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6-7월 주요시정」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홍보 결과보고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8148 결재일자 2019.8.1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하정미 김지원 08/12 이종선 「6-7월 주요시정」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홍보 결과보고 2019. 8. 뉴미디어담당관 「6-7월 주요시정」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홍보 결과보고 시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주요시정을 알리기 위해 지역, 성향, 관심사별로 특화되어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대상 타깃별 시책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Ⅰ 추 진 근 거 ?? 2019 온라인 커뮤니티 제휴 홍보 추진 계획(뉴미디어담당관-1190, 2019.02.01.) ??「6-7월 주요시정」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홍보 계획(뉴미디어담당관-6360, 2019.06.26.) Ⅱ 추 진 개 요 ?? 홍보기간 : ’19. 6~7월 ?? 홍보매체 : 총 7개 온라인 커뮤니티 매체(‘뽐뿌’, ‘20대 뭐하지?’ 외 5개) ?? 홍보소재 : 제로페이, 한강몽땅여름축제, 시민기자모집, 잘생겼다 서울 ?? 홍보방식 ○ 카드뉴스, 영상 등 시정 홍보 콘텐츠 제작?배포 ○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페이스북 페이지 등)을 통해 확산 <소셜 커뮤니티 페이지> <포털 카페> ?? 홍보화면 ?? 집행금액 : 금37,000천원 Ⅲ 추 진 실 적 ?? 추진결과 ○ 경제, 소통, 문화?관광 등 4가지 시정정보를 타깃 맞춤형 제공 ○ 총 7개 온라인 커뮤니티 매체, - SNS 커뮤니티 4개(인스타그램 2, 페이스북 2), 포털카페 1개, 웹 커뮤니티 1개, 포털 커뮤니티 서비스 1개 ○ 세부 추진결과 뽐뿌커뮤니티는 노출수 집계 불가로 클릭(조회)수로 대체 네이버 <밴드> : 회원수는 서비스 사용자수 집계함/ 피드 광고 형태로 공유수, 댓글, 공유 집계 불가 아웃캠퍼스 카페 배너광고는 노출수 집계 불가로 광고기간 페이지뷰 수로 노출수를 산정함 연번 매체명 매체 유형 소재 콘텐츠 형태 1 뽐뿌 웹커뮤니티 제로페이 메인 텍스트 2 네이버 밴드 포털 커뮤니티 서비스 제로페이 피드광고 (배너) 3 네이버 밴드 포털 커뮤니티 서비스 시민기자단모집 피드광고 (배너) 4 아웃 캠퍼스 페이스북 시민기자단모집 카드뉴스 5 아웃 캠퍼스 카페 시민기자단모집 배너 6 20대 뭐하지? 페이스북 한강몽땅 여름축제 카드뉴스 7 20대 뭐하지? 인스타그램 한강몽땅 여름축제 카드뉴스 8 여행에 미치다 인스타그램 잘생겼다 서울 카드뉴스 9 여행에 미치다 인스타그램 한강몽땅 여름축제 카드뉴스 합계 ?? 평가 ○ [매체 선정] 온라인 여론형성?정보교류가 활발하고 영향력 있는 인기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맞춤형 정책 홍보 - 20대 타겟 전문 커뮤니티 <아웃캠퍼스>와 제휴, 회원 관심사인 대외활동(서울시민기자단 모집)을 커뮤니티 성격에 맞게 안내 ⇒ 시민 참여 유도 - SNS 커뮤니티 <여행에미치다>와 협업 ‘잘생겼다 서울’, ‘한강몽땅 여름축제’ 등 콘텐츠 제작 및 시 대표 SNS에 콘텐츠 동시 배포 ⇒ 홍보효과 극대화 - 국내 소셜미디어 중 가장 많은 회원수를 보유한 포털 네이버의 소셜 커뮤니티 서비스 활용 주요 시정 안내 ⇒ 새로운 커뮤니티 홍보 매체 발굴 ※ 누적 다운로드 9천 6백만(2018.12기준), 월간 활동 이용자수 1위(밴드 1.501만명 > 카카오스토리 1,029만> 페이스북 956만) 카페 메인 배너 및 공지글 아웃캠퍼스 페이스북 카페 회원 대상 메일?쪽지 발송 대학생 전문 커뮤니티 <아웃캠퍼스> 활용 홍보 화면 여행 커뮤니티 <여행에 미치다> 홍보 화면 네이버 커뮤니티 서비스 <밴드> 홍보 화면 ○ [정책 반응] 한강몽땅, 시민기자 등 ‘여름’ 시즈널 이슈에 맞는 홍보로 관심?공유 多 - 한강몽땅 여름축제 : 여행 테마의 <여행에 미치다>, 20대 타겟 <20대 뭐하지?>에서 여름 즐길거리로 소개 ⇒ 댓글 및 공유 등 반응이 활발 (댓글반응) ‘요트 궁금해 타고 싶다’, ‘메모메모” 등 친구 태그(@+아이디)로 콘텐츠 공유 및 동행 유도 - ‘잘생겼다 서울’ 연계 가볼만한 곳 : 녹사평역 지하예술정원 + 루프탑, 전태일기념관 + 청계천 등 시민체감형 여행정보로 제공 ⇒ 친구 소환 등 자발적 확산 (댓글반응) ‘예쁘다’, ‘가볼곳 많네요’, ‘좋은 곳 많다’ 등 긍정 반응 및 친구 태그(@+아이디)로 동행 유도 - 서울 시민기자단 모집 : 대학생 전문 커뮤니티 <아웃캠퍼스>에서 여름방학 대외활동으로 소개 ⇒ 댓글 및 공유 등 반응이 활발 (댓글반응) ‘청계천 가자, ‘이거 다 하자” 등 친구 태그(@+아이디)로 콘텐츠 공유 및 동행 유도 한강몽땅 여름축제 잘생겼다 서울 서울 시민기자단 모집 Ⅳ 행 정 사 항 ?? 집행비용 지출 ○ 지출금액 : 금37,000천원 ○ 채 주 : 한국언론진흥재단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제5조, 동법 시행령 제3조 제2항 ○ 지출방법 : 채주 청구에 의거 세금계산서 징구 후 온라인 입금 ○ 예산과목 -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뉴미디어 트렌드에 맞는 채널 및 콘텐츠 보급 확산, 뉴미디어 전략 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붙임:「6-7월 주요시정」온라인 커뮤니티 홍보내역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6-7월 주요시정」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홍보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8148 생산일자 2019-08-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하정미 (2133-6511) 관리번호 D000003790573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뉴미디어콘텐츠기획관리 > 온라인시정홍보콘텐츠제작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