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찾아가는복지 모바일서비스 개선·운영계획

문서번호 복지정책과-2696 결재일자 2019.8.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복지정보팀장 복지정책과장 하동수 노향원 08/30 이해선 협조 주무관 이숙종 찾아가는복지 모바일서비스 개선?운영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9. 8. 복지정책실 (복지정책과) 찾아가는복지 모바일서비스 개선?운영계획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등 현장방문 상담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운영 중인 모바일 서비스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활용율을 높이고자 함 Ⅰ 추진 근거 ?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관리지침(행정안전부 예규) ? 복지업무 모바일 서비스 구축 계획(복지정책과-15560, ’17.7.30.)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2단계)구축계획(’17.2.20) 세부 사업으로 추진 ?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구축(4단계) 계획(복지정책과-214, ’19.1.3.) Ⅱ 추진 경과 ?? 전국 최초 찾아가는복지 모바일서비스 도입 ? 공모사업으로 시범서비스 사업자 선정 : ’17.10 - 삼성 갤럭시탭A(P585) 370대 도입 / SK텔레콤(24개월 약정) ? 모바일 앱 개발 및 시범운영 개시 : ’17.11월 - 모바일전자정부(행안부) 기반의 ‘바로일터’앱을 통해 모바일서비스 운영 ?? 사용 활성화 추진 ? 전체 사용자 교육 : ’17.12월, ’18.8월 ? 사용자 설문조사 및 간담회 개최 : ’18.5~6월 ?? 모바일 기기 관리전환 ? 관리전환 계획 수립 : ’18.10 (※당초 구축계획에 의거 관리전환) ? 물품관리전환 합의서 작성 및 관리전환 완료 : ’18.12.31 총계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서대문구 마포구 367 11 29 44 6 42 16 4 34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 서초구 송파구 강동구 35 15 4 5 45 32 25 20 Ⅲ 운영현황 및 문제점 ?? 운영현황 ? 운영기간 : ’18.1월 ~ ’19.6월 ? 사 용 자 : 복지플래너 - 행안부 모바일앱 보안정책에 따라 행정전자서명(GPKI)이 없는 방문간호사 제외 ? 주요기능 - 대상자 및 상담기록지 조회·입력, 대상자 위치조회 및 바로콜 -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전자서명, 교통카드 사전 신청 ? 월별 사용현황 ?? 문 제 점 ? 업무지원 기능 부족 ? 모바일 기기 사용 불편 ? 모바일앱 보안정책으로 인한 한계 Ⅳ 개선 방안 ?? 추진방향 찾아가는복지 업무만 제공 ? 찾아가는복지 외 방문간호 업무 확대 ?찾아가는 복지(대상자, 상담기록지 관리) ?인터넷 불가 ?방문건강(어르신·아기), 자원관리, 건강돌봄 추가 ?제한적 인터넷 허용 기기 지정 사용(안드로이드 기반) ? 다양한 기기 지원(안드로이드 기반) ?자치구 여건에 맞게 다양한 기기 활용 ?업무용으로 한정 무게, 크기, 속도 등 불만요소 사용자 제한 ? 사용자 제한 해소 ?GPKI 사용자 한정, 1인 1대 전용 ?NPKI 사용(방문간호사), 공용기기 지정 ?? 개선사항 ? 업무지원 기능 확대 - 반응형웹을 적용하여 방문상담용 메뉴를 PC와 동일하게 확장운영 -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전자서명 등 업무편의 기능 오류 보완 및 기능 개선 ? 자치구 실정에 따라 다양한 모바일 기기 선택 - 기기 중량, 데이터 용량, 처리속도 등을 감안한 자치구별 기기 구매 가능 ? 공인인증 기반의 사용자 접속 제한 등 개선 - 행정전자서명(GPKI) 외 일반공인인증(NPKI)도 수용, 방문간호사 활용 - 모바일 기기에 직원별 공인인증서를 설치하여 공용으로 사용 - MDM(Mobile Device Management, 모바일 단말기 원격통제 시스템) : 원격으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단말기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서 특정 범위 내에서 카메라, 녹음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없게 설정 가능 Ⅴ 운영 방안 ?? 운영일정 및 방법 [시범운영] ? 기 간 : ’19. 11월 ~ 12월 ? 대 상 : - ? 사용자 교육 : ’19.11월 중 ? 사용자 의견조회 : ’19.12월말 [정상운영] ? 기 간 : ’20.1월 이후(시범운영 의견 반영하여 전체 자치구 확대) ? 대 상 : 기 보급 모바일 기기 사용자 전체 - 기 보급 기기 사용자 전면 확대 - 기 보급 기기 외 추가분은 자체 예산 확보하여 동별 2대 수준으로 운영 ? 사용자 교육 : ’20.1월 중 ?? 모바일 기기 ?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 적용 기기 종류 - 안드로이드 기반의 국산 모바일 기기 권장(사용가능 모델 별도 통지) - 기 사용중인 태블릿 활용, 기관에서 구매한 공용 기기 사용(개인용 제외) ?? 보안관리 체계 Ⅵ 자치구 협조사항 ? 모바일 서비스 시범운영 동 지정 : ’19.10월 - 자치구별 시범운영 동주민센터 지정(2개 이상) - 시범운영 동주민센터 담당자 교육참석(일정 추후 공지) ? 기존 모바일 기기의 약정연장 조치 : 조치방법 별도 통지 ? 모바일 서비스 확대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 ’20년 통신요금 및 필요시 기기 추가구매 예산 확보(동별 2대 운영 예상) 붙임 자치구별 모바일 기기 보유 현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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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복지 모바일서비스 개선·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복지정책과
문서번호 복지정책과-2696 생산일자 2019-08-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하동수 (02-2133-7352) 관리번호 D0000038044662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 > 사회복지통합관리망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