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091번, 윤재옥의원, 행정안전위원회)

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버스정책과-24699 결재일자 2018.9.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접수번호 접수일자 수 신 자 수신자참조 수신자 기획담당관,교통정책과장 주무관 버스정책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결 재 강성복 노병춘 오희선 여장권 09/11 고홍석 협 조 제 목 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091번, 윤재옥의원, 행정안전위원회) 따로붙임 : (국회?시)의원 요구자료 1부. 끝. 윤재옥 의원(행정안전위원회, 자유한국당) 요구번호 1091 번 1. 서울시 전기버스 운영 관련 - 전기버스 도입 개요(목적, 연차별 계획, 관련 총 사업비 등) - 2018년 현재 서울시에서 운영중인 전기버스 현황(총 대수, 대당 가격, 노선 등) - 언론보도에 따르면 남산에서 운행중인 전기버스가 현재 중단되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사실 관계 - 최초 운영 시점부터 2018년 9월까지 현재 전기버스 고장 등 사고 현황 - 전기버스 도입 관련 서울시의 2018년도 편성 예산 및 2018년 9월 현재 집행 현황 - 전기버스 모델 선정과 관련하여 당초 계획한 선정 기준, 방식 등 관련 자료 일체 - 최종 선정된 3종의 선정 이유 및 관련 근거 - 올해 상업운전 계획중인 전기버스 도입에 소요되는 예산 현황 □ 의원님께서 요구하신 ‘서울시 전기버스 운영관련’ 자료를 다음과 같이 제출합니다. 1) 전기버스 도입 개요 ○ 목적 :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를 통한 도심 대기질의 개선 및 버스서비스 수준 향상 ○ 연차별 계획 구 분 합 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 ’24년 ’25년 도입계획 3,000 30 100 640 740 310 270 530 380 ○ 총 사업비(시비) 구 분 합 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 ’24년 ’25년 사업비 (억원) 4,648 46 155 992 1,147 480 418 821 589 2) 2018년 현재 서울시에서 운행되는 전기버스 현황 ○ 현재 노선버스로 운행되고 있는 전기버스는 없으며, 셔틀버스용(서울대공원 등)으로 총 6대가 운행중입니다. 3) 남산전기버스 운행중단 언론보도관련 사실관계 ○ 2010년 12월 부터 남산 순환 3개 노선에 전기버스 총 9대가 도입되었으나, 차량고장 등 원인으로 인해 2015년 중 운행이 중단되었으며, 현재는 모두 폐차 후 CNG 차량으로 교체되어 운행 중입니다. 4) 전기버스 고장 등 사고현황 연도 운행 대수 고장 건수 장기운휴발생(미수리) 현황 비고 운휴발생 대수 운휴일 1대 당 평균운휴일 2011년 9 75 - - - 고장수리 후 정상운행 2012년 9 55 1 25 25 고장수리 후 정상운행 2013년 9 102 7 286 41 고장수리 후 정상운행 2014년 9 106 9 762 85 1대 수리불가로 운행중단 2015년 8 46 8 1,566 196 8대 수리불가로 순차적 운행중단 (`15년 중 전체 9대 운행중단) 5) 전기버스 도입관련 2018년 예산 및 집행 현황 ○ 전기버스 도입과 관련된 2018년의 예산은 총 46억원(시비)이며, 전기버스의 도입은 11월부터 진행될 예정으로 아직 집행된 금액은 없습니다. 6) 전기버스모델 선정과 관련하여 당초 계획한 선정 기준, 방식 등 관련 자료 일체 ○ 친환경 전기 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붙임1) ○ 전기 시내버스 차량선정 기준 검토결과 보고(붙임2) 7) 최종 선정된 3종의 선정 이유 및 관련 근거 ○ 전기버스 선정은 서울시내버스운송조합 주관으로 국내외 8개의 전기버스 제작업체로부터 제안서 접수 후, 전기버스 시험운행, 베터리 실 충전시간 측정, 제안서 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식을 통해 3개업체<국내2(현대차, 에디슨모터스, 중국1(하이거)>을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 2017년 말경 부산에 도입된 초기 차량들은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였으나, 현재는 안정화 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판단되며, 버스의 기존 기계적인 부분의 완성도는 가장 뛰어나며, 차량의 내외부 인테리어 및 승객 편의성 부분은 독보적으로 뛰어남, 아울러 유지보수 부분은 기존의 탄탄한 A/S 망을 통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대처할 것으로 판단됨 (에디슨모터스) 한국 전기차 시장에 가장 먼저 진출하여 부산, 제주 등지에서 많은 운영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실내 인테리어 등은 오랜 시간 개선을 통하여 승객들에게 편안함을 줄 것으로 판단됨 (하이거) 2007년부터 전기버스 생산을 개시하였고 최근 연간 5000대 이상 국내외로 판매 하는 등 많은 경험을 보유한 중국 전기버스를 시범사업에 도입, 운영할 필요가 있으며, 하이거사는 이번에 제안한 4개의 중국 제조사 중에서 가장 적극적이고, 우수한 조건을 제시하였음. 다만, 수입차의 특성상 A/S의 우려 및 딜러사 의존도에 대한 문제를 안고 있으나, 차량부분 계약은 ‘하이거 중국 본사와 딜러사 및 국내 운영사’간 3자 계약을 통하여 계약 내용을 중국 본사로 부터 보장을 받는 등 유지보수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됨 8) 올해 상업운전 계획 중인 전기버스 도입에 소요되는 예산 현황 - 전기버스 보조금 : 8,668백만원(국비 3,973, 시비 4,495) - 충전시설 보조금 : 750백만원(시비 750) 따로붙임 : 1. 친환경 전기 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 1부 2. 전기 시내버스 차량선정 기준 검토결과 보고 1부. 끝.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서울특별시 (버스정책과) 담당사무관 노병춘 ☎2133-2268 주무관 강성복 작 성 일 : 2018.9.11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서울특별시 ( ) 담당사무관 ☎ 주무관 작 성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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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091번, 윤재옥의원, 행정안전위원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4699 생산일자 2018-09-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성복 (2133-2272) 관리번호 D000003443670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국회및시의회대응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