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기본 운영계획

문서번호 문화시설과-7569 결재일자 2019.8.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시설2팀장 문화시설과장 문화시설추진단장 문화본부장 김동준 이현 박병현 변서영 08/26 유연식 협 조 문화예술과장 김인숙 예술진흥팀장 허정미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기본 운영계획 2019. 8. 문화본부 (문화시설과)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기본 운영계획 성북구 길음동에 조성중인 문화복합미디어센터 內 미디어 허브 거점공간(콤플렉스) 기본운영계획을 다음과 같이 수립·시행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 근거 ○동북4구 발전전략 추진계획(시장 방침 제39호, ’14. 3. 4.) ○길음동 문화복합시설 건립 지원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418호, ’15.11.10.)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건립사업 변경계획(시장 방침 제121호, ’18. 7. 5.) ?? 시설 현황 ○ 위 치 : 성북구 길음동 1286-8호, 4,143.5㎡ (市 3,579.5㎡, 區 564㎡) ○ 규 모 : 지하2층 / 지상4층, 총 연면적 9,720.99㎡ ○ 사 업 비 : 25,960백만원 [시비 14,316백만원(도서관 1,446백만원 포함)] ○ 주요시설 : 광역미디어 허브/ 생활문화시설 ※ 시설별 면적에는 이 포함되지 않음. ○ 시설준공 : 준공(’20. 3.), 개관(’20. 6.) ?? 미디어 허브 거점공간 운영 개요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지상 1·2·3층] - 운영부서 : 문화시설과 [ 출연금 : 국가-지자체(시, 구) 협력사업 ] ⇒ 방송미디어 기반 전문 교육기관 [ 수요자 중심 미디어 교육 및 미디어 활동 지원 등 ] ○ 서울미디어랩(협업·스타트업입주)[지하 1층] - 운영부서 : 문화시설과 [ 민간위탁 : 시청자미디어재단 ] ⇒ 미디어 분야 스타트업 지원공간 [ (예비)창업 등 스타트업 발굴 및 연계지원 ] ○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지하1층, 지상2층 ] - 운영부서 : 문화예술과 [ 민간위탁 : 공개모집] ⇒ 마을미디어 활성화 지원기관 [ 미디어 단체·활동가 교육 및 교류 등 지원 ] ?? 추진 경과 ○ ’15. 7. 3.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건립계획 수립(성북구) ○ ’15. 8.~10. 市(적정) 및 중앙(조건부) 투자심사 통과 ○ ’15.11.10. 길음동 문화복합시설 건립 지원계획 수립 (부시장 방침) ○ ’15.11.10.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방송통신위원회-서울시-성북구-시청자미디어재단 ] ○ ’16. 6.16.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건립 변경계획 수립(성북구) ○ ’16.11.~’17.10. 기본 및 실시 설계용역 ○ ’17.11.10.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실시설계 검토결과 조치사항 통보 [ 조치사항 ] 서울시-성북구간 업무협약 위반[시청자미디어센터 의무면적(2,000㎡) 미확보(1,478.46㎡)]에 따른 사업중지 및 보조금 반납 요청 ○ ’17.11.22.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건립사업 진행상황 보고 [ 시장 요청사항 ] 길음동 문화복합시설은 당초 미디어 특화시설 건립 추진하였으나 · 설계 검토결과 미디어센터로서 정체성 모호(수영장·도서관·체육관 등 복합시설) · 미디어센터로서의 기능 충실하도록 방안 마련 ○ ’18. 3.26. 신축공사 계약체결 및 공사 착공(준공기한 : ’19.11.25.) ○ ’18. 4.17.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건립 기공식 ○ ’18. 7. 5.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건립사업 변경계획(시장 방침 제121호) ○ ’18. 9. 제283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승인(추경·공유재산관리계획 등) ○ ’19. 5. 설계변경(시립시설 공간구성)기본계획 확정[시·구간 협의] ○ ’19. 6.17.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신축공사 변경계약 체결 [계약내용] 준공기한 127일 연장(공사기간 : ’18. 3.26.~’19.11.25.→’20. 3.31.) ※ 現 공정율 : 45% [지하·지상층 슬라브 및 구조물 설치공사](’19. 8 現在) Ⅱ. 문화복합미디어센터(미디어 허브 거점공간) ?? 추진방향 [미디어 허브 거점시설 운영 방안]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지상 1·2·3층] - 운영부서 : 문화시설과 [ 국가(시청자미디어재단)-지자체 협력사업 ] ⇒ 방송미디어 기반 전문 교육기관 [ 수요자 중심 미디어 교육 및 미디어 활동 지원 등 ] ○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지하1층, 지상2층 ] - 운영부서 : 문화예술과 [ 민간위탁 ] ⇒ 마을미디어 활성화 지원기관 [ 미디어 단체·활동가 교육 및 교류 등 지원 ] ○ 서울미디어랩(협업·스타트업입주) [지하 1층] - 운영부서 : 문화시설과 [ 민간위탁 ] ⇒ 미디어 분야 스타트업 지원공간 [ (예비)창업 등 스타트업 발굴 및 연계지원 ] ?? 시설(공간)·장비 활용 ○미디어 콤플렉스 내 방송 미디어 인프라(시민 개방시설) 및 교육 프로그램 무료 이용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시설대관 이용규정) ?? 미디어 허브 거점시설 공간구성 Ⅲ. 세부운영계획 1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 추진방향 ○ (보편적 미디어교육 체계 구축) 시민의 생애주기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하여 디지털 시대 성장을 통한 미디어 역량 강화 및 시민주권 제고 ○ (시민 방송 미디어 참여와 소통 활성화 지원) 시청자의 방송 미디어 활동 참여 및 권익증진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공동체 미디어 활성화 ?? 추진개요 ○운영주체 : 시청자미디어재단 ○운영형태 : 국가(시청자미디어재단)-지자체 협력사업[MOU 체결] ※ 경비부담 : 국비(방송통신진흥기금, 60%)-지방비(시 20%, 구 20%) 공동 출연 ○추진근거 : 방송법 제90조의2(시청자미디어재단) [시청자미디어재단 주요기능] - 미디어에 관한 교육·체험 및 홍보, 시청자 제작 방송프로그램의 지원 - 각종 방송제작 설비의 이용 지원, 그 밖에 시청자 방송참여 및 권익증진을 위한 사업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기관성격 :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2016. 2. 3.지정) - 2014. 5.28. 방송법 제90조의2 개정, 재단설립근거 마련 - 2015. 5.15. 법인허가 및 재단법인 출범 ※ ’19.9.(예정)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 등 전국 총 8개 광역단위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중 [경기(’19)·서울(’15)·부산(’05)·광주(’07)·강원(’14)·대전(’14)·인천(’14)·울산(’16)] ○운영인력 : 13명(현원 5명 대비 8명 증가) ※ 現在 민간 임차하여 임시센터(보문로 171)로 운영중인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이전 - <市 부담액(20%) 세부 산출내역> <단위 : 천원> ?? 주요사업 Ⅰ.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미디어 교육 Ⅰ-1. (꿈과 끼를 키우는 학교 미디어 교육) 초·중·고등학생 진로탐색과 교과 통합교육 등을 지원하여 미디어에 대한 이해 및 활용능력 제고 °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18개교) ° 초·중·고 방송반 등 미디어콘텐츠 제작 적성 조기 발굴 위한 미디어 교육(10개교) ° 고교 학점제 선도를 위한 미디어교육 과정 시범 운영(1개교) ° KBS·EBS·JTBC 등 유명 방송인 특강을 통한 청소년 미디어 분야 진로 탐색 지원 Ⅰ-2. (재미있게 만들어 보는 미디어 체험교육) 뉴스?라디오 제작과정 등 미디어 제작과정 이해를 위한 직접 참여하는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 유아체험·뉴스체험·더빙·효과음 체험, 찾아가는 1인 방송체험 등 4개 프로그램(총65회) ° 미디어 소외지역 등 찾아가는 체험교육 실시(미디어 나눔버스, 연29회) Ⅰ-3.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상설 미디어 교육) 미디어 읽기·쓰기 등 상설강좌 운영으로 서울시민의 미디어 역량 강화 ° 미디어의 올바른 이해 및 역기능 예방 등을 위한 상설 강좌 운영(46회) Ⅰ-4.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맞춘 스마트 미디어 교육) ° 1인 미디어(6회), VR(2회), 드론(2회) 등 Ⅰ-5. (미디어 교육 네트워크 운영 활성화) 정부부처·자치구·유관기관과의 연계 협력사업 발굴 및 확대 등을 통한 사회적 자원 및 가치 공유 ° 서울시교육청(연계 진로체험 교육), 평생교육진흥원(자유시민대학) ° 자치구 미디어 담당 공무원 및 미디어 교육강사 역량 강화 교육 Ⅱ. 실생활 미디어 참여 및 활동 지원 Ⅱ-1. (시청자 방송 참여 활동 지원)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편성·지원확대를 통한 방송 참여 기회 확대 ° 시청자 참여 콘텐츠 제작을 위한 방송 미디어 제작단 운영 Ⅱ-2. (미디어 제작단 지원 다각화) 시청자 미디어 제작활동을 지원하여 콘텐츠 질적 수준 향상과 전문성 제고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경성제작단’ 운영 ° 방송사가 운영하는 제작 커뮤니티에 교육·시설장비·멘토링 지원 Ⅱ-3. (시민 미디어 활동 지원체계 구축) ° 공동체 미디어 안정적인 제작기반 조성을 위한 방송시설 및 제작 지원 ° 미디어에 관심있는 예비창업자·초기스타트업·사회적 기업 등을 대상으로 창업 서비스 제공 등 미디어 분야 생태계 조성 Ⅲ. 시민 미디어 교육 및 활동기반 조성 Ⅲ-1. (‘1인 미디어창작자 양성과정’ 운영) 취업 지원기관 등과 연계·협력으로 스마트 미디어로 콘텐츠 제작과정 운영하여 취·창업 지원(2회) Ⅲ-2. (돌담길 라디오 등 특화프로그램 운영) 현장 생방송시스템 구축 시민 방송참여기회 제공 등 지역사회연계 특화프로그램 발굴·집중 육성 Ⅲ-3. (시청자 참여 행사 확대 등 정책 이해도 증진) ° 전문가·시민 맞춤형 교육(5~7월) 및 시민 팩트탐사프로젝트, <미디어로 세상 바로보기> (7~9월) ° 시민참여혁신단 및 서울미디어센터 발전협의회 운영(분기별 1회) ?? 향후추진일정 ○ ’19. 8.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 출연 동의안 제출(서울시의회) ○ ’20. 1.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개관 계획수립 - 시청자미디어·미디어랩 입주 준비(시설·장비구축·인테리어, 시운전 등) ○ ’20. 4.~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인테리어 및 개관준비 ○ ’20. 6.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입주 및 개관 2 서울미디어랩 ?? 추진방향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인적·물적 인프라 활용 및 교육 프로그램 연계 지원을 통한 역량 있는 예비 창업자 발굴) 콘텐츠 기획 및 제작기술 습득, 맞춤형 창업교육 프로그램 지원으로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유도 ○(미디어 스타트업 활성화 지원체계 마련) 서울미디어센터 이용 시민의 일상적인 활동을 경제활동으로 연계사슬을 제공하여 미디어 스타트업 활성화 지원 체계 마련 ?? 추진개요 ○운영주체 : 시청자미디어재단 ○운영형태 : 민간위탁사업(수의협약, 위원회 심의)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8조 - 위탁기간 : 3년 (2020. 4. ~ 2023. 3.) - 선정절차 : 민간위탁 운영평가 위원회 심의를 거쳐 운영주체 선정 ○운영인력 : 3명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내 사무실 상주 ○운영내용 - 미디어 분야 예비 창업자·초기단계 영리 스타트업 발굴 및 지원 - 미디어 분야 사회적기업·협동조합 등 공익적 스타트업 발굴 및 지원 ?? 주요사업 Ⅰ. 공간 지원 : 입주공간 및 협업공간 지원 ° 입주기업 선발방법 : 서류·대면심사를 통해 공익성이 강하거나 혁신적이고 성장 가능성 있는 기업 선정 ° 입주기업 선발절차 공모 및 접수 ? 1차 서류심사 ? 2차 대면심사 ? 최종합격 ? 입주완료 6개월 단위 평가심사를 통해 연장 가능(최대 2년) ° 선발방법 · 신규입주 :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개관 사전이벤트*공모전 수상팀 · 추천입주 : 외부에서 검증된 스타트업 및 창업 지원 외부 협력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입주기업 선정 ° 사후평가 : 중간평가 및 최종평가 실시 Ⅱ. [개관대비 사전 이벤트] 미디어스타트업 경진대회 : 개관에 앞서 ‘미디어 스타트업’ 사전 홍보 및 붐업을 위한 공모전 추진 ° 참여대상 : 미디어 분야 창업 희망자 ° 추진일정 모집공고 및 접수 ? 예선(서류)심사 ? 본선 참가자 워크숍* ? 본선 심사 및 시상 2020년 5월 6월 7~8월 9월 본선 참가자를 위한 세미나·네트워킹·멘토링 지원 추진 ° 시상내역 : 방송통신위원장상·서울시장상 등 5개 팀 내외 ° 수상팀 특전 : 희망시 미디어스타트업 시설 입주 Ⅲ. 맞춤형 창업지원 서비스 ° 교육 및 멘토링 지원 -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미디어관련 시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차별화된 창업 아이템·서비스 개발을 위한 분야별 맞춤형 교육 서비스 제공 - (자문단 멘토링 서비스) 미디어콘텐츠 및 엑셀러레이팅 전문가 등으로 자문단을 구성하여 주기적으로 진단·자문하여 제반 문제해결을 위한 솔루션 제공 ° 사업화 지원 - 예비창업 및 보육기업의 창업 아이디어가 구체적으로 사업화되도록 시제품 제작 또는 초기 콘텐츠 확보를 위한 비용의 일부 지원 ° 네트워킹 지원 - 보육기업의 새로운 사업 기회가 창출되도록 기업 간 네트워킹 활성화 및 사업 성장 기회 제공 ☞ (네트워킹 데이) 월 1회 입주기업 간 교류회를 운영하여 성공사례?노하우?성과 등을 공유하여 비즈니스 모델 차별화 지원 ☞ (외부기관 협업기회 마련) 매월 주제 선정하고 주제관련 관계기관 전문가 등을 초대하여 기업과 협업할 수 있는 토대 마련 ° 홍보 지원 - (홍보플랫폼)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인적·물적 인프라 연계해 보육기업 홍보콘텐츠 제작을 위한 ‘창업방송국’(가칭) 구축·운영 - 보육기업의 상세정보를 담은 리플렛 제작, 공식홈페이지 및 SNS를 통한 홍보콘텐츠 게시 등 Ⅳ. 시설·장비 인프라 연계 지원 서비스 ° 시설·장비 지원 : 센터 내 방송제작 시설·장비 등 활용한 콘텐츠 제작 지원 - 시 설 : 스튜디오·영상편집실·녹음실·1인 미디어실 등 - 장 비 : 캠코더·DSLR·마이크·조명 등 ° 성장 단계별 연계 지원 : 엑셀러레이팅·투자기능을 갖춘 市 산하(서울창업허브 등 26개소) 및 민간 전문기관과 연계지원 구 분 산 출 내 역 예 산 액 총 계 712.6 인건비 (3명) 54.5백만원 × 3명 × (9/12)개월 122.6 경상비(복리후생비 등) 1.7백만원 × 3명 5 교육 및 멘토링 지원 3백만원 × 10개사 × 1회 30 사업화 지원 10백만원 × 10개사 100 네트워킹 지원 4백만원 × 5회 20 홍보 지원 3백만원 × 10개사 × 1회 30 스타트업 공모전 30백만원 × 1회 30 입주기업 선발 및 평가 10백만원 × 1회 10 사업 운영 5백만원 × 8월 40 입주공간 조성, 시설·장비 구축 등 325백만원 × 1식 325 ※ ’20년 7월 개관 이후 소요예산, ’21년 이후 소요예산은 추후 수립 ?? 향후추진일정 ○ 2019. 9월 : 민간위탁 운영평가위원회 심의 ○ 2019.11월 : 민간위탁 동의안 상정(서울시의회) ○ 2020. 3월 : 서울시-시청자미디어재단 ‘서울미디어랩’ 사업 업무협약 ○ 2020. 5월 : 2020년 미디어스타트업 입주기업 공모 ○ 2020. 6월 : 미디어 허브 거점시설 입주(서울미디어랩 공간구성 완료) ○ 2020. 7월 : 서울미디어랩 사업 본격 운영 3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 추진방향 ○ 마을미디어 거점단체와 활동단체의 참여 확대 및 활동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 지역특성과 문화 콘텐츠를 강화하여 마을공동체 회복에 기여 ??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 및 제6조 서울특별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지원 조례 제7조 ○ 시설현황 : 길음동 문화복화미디어센터내 입주시설(지하2층/지상4층) - 공간구성 : 사무실, 회의실, 세미나실 ※ 스튜디오, 세미나실, 영상편집실, 녹음실, 장비 등은 동일건물내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인프라 공동사용 ○ 운영형태 : 민간위탁사업 (공모절차에 의거 위탁업체 선정) - 2012년부터 매년 운영단체를 공모하여 추진하고 있으나 일회성 사업으로 단절되어 사업운영 경험 누적을 통한 장기적이고 책임성 있는 사업추진이 어려워 전문적인 지식과 운영경험이 풍부한 전문단체에 위탁 운영 필요 ○ 위탁기간 : 3년 (2020. 4. ~ 2023. 3) ○ 운영인력 : 7명 (기존 5명 ⇒ 7명) ○ ○ 선정절차 : 민간위탁(공개모집)을 통한 운영 - 신청대상 : 미디어관련 사업실적이 있는 비영리법인 및 비영리민간단체 ○ 위탁사무 - 마을미디어 지원사업 공모 및 운영 - 마을미디어 교육 및 컨설팅 - 마을미디어 콘텐츠 유통 지원 및 홈페이지 운영 - 마을미디어 축제 개최 - 마을미디어 거버넌스 구축 등 ?? 주요사업 Ⅰ 마을미디어 주민지원사업 공모 및 운영 Ⅰ-1. 마을미디어 활동단체 선정 및 활동 지원 Ⅰ-2. 마을미디어 활동단체 운영매뉴얼 마련, 컨설팅 및 모니터링 Ⅰ-3. 활동단체 운영 및 조직 관련 헬프데스크 운영 Ⅱ 마을미디어 교육 및 컨설팅 Ⅱ-1. 마을미디어 활동가학교, 대중특강, 현장밀착형 기본이해교육 운영 Ⅱ-2. 네트워크 정기모임 운영 및 마을미디어 교재 발행 Ⅱ-3. 우리마을미디어실 운영 Ⅲ 마을미디어 콘텐츠 유통지원 및 홈페이지 운영 Ⅲ-1. tbs, RTV, 지역케이블TV와 마을미디어 콘텐츠 송출 시스템 구축 Ⅲ-2. 공공도서관 신문·잡지 아카이브 Ⅲ-3. 마을미디어 콘텐츠 통합 플랫폼 개발 Ⅲ-4. 홈페이지 업데이트 및 관리 Ⅳ 마을미디어 축제 개최 Ⅳ-1. 서울마을미디어 우수사례 발표회 및 시상 Ⅳ-2. 마을공동체미디어 포럼 Ⅴ마을미디어 거버넌스 구축 Ⅴ-1. 네트워크·센터·서울시와의 민관 협력 거버넌스 체제 운영 Ⅴ-2. 마을공동체 및 유관기관과의 연계 Ⅴ-3. 기타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 등 ?? 추진절차 민간위탁 운영평가 위원회 심의 ? 시의회 동의(안)제출 ? 수탁기관 공모 ? 적격자 심의위원회 개최 ? 협약 체결 '19. 9. '19. 11. '20. 2. '20. 2. '20. 3 ~ 구 분 금 액 내 용 계 1,460,000 인 건 비 200,000 - 센터장 : 3,700천원×1인×10개월 - 팀 장 : 3,450천원×1인×10개월 - 직 원 : 2,750천원×2인×10개월 2,450천원×3인×10개월 사 업 비 1,050,000 - 센터 기본 사업비 300,000 - 마을미디어 활동단체 지원 750,000 운 영 비 50,000 - 공공요금, 일반운영비 등 시 설 비 90,000 - 입주공간(사무실, 회의실 등) 인테리어 - 지하1층 스튜디오(녹음실 방음공사 등) 자산취득비 70,000 - 시설 및 기자재비 · 지상2층 사무실 30,000 · 지하1층 스튜디오 40,000 ※ ’20년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세출예산 편성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향후추진일정 ○ ’19. 9. 민간위탁 운영평가위원회 심의(조직담당관) ○ ’19. 11. 서울시의회 민간위탁동의안 상정 ○ ’20. 1. 2020년 사업계획 수립 : ○ ’20. 2.~3. 수탁기관 공모 및 적격자 심의위원회 개최 ○ ’20. 3. 위탁사업비 계약심사(계약심사과) ○ ’20. 3. ~ 협약체결 및 사업 시행 ○ ’20. 6.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개관 : Ⅳ. 행 정 사 항 ?? 시설물 관리방안 ○ 준공(개관)이후 시설물·주차장 통합 관리 : 성북구도시관리공단(위탁) - 관리분야 : 기계/ 전기/ 통신/ 소방/ 위생/ 에너지/ 가스/ 냉·난방설비/ 시설물 유지보수/ 자산관리 등 시설물 안전관리 분야 전반 - 사전협의 : 市(문화시설과)·성북구(성북구도시관리공단)·시공사 등 - 협의시기 : ’19. 9월중(시·구립 복합시설 운영에 따른 관리 효율화 방안) ?? 개관준비 ○ 신축공사 공정율 진행상황에 맞춰 시설별 개관 준비(인테리어, 홍보 등) - ’20. 1.~ 미디어 허브 거점시설별 개관 계획수립 - ’20. 2.~ 미디어 허브 거점시설별 입주준비 상황점검(시설·장비 이전 등) - ’20. 6. 미디어 허브 거점시설별 입주 및 개관·운영(예상) 참고자료 1 시설 위치도 및 조감도 ?? 위 치 도 ?? 조 감 도 참고자료 2 미디어허브 거점시설 층별 공간 구성 층별 공간구성 구 분 전용 면적(㎡) 층별 공유면적(㎡) 전체 공유면적(㎡) 소 계 시청자미디어센터 1,219.96 620.01 434.48 2,274.45 미 디 어 랩 529.90 77.91 143.53 751.34 마을미디어지원센터 213.18 107.43 75.71 396.32 합 계 1,963.04 805.35 653.72 3,422.11 참고자료 3 시청자미디어센터 시민 개방공간 구성 및 기능 연번 활용공간 공간 기능 및 구성 장비 등 전용면적 (㎡) 비 고 1 다목적 공간 [지하 1층] 시연회 등 각종 행사진행을 위한 지원 공간 178.24 2 미디어체험관 (TV·라디오) [1층] 각 1실 유아·초등학생 대상 미디어 제작관련 체험공간 155.55 (조정실 포함) 3 1인 미디어 제작실 [1층] 영상을 기반으로 한 1인 방송 스튜디오 영상 스위처, 마이크, PC, 조명 등 27.60 4 방송제작 스튜디오 [2~3층] 미디어 및 방송제작 스튜디오 아나운서데스크·크로마키스크린·EFP카메라·조명·프롬프터 95.28 5 세미나실 [2층] 회의 및 행사진행을 위한 공간 134.48 6 일반 교육실 [3층] 2실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공간 전자칠판, 프로젝터 등 109.12 7 디지털교육실 [3층] 2실 미디어 제작을 위한 첨단미디어 교육공간 IBM/ MAC기반 PC 등 147.32 8 제작단실 [3층] 2실 방송제작단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는 다용도 공간 48.19 9 더빙실 [3층] 음성녹음 및 편집을 위한 공간 38.35 10 강사 휴게실 [3층] 강사를 위한 휴게공간 18.32 11 장애인제작실 [3층] 장애인 방송·미디어 제작 지원공간 23.65 12 NLE 편집실 [3층] 영상 (자막·음성 등)후반부 작업을 위한 편집실 IBM/MAC기반 NLE WorkStation 및 소프트웨어 43.15 13 종합 녹음실 [3층] 녹음관련 교육과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Protools기반 레코딩 WorkStation, 오디오 믹싱 콘솔, 마이크, 스피커 등 94.82 14 방송장비 대 여 실 [3층] 미디어 제작장비 관리 및 대여공간 캠코더, DSLR, 삼각대, 마이크, 노트북, 조명 등 79.38 15 대회의실 [3층] 각종 회의 개최 및 행사진행을 위한 지원 공간 37.10 참고자료 4 시청자미디어센터 현황 및 구축방법 □ 운영현황 ○ (개요) 시청자 권익증진을 위해 전국에 7개 시청자미디어센터를 구축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미디어교육 및 체험, 방송제작 시설? 장비 대여, 시청자 참여프로그램 제작 등을 무상으로 지원 ○ (법적근거) 방송법 제90조의2 ○ (기능) 미디어교육 및 시청자 방송참여 지원, 장애인방송 제작 지원, 시청자 참여행사 개최 등 □ 구축경과 ○ (‘05 ~ ’07년) 방송통신위원회(舊 방송위원회)가 부산?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건립?운영 ○ (‘14년 ~ ) 방송통신위원회와 지방자치단체의 협력 사업으로 강원? 대전?인천?서울?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건립?운영 - 센터 건물 : 지방자치단체 확보?제공 - 시설?장비 : 방송통신위원회 구축 - 운영비 : 방통위 60%, 지자체 40% 분담(연간 약 12억원 소요) □ 구축방법 ○ 방송통신위원회와 지방자치단체의 협력 사업으로 센터를 구축하여 운영 - 센터 건물은 광역 또는 기초지방자치단체가 확보하여 제공하고, 시설?장비는 방송통신위원회가 구축 - 구축된 센터는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운영하되, 운영비는 방송통신위원회 60% 광역 또는 기초지방자치단체 40% 분담 < 1개 센터 시설?장비 구축비 내역 > 구 분 내 역 금 액 비 고 시설비 ?인테리어 및 방음공사, 설계 등 8억원 장비 구축비 ?캠코더 편집장비, 카메라 등 장비 36억원 교육용, 대여용, 내부시설용 ?체험시설, 소프트웨어 등 콘텐츠 2억원 ?무대 기계 및 조명시설 등 3억원 부대비 ?원가계산, 조달수수료, 자문비 등 1억원 시설?장비 제안서 자문 ※ 건물의 형태?규모?구조 등 여건에 따라 소요예산 변동 예상 □ 센터 현황 경기센터 (‘19.9) (’19. 9월 개관 예정) ?경기조 남양주시 ?연면적 4,222㎡, 지하1~지상3층 ?건립비 137억, 현원 13명 부산센터 (‘05년~) ?부산시 해운대구 ?연면적 5,021㎡, 지하1~지상4층 ?건립비 126억, 현원 13명 광주센터 (‘07년~) ?광주시 서구 ?연면적 6,075㎡, 지하1~지상4층 ?건립비 155억, 현원 13명 강원센터 (‘14년~) ?강원도 춘천시 (복합건물) ?연면적 2,328㎡, 지하1~지상2층 ?59억, 현원 13명 대전센터 (‘14년~) ?대전시 유성구 (복합건물) ?연면적 2,926㎡, 지상1,4층 ?건립비 53억, 현원 13명 인천센터 (‘14년~) ?인천시 연수구 (복합건물) ?연면적 2,584㎡, 지상3~4층 ?건립비 34억, 현원 13명 서울센터 (‘15년~) ?서울시 성북구 (복합건물) ?연면적 521㎡, 지상2~3층 ?구축비 21억, 현원 5명 울산센터 (‘16년~) ?울산시 북구 ?연면적 2,316㎡, 지상1~4층 ?건립비 50억, 현원 13명 참고자료 5 지역 시청자미디어센터 예산 현황 구 분 부산 광주 강원 대전 인천 서울 울산 위 치 부산 해운대구 광주 서구 강원 춘천시 대전 유성구 인천 연수구 서울 성북구 울산 북구 개관연도 ‘05. 11월 ‘07. 6월 ‘14. 7월 ‘14. 7월 ‘14. 8월 ‘15. 6월 ‘16. 11월 운영정원 13명 13명 13명 13명 13명 5명 13명 파견공무원현황 - - - 1명 - - 2명 연간 인건비 (백만원) 761.7 761.7 761.7 761.7 761.7 293.0 761.7 연간 경상비 (백만원) 611.5 611.5 476.0 476.0 476.0 189.0 476.0 연간 사업비 (백만원) 230.0 230.0 230.0 230.0 230.0 230.0 230.0 ‘18년 연인원 실적 109,257명 108,675명 75,183명 85,016명 77,718명 48,135명 72,670명 ‘19년 연인원 목표 580,000명 비 고 임시공간 운영 구 분 2019년 (임시공간 운영) 2020년 (하반기 확장개관) 2021년 (정상운영) 운영정원 5명 상반기 : 5명 하반기 : 13명 13명 연간 인건비 (백만원) 293.0 511.0 761.7 연간 경상비 (백만원) 189.0 332.5 476.0 연간 사업비 (백만원) 230.0 254.0 254.0 운영비 총액 방통위 분담금 서울시/성북구 분담금 인건비 경상비 계 인건비 경상비 계 인건비 경상비 계 2019년 293.0 189.0 482.0 263.7 25.5 289.2 29.3 163.5 192.8 2020년 (하반기 확장개관) 511.0 332.5 843.5 413.6 92.5 506.1 97.4 240.0 337.4 2021년 761.7 476.0 1,237.7 585.9 156.7 742.6 175.8 319.3 495.1 비고 운영비의 60% 운영비의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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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길음동 문화복합미디어센터 기본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시설추진단 문화시설과
문서번호 문화시설과-7569 생산일자 2019-08-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동준 관리번호 D00000379961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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