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9359 결재일자 2019.9.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정상학 유희숙 09/06 안찬율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9년 제3기 5급 승진리더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9. 9. 서울시인재개발원 (인 재 양 성 과) 2019년 제3기 5급 승진리더과정 운영결과 보고 시·자치구 5급 승진후보자 221명을 대상으로 운영한 2019년 제3기「5급 승진리더 과정」결과에 대한 보고임. Ⅰ 운영 결과 ?? 교육 기간 : ’19.7.22.(월) ~ 8.23.(금), 5주 ※ 선수학습(e-러닝): ’19.7.15.~7.21. /e-열린조직 만들기(15시간) 포함 ?? 교육 장소 : 배움관 세종홀, 다산홀, 5강의실 등 ?? 교육 인원 : 시?자치구 5급 승진의결자 221명 (소속: 수료시 기준) ?? 분임 편성 : 2개반 16분임(분임별 13~14명) ?? 교과 구성 : 37과목 191시간(핵심가치/리더십/인문소양/직무전문 등) ?? 교육 방법 : 강의, 토의, 참여, 현장학습 등 ?? 출강 강사 : 총 32명(다산체험 강사, 보조강사 제외) ?? 평가 결과 : 전원 수료 구 분 평 균 최 고 점 최 저 점 점 수 ?? 만 족 도 : 평균 4.46점 구 분 교육 과정(설계, 운영) 강 사 현장(체험)학습 평균 점수 ?? 집행 예산 : (단위: 천원) 구 분 계 강사·원고료 정책탐방 다산체험 문화체험 기타 운영비 금 액 기타 운영비 : 중식비, 간식비, 문구류, 소모품 등/통합예산 지출 비용(인쇄비, 시상품 구입비 등) 제외 Ⅱ 결과 분석 ?? 총 평 ○ 사무관으로서 갖춰야할 역량이나 전문 지식을 교육받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였고, 전반적으로 과정 운영 및 강사 수준이 우수하다는 평이었으나, 시기가 혹서기였고 대규모 인원을 수용할 시설(화장실, 식당)이 부족하여 시설이용에 불편함이 다소 있었음 ○ 리더십 교육과정의 경우에는 1·2기와 다르게 ‘시’와 ‘자치구’ 교육생 분반 운영 및 사례토의 중심 교육을 실시하여 강사 만족도가 대체적으로 향상되었음(5개 리더십 교과목 평균 강사 만족도 2기 4.17 ⇒ 3기 4.53/ 0.36 증가) ○ ?? 만족도 현황(전기수 대비) 만족도 주요항목 2019년 3기 2019년 2기 2019년 1기 2018년 평균 점수 증감 점수 증감 점수 증감 평 균(5점 만점) 학습효과 인식도 교육설계 적정성 교육운영 만족도 강사 만족도 환경 만족도(만족도 집계 제외) 학습 의지(만족도 집계 제외) 【분 석】 ?? 운영사진 <리더십 교육> <나눔과 봉사활동> <다산 청렴 리더십 현장학습> <우수 정책현장 탐방(가속기연구소)> <우수 정책현장 탐방(경주)> <시정현장 탐방(한양도성)> ?? 분야별 주요의견 및 개선방안 ① 교육 과정 [ 교육 설계 ] ○ 교육기간 연장 및 현장(체험)학습 확대, 배낭여행 교과목 신설 요청 - 교육기간을 5주 이상으로 연장하고 현장(체험)학습 확대, 배낭여행 교과목 신설은 예산, 강의실 가능여부, 안전문제, 교육효과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할 사항임 [ 교육 운영 ] ○ 상세한 과정 안내, 적극적인 교육지원 등 운영에 대한 만족도가 대체적으로 높았음 ※ 교육과정 만족도 구 분 설문 내용 점수 변화된 직급 또는 역할 이해 및 준비에 도움 여부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가능할지 여부 교육과정에 만족하여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정도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의 유용성 교육방법(강의, 토론, 과제, 현장학습 등)의 학습효과 정도 입교전 및 교육당일 교육과정 안내를 충분히 제공했는지 여부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 만족 여부 ② 강사 및 교과목 [ 강 사 진 ] ○ 전문성 있는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강사 만족도는 대부분 높았으나, ⇒ [ 교 과 목 ] ○ 업무수행 또는 일상생활에 도움되는 ‘행정법’, ‘민법’, ‘응급처치’, ‘디지털 마인드’ 등의 과목과, 올바른 공직자상, 현충원 참배 등 공직자로서 사명감을 주거나 관리자에게 필요한 마인드를 함양해주는 과목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음 ○ 선배와의 대화, 리더십 교과목의 경우 실제 경험담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고,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국악, 서울 역사 등의 새로운 분야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어 유익했다는 의견임 [ 현장 등 체험학습 ] ○ 과 은 친절한 진행에 만족한다는 평이 많았으나,은 1일차에 너무 이른 출발과 늦은 중식으로 인한 일부 교육생들의 불만 의견이 있었음 ○ 우수정책 현장 탐방에서 은 개인적으로 볼 수 없는 우리나라의 주요시설을 둘러볼 수 있어서 매우 인상이 깊었고 좋았다는 의견임 ○ 또한 다산 체험을 통해 다산의 정신을 배우고 관리자로서의 마음가짐을 함양할 수 있었고, ○ 축하공연과 현충원 참배로 승진을 실감할 수 있었고, 봉사활동과 시정탐방(한양도성길)은 분임원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는 의견임 ③ 교육 환경 ○ 쉬는 시간, 점심시간에 교육생이 몰려 화장실, 식당 등 일부 시설 이용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였고, 구내식당 메뉴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상당히 있었으며, 세종홀·다산홀·5강의실에서 악취가 가끔 발생하여 이에 대한 개선요청이 있었음 ○ 교육 초반 1회용품 사용 제한, 전자출결 등에 대한 불편을 일부 제기하였으나, 1회용품 사용금지에 대해서는 제도 취지를 이해하고 동참하였고 전자출결에 대해서는 빠르게 적응하여 불편함이 없었음 Ⅲ 향후 계획 ?? 교육 운영 개선 ○ 리더십분야 교과목은 3기부터 교육생 소속에 따른 분반 및 사례중심 토의 확대로 인해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어 4기에도 계속 반영하여 실시 ○ 역량있는 강사의 지속적인 발굴 통해 강사 만족도 제고 ?? 교과목 조정 및 시설 개선 ? 중장기 개선 검토(인재기획과 협의) ○ 교육설계 부서 협의 통해 교과목 조정 검토(필요시 ’20년도 계획 반영) 붙임 1. 3기 수료자 명단 1부. 2. 3기 시간표(강사 포함) 1부. 3. 만족도 조사 결과(개요) 1부. 4. 만족도 조사 결과(기타의견 세부내용) 1부. 5. 소요예산 집행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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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065157
본청
인재양성과-9359
D0000038099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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