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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을 위한 직원(시·구) 교육수요 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9896 결재일자 2019.8.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권영숙 代박영주 신대현 08/16 신용목 협 조 스마트교육팀장 代손정숙 ’20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을 위한 직원(시·구) 교육수요 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2019. 8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20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을 위한 직원(시·구) 교육수요 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20년 수요자 중심 교육훈련계획 수립을 위해 시?자치구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 수요조사를 실시, 결과 및 활용계획을 보고드림 Ⅰ 설문조사 개요 ○ 설문기간 : ’19. 5. 1. ~ 6.10.(6주간) ○ 참여인원 : 시?자치구 직원 3,454명 응답(대상자 44,072명의 7.8%) ○ 설문내용 : 교육참여 및 과정 이해, 선호 학습유형 등 19개 문항 ○ 설문방식 : 온라인 설문(전자설문시스템 활용) ○ 결과활용 : ’20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시 반영 < 총 평 > ?? 교육참여, 필요성?효과 및 교육선호도 등 교육전반의 19개 항목 설문결과 ?? 인재개발원 교육이 직무와 자기개발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93.6%) - 도움이 되는 교육방법은 강의(37.3%), 현장탐방(21.6%), 실습?체험(19.3%) 순으로 과정별 특성에 맞는 혼합된 교육방법 적용 필요 ?? 교육과정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은 직무 활용 여부임 - 현재직무 활용 34.7%, 관심분야 여부 17.5% ?? 교육신청?참여에 대한 조직(부서) 분위기는 대체로 협조적(91.7%)이지만, 직원들은 과다한 업무 등으로 3일 이내(89.1%) 단기과정 선호 - 교육참여의 가장 큰 장애요인은 대직자의 업무부담 가중(26.1%), 과다한 업무(24.9%) ?? 교육형태는 온라인 교육(42.3%), 집합교육(31.8%) 순으로 선호 ? 본 설문결과와 e-러닝 콘텐츠 개발 수요조사 결과, 부서 교육수요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향후 교육계획에 반영 Ⅱ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설문참여자 : 총 3,454명(전체 인원의 7.8%) ? 직 급 별 : 7급(30.2%), 6급(25.8%), 9급(21.1%), 8급(18.5%), 5급(4.1%), 4급(0.2%), 3급(0.1%) ? 연 령 별 : 50대(32.8%), 30대(28.4%), 40대(27.7%), 20대(11.1%) ? 근무지별 : 자치구(79.2%), 사업소(11.3%), 본청(9.5%) ??교육 참여 동기 ? 업무수행에 어려움이 있을 때, 교육보다는 주위 직원(동료?선배)이나, 과거자료 참고 등을 통해 문제 해결 - 선배·동료 도움(73.4%), 도서·과거자료 참고(18.2%), 교육(5.9%) 순임 ? 업무능력 향상 및 학습시간?승진요건 충족을 목적으로 교육에 참여 - 업무능력 향상(35.2%) 및 상시학습시간·승진요건 충족(35.1%) 순임 <업무수행 애로사항 해결방법> <교육참여 목적> ??교육정보 습득 ? 교육 관련 정보는 주로 인재개발원 홈페이지(e-book), 학습관리 시스템에서 습득 - 인재개발원 홈페이지(33.4%), 학습관리시스템(21.8%), 공문 안내(20.1%), 행정포털(13.4%), 개인별 행정메일 안내(5.2%) 순임 ? 교육 참여에 대한 조직 분위기는 대체로 협조적이나, 대직자 업무부담 가중과 과다한 업무로 교육참여에 어려움이 있음 - 교육참여에 대한 조직 분위기는 협조적(91.7%, 보통 36.4%포함)이나, - 교육 참여 장애요인은 교육기간중 동료의 업무부담 가중(26.1%), 과다한 업무(24.9%), 교육일정(16.7%), 거리?위치 등 불편(10.9%) 순임 <교육 참여의 조직분위기> <교육참여의 장애요인> ??교육방식 선호도 및 학습효과 저해요인 ? 교육이 직무수행과 자기계발에 도움(93.6%)이 되고, 강의식 및 현장탐방?견학 등의 수업방식을 선호 - 강의(37.3%), 현장탐방?견학등(21.6%), 실습 및 체험(19.3%), 사례연구(8.3%), 토의 및 경험공유(7.3%) 순임 ? 반면, 학습효과를 저해하는 요인은, - 광범위한 학습범위(27.1%), 학습자의 낮은 학습의욕(16%), 강사역량(12.6%), 교육목적과 다른 교과목(8.6%), 교육시설 및 환경(5.1%) 순임 ※ 방해요인 없음 19.2% <교육 참여 효과> <교육참여 저해요인> ??교육형태 선호도 및 교육선택시 고려사항 ? 교육형태는 주로 온라인(e-러닝, 모바일학습) 과정, 교육기간은 3일 이내(89.1%) 단기과정을 선호 - 교육형태는 온라인(42.3%), 집합교육(31.8%), 외부 세미나(7.2%), 개인학습(6.8%), 주관부서 교육(5%) 순임 - 교육기간은 1일(35.9%), 2일(30.5%), 3일(22.7%), 5일(7%) 순임 ? 교육 선택시 고려사항은 현재직무에 활용, 관심분야 여부, 일정과 시간,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습득 등 순으로 나타남 - 현재 직무 활용(34.7%), 관심분야 여부(17.5%), 교육일정과 시간(17%), 새로운 트렌드 및 기술습득(12.2%) 등 임 <선호 교육형태> <교육과정 선택시 고려사항> ??교육희망 분야 ? 직무분야는 법무?행정, 보건?복지, 재무?세무분야 순, IT교육은 업무에 활용도가 높은 보고서 꾸미기 및 자료관리 순으로 선호 - 직무교육 : 법무?행정(27.2%), 복지?보건(21.5%), 재무?세무(11.6%), 문화?디자인(9.8%), 도시?안전(6.5%) 순임 - IT교육 : 보고서(PT 등) 꾸미기(34.9%), 액세스 등 자료관리(20.9%), 스마트 기기 활용(18.6%), 4차산업 등 최신 IT 트렌드 이해(16.3%) 순임 <직무교육 선호분야> ??인재개발 4대 교육목표별 교육선호도 조사 ? 시민중심 공직가치 확립 - 공정?공익?공공성(45.4%), 청렴(21.8%), 협치(19.8%), 시민중심 서비스(7.1%), 시정비전(4.8%) 순으로 응답 ? 직원행복 조직문화 확산 - 마음치유?힐링(37.3%), 갈등관리?인간관계(24.7%), 조직?직무적응? 업무현장 이해(17.1%), 자아성찰?변화 동기부여(14.1%), 관리자 리더십(6.1%) 순으로 응답 ? 성과창출 전문역량 강화 - 현장 및 사례중심 교육(30.4%), 직무분야 전문교육 확대(28.2%), 직무전문가 육성(2.8%), 직무분야 e-러닝 콘텐츠 확대 및 보완(13.1%), 직무 교과별 내부강사 육성 및 활용(4.1%) 순으로 응답 ? 미래변화 대응능력 강화 - 업무방식 변화와 혁신을 통한 문제해결(44.5%),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최신 IT 트렌드(25%), 다양한 분야의 인문?미래학 특강(21.3%), 글로벌 환경변화와 이슈(8.3%) 순으로 응답 Ⅲ 설문조사 결과 시사점 및 활용계획 ◆ 실무 활용가능한 문제해결형 직무전문 교육 강화 ◆ 현장중심 참여형 협력학습 및 실습교육 확대 ◆ 업무공백 축소 및 교육참여 제고를 위해 단기교육 확대 ?? 교육내용 ? 현장중심 문제해결형 교육과정을 개발, 교육몰입도 및 현업적용도 제고 - 업무능력 향상과 직무 활용도가 교육과정 선택에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므로, 현업문제 해결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장중심 직무교육 지속 개발 ? 학습효과 저해요인 개선을 통한 교육효과성 향상 도모 - 교육기간 대비 교육내용과 학습범위가 광범위하여 교육이해도가 저해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교육설계시 교육내용 적정 구성 ?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 다양한 e-러닝 콘텐츠 발굴?제공 - 선호도가 높은 교육형태인 e-러닝은 직원 역량강화를 위해 콘텐츠 다양화, 최신 내용으로 콘텐츠 업데이트 ? ‘인재개발 4대 교육목표’를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 - 인재개발 목표와 관련, 직원들이 필요하다고 제시한 교육주제를 교육과정에 보완?반영 인재개발 목표 주요 교육주제 ▶ 시민중심 공직가치관 확립 공정·공익·공공성, 청렴, 협치 등 ▶ 성과창출 전문역량 강화 현장·사례중심 교육 및 직무분야별 전문교육 확대 강화 ▶ 미래변화 대응역량 강화 업무방식 변화와 혁신을 통한 문제해결 및 4차산업혁명과 연계된 트렌드 소개 ▶ 직원행복 조직문화 확산 마음치유·힐링, 갈등관리·인간관계 문제해결, 조직·직무적응·업무현장이해 등 ?? 교육방법 ? 강의, 실습?체험 등 학습내용에 맞는 교육방법 적용, 학습효과 제고 - 선호하는 교육방식은 강의(37.3%), 현장탐방(21.6%), 실습?체험(19.3%)으로 응답함. 교육과정별 학습내용?특성에 적합한 교육방법 적용 ? 참여식 협력학습을 위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확대 - 다양한 e-러닝 콘텐츠를 활용 이론학습은 최소화, 집합교육은 업무현장 문제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플립러닝? 방식의 교육설계를 점차 확대 ?? 교육운영 붙임 : 설문 문항별 분석결과 1부. 끝. 붙임 설문 문항별 분석결과 < 교육 공통사항 > 1. 업무수행 애로사항 해결방식 구 분 인원 % 교육참여 202 5.9 선배 또는 동료의 도움 2,537 73.4 자습(도서, 과거자료 참고) 628 18.2 해결안함 36 1.0 기타 51 1.5 2. 교육을 받는 가장 큰 이유 구 분 인원 % 업무능력 향상 1,215 35.2 자기개발 706 20.4 상시학습시간 및 승진요건 충족 1,214 35.1 인적교류 38 1.1 재충전 265 7.7 기타 16 0.5 3. 교육과정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구 분 인원 % 현재직무에 활용 1,697 34.7 미래직무 준비 308 6.3 일정과 시간 831 17.0 관심분야 여부 855 17.5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습득 599 12.2 쉽고 편안한 내용 590 12.0 기타 14 0.3 4. 교육참여에 대한 조직 분위기 구 분 인원 % 매우 협조적 428 12.4 협조적 1,484 42.9 보통 1,257 36.4 비협조적 214 6.2 매우 비협조적 71 2.1 5. 교육참여 장애요인 구 분 인원 % 과다업무로 인한 참여시간 부족 1,156 24.9 상급자의 교육에 대한 무관심 및 협조 부족 241 5.2 교육프로그램 정보를 알지 못함 224 4.8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찾지 못함 416 8.9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 72 1.6 교육기간중 동료의 업무부담 가중 1,214 26.1 거리,위치 등 이동의 불편함 504 10.9 교육일정을 맞추기 어려움 777 16.7 기타 43 0.9 6. 선호하는 교육형태 구 분 인원 % 집합교육 1,098 31.8 온라인(e-러닝,모바일학습등) 1,462 42.3 내부세미나/소규모학습 141 4.1 외부세미나(포럼,컨퍼런스등) 249 7.2 부서주관교육(직장교육등) 172 5.0 OJT(업무중 상사나 선배의 교육) 81 2.3 개인학습(사설학원,자격증취득등) 235 6.8 기타 16 0.5 7. 도움이 되는(선호하는) 수업방식 구 분 인원 % 강의 1,290 37.3 토의,경험공유 265 7.7 사례연구 287 8.3 진단및분석피드백 157 4.5 역할연기 17 0.5 실습,체험 665 19.3 현장탐방,견학등 747 21.6 기타 26 0.8 8. 선호하는 교육기간 구 분 인원 % 1일 1,240 35.9 2일 1,053 30.5 3일 783 22.7 4일 22 0.6 5일 241 7.0 2주이상 87 2.5 기타 28 0.8 < 인재개발원 교육사항 > 9. 인재개발원 교육정보 습득 경로 구 분 인원 % 인재개발원홈페이지(e-book포함) 1,584 33.4 행정포털 업무게시판 634 13.4 교육훈련책자 23 0.5 개인행정메일교육안내 249 5.2 서울시학습관리시스템 1,033 21.8 교육담당(공문) 951 20.1 인재개발원웹진 30 0.6 동료추천 223 4.7 기타 13 0.3 10. 희망하는 교육(3개 중복 선택) 구 분 인원 % 핵심가치 399 4.5 인문소양 1,572 17.5 직위별리더십교육 459 5.1 직급별리더십교육 417 4.6 직무공통교육 874 9.8 직무전문교육 1,166 13.0 글로벌(국제교류) 293 3.3 IT교육 1298 14.5 힐링,건강교육등 1,439 16.1 자기계발(외국어,자격증등) 1,040 11.6 11. 직무교육 선호분야 구 분 인원 % 법무,행정분야 941 27.2 노동,관광분야 98 2.8 복지,보건 741 21.5 도시,안전 226 6.5 문화,디자인분야 339 9.8 재무,세무분야 400 11.6 기계,전기분야 206 6.0 환경,녹지분야 127 3.7 토목,건축분야 161 4.7 기타 215 6.2 12. IT 교육분야 선호도 구 분 인원 % 스마트기기활용 643 18.6 자료관리(엑세스등) 722 20.9 보고서꾸미기(PT 등) 1204 34.9 최신IT트렌드 564 16.3 IT정보기술 162 4.7 영상편집 159 4.6 13. 공직가치관 확립을 위해 필요한 교육주제 구 분 인원 % 청렴 752 21.8 협치 683 19.8 시민중심서비스 244 7.1 공정,공익,공공성 1,570 45.4 시정비전 166 4.8 기타 39 1.1 14. 전문역량 향상을 위해 필요한 교육주제 구 분 인원 % 직무분야전문교육확대(집합) 975 28.2 직무(내용)전문가육성 821 23.8 현장및사례중심교육확대 1,050 30.4 e-러닝콘텐츠확대및내용수정 451 13.1 직무교과내부강사 육성및활용 142 4.1 기타 15 0.4 15. 미래 환경변화 대응을 위해 필요한 교육주제 구 분 인원 % 4차산업혁명과연계된최신IT트렌드 865 25.0 업무방식변화와혁신을통한문제해결 1,535 44.5 글로벌환경변화와이슈 286 8.3 다양한분야의인문학·미래학특강 736 21.3 기타 32 0.9 16. 긍정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필요한 교육주제 구 분 인원 % 마음치유,힐링등 1,289 37.3 자아성찰,변화동기부여 485 14.1 조직,직무적응,업무현장이해 592 17.1 갈등관리,인간관계 852 24.7 관리자리더십(3,4,5급) 212 6.1 기타 24 0.7 17. 인재개발원 직무교육 후 업무에 도움되는 정도 구 분 인원 % 매우도움 843 24.4 약간도움 1,494 43.2 보통 897 26.0 별로안됨 183 5.3 전혀안됨 37 1.1 18. 교육참여시 학습효과 저해요인 구 분 인원 % 교육목적과 다른 교과목 포함 297 8.6 교육기간 대비 학습범위가 넓음 935 27.1 다소 소극적인 교육운영 298 8.6 강사역량 435 12.6 학습자의 학습의욕이 낮음 551 16.0 교육시설 및 환경 176 5.1 방해요인 없음 664 19.2 기타 98 2.8 19. 인재개발원에 바라는 점(총707명 의견 제출 구 분 인원 % 교육설계(인원 및 기수, 과정신설 등) 413 58.5 교육환경(시설개선 등) 68 9.6 강사역량 강화 27 3.8 기타(홍보, 교육참여 분위기 등) 78 11.0 만족함 121 17.1 < 기본 인적사항 > 1. 귀하의 소속은? 단위 (명, %) 구분 계 市 본청 사업소 자치구 전체인원 44,072 4,793(10.9%) 5,542(12.6%) 33,737(76.5%) 참여인원 3,454 328(9.5%) 391(11.3%) 2,735(79.2%) 2. 귀하의 직급은? 단위 (명, %) 구분 계 3급이상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전체인원 44,072 106(0.2%) 428(1.0%) 2,980(6.8%) 12,232(27.7%) 14,643(33.2%) 7,434(16.9%) 6,249(14.2%) 참여인원 3,454 1(0.1%) 9(0.2%) 144(4.1%) 890(25.8%) 1,042(30.2%) 639(18.5%) 729(21.1%) 3. 귀하의 직군은? 단위 (명, %) 구분 계 행정 기술 관리운영 임기제 별정 정무 기타 전체인원 44,072 27,609(62.6%) 11,986(27.2%) 1,760(4.0%) 1,973(4.5%) 175(0.4%) 29(0.1%) 540(1.2%) 참여인원 3,454 2,260(65.4) 790(22.9) 136(3.9%) 160(4.6%) 12(0.4%) 3(0.1%) 93(2.7%) 4. 행정직군인 경우 단위 (명, %) 구분 계 행정 사회복지 세무 전산 감사 기타 전체인원 27,609 20,195(73.2%) 4,445(16.1%) 1,959(7.1%) 449(1.6%) 25(0.1%) 536(1.9%) 참여인원 2,427 1,687(69.5%) 411(16.9%) 120(5%) 50(2.1%) 6(0.2%) 153(6.3%) 5. 기술직군인 경우 단위 (명, %) 구분 계 토목 건축 간호 녹지 지적 보건 기계 전기 화공 환경 방송통신 기타 전체인원 11,986 2,365 (19.7%) 1,155 (9.6%) 1,135 (9.5%) 633 (5.3%) 508 (4.2%) 525 (4.4%) 789 (6.6%) 875 (7.3%) 307 (2.6%) 241 (2.0%) 308 (2.6%) 3,145 (26.2%) 참여인원 957 148 (15.5%) 70 (7.3%) 103 (10.8%) 35 (3.7%) 18 (1.9%) 68 (7.1%) 78 (8.1%) 97 (10.1%) 19 (2%) 19 (2%) 32 (3.3%) 270 (28.2%) 6. 귀하의 성별은? 단위 (명, %) 구 분 계 남 여 전체인원 44,072 23,181(52.6%) 20,891(47.4%) 참여인원 3,454 1,662(48.1%) 1,792(51.9%) 7. 귀하의 연령은? 단위 (명, %) 구 분 계 50대이상 40대 30대 20대 전체인원 44,072 12,914(29.3%) 12,671(28.8%) 12,402(28.1%) 6,085(13.8%) 참여인원 3,454 1,133(32.8%) 955(27.7%) 981(28.4%) 385(11.1%) 8. 귀하의 공직근무기간은? 단위 (명, %) 계 30년 이상 25~29년 20~24년 15~19년 10~14년 5~9년 4년이하 3,454 319(9.2%) 607(17.6%) 396(11.5%) 178(5.2%) 392(11.3%) 492(14.2%) 1,07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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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을 위한 직원(시·구) 교육수요 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9896 생산일자 2019-08-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영숙 (02-3488-2041) 관리번호 D000003793445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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