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3기 임기, 경력직 공무원 공직입문 과정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8519 결재일자 2019.8.2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정규민 유희숙 08/20 안찬율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9년 제3기 임기?경력직공무원 공직입문 과정운영 결과보고 2019. 8.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제3기 임기?경력직공무원 공직입문 과정운영 결과보고 제3기 임기?경력직 공무원 공직입문 과정을 운영하고, 결과를 평가?검토하여 향후 과정운영을 개선하고자 함 1 운 영 개 요 ?? 교육기간: ‘19.7.10.~ 7.12.(3일) ?? 교육장소: 창의관 204호, 데이터센터 3교육장 ?? 교육대상: 6급 이하 임기제공무원 35명(전원수료) ?? 자치임원 ? 대 표: ? 부대표: ?? 출강강사: 총 9명(내부 7명, 외부 2명) ?? 집행예산 (단위: 천원) 내 용 산출내역 금 액 총 계 2,654천원 강사료 일반1급 기본시간 240천원 × 3H 720천원 초과시간 120천원 × 3H 360천원 일반 2급 기본시간 150천원 × 6H 900천원 초과시간 75천원 × 6H 450천원 원고료 PPT 24매 × 6천원 144천원 임원포상금 (문화상품권) 대표(50천원), 부대표(30천원) 80천원 2 운영결과 및 개선사항 ?? 교육만족도: 평균 4.34점(과정만족도 4.27/강사만족도 4.40) ? 교육만족도는 ‘1~2기 평균만족도(4.27) 대비 0.07(4.34) 상승 - 과정만족도: ‘1~2기 평균(4.24) 대비 0.03(4.27) 상승 - 강사만족도: ‘1~2기 평균(4.29) 대비 0.11(4.40) 상승 ?? 과정총평 ? 교육대상자가 신규 임용된 임기제 공무원으로 구성되어 전반적으로 조직과 업무 적응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임(‘19년 임용자 34명, ‘18년 임용자 1명) ? 다만, 교육기간에 비해 많은 내용을 다루어 강의 내용이 충분히 전달되지 못하였으며, 임기제 공무원 간 교류시간 부족이 아쉬웠다는 의견이 있음(교육기간이 짧았다는 의견 응답자의 56%, 15명) ?? 강의관련 ? 공직입문 과정으로서 전반적으로 만족했으며, 특히 임기제 공무원 출신 강사의 경우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가 바탕이 되어 실제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평임 ? 예산실무 교과목은 강사 본인의 전문적 지식과 강의내용 구성에 비해 강의 전달력 등 교수법이 미흡했던 것으로 보임(만족도 3.98) ? 강사 만족도가 4점 미만강사는 교체하여 진행(3기 즉시 추진) ?? 운영측면 ? 임기제 공무원들 간의 교류의 기회가 적어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음(13명) ? 행정시간 활용하여 자기소개, 리더십 분야 교육 시 조 단위 편성 교육 등 교류시간 확보(3기 즉시 추진) 붙 임 1. 세부 운영 결과 1부. 2. 교육출석부 1부(별첨). 끝. 붙임 세부 운영 결과 1. 교과별 강의내용 ?? 공직 속 나의 역할 이해 ? 서울시 임기제 공무원의 현황 ? 조직이 임기제 공무원에게 바라는 점, 조직 속에서 임기제 공무원의 역할과 목표 ? 강사가 임기제 공무원 출신으로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현실감 있게 전달하여 실제적 도움 및 동기부여가 됨 ?? 예산실무 ? 개념, 중요성, 운영의 원칙 등 예산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 어렵지만 중요한 개념들에 대해 쉽게 정리함으로써 이해가 용이 ? 강의 내용에 비해 배정된 강의 시간이 부족했음 ?? 회계실무 ? 회계의 일반원칙, e-호조 시스템 등 ? 실제 사례 중심의 설명을 통해 효과적이었으며, 신규임용자에게 어려운 e-호조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 좋았음 ?? 공문서 작성 실무 ? 공문서의 개념과 작성법 등을 잘된 문서와 잘못된 문서를 비교 설명 ? 공문서 작성 시 놓치기 쉬운 부분, 팁(한글의 단축키 등)을 실습자료를 통해 강의 ? 실습을 할 수 있는 환경과 시간이 부족했던 점이 아쉬움 ?? 서울시 공무원으로서의 자세 ? 서울시 공무원으로의 갖추어야 할 정신과 자세, 공직가치 등 ? 조직생활 시 유의사항 등을 임기제 공무원으로서 경험을 바탕으로 사례중심 강의 ?? 시 조직 및 인사?복리제도 이해 ? 서울시 조직 구성 현황, 임기제 공무원 인사관리 ? 보수 및 후생복지, 신분, 권익보장 등 ?? 팀워크 향상 ? 팀워크의 정의, 개인 역량과 팀워크의 관계, 리더의 역할 등 ?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에 다한 설문조사 실시 후 결과를 바탕으로 강의 ? 팀워크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제 사례 중심으로 강의하여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음 ?? 갈등관리 노하우 ? 갈등의 정의, 원인과 해결방법, 갈등 관리 전략 등 ? 갈등의 유형을 분석하고, 각 갈등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 업무관리시스템의 이해 ? 기록의 생산?관리 기본원칙, 전자문서 작성?기안 방법 등 ? 실습을 병행한 점이 좋았으며, 기안문 작성 시 유용한 팁을 전수하여 효과성이 높았음 2. 만족도조사 ?? 운영만족도: 평균 4.27점(시설환경, 학습의지 항목 제외) ?? 조사방법: 교육과정 종료 후 LMS설문 실시(모바일) ?? 조사기간: ‘19.7.12.~7.19(7일간) ?? 응답인원: 응답자 수 27명(수료인원 35명 대비 응시율 77.1%) 설문항목 만족도 구분 평균 세부문항 3기 2기 1기 학습효과 4.27 변화된 직급 또는 역할 이해 및 준비에 도움 4.19 4.43 4.15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4.26 4.52 4.08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 추천 4.37 4.33 3.92 교육내용 4.13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 4.19 4.43 3.77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이 학습에 도움 4.07 4.33 3.85 교육운영 4.41 교육과정에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 4.44 4.52 4.23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교육운영 지원에 만족 4.37 4.48 4.23 시설환경 4.06 강의실 학습기자재 4.04 4.43 4.00 구내식당 4.07 4.14 3.62 학습의지 4.37 본 교육에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 4.33 4.52 4.15 교육에 열정을 갖고 열심히 참여 4.41 4.57 4.15 설문항목 만족도 교과목 3기 2기 1기 공직 속 나의 역할 이해 4.67 4.50 - 예산실무 3.98 4.52 4.60 회계실무 4.38 4.60 4.49 공문서 작성 실무 4.48 4.58 4.18 서울시 공무원으로서의 자세 4.56 4.39 3.58 서울시 조직 및 인사?복리제도의 이해 4.44 4.55 4.82 팀워크 향상 4.55 4.62 - 갈등관리 노하우 4.20 4.67 - 업무관리시스템 이해 4.31 4.50 4.17 ?? 강사만족도: 평균 4.40점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제3기 임기, 경력직 공무원 공직입문 과정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8519 생산일자 2019-08-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규민 (02-3488-2145) 관리번호 D000003795598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