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국제전시 업무 협의를 위한 공무국외여행(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요르단) 결과 보고

문서번호 전시과-5316 결재일자 2019.8.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권진 고원석 백기영 08/14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김윤규 총무과장 황차호 2019년 국제전시 업무 협의를 위한 공무국외여행(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요르단) 결과 보고 2019. 8. (전시과) 2019년 국제전시 업무 협의를 위한 공무국외여행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요르단) 결과 보고 2019년 SeMA 중동 현대미술 전시 준비를 위한 업무 협의 및 리서치 방문.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요르단에 위치한 Khalid Shoman Foundation(요르단), Gallery Fattoush(하이파/이스라엘), Palestanian Museum, Bizeit University Museum, Gallery One, A.M. Qattan Foundation(라말라/팔레스타인), Al Housh Gallery, Al-Mamal Foundation(예루살렘/팔레스타인), Dar Al Sabagh Diaspora Studies and Research Center, Peace Center, George M. Al Ama Collection, Bank of Palestine Collection(베들레헴/팔레스타인), Hebron Rehabilitation Committee, Settlement in the Old City of al-Khalil(히브론/팔레스타인)등 위 세 지역에 위치한 여러 문화예술 기관과 작품의 현장을 방문함. 현재 진행중인 프로그램과 전시를 참관하고, 관련자 및 실무자 미팅을 진행하였으며, 그 외 현지 작가 스튜디오 방문 등에 관한 결과를 보고 드림. 1 출장 개요 ○ 기 간: 2019. 7. 25.(목) ~ 8. 4.(일), 10박 11일 ○ 방문지역: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요르단 ○ 출장인원: 1명(권진, 임기제학예사) ○ 출장내용 - 2019년 중동 현대미술 전시 준비를 위한 업무 협의 및 리서치 방문 - 해당 지역에 위치하는 여러 미술기관, 문화기관, 관련 전시 방문 및 관계자 미팅: Khalid Shoman Foundation(요르단), Gallery Fattoush(하이파/이스라엘), Palestanian Museum, Bizeit University Museum, Gallery One, A.M.Qattan Foundation(라말라/팔레스타인), Al Housh Gallery, Al-Mamal Foundation(예루살렘/팔레스타인), Dar Al Sabagh Diaspora Studies and Research Center, Peace Center, George M. Al Ama Collection, Bank of Palestine Collection(베들레헴/팔레스타인), Hebron Rehabilitation Committee, Settlement in the Old City of al-Khalil(히브론/팔레스타인) - 작가 스튜디오 방문: Raed Ibrahim, Adel Abidin(요르단), Jumman Emil Abboud(예루살렘/팔레스타인), Ahlam Shibli(하이파/이스라엘) 2 주요 일정 일 시 방문지 업무수행내용 접촉인사 7. 25 (목) - 항공이동(KE957) 기차이동 없음 이스라엘 벤 구리온 공항도착 하이파 숙소로 이동 26(금) 육로이동: 기차, 택시, 버스 - 요르단 암만으로 이동(오전) - 작가 스튜디오 방문(오후) - Raed Ibrahim(작가, 팔레스타인) - Adel Abidin(작가, 이라크) 27(토) 요르단/암만 - Khalid Shoman Foundation 미팅(오전) - Collection 세부점검(오후) - Luma Hamdan(디렉터) Mohammad Shaqdih(큐레이터, 작가) - Yasmine Al Nabulsi(커뮤니케이션 담당) 28(일) 육로이동: 기차, 택시, 버스 이스라엘 하이파로 이동(오전) Gallery Fattoush - Rabia Salfiti(작가, 기획자) 29(월) 육로이동: 렌트카 라말라/팔레스타인으로 이동(오전) 팔레스타인 박물관 미술관, 비어자이트 대학미술관, A.M. Qattan Foundation, Gallery One Ziad Y. Hajali(연구자, 큐레이터.BZU Museum) Fida Touma(디렉터/A.M.Qattan Foundation) Yazid Anani(퍼블릭 프로그렘/A.M.Qattan Foundation) Samar Martha(디렉터/Gallery One) 30(화) 육로이동: 렌트카 예루살렘/팔레스타인으로 이동(오전) Al Housh Gallery, Al Ma-mal Foundation, 작가 스튜디오(오후) Rawan Sharaf(아티스틱 디렉터/Al Housh Gallery Mervat Tams(큐레이터/Al-Mamal Foundation) Shireen Mutti(큐레이터/Al-Mamal Foundation) Jumana Emil Abboud(작가, 팔레스타인) 31(수) 육로이동: 렌트카 베들레헴으로 이동(오전) Dar Al Sabagh Diaspora Studies and Research Center, Peace Center, George M. Al Ama Collection, Bank of Palestine Collection(오후) 히브론으로 이동(밤) George M. Al Ama(콜렉터, 뱅크 오브 팔레스타인 콜렉션 대표) 8. 1. (목) 육로이동: 렌트카 Hebron Rehabilitation Committee(오전) Settlement in the Old CIty of al-Khalil(오후) Imad Hamdan(디렉터/HRC) Ahlam Shibli(작가) 2(금) - 육로이동: 렌트카 하이파/이스라엘로 이동(오전) 작가 스튜디오 방문(오후) Ahlam Shibli(팔레스타인, 작가) 3(토) 택시이동 항공이동(KE958) 없음 하이파에서 이스라엘 벤 구리온 공항으로 이동 4(일) 없음 인천 도착 3 출장 결과 ?? 출장자 역할 ○ 2019년 SeMA 비서구권미술: 중동의 현대미술 전시 준비를 위한 리서치 출장 - 2017-2018 SeMA 비서구권 미술 <고향>(가제): 라틴아메리카 <미래 과거를 위한 일>에 이어 두 번째 시리즈. 서구의 미술 자장 밖을 지칭하는 지역 간의 정치사회적인 연대이자, 서구 중심주의 헤게모니에서 벗어난 주변부의 지역이 겪은 공통의 역사적 배경을 지칭하는 ‘비서구권 Approaching Non-West’ 프레임의 연장선에서 중동을 주목하며, 이 지역의 미술 동향을 파악하고 서울에 초청할 수 있는 콘텐츠 및 정보 수집. - 지역의 동시대성을 다루는 전시를 기획함에 따라, 지난 출장에서 시간과 물리적인 거리의 한계로 인해 접촉하지 못했던 “아랍연맹”의 주요 지역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요르단 지역의 구체적인 장소들을 방문하고 전시 구성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요르단: 지난 출장에서 방문했던 기관 외 추가로 Khalid Shoman Foundation을 직접 확인하고, 서울과 마찬가지로 “복합적인 근대성”을 반영하는 이들의 근대미술 콜렉션을 소개할 수 있는 방안을 타진하고자 함. 또한 요르단강 서안지구와 같은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 이들의 작품 속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사람”과 “풍경”, 그리고 민족성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함. -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이 지역의 동시대 미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첨예한 이슈인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에 관한 실정과 현실을 직접 보고 경험하여, 국공립미술관에서 이들의 미술적 수행을 다루는데 적합한 태도와 시선을 구축함. ○ 관련기관 방문, 전시와 프로그램 관람, 실무자 미팅 및 작가 스튜디오 방문 - 요르단(암만) ? Khalid Shoman Foundation: 1988년 칼리드 쇼만 재단의 콜렉션으로 시작하여, Darat al Funun기관의 설립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 왔다. 아랍 미술과 문화의 미래 세대 르네상스를 이루기 위한 목적하에 작품 콜렉션은 물론, Darat al Funun을 통한 작품 제작 지원, 전시, 출판, 레지던시, 퍼블릭 교육, 워크숍 등을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위치한 문화재 건물 6동을 연결한 아름다운 부지위에 위치한 건물에는 콜렉션 전시, 기획 전시 뿐만이 아닌 요르단의 고대 유적지 유산과 보존에 관한 재단의 노력도 보여주고 있다. 현재 디렉터로 있는 Suha Shoman은 예루살렘 출신 팔레스타인 작가이자 재단 대표로, 1974년 요르단으로 이주해 재단을 시작했고, 현재 아랍 미술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중에 하나로 손꼽힌다. ? Raed Ibrahim(b. 1971, 사우디 아라비아 출생, 요르단 거주, 작가): 베이루트 레바논에서 공부하고, 이후 요르단으로 이주하여 작가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요르단에서 처음 소개한 작품 State of Ishmael은 Argua주를 새로운 독립국가로 선포한 개념으로 한 국가가 성립하기 위한 여러 조건(국기, 유물, 선언문) 등을 팔레스타인 문제와 연결하여 발표하여 주목받았다. 여러 층위의 함위와 맥락, 그리고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유머 등 다양한 매니페스토를 포괄하는 라이드의 작품은 팔레스타인을 포함한 지역의 정치적 상황을 알게되면 더 잘 이해될 수 있다. ? Adel Abidin(b. 1973, 이라크 출신, 핀란드와 요르단 거주, 작가): 바그다드에서 공부하고, 필란드와 요르단을 오고 가며 활동하는 Adel Abidin은 영상, 영상 설치, 멀티미디어 조각, 사진, 사운드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역의 동시대성을 다룬다. 작품의 시작점은 언제나 시각예술, 정치, 정체성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드러내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모순과 유머를 ‘활용’하여 규정하기 힘든 사회적 상황 ? 문화적/사회적 소외를 다룬다. 작품에서 ‘대중 문화’는 관객과의 공유 지점을 만들어 내고, 동시에 풍자와 아이러니의 코드를 획득하며, ‘문화 캐피탈’ 혹은 권력의 시스템 등 우리가 외면하는 지점에 대한 비판성을 포괄한다. - 이스라엘(하이파) ? Gallery Fattoush: 이스라엘 하이파에 위치하는 갤러리, 서점, 독립출판, 바 등을 운영하는 공간으로 타운의 문화예술인들이 모이는 거점. 이스라엘 국가 시스템 내에서 팔레스타인의 정체성을 고민하는 크고 작은 이벤트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짐. ? Ahlam Shibli(b. 1970, 팔레스타인, 작가): 사진과 사람이 주요 작업인 작가로, 2005년 존 버거의 글에서 소개되고, 최근 도큐먼타에 초대되며 더 주목받게 되었다. Ahlam Shibli의 사진은 다큐멘터리 미학을 통해 집/고향(Home)의 개념과 그 모순의 의미를 지속적으로 다루고 있다. 전시에 초청 예정인 (2016-17)은 이스라엘 체제하에 시온주의 정착민들이 영토를 점령한 알-카릴/히브론 지역을 구조적으로 접근하는 작업이며, (2004/2006)은 동양 사회의 퀴어 커뮤니티가 누구에게나 제 1의 고향이 될 수 있는 ‘가정’을 가질 수 있는지를 질문한다. - 팔레스타인(라말라) ? Palestinian Museum: 2016년 라말라의 Birzeit University 캠퍼스 옆 부지에 개관한 팔레스티니안 뮤지엄은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쟁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한 박물관 프로젝트다. 엄정하게 선별된 협회 회원(웨스트 뱅크, 예루살렘, 가자 지구 등)과 그들의 자금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독립단체(Taawon-Welfare Association)가 운영 주체로, 관련한 자료들이 아카이빙 되어 있고, 공간 내에 위치한 전시장에서 특정 주제를 다루는 기획 전시가 열리고 있다. ? Birzeit University Museum: 비어자이트 대학은 1924년에 설립되었지만, 웨스트 뱅크와 가자 지구에 기반한 환경의 영향으로 1974년 팔레스타인에 설립된 최초의 아랍 대학으로 기록된다. 대학 캠퍼스 내에 위치하는 뮤지엄은 2005년 개관한 이래로 시리아 출신 예술가 Marwan Qassab Bashi가 대학에 기증한 작품 컬렉션을 중심으로 순수 미술, 공예, 전통 의상, 자료 등 다양한 장르의 주요 수집품을 보유하며, 현대 미술에 관한 진보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꾸준히 기획전시와 관련한 담론을 생산하고 있다. ? Gallery One: 팔레스타인에 설립된 첫 번째 갤러리로, 동시대 팔레스타인 미술을 소개하고, 이들을 국제 무대로 유통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 A.M.Qattan Foundation: 라말라의 주요 문화, 예술, 교육 센터로 팔레스타인 사업가이자 정치인인 Abdel Mohsin Al-Qattan이 1993년 설립하고 1998년 팔레스타인에 등록한 자선 재단이 후원하고 있다. 도서관, 갤러리, 극장, 스튜디오, 교육실, 레지던시, 식당 등 기능별 공간이 특화되어 있는 대규모의 센터 건물을 중심으로 라말라 지역에서 부재한 각종 문화, 예술, 교육 기능을 퍼블릭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가자 지구 내에서 운영되어 온 공공 교육 프로그램은 성공적이라고 평가받는다. 뿐만 아니라, 작가들의 프로덕션을 지원하는 컨텐츠 시스템은 이 모든 프로그램에 예술적 시선과 감수성을 연결하고 다양한 계층으로 확대시킨다. - 팔레스타인(예루살렘) ? al Hoash Gallery: 2004년부터 시작한 예루살렘에 본거지를 둔 비영리 팔레스타인 미술운동 단체로, 팔레스타인 문화 정체성 정립을 위해 시각예술 활동을 보존하고, 지원하고, 활성화 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총 20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링 위원회가 선거로 선출되어 조직 운영을 감독하고, 재정 지원을 보장한다. al Hoash는 ‘안 뜰’을 의미. 뿐만 아니라, 팔레스타인의 주요 콜렉터들이 작품을 기증하여 콜렉션을 보유하고 있고, 그 외에도 전시, 출판, 아카이빙, 퍼블릭 프로그램, 디자인 작품 기프트샵 운영 등을 하고 있다. ? al-Mamal Foundation: 1998년 설립된 비영리 미술기관으로, 예루살렘 올드 시티 내에 위치. 타일공장으로 쓰던 공간을 개조해서 지역 사회와 도시 방문자를 위한 전시, 공연, 워크숍,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Al Ma’mal은 아랍어로 ‘공장’을 의미하고 재단 로고로 사용하는 염소는 거친 조건과 제한된 음식, 물이 있는 곳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동물로, 현재 팔레스타인 작가들이 처한 환경을 대변함. 2007년부터 2년에 한 번씩 진행되는 Jerusalem Show는 올드 시티 전체를 예술, 정치, 사회적 공간으로 상정하고 각종 문화, 전시, 공연, 스크리닝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예술을 통해 도시를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Jumana Emil Abboud(b. 1971, 예루살렘, 작가): 팔레스타인에서 태어나 1979년 캐나다로 이주해서 공부하고,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작가로서 커리어와 비영리기관에서 편집자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 작가. 개인과 집단이 상실한 기억, 역사, 이야기, 전설, 욕망과 소속감 등을 그림, 비디오, 공연, 사물과 텍스트 형태로 제작한다. 특히 이 작가가 주목하는 팔레스타인의 구전 동화를 재해석하는 스토리텔링과 구전의 역사를 통해 우회적으로 전하는 역사의 시각적 기록은 지금 현재의 팔레스타인 삶에 대한 정치적 관점을 전한다. - 팔레스타인(베들레헴): ? Dar Al Sabagh Diaspora Studies and Research Center: 베들레헴의 역사적인 중심지에 자리잡은 유적지 Dar Al Sabagh 건물을 재건하여, 2018년 부터 디아스포라 연구 및 연구 센터로 전환되어 사용되고 있다. 150년이 된 이 건물의 소유자는 1938년 팔레스타인을 떠난 Sabagh 가족으로, 칠레에서 가장 큰 팔레스타인 공동체 일원이다. 이 가족이 고향으로 돌아와 팔레스타인을 방문하고, 할아버지가 살던 집을 개조하여, 베들레헴에 있는 사람들과 자신들을 포함한 디아스포라 공동체 문제들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연구센터 설립을 허락하게 되었다. 이곳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George al Alma는 팔레스타인 작가들의 작품이 주를 이루는 회화, 서적, 사진, 가구, 공예 등 다양한 작품을 공간에서 전시하며 실질적인 디아스포라 문제와 문화예술적 활동의 연결성을 가시적으로 드러내 보이며 각종 프로그램, 자금 운용, 역사적 자료 수집, 팔레스타인 고고학 유적지 발굴과 보존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Peace Center: 밀레니엄을 기념하여 베들레헴 교회(Nativity Church of Bethlehem) 맞은편 구시가지 광장에 세워진 평화센터는 스웨덴 SIDA(Swedish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gency) 후원을 받아 세워짐. 베들레헴의 문화의 집과 광장은 스웨덴 역사상 가장 뛰어난 건축물 중 하나라고 언급되기도 함. 스웨덴 문화원이 주관하는 여행자 정보센터, 갤러리, 서점, 기프트샵 등을 운영하는 문화의 집으로 활용 된다. ? George M. Al Ama Collection/Bank of Palestine Collection: 팔레스타인 은행Bank of Palestine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문화, 정체성, 풍습을 반영하는 그림, 골동품 등의 작품을 수집하는데, 이러한 컬렉션은 그 자체로 특별한 문화유산이자 팔레스타인 정체성의 근거를 획득하기 위한 팔레스타인 미술사로서 상징적이면서 동시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팔레스타인 예술가들의 작품 제작을 지원함으로서 관련한 문화예술 활동의 지속성을 도모하며, 지역을 찾는 주요 인사들을 통해 관련한 내용을 계속해서 알려오는 역할을 하고 있다. - 팔레스타인(알 카릴/히브론) ? Hebron Rehabilitation Committee: 헤브론 올드시티의 중요한 문화 및 사회 역사를 보존, 복원하기 위해 헌신하는 비영리 단체로 1996년 대통령령 발효로 설립되었다. 올드 시티 내의 정착민과 군인들의 출현, 그리고 잇따른 군대의 출현, 봉쇄(Occupation)는 팔레스타인 삶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올드 시티의 가혹하고 불안정한 상황으로 인해 헤브론의 상업적 중심이었던 지역에서 70% 이상의 상거래가 중단되었고, 헤브론-팔레스타인 원주민의 삶은 갑자기 중단되었다. HRC의 목표는 원주민이 떠나고 버려진 집을 재사용하고, 인프라를 복원하며, 오래된 건물을 재건하여 팔레스타인 원주민이 떠나지 않고 이곳에 계속 머물 수 있도록 지원하며, 오래된 도시의 건축물을 보존하는 것에 있다. 그리고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삶의 조건을 재건하여 이와 같은 내용을 해외 관광 홍보자료로 연결하고, 지역 주민의 무역과 경제를 활성화 하는 것을 목적한다. ? Settlement in the Old City of al-Khalil: 팔레스타인은 지중해 동편인 레반트 지역에 위치하며, 영토는 크게 이스라엘 동부의 서안지구(웨스트뱅크)와 이브라엘 남서부로 있는 가자지구로 구성된다. 이스라엘 점령지역으로 규정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령으로 인정받고 있다. 1948년 이스라엘의 전격 독립 이후, 팔레스타인은 국가로서의 기능을 확보하지 못하고, 1967년 3차 중동전쟁을 계기로, 서안지구와 가자지구가 이스라엘 점령지역으로 편입되면서, 이스라엘은 기존의 아랍 거주지역(서안지구에 145개, 가자지구에 21개, 예루살렘에 15개 등) 약 180여개의 정착단지(Settlement complex)를 조성해왔다. 이 정착촌이 위치한 여러 지역 중의 하나인 al-Khalil/Hebron은 서안 지구에서 가장 큰 도시로 서기전 2000년대부터 사람이 살아온 오랜 고대도시다. 헤브론은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이 살던 곳이고, 유대교의 4대 성지중 하나이며, 오랜 시간동안 살아오던 아랍인과 초강경 극우 유대인들이 함께 살아온 실질적인 유대인 지역과 팔레스타인 지역의 국경선 역할을 해 왔다. 2006년 이스라엘 정부는 약 4천여 명의 군경을 동원하여 정착민 강제철수가 진행되었고, 팔레스타인을 소거시켰으며, 특히 다른 곳과는 차별되게 팔레스타인의 생계를 파괴하는 것으로 점령은 시작되었다. 이스라엘의 영토 점령화와 관련한 모든 일상의 재난이 이곳에 집중되어 있다고 일컬어질 만큼 여전히 진행중인 폭력이 난무하며, 약 15여 년의 시간이 지난 지금, 이곳에서 여전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공공 공간을 보호하는 방법(면 금속, 면도기 철조망, 시멘트로 채워진 배럴, 울타리, 격자, 그물 등)을 통해 점령을 당하거나 점령을 하는 관계 속에 ‘장벽’의 효과를 각자 내면화 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 세부 출장내용 ○ 기관 방문과 실무자 미팅을 통한 중동 지역의 미술 동향 파악 -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베이루트-레바논을 관문으로 삼는 사회적치적 미술 계보와 또 다른 축으로 작동하는 ‘아랍연맹’은 이스라엘이라는 국가 안에서 하급 시민으로 구분되는 이스라엘-아랍인 혹은 팔레스타인과 그들이 처한 여러 일상에서 현실감이 드러난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랍계 이스라엘 국민, 서안지구(웨스트뱅크)와 가자지구 등 자치 지구의 주민, 그리고 동예루할렘(팔레스타인 자치국), 그리고 이 지역 밖으로 이주해서 살아가는 팔레스타인 디아스포라 등으로 구분되는 팔레스타인의 (비)국가/민족 정체성은 복잡하고, 모호하고, 회의적이다. 이들의 미술 작품에서 끊임없이 등장하는 ‘풍경’과 ‘고향’의 서사는 현실의 복잡성 근거에서 작동하는 이들의 ‘정서적 영향’과 특정 상황 안에서 작동하는 ‘삶’의 모습을 모범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미술적 수행이라고 볼 수 있다. - 요르단(암만):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는 팔레스타인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요르단에 연합하는 모델을 제시하기도 할 만큼, 1948년 이후로 많은 팔레스타인 디아스포라가 요르단으로 건너가서 삶의 새로운 터전을 마련하고, 독립을 향한 역사적 인식과 새로운 발판 마련의 일환으로 미술이 ‘활용’되고 있기도 하다. 요르단에 위치한 대표적인 중동 근대/동시대 미술의 가장 큰 지원기관인 카할 레드 쇼만 콜렉션을 두루 살펴보며 이와 같은 ‘역사성’의 안과 밖을 살펴볼 수 있었다. ?? 사진 Khalid Shoman Collection 회의, Darat al Funun, Amman, Joradan. 07/27 참석자: 권진, Ahlam Shibli, Luma Hamden, Mohammad Shaqdeeh Khalid Shoman Collection 회의, Darat al Funun, Amman, Joradan. 07/27 참석자: 권진, Ahlam Shibli, Luma Hamden, Mohammad Shaqdeeh Khalid Shoman Collection 회의, Darat al Funun, Amman, Joradan. 07/27 참석자: 권진, Ahlam Shibli, Luma Hamden, Mohammad Shaqdeeh Khalid Shoman Collection 회의, Darat al Funun, Amman, Joradan. 07/27 참석자: 권진, Ahlam Shibli, Luma Hamden, Mohammad Shaqdeeh 작가 스튜디오 방문(Amman, Jordan): Raed Ibrahim, 07/26 작가 스튜디오 방문(Amman, Jordan): Raed Ibrahim, 07/26 작가 스튜디오 방문(Amman, Jordan): Adel Abidin, 07/26 작가 스튜디오 방문(Amman, Jordan): Adel Abidin, 07/26 이스라엘 하이파의 비영리 문화예술공간 Gallery Fattoush 방문. 07/28 이스라엘 하이파의 비영리 문화예술공간 Gallery Fattoush 방문. 07/28 팔레스타인 라말라로 육로이동 후 팔레스타인 뮤지엄 방문. 07/29 팔레스타인 라말라의 팔레스타인 뮤지엄, 관계자와 면담 후 전시관람: Representations of a Disappearing Landscape 07/29 팔레스타인 라말라의 A.M.Qattan Foundation, 관계자와 면담 07/29 팔레스타인 라말라의 A.M.Qattan Foundation, 관계자와 면담 후 퍼블릭 프로그램 오프닝 참석 07/29 팔레스타인 라말라의 Gallery One 콜렉션 감상 후 관계자와 면담 07/29 팔레스타인 라말라의 Birzeit University Museum 관계자 Ziyad Y Hajali와 면담 및 전시관람 07/29 팔레스타인 라말라의 Birzeit University Museum 관계자 Ziyad Y Hajali와 면담 및 전시관람 07/29 팔레스타인 예루살렘의 비영리 미술재단 및 공간인 Al Hoash Gallery에서 디렉터 Rawan Sharaf와의 면담 후 아카이브 감상. 07/30 팔레스타인 예루살렘의 비영리 미술재단 및 공간인 Al Hoash Gallery에서 디렉터 Rawan Sharaf와의 면담 후 아카이브 감상. 07/30 팔레스타인 예루살렘의 비영리 미술재단 및 공간인 Al Mamal Foundation에서 큐레이터 Meruat Tami, Shereen Mutdi와의 면담 및 관련 프로그램 조사 07/30 팔레스타인 예루살렘의 비영리 미술재단 및 공간인 Al Mamal Foundation에서 Jumana Emil Abboud와의 면담 및 관련 출판물 조사 07/30 팔레스타인 예루살렘의 Jumana Emil Abboud 스튜디오 방문 07/30 팔레스타인 예루살렘의 Jumana Emil Abboud 스튜디오 방문 07/30 팔레스타인 예루살렘의 Checkpoint와 레이첼의 무덤 07/30 팔레스타인 베들레헴의 Darl Al Sabagh Diaspora Studies and Research Center 방문 후 디렉터 George al Alma 면담 07/31 팔레스타인 베들레헴의 Darl Al Sabagh Diaspora Studies and Research Center 방문 후 디렉터 George al Alma 콜렉션 소개 07/31 팔레스타인 베들레헴의 Darl Al Sabagh Diaspora Studies and Research Center 방문 후 디렉터 George al Alma 콜렉션 소개 07/31 팔레스타인 베들레헴의 Bank of Palestine 콜렉션 전시 감상 07/31 팔레스타인 베들레헴의 Bank of Palestine 콜렉션 전시 감상 07/31 팔레스타인 알카릴/헤브론 지역의 정착촌 발생과 철거된 상점들 분포지도 08/01 팔레스타인 알카릴/헤브론 지역의 원주민 경제활성화와 주거 보존 프로그램을 벌이고 있는 Rehabitation Committee 08/01 팔레스타인 알카릴/헤브론 지역의 원주민 경제활성화와 주거 보존 프로그램을 벌이고 있는 Rehabitation Committee 08/01 팔레스타인 알카릴/헤브론 지역의 정착촌 안과 밖 08/01 팔레스타인 알카릴/헤브론 지역의 정착촌 안과 밖 08/01 팔레스타인 알카릴/헤브론 지역의 정착촌 경계의 모습 ? 팔레스타인/아랍인과 극우 유대인 간의 첨예한 일상의 대립 08/01 이스라엘 하이파에서 작가 아흘람 시블리 스튜디오 방문 및 미팅 08/02 4 여행성과 및 기대효과 ?? 지역을 직접 방문하고 관련자들을 만나 폭넓은 리서치를 기반으로 한 전시 준비 ○ 관련 기관과 전시를 직접 방문하고, 실무자와의 미팅을 진행하며, 현재 지역에서 이야기 되는 미술 맥락을 파악하고, 이와 같은 경험을 구현 가능한 전시의 방향을 만들어가는 기회로 활용: 자체적인 국제전시기획 능력의 확장 및 국제 관계 구축. ○ 하나의 전시에서 소화해야만 하는 큰 ‘지역’의 이야기를 여러 층위로 살펴보고, 이와 관련한 복합적인 미술의 풍경을 인지할 수 있음. ○ 전시에 초청할 작가를 직접 만나, 관련한 작품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초청을 염두하는 콜렉션을 직접 확인하여 우수한 전시 컨텐츠를 구축하는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었음. ○ 중동에서 진행된 근대화와 미술의 관계를 들여다보고, 이를 통해 한국의 역사와 미술의 관계를 투과해보고, 미술이 가진 가능성을 살펴보는 기회 마련. 5 소요 경비 ?? 경비 총액: 국가 등급 일비 식비 숙박비 공무원 여비규정 등급: 2호 나목 단위: USD 이스라엘 나 등급 26 49 123 팔레스타인 나 등급 26 49 123 요르단 다 등급 26 37 77 ?? 여비 기준 ?? 산출 내역(단위: 원) 여비 예산액 국가 숙식일수 일정일수 식비일수 일비 식비 숙박비 이스라엘 1 3 1+1/3 78 65 200 팔레스타인 6 61/2=3 6 1561/2=78 294 1640ILS+172.42USD=673USD 요르단 2 2 2 52 74 100JOD=142USD 합계 10 8 9+1/3 208 433 1015 환율적용 금액(단위: 원) 여비 소계(단위: 원) 항공료 인천-이스라엘 왕복구간 국외 자동차 운임 자동차 렌트(5일) 350USD 807USD 주차(예루살렘+베들레헴) 46ILS 13.14USD 주유 340ILS 97.14USD 택시(요르단) 88JD+116ILS 124.12+33.14=157.26USD 택시(이스라엘) 492.40ILS 140.77USD 기차(이스라엘) 30ILS 8.58UDS 버스(이스라엘) 90.5ILS 25.87USD 버스(요르단/이스라엘 국경) 10JD 14.10USD 국외 자동차 운임 소계 준비금 여행자 보험료 요르단 입국비자 66JOD = 93.09USD 이스라엘 입국비자 204ILS = 58.29USD 준비금 소계 총계 ※ 기준 환율: 1USD = 1,122.00원(‘19.2.13. KEB하나은행 기준) ※ 이 표에 적용된 국외자동차운임은 공무국외여행 여비기준 제13조 제2항에 따라 여행거리(km)여행국가의 리터당 유류비/연비에 따라 산출된 유류비와 통행료를 기준으로 적용했던 비용 내에서, 현지에서 실질적으로 사용한 영수증에 근거하여 환율 적용한 사용금액임. ※ 식비의 경우 기내식 제공시 식수를 제외하여, 출국일 탑슨 전 식수 및 귀국일 도착 후 식수를 제외함. ※ 일비의 경우 별도 예산으로 차량을 임차하였고, 따라서 팔레스타인 구간에 한하여 1/2만 지급함. ?? 예산 과목: ○ (조직)시립미술관 총무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미술관 유지보수, (세부)시립미술관유지관리, (편성목)여비, (통계목)국외업무여비 (202-03) 붙임 : 1. 공무국외여행계획(안) (전시과-4742, 2019. 07. 22) 1부. 2. 2019년 국제전시 추진을 위한 2차 공무국외여행 실행계획(안) 1부(방침서).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18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19년 국제전시 업무 협의를 위한 공무국외여행(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요르단) 계획(안)(수정).hwp

    비공개 문서

  • 2019년 국제전시 추진을 위한 2차 공무국외여행 실행계획(안).hw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국제전시 업무 협의를 위한 공무국외여행(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요르단)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5316 생산일자 2019-08-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진 관리번호 D000003792757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