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사각사각플레이스 “낭만예술병원 시즌2”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1383 결재일자 2019.9.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강관광사업과장 천은진 09/05 함명수 협 조 사각사각플레이스 “낭만예술병원 시즌2”추진 결과보고 한강사업본부 한강관광사업과 사각사각플레이스 “낭만예술병원 시즌2”추진 결과보고 2019 한강몽땅 축제 프로그램 일환으로 진행된 사각사각플레이스 입주 청년예술가 기획프로그램 “낭만예술병원” 추진결과를 보고 드림 1 추진개요 ?? 행 사 명: 2019 한강 몽땅 축제 “낭만예술병원 시즌2” ?? 일 정: 2019. 8. 3.(토)15:00~22:30 ○ 당초 7월 27일(토) 예정이었으나, 7월 24일부터 폭우예보에 따라 안전사고 대비하여 일주일 연기 ?? 장 소: 사각사각플레이스 (잠실 한강공원 내) ○ 캐노피, 중앙무대, 9개 스튜디오 및 주차장(외부공간) ○ 소무대에서 계획된 3팀의 공연은 폭염으로 인해 그늘공간인 캐노피에서 진행 ?? 추진행사 : 4개 테마 27개 프로그램 및 부대행사 낭만예술 진료 청년예술가 9팀이 오픈스튜디오 형태로 진행하는 체험을 통한 예술 테라피 프로그램 낭만예술 콘서트 청년예술가 공연단체 3팀, 한강거리예술가 2팀이 진행하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 프로그램 낭만예술 영화관 청년예술가 얼룩말공작소의 미디어아트·웹드라마 공개 및 가족영화 상영 등 3개 프로그램 낭만예술 약국 (아트마켓) 청년예술가 2팀과 핸드메이드, 캘리그라피 등 8개 외부 아티스트팀의 10개의 아트마켓 진행 부대행사 시민참여 이벤트 ‘예술가에게 한마디’, 캐노피 그늘막 및 미니 수영장 설치, 대형선풍기 및 관객대상 푸트트럭 4개 운영 2 추진내용 ?? 추진일정 스튜디오 (낭만예술진료) 캐노피 (낭만예술콘서트) 캐노피 (부대시설) 대무대 (낭만예술영화관) 주차장 (외부공간) 15:00~16:00 부대시설 (그늘제공 미니수영장 및 예술가에게 한마디) 낭만예술약국 (아트마켓) 푸드트럭 16:00~17:00 낭만예술진료 (예술체험) 문화기획 구각노리:모래 (퓨전국악) 17:00~18:00 히즈아트 “The Cave” (낭독극) 18:00~19:00 ㈜ 오디티 -REKIDREAM (어쿠스틱 라이브) 19:00~19:30 우아미&뵈뵈오카향기 (오카리나 연주) 19:30~20:00 어썸투썸 (가요 공연) 이주형 작가 미디어아트 “The Planets” 20:00-21:00 얼룩말공작소 웹드라마 “선희의 거짓말” 21:00~22:30 가족영화 “베일리 어게인” ?? 주요 프로그램 운영 실적 ① 게이트 프로그램 (등록 부스) ○ 병원을 콘셉트로 한 프로그램 등록 과정을 통해 시민의 흥미 유발 ○ 개인의 예술 취향 파악하여 1인당 3개 프로그램까지 참여 가능 ○ 시민 개인정보 동의 확인 및 연락처 취합을 통해 향후 행사 홍보 문자서비스 제공 예정 <등록부스 전경> <접수증 및 개인정보동의서> <단체 채팅방을 활용한 등록 현황 공유> ② 낭만예술 진료 (예술 체험 프로그램) 단체명 명칭 내용 회당 소요시간 시민참여 가청주파 아트성형과 셰익스피어 색칠하기 20분 6명 문화기획 구각노리 한방국악과 전통 다도 체험하기 20분 7명 빛정아트 사진여행과 캐릭터 만들어 여행보내기 30분 7명 늘솜 피부공예과 천연재료로 화장품 만들기 30분 10명 lab_칠 컬러진정과 나만의 부채 컬러링하기 30분 8명 누제믹 주얼리공예과 아트 주얼리 만들기 30분 10명 큼_스튜디오 힐링수채화 수채화로 책갈피 만들기 50분 8명 느긋 ceramic studio 물레치료과 물레촉감 체험하기 20분 6명 카피카피 룸룸 풍선재활과 풍선으로 아이스크림 만들기 30분 8명 ○ 총 42회 진행, 청년예술가 9팀, 시민 70명 참여 ○ 작년 축제 이후 재방문한 시민들의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신규 프로그램 편성 ○ 풍선으로 아이스크림 만들기, 부채 그림 등 기존 축제 인기 프로그램을통해 여름 대표 한강몽땅 축제로서의 이미지 부각 <캐릭어 만들어 여행보내기> <천연재료로 화장품 만들기> <나만의 부채 컬러링하기> <아트 주얼리 만들기> <물레촉감 체험하기> <풍선으로 아이스크림 만들기> ③ 낭만예술 콘서트 (공연 프로그램) 시간 단체명 공연내용 16:00 문화기획 구각노리 : 모래 퓨전국악 (광녀가, 청산리벽계수야 등 7곡) 17:00 히즈아트 낭독극 (The Cave) 18:00 ㈜ 오디티 REKIDREAM 어쿠스틱 라이브 (처음엔 사랑이란게-커버, Rekid dream-자작곡 등 7곡) 19:00 우아미&뵈뵈오카향기 오카리나 연주 (날개에 사랑을 등 6곡) 19:30 어썸투썸 가요 공연 (폰서트-커버,안녕-자작곡등 5곡) ○ 청년예술가 및 외부 단체 5팀, 시민 140명 참여 ○ 입주 청년예술가 3팀 및 외부 단체 2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시민들에게 제공 <문화기획 구각노리;모래> <히즈아트> <(주)오디티-REKIDREAM> <우아미&뵈뵈오카향기> <어썸투썸> <캐노피 공연 관람> ④ 낭만예술 영화관 (상영 프로그램) 시간 단체명 주요 내용 19:30-20:00 이주형의 미디어아트 The Planets(20여개의 미디어아트) 20:00-20:40 얼룩말공작소 웹드라마 선희의 거짓말 21:00-22:30 가족영화 베일리어게인 ○ 청년예술가 6명, 시민 40명 참여 <이주형-미디어아트 영상 및 상영사진> <얼룩말공작소?선희의 거짓말 웹드라마 및 상영사진> ○ 중앙무대의 넓은 객석을 이용하여 영상물 상영 처음 시도 ○ 입주 청년예술가 중 영화제작팀인 ‘얼룩말공작소’의 미디어 아트 및 웹드라마 ‘선희의 거짓말’과 함께 가족영화 ‘베일리어게인’ 상영 ○ ‘선희의 거짓말’은 주인공인 사각사각플레이스 입주 청년예술가의 일상과 꿈을 그린 내용으로 관객들에게 공간 소개 및 공감대 형성 ⑤ 낭만예술 약국 (아트 및 플리마켓)   단체명 품목 비고 누제믹 폴리머클레이 액세서리 입주 청년예술가 느긋 도자기 입주 청년예술가 마리앤 핸드메이드 키링 라엘 플라워 액세서리 및 소품 그린트리 그림, 책자, 저금통, 액세서리 스프 페브릭 슈슈 등 헤어 액세사리 랑이네소이캔들 석고방향제, 모기 퇴치제 은아수 핸드메이드 액세서리 캘리블로썸 캘리그라피, 드로잉, 일러스트 진티엔리밍 핸드메이드 액세서리 ○ 청년예술가 10팀, 시민 200명 참여 <느긋-ceramic studio> <그린트리> <낭만예술 약국 전경> ○ 체험 프로그램 등록 부스와 동선을 연결하여 대기 시민의 아트마켓 방문 유도 ○ 다양한 생활 물품을 전시하여 입주 청년예술가 작품 중심에서 시민 중심의 볼거리로 콘셉트 전환 ⑥ 부대행사 등 푸드트럭 운영 상호명 대표자 품목 차량번호 마이츄 황우석 츄러스, 아이스크림 95모 8643 시현이네2 나윤곤 음료 97우 6885 네발낙지 강찬희 타코 세트 80루 6641 푸드캠프 추정식 랍스터 98도 9902 ○ 철제 벽면에 메시지를 남겨 장식할 수 있는 ‘예술가에게 한마디’ 코너를 통해 시민-예술가 간 소통 기회 마련 ○ 폭염에 대비해 어린이와 가족 방문객을 위한 미니수영장과 대형 선풍기 설치하여 시민 편의 제공 <예술가에게 한마디> <휴게공간 및 미니수영장> <푸드트럭 운영> 3 보도·홍보실적 ?? 보도실적 ○ 인터넷뉴스 10건(국민일보, 연합뉴스 등), SNS 게시글 약 7,000명 노출 ?? 홍보실적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4회 업로드 및 기 참여 시민 다이렉트 메시지 발송 ○ 행사장 인근 포스터 부착(50개) 및 현수막 게시(3개) <안내 배너> <홍보 현수막 게시> <행사 포스터 > 4 추진실적 ?? 추진성과 ○ 시민 참여 실적: 450명 구분 참여 예술가 일반 시민 낭만예술진료(예술체험) 9명 70명 낭만예술콘서트 15명 140명 낭만예술약국(마켓) 10명 200명 낭만예술영화관 6명 40명 총 계 40명 450명 ?? 주요 추진실적 ① 청년예술가들의 작품 발표 및 오픈 스튜디오를 통해 시민과 예술가의 만남의 장 마련 ○ 미디어아트, 웹드라마, 낭독극 등 청년예술가의 미발표 작품을 첫 공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청년예술가 활동에 대한 이해 증진으로 향후 시민 소통 프로그램 모객효과 제고 작품 발표 (이주형-미디어아트) 낭만예술진료(물레촉감체험) 낭만예술 진료 (풍선아이스크림 만들기) ② 한강몽땅 축제와 연계하여 공간 인지도 상승 ○ 한강몽땅 축제 중 ‘감동한강’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홍보 및 소개 용이 ○ 한강몽땅 프로그램 정례화를 통해 인근 주민 및 외래 방문객에게 일상 속 문화예술 공간으로서의 이미지 제공 ③ 입주 청년예술가 및 외부 작가 협업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구현 ○ 입주 예술가에 국한하지 않고 한강거리예술가 등 외부 작가들을 유치하여 더욱 다양한 즐길거리 제공 ○ 청년예술가에게 새로운 예술 분야와의 협업 가능성 제공하여 상생효과 제고 ④ 캐노피 및 주차장을 활용하여 공간 활용 극대화 ○ 행사 공간을 주차장(외부)까지 확대하여 시민 접근성 향상 ○ 폭염을 고려하여 캐노피 공간에서 공연 및 체험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여 시민 편의성 제고 <캐노피-낭만예술 콘서트> <캐노피-관객 휴식 공간> <주차장- 낭만예술 약국, 푸드트럭> ⑤ SNS 광고 노출 및 기 참여자 메시지 발송 서비스 통한 홍보 확대 ○ 대행사 및 자체 SNS 활동으로 축제 홍보물 약 7,000번 노출 ○ 기 참여자 메시지 발송을 통해 참여 증대 및 행사 연기 신속 안내 ○ 수영장 등 한강공원 방문객들에게 노출이 용이한 장소에 현수막 설치 ⑥ 향후 외부 대관 안내를 통해 시민 이용 공간 인지 ○ 리플렛 및 보도자료에 외부 대관 방법 등 안내하여 공간 이용 활성화 5 개선과제 및 향후계획 ?? 개선과제 ○ 고정 프로그램의 다변화 및 적극적인 모객 활동 필요 - 체험 프로그램의 경우 이전 축제 이후 재방문한 시민의 반복 참여가 많으므로 콘셉트는 유지하되, 다양한 신규 프로그램 추가 필요 - 방문을 활성화할 수 있는 댓글 이벤트 등 SNS 홍보 강화 필요 ?? 향후 계획 ○ 청년예술가 주도 다양한 프로그램 편성 시도 - 시민들의 만족도 제고 및 재방문을 위해 타 축제와 차별화될 수 있는 특색 있는 체험 프로그램 마련 - 예술가에게는 새로운 작업을 시도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 시민에게는 평소 접하기 어려운 새로운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경험 제공 ○ 단순체험에서 워크숍 형태로 기획 다양화 및 외부 단체와의 협업 강화 - 단순 체험에서 더 나아가 예술가 워크숍, 초청강연 등 기획 다양화하여 시민들의 폭넓은 참여 유도 - 청년예술가·외부 단체의 협업 프로그램 보완을 통해 예술가 간 유대감 조성 및 문화 향유 공간으로서 이용 가능성 확대 6 예 산 집 행 ?? 예산: 10,000천원 (대행사 ㈜필더필컴퍼니 집행) 연번 구분 세부내역 금액(천원) 총 계 10,000 1 홍보 디자인 2,100 중앙현수막 홍보현수막 포스터 및 리플렛 영화 상영장비 배너제작 2 인력 운영전문 인건비 2,800 음향장비 및 감독 현장운영요원 3 공연 프로그램 캐노피공연 섭외비 2,700 체험 프로그램 운영비 체험 프로그램 재료 4 현장운영 몽골텐트 및 의자 1,491 대형 선풍기 진행 식대 행사보험료 5 부가세 등 90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사각사각플레이스 “낭만예술병원 시즌2”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한강관광사업과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1383 생산일자 2019-09-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천은진 관리번호 D0000038085297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정책수립및추진 > 한강관광자원화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