아가는 자원순환 맞춤교육”, “생활폐기물 감량 페이백 사업” 등 Ⅵ 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현장청결도 평가 ○ 문 제 점 : 쓰레기 미수거 건이 많은 자치구가 적은 자치구에 비해 높은 점수 평가를 받는 사례 발생 ○ 개선방안 : 5단계 평가를 9단계 평가로 세분화 ?? 시민만족도 평가 ○ 문 제 점 : 자치구별 10세대 설문조사로 시민만족도 평가 한계 ○ 개선방안 : 만족도 조사 대상을 10세대에서 30세대로 확대 ?? 청소차량 운행실적 평가 ○ 문 제 점 : 3개 그룹별 평가, 청소실적 평가 불합리 - 1~5위(3점), 6~10위(2점), 11위 이하(1점) ○ 개선방안 : 평가항목 및 지표 변경 - 평가항목 : 그룹별 점수 → 작업거리별 점수 적용 - 평가지표 : 3단계 → 6단계로 세분화 Ⅶ 향후계획 ○ 1차 평가 최우수 자치구 서울시 홈페이지에 게재 ○ ’19.8~10월까지 2, 3차 도시청결도 시민평가 추진 ○ 3차 평가까지 완료 후, 매 평가별 최우수 자치구에 지원금 교부 - 교부금액 : 3억원(특별조정교부금 각 1억원) 붙임 1. 자치구별 청결상태 평가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19년 도시청결도 시민평가 결과 보고(1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생활환경과
문서번호 생활환경과-13942 생산일자 2019-09-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석 (2133-3731) 관리번호 D0000038118185
분류정보 환경 > 청소 > 청소관련관리일반 > 청소구역조정및청소대책 > 시기별청소대책수립및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