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제2기 소통하는 회의스킬 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8656 결재일자 2019.8.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차순영 유희숙 08/21 안찬율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9년 제2기 소통하는 회의스킬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19. 8.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인재개발원) 2019년 제2기 소통하는 회의스킬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19년 제2기 소통하는 회의스킬 과정을 운영하고 운영 내용 및 교육생 만족도 등을 평가·검토하여 향후 과정 운영을 개선하고자 함 1 교육개요 ?? 운영개요 ○ 기간 및 장소: 2019. 8. 8.~8. 9.(2일) / 배움관 301호 ○ 교육인원: 시·자치구 5급 이하 25명[당초 계획인원(25명) 대비 100%] (단위: 명) 구분 총원 소속 성별 직급 시 사업소 자치구 남 여 5급 6급 7급 8급 9급 인원 25 5 4 16 9 16 1 2 17 4 1 ○ 교 과 목: 3개 과목 14시간(행정시간 1시간 포함) ○ 강 사: 2명(외부 2) ○ 교육평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 자치임원 - 대 표: - 부대표: ?? 예산집행 : 2,211천원 (단위: 천원) 내 용 산출내역 금액 총 계 2,211 강사료 일반1급(1명) 기본 시간 2h×240천원 480 초과 시간 5h×120천원 600 일반2급(1명) 기본 시간 1h×150천원 150 초과 시간 5h× 75천원 375 원고료 101매×6천원 606 2 교육운영 결과 및 개선사항 ?? 총평 ○ ‘소통’과 ‘회의’에 대하여 참여형 교육을 진행하여 유익했다는 평 ○ 교육만족도: 평균 4.67점(운영만족도 4.55/강사만족도 4.79) - ’18년 평균만족도(4.45점) 대비 0.22점 상승(4.67점) - ’19년 1기 평균만족도(4.56점) 대비 0.11점 상승(4.67점) - ’19년 1기 대비 평균만족도 상승: 강사의 열정적인 강의진행과 교육생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로 인하여 실질적 교육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보임 ?? 분야별 주요의견 및 개선방안 ○ 교육 과정 - 현행 유지 ○ 강사진 및 교과목 - 강사 간, 과목 간 보다 긴밀한 커리큘럼에 대한 교육생 의견 ⇒ 강사 섭외시 한 명의 강사로 2일 간 과정 운영 또는 두 명 이상의 강사 섭외시 강사 간, 과목 간 연계에 대한 안내 [3기부터 즉시 개선] ?? 전년 대비 만족도 현황 만족도 주요항목 ‘19년 2기 ‘19년 1기 ‘18년 평균 점수 증감 점수 증감 평균(5점 만점) 4.67 4.56 +0.11 4.45 +0.22 학습효과 인식도 4.51 4.39 +0.12 4.44 +0.07 교육설계 적정성 4.52 4.40 +0.12 4.40 +0.12 교육운영 만족도 4.63 4.48 +0.15 4.35 +0.28 강사 만족도 4.79 4.69 +0.10 4.57 +0.22 시설 만족도(만족도 집계 제외) 4.44 4.19 +0.25 4.31 +0.13 붙임 1. 세부 운영 결과 1부. 2. 전자출석부 1부. 끝. 붙임 1 세부 운영 결과 ?? 교과별 강의내용 ○ 참여적 회의와 거버넌스(2h) - 퍼실리테이션의 정의, 유사 개념과 비교 - 분임별 자발적 회의규칙 정하기 - 분임원이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팀워크 형성 및 수업 몰입도 제고 ○ 소통촉진을 위한 퍼실리테이션(5h) -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철학, 신뢰, 중립성, 행동강령) - 소통 촉진을 위한 기술(질문·경청·기운·기록 기술) - 회의진행을 돕는 좋은 질문, 효과적인 경청 방법 - 분임토의 시 각종 기법을 적용하여 해결방안 도출에 도움되었고, 이론을 이해하기 쉬웠음 ○ 성공적인 회의진행 실습(6h) - 참여를 이끄는 회의설계 - 성공적인 회의진행을 위한 실습 · 브레인 라이팅, 리치 픽쳐, 친화도 기법 - 회의 진행 도구(발산·분석·평가·결정) - 시청각 자료로 교육생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교육의 집중도를 높이고, 구체적 예시를 통해 실습함으로써 교육생의 이해도를 제고 ?? 만족도 조사 분석 ○ 조사방법: 교육과정 종료 후 LMS설문 실시 ○ 조사기간: ‘19. 8. 9.~8. 12.(4일간) ○ 응답인원: 총 응답자수 24명(수료인원 25명 대비 응시율 96%) ○ 운영만족도: 평균만족도 4.55(시설환경 항목 제외) 설 문 항 목 ‘19년 2기 ‘19년 1기 ‘18년 평균 구분 평균 세부문항 점수 증감 점수 증감 학습효과 4.51 학습내용이 해당분야 문제해결에 도움될 것 4.50 4.38 +0.12 4.55 △0.05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4.58 4.42 +0.16 4.36 +0.22 본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 추천 4.46 4.38 +0.08 4.41 +0.05 교육설계 4.52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 4.50 4.33 +0.17 4.41 +0.09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이 학습에 도움 4.54 4.46 +0.08 4.39 +0.15 교육운영 4.63 입교 전 및 입교당일 교육과정 안내 충실히 제공 4.58 4.50 +0.08 4.29 +0.21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교육운영 지원에 만족 4.67 4.46 +0.21 4.42 +0.25 시설환경 4.44 강의실 학습기자재 4.58 4.21 +0.37 4.39 +0.21 구내식당 4.29 4.17 +0.12 4.23 +0.06 ○ 강사만족도: 평균만족도 4.79점 교 과 목 강사명 ‘19년 2기 ‘19년 1기 ‘18년 평균 점수 증감 점수 증감 참여적 회의와 거버넌스 4.73 - - - - 소통 촉진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4.73 - - - - 성공적인 회의진행 실습 4.92 - - -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제2기 소통하는 회의스킬 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8656 생산일자 2019-08-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차순영 (02-3488-2141) 관리번호 D000003796821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