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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계획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13213 결재일자 2019.8.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스템운영팀장 정보시스템담당관 스마트도시정책관 박선정 이명원 代김숙희 08/30 이원목 협 조 20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계획 2019. 8.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20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계획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의 안정적 유지관리 및 노후된 시스템 운영환경 개선 등 모바일 친화적 서비스로 전면 재개발하여 사용자 이용 편의 향상 및 시스템 운영의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고자 함 1 추 진 배 경 ○ 예약시스템 시민 이용 증가로 365일 24시간 무장애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 제공 및 최적의 운영시스템 환경조성 ○ 스마트폰 사용 보편화에 따라 모바일 친화적 서비스로 개편 필요 ○ 시스템 노후화로 각 기관의 다양한 예약서비스 방식에 대해 시스템 운영 불안정 및 효과적인 지원이 어려움 ○ 개인정보 등 시스템 보안 요구사항 강화에 따른 대응 미흡 ○ 정보취약계층 이용 편의를 위한 웹표준 준수 및 정보접근성 개선 필요 <추진 경과> ○ 공공서비스예약 운영 개시 : ’05. 3. ○ 공공서비스예약 고도화 컨설팅 용역 : ’11. 8. ~ 12. ○ 공공서비스예약 고도화 추진 : ’12. 3. ~ 12. ○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운영 유지관리 : ’13. 1. ~ 2 운 영 현 황 ?? 운영개요 ○ 운영분야 : 체육시설, 시설대관, 교육, 문화행사, 진료 (5개 분야) ○ 이용기관 : 시, 사업소, 자치구, 산하기관 등 500여개 부서 ○ 운영방식 - [정보시스템담당관]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이용자 요구사항 반영을 위한 기능개선 - [업무부서] 해당서비스 운영 조례에 의거 예약 서비스 등록 및 운영 ? 기간, 이용료, 선정방법(선착순, 추첨, 심사), 대상(일반, 취약계층 등) 등 결정 적용 ○ 예약절차 예약서비스 선택 ⇒ (회 원)로그인 (비회원)실명인증 ⇒ 예약신청 입력 ⇒ 이용요금 결제 ※ 무료서비스 제외 ⇒ 예약완료 ?? 운영현황 ○ 예약서비스 제공 및 신청 현황 (단위 : 건) 년도 구 분 계 체육시설 시설대관 교 육 문화행사 진 료 2018 서비스제공 6,548 1,035 1,908 3,318 275 12 예약신청 770,203 366,086 213,866 161,530 28,083 638 2019 (1~7월) 서비스제공 5,410 523 1,640 3,068 171 8 예약신청 409,572 158,229 115,786 108,886 26,293 378 ○ 예약시스템 방문자수 및 이용 현황 (단위 : 명/건) 년도 접속건수 방문자수 (모바일 방문률) 예약신청 (모바일 신청률) 2018 25,431,462 1,957,946 (52.3%) 770,203 (11.8%) 2019 (1~7월) 17,507,457 1,398,928 (40.5%) 409,572 (16.9%) ○ ’18년 운영분야별 접수유형 현황 (단위: 건) 구분 계 체육시설 시설대관 교육 문화 행사 진료 접수 유형 선착순 4,285 (66.9%) 781 187 ( 9.4%) 3,051 266 - 심사 1,896 (29.6%) 6 1,795 (90.6%) 82 2 11 추첨 225 ( 3.5%) 55 - 161 9 - ○ ’18년 운영분야별 결제 현황 (단위: 건/원) 구분 계 체육시설 시설대관 교육 문화 행사 진료 전체 예약신청 770,203 366,086 213,866 161,530 28,083 638 유료 예약신청 484,067 (63%) 332,472 110,798 38,473 2,324 - 결제금액(원) 결제 방법 카드 무통장 기타 (현장결제등) ○ ’18년 예약취소 환불 현황 (단위: 원) 구분 취소건수 취소금액(원) 환불금액(원) 수수료 부과 합 계 전액취소 부분취소 3 사 업 계 획 ①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유지관리 ?? 추진방향 ○ 예약시스템의 안정적 유지관리를 통해 예약서비스의 상시 제공 ○ 장애, 사용자 문의 등 많은 상담 전화 요구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콜센터 운영으로 신속한 민원 대응 및 이용 편의 향상 ?? 추진계획 ○ 사업기간 : ’20. 1. ~ 12. (1년) ※ 1년 계약 사유 : ’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전면 재개발에 따라, ’21년에는 재개발시스템 유지관리 하자보수기간이 1년이므로 장기계속계약 미적용 (재개발, 상용SW 구매에 따라 유지관리 대상 및 기간 등의 변동으로 다년도 계약이 비효율적임) ○ 사업내용 - 시민 및 이용기관(부서) 온라인 예약처리 운영 지원 - 시스템 운영을 위한 모니터링 및 수시점검, 오류 수정 - 트래픽 증가에 따른 장애처리, 예방조치 및 모니터링 등 - 홈페이지회원, 이메일, SMS, 전자결제, 지도 등 시스템 연계 유지관리 - 보안취약점 조치 및 개인정보 점검 등 주기적인 보안 점검 실시 - 예약신청 민원 즉각 대응을 위한 유선문의 콜센터 운영 - 시스템 운영 SW 3종(WEB, WAS, 성능모니터링) 유지관리 ○ 계약방법 : ○ 소요예산 : - 산출내역 (단위: 천원) 구분 산정방식 산출내역 산출금액 합 계 응용SW 유지관리 기능점수 재산정 요율제 시스템 운영 투입공수 (SW기술자 평균임금 적용) 콜센터 운영 상용SW 유지관리 상용SW 유지관리 등급제 ※ 세부 산출내역 (붙임1) 산출내역서 참조 - 산출근거 : 소프트웨어대가산정가이드(한국SW산업협회) 준용 - 예산과목 ?정보시스템 운영·고도화를 통한 행정효율성 제고, 정보시스템 서비스 운영·고도화,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 ?정보시스템 운영·고도화를 통한 행정효율성 제고, 정보시스템 서비스 운영·고도화, 서울시 홈페이지 운영,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 (상용SW 유지관리) ?? 추진일정 ○ 시행계획 수립 및 제안요청서 작성 : ’19. 10. ○ 정보화사업 및 계약 사전절차 이행 : ’19. 10. ○ 사업발주 및 사업자 선정 : ’19. 11 ~ 12. ○ 유지관리 사업 수행 : ’20. 1 ~ 12. ②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재개발 ?? 추진방향 ○ 모바일 이용 편의를 위해 모바일에 친화적 형태로 시스템 개편 ○ 다양하고 복잡한 예약 기능을 사용이 쉽고 편리하도록 개선 ○ 개인정보, 웹취약점 등 정보보안 관리 강화를 통해 안전한 서비스 제공 ○ 사용자 접근성 향상을 위해 웹표준 및 호환성, 정보접근성 준수 개발 ?? 추진계획 ○ 사업기간 : ’20. 1. ~ 12. ○ 사업내용 - 반응형웹 기반 모바일 친화적 서비스로 개편 ?최신 트랜드 디자인 반영 및 모바일 사용성 향상을 위해 UI/UX 개선 ?사용 편의성과 접근성, 가독성을 강조하는 화면 디자인 구성 ?PC, 모바일 동일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PC에서만 구현된 기능 개발 - 사용자 이용 편의 향상을 위한 기능 개선 및 개발 ?다양하고 복잡한 예약 운영 기능을 간편 처리하도록 개선 ?취약계층 공공요금 즉시감면 기능 도입 ?예약 완료 및 취소 시 알림톡(카카오톡) 서비스 적용 ?예약 통계, 회원정보 변경, 사용자 권한관리 등 이용 불편사항 기능 개선 등 - 개인정보 접근기록 관리 등 보안 관리 기능 강화 ?예약 이용기관 관리자 개인정보 접근기록 관리 기능 구현 ?예약자현황 자료 PC다운로드 방지를 위한 출력기능(레포트) 개발 등 - 웹사이트 개발 표준 지침 준수, 웹접근성 및 호환성 개선 ?예약시스템 기능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기반으로 재개발 ?웹표준, 웹접근성, 웹호환성, 웹취약점 등 표준 지침 준수 ○ 계약방법 : ○ 소요예산 : - 산출내역 (단위: 천원) 구분 산정방식 산출내역 산출금액 합 계 응용SW 재개발 (기능) 기능점수 응용SW 재개발 (디자인, 웹접근성 개선 등) 투입공수 (SW기술자평균임금 적용) ※ 세부 산출내역 (붙임1) 산출내역서 참조 - 산출근거 : 소프트웨어대가산정가이드(한국SW산업협회) 준용 - 예산과목 : 정보시스템 운영·고도화를 통한 행정효율성 제고, 정보시스템서비스 운영·고도화,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연구개발비, 전산개발비 ?? 추진일정 ○ 시행계획 수립 및 제안요청서 작성 : ’20. 1 ~ 2. ○ 정보화사업 및 계약 사전절차 이행 : ’20. 3. ○ 사업발주 및 사업자 선정 : ’20. 4 ~ 5. ○ 재개발 사업 수행 : ’20. 6 ~ 12. ③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재개발 사업 감리 용역 ?? 추진근거 ○「전자정부법」제57조 및 시행령 제71조 - 정보시스템 감리 대상 : 사업비 1억원 이상이고, 정보시스템의 특성이 대국민 서비스를 위한 행정업무 또는 민원업무 처리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 추진계획 ○ 사업기간 : ’20. 5. ~ 12. ○ 사업내용 -「정보시스템 감리기준」(행정안전부 고시)에 의거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 점검 및 문제점 개선·적용방안 제시 - 취약점 분석, 웹접근성 및 표준 진단 등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규정 준수여부 확인 ○ 계약방법 : ○ 소요예산 : - 산출내역 (단위: 천원) 구분 산정방식 산출내역 산출금액 정보시스템 감리 2단계감리 (설계,종료) - 산출근거 : 정보시스템 감리기준 제2017-1호 기준 - 예산과목 : 정보시스템 운영·고도화를 통한 행정효율성 제고, 정보시스템서비스 운영·고도화,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연구개발비, 전산개발비 ?? 추진일정 ○ 시행계획 수립 및 과업지시서 작성 : ’20. 5. ○ 사업발주 및 사업자 선정 : ’20. 6. ○ 감리 수행 : ’20. 7 ~ 12. ④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재개발 사업 개인정보 영향평가 용역 ?? 추진근거 ○「개인정보 보호법」제33조 및 시행령 제35조 - 영향평가대상 : 100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파일을 구축·운용·변경하는 경우 ?? 추진계획 ○ 사업기간 : ’20. 5. ~ 8. ○ 사업내용 -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재개발로 추가 및 변경되는 부분에 대한 개인정보 관리의 적정성 및 위험요인 분석과 개선·적용방안 제시 - 개인정보 보호법, 개인정보 안전조치 기준 등 규정에 따라 수행 및 보완 사항 컨설팅 ○ 계약방법 : ○ 소요예산 : - 산출내역 (단위: 천원) 구분 산정방식 산출내역 산출금액 개인정보 영향평가 투입공수 (정보보안컨설팅) - 산출근거 : 소프트웨어대가산정가이드(한국SW산업협회) 준용 - 예산과목 : 정보시스템 운영·고도화를 통한 행정효율성 제고, 정보시스템서비스 운영·고도화,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연구개발비, 전산개발비 ?? 추진일정 ○ 시행계획 수립 및 과업지시서 작성 : ’20. 5. ○ 사업발주 및 사업자 선정 : ’20. 6. ○ 개인정보 영향평가 용역 수행 : ’20. 7 ~ 8. ⑤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상용SW 구매 ?? 추진방향 ○ 인기서비스 접속폭주에 따른 예약 지연처리 해결을 위해 성능제어 SW 도입 ○ 예약시스템 운영환경 개선을 통해 안정적 서비스 제공 및 시스템 성능 개선 ?? 추진계획 ○ 사업기간 : ’20. 1. ~ 6. ○ 사업내용 - 예약서비스 성능제어 SW 구매 설치 ?서비스 상황에 맞게 실시간 예약 가능 이용자 수 조절 ?대기자 접속 순번 및 접속예상시간 정보 제공, 순번 대기 후 예약 자동 진입 기능 제공 - WAS(JEUS) 버전 업그레이드 구매 설치 : V.6 → V.8 ○ 계약방법 : ○ 소요예산 : - 산출내역 (단위: 천원) 구분 산정방식 산출내역 산출금액 합 계 SW구매 시장조사 (견적가격) 시장조사 (견적가격) - 산출근거 : 소프트웨어대가산정가이드(한국SW산업협회) 준용 - 예산과목 : 정보시스템 운영·고도화를 통한 행정효율성 제고, 정보시스템 서비스 운영·고도화,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자산취득비, 자산및물품취득비 ?? 추진일정 ○ 시행계획 수립 및 구매 시방서 작성 : ’20. 1 ~ 2. ○ 사업발주 및 사업자 선정 : ’20. 3. ○ 물품 납품 및 설치 운영 : ’20. 4 ~ 6. 4 성 과 지 표 지표명 목표값 성과지표 정의 산출식 시스템 가동률 99% 운영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 점검을 위한 운영 가동율 (총운영시간 ? 시스템중단시간) × 100 / 총운영시간 5 기 대 효 과 ○ 이용 편의 강화로 시스템 이용률 증가 및 이용자 만족도 제고 ○ 성능 개선 및 안정적 서비스 제공으로 시정 신뢰도 향상 붙임 1. 산출내역서 5부. 2.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구성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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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13213 생산일자 2019-08-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선정 (02-2133-2967) 관리번호 D0000038038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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