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추진계획

문서번호 경제정책과-11970 결재일자 2019.8.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업협력팀장 경제정책과장 배경진 이광희 08/12 이방일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추진계획 2019. 8. 경제정책실 (경제정책과)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추진계획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의 이용자 중심 기능개선 및 챗봇시스템 등 유지보수를 통해 효율적인 기업애로 상담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이용자 중심의 체계적인 기업민원 접수 및 관리를 위한 홈페이지 기능개선과 챗봇 상담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상담DB 구축 필요 ○ 홈페이지 안정화 작업, 오류 및 장애 발생 시 신속한 처리를 위한 효율적인 유지보수체계 구축 필요 ※ 홈페이지 운영실적(’19.6.30.기준) : 방문수 32,401, 방문자수 26,607, 페이지뷰 181,821 【 서울기업지원센터 운영개요 】 ?? 개관일/이관일 (市 ⇒ SBA) : ’17. 1. 25.(수) / ’18. 1. 1.(월) - 市 역할 : 대표전화(2133-3119)?홈페이지 총괄 관리 및 정책사업 중심 - SBA 역할 : 애로상담 및 처리 등 현장중심 업무 ?? 위 치 : 마포창업허브 본관1층 ?? 근무인원 : 총 5명 (SBA 4, 신용보증재단 1) - 내방 전문위원(변호사, 세무사, 노무사 등) 요일별 순환근무 - 현장 출동위원(디지털기술, 문화콘텐츠, 도시제조업 등) 필요시 출동 ?? 상담내용 : 자금?인사?수출 등 기업경영 관련 애로상담 ?? 지원대상 : 서울소재 소기업(종업원 5인 이상), 중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기업애로 상담실적 (’19.1.1.~’19.6.30.) : 총 2,007건 ※ ’18년실적 : 2,659건 총 계 전 화 내 방 온라인 현장상담 2,007 941 539 407 120 2 추진경과 ○ 시장 요청사항(일자리대장정 기자설명회 보고시) : ’15.11.06. - 주요산업 단지에 신속한 행정서비스 지원(기업전담 SOS팀 신설) ○ 서울시 기업애로 119센터 설치·운영계획 : ’16.02.24. ※ 기업애로 리서치 결과에 따라 명칭변경 : 기업119센터 ⇒ 서울기업지원센터(SBSC) ○ 서울기업지원센터(SBSC) 운영 기본계획(부시장 방침) : ’16.12.30. ○ 서울기업지원센터 개관 : ’17.01.25. ○ 센터 홈페이지(http://sbsc.seoul.go.kr) 개설 : ’17.10.16. ○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용역 : ’18.5월 ~ ○ 홈페이지 기능고도화(챗봇) 용역 : ’18.6월 ~ ○ 홈페이지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용역 : ’19.3월 ~ 3 용역개요 ○ 용 역 명 :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12개월 (2020. 1월 ~ 12월) ○ 수행기관 선정방법 : 수의계약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25조제1항5호나목(수의계약에 의할 수 있는 경우) 예산 과목 구 분 금 액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용역 16.500 챗봇 유지보수 용역 16.500 사무관리비 상담DB 구축 18,000 총 계 51,000 항 목 세부 내역 금 액 인건비 초급 기술자(정기점검) 215,681원×12일=2,588,172원 2,588 초급기술자(기능개선/개발) 215,681원×25일=5,392,025원 5,392 중급기술자(기능개선/디자인) 239,748원×5일=1,198,740원 1,198 ⓐ 소계 9,178 ⓑ 제경비 = ⓐ × 50% 4,589 ⓒ 기술료 = (ⓐ +ⓑ) × 9% 1,239 합계(ⓐ+ⓑ +ⓒ) 15,007 부가가치세 1,500 최종산출금액 16,508 최종제안금액 16,500 품 목 수 량 공급 금액 유지보수 비용(1년) 구디AI 챗봇 (Goodi AI v2.0) 1 60,000 16,500 (공급가 27%) 항 목 세부 내역 금 액 비고 상담 DB 원고 12,000원×1,500장=18,000,000원 18,000 A4 1장당 12,000원 (장당 원고 2건 산정) 목표 DB량 : 3,000건 구 분 2018년 2019년 2020년 공공운영비 29,260 (홈페이지 유지관리) 28,905 (홈페이지·챗봇 유지관리) 33,000 (홈페이지·챗봇 유지관리) 전산개발비 163,900 (챗봇 구축) - - 자산 및 물품취득비 15,180 (보안서버 구축) - - 사무관리비 - - 18,000 (상담DB 구축) 총계 208,340 28,905 51,000 성과지표명 성과지표 측정산식 성과목표 기업애로의 신속한 해소 연간 기업애로 및 고충민원 해결 상담서비스 이용기업 수 3,500건 4 세부 과업내용 □ 이용자 중심 홈페이지 기능개선 ○ 홈페이지 내 페이지별 인쇄 기능 제공 ○ 상담분야 소개항목 디자인 개선 ○ 모바일 환경 내 기업자문일정 예약 상세내용 조회 및 예약 기능 제공 ○ 기업자문일정 신청 기능 보완 - 예약 취소 기능 제공 - 예약 상세정보 인쇄 기능 제공 - 예약 승인 시 고객에게 승인문자 발송 기능 제공 - 창업카페 일정예약 기능 추가 □ 홈페이지 시스템 기능 유지보수 ○ 센터 홈페이지 안정적 유지보수 ○ 장애지원 및 안정화 작업 ○ 전화·온라인·방문지원 등 일상지원 및 운영자·사용자 교육 ○ 오류사항 조치 및 운영 상 발생하는 시스템 기능 보완 - 기능 보완의 범위는 담당자와 제안사간 협의 ○ 정기점검, 장애 예방보수, 긴급 장애·요청사항 처리 □ 챗봇 상담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챗봇(구디AI) 업그레이드 및 패치서비스 ○ 정기점검, 장애 예방보수, 긴급 장애·요청사항 처리 ○ 지식DB 확충 및 튜닝 ○ 전화·온라인·방문지원 등 일상지원 및 운영자·사용자 교육 □ 챗봇 상담DB 축적 ○ 챗봇 답변율 제고를 위한 분야별 질문과 답변 원고 작성 - 4개 분야(창업, 자금, 경영, 판로) 총 3천 건 질문과 답변 원고 작성 5 소요예산 및 향후계획 □ 소요예산 및 예산과목 ○ 소요예산 : 51,000천원 - 홈페이지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공공운영비) : 33,000천원 - 상담DB 축적(사무관리비) : 18,000천원 ○ 예산과목 - 활력이넘치는경제환경구축, 기업활동지원체계구축, 서울시기업지원센터 운영, 홈페이지유지관리및기능개선, 공공운영비(201-02) - 활력이넘치는경제환경구축, 기업활동지원체계구축, 서울시기업지원센터 운영, 상담 DB 축적, 사무관리비(201-01) □ 추진일정 ○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요청(→정보시스템담당관) : ’19. 8월 중 ○ 심사 결과통보(정보시스템담당관→경제정책과) : ’19. 9월 말 ○ 홈페이지 제안요청서 및 보안성 검토의뢰 : ’19.10월 ○ 용역 계약 체결 및 사업 수행 : ’20. 1월 ~ 붙임 세부산출내역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11970 생산일자 2019-08-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배경진 (02-2133-5256) 관리번호 D0000037912368
분류정보 경제 > 지역산업 > 지역산업관련기획 > 지역산업진흥정책수립및추진 > 경제단체운영지원및지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