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도시계획위원회 상정(안)[도시계획시설(도로, 방수설비) 민간투자사업 사전자문]- 이수~과천간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
문서번호 시설계획과-9221 결재일자 2019.8.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반시설계획팀장 시설계획과장 도시계획국장 김성길 代김현정 代김현정 08/09 代최진석 협 조 상임기획단장 김세신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위원회 상정(안) [도시계획시설(도로, 방수설비) 민간투자사업 사전자문] - 이수~과천간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 2019. 8. 도시계획국 (시설계획과) 의안번호 제 호 자 문 사 항 의 결 년 월 일 2019. 8. 21. (제 12 차) 도시계획시설(도로, 방수설비) 민간투자사업 사전자문(안) - 위치 : 과천시 과천동(과천대로) ~ 동작구 동작동(동작대로) - 내용 : 이수~과천간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적정성 사전 자문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제 출 자 서울특별시장 제출년월일 2019. 8. 1. 의결주문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시설(도로, 방수설비) 민간투자사업 사전자문(안)에 관한 부의안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의결한다. 1. 교통시설 가. 도로 - 도시계획시설(도로)결정 조서 및 사유서 · 도로 결정 조서 구분 규 모 기능 연장 (m) 기점 종점 사용형태 주요 경과지 최초 결정일 비고 등급 류별 번호 폭원(m) 신설 대로 2 가 15~71 주간선 도로 5,403 (이수방향 :5,000, 과천방향 :5,803) 과천시 과천동 500-2 동작구 동작동 산30-3 자동차 전용도로 (지하 도로) 과천대로 동작대로, 사당역, 이수역 입체적 결정 도로, 철도, 하천, 전기공급설비, 공원 일부중복결정 · 결정 사유서 변경전 도로명 변경후 도로명 변경내용 변경사유 대로2-가 대로2-가 ? 신설 폭원: 15~71m, 연장: 5,403m ? 동작대로의 교통을 해결하기 위한 도시계획시설(도로) 신설 - 입체적 도시계획시설(도로) 결정조서 구분 도면표시번호 시설명 위치 구분 기정 변경 변경후 최초 결정일 비 고 신설 도로 과천시 과천동 산95-17 ~ 동작구 동작동 산29-3 길이 - 상행(이수):증)4,380m 하행(과천):증)5,260m 상행(이수):4,380m 하행(과천):5,260m - 공기 정화시설 2개소 포함 폭 - 증)15~71m 15~71m 높이 (해수면기준) - 증)+75m ~ -51m +75m ~ -51m · 결정 사유서 도면표시 번호 시설명 변경내용 변경사유 도로 ? 신설 - 길이 : 상행(이수): 4,380m, 하행(과천): 5,260m - 폭 : 15~71m - 높이(해수면기준) : +75m ~ -51m ? 동작대로의 교통 혼잡을 해결하기 위한 도시계획시설(도로) 신설 2. 방재시설 가. 방수설비 - 도시계획시설(방수설비)결정 조서 및 사유서 · 방수설비 결정 조서 구분 도면표시번호 시설명 위치 면적(㎡) 최 초 결정일 비고 기정 변경 변경후 신설 1 방수설비 서초구 방배동 438-39 ~ 동작구 동작동 326 - 증)59,767 59,767 입체적 결정 도로, 철도, 하천, 전기공급설비, 공원 일부중복결정 · 결정 사유서 도면표시번호 시설명 변경내용 변경사유 1 방수설비 ? 신설 면적: 59,767㎡ ? 이수·사당지역의 유수 집중으로 인한 침수피해 방지를 위한 저류배수 터널 신설 - 입체적 도시계획시설(방수설비)결정 조서 및 사유서 구분 도면표시번호 시설명 위치 구분 기정 변경 변경후 최초 결정일 비 고 신설 방수 설비 서초구 방배동 2668 ~ 동작구 동작동 326 길이 - 증)3,843m 3,843m - 수직구3개소 포함 폭 - 증)15~43m ?15~43m 높이 (해수면기준) - 증)-36m ~ -61m -36m ~ -61m · 결정 사유서 도면표시번호 시설명 변경내용 변경사유 방수설비 ? 신설 - 길이 : 3,843m, - 폭 : 15~43m - 높이(해수면기준): -36m ~ -61m ? 이수·사당지역의 유수 집중으 인한 침수피해 방지를 위한 저류배수 터널 신설 2. 상정사유 3. 도시계획 사항 ? 도시계획시설 도로, 철도, 하천, 전기공급설비 등 5. 재원조달방안 ? 총사업비 약 5,208억원(시비 2,669억원, 민간자본 2,539억원) ※ 불변가(2016. 2월기준) 6. 환경성 검토 ○ 대심도 터널로 계획하여 시공 시 발파영향 최소화 및 운영 시 매연저감을 위한 공기정화시설 설치 등 저감대책을 수립하였으며,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주변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임 ??? ※ 전략환경영향평가 진행중(주민설명회 : ‘19.07.11~19(동작구 외 2개구, 과천시), 환경영향평가 시행 예정 ○ 전구간 지하도로 계획으로 비오톱1등급 지역 저촉을 최소화하였으나, 수직방재소(1,691㎡) 및 유·출입부(동작IC, 226㎡) 일부 저촉구간은 금회 사전자문 수행 후 제3자 공고시 최소화 하는 방안을 수립토록 할 계획임 7. 교통성 검토 ? 현재 동작대로는 장거리와 단거리 교통이 혼재되어 있으며, 과다한 신호교차로로 인한 교통혼잡이 매우 심각하여 교통 개선이 필요함 ? 본 사업도로 건설시 장거리 교통량을 하부 지하도로로 45,600대/일 유입으로 상부 동작대로의 교통량이 현재 109,660대/일(v/c 1.19) ? 84,840대/일(v/c 0.92)로 저감되어 교통 혼잡 해소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교통영향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주변 교통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임 ? 위치도 및 항공사진 ? 위 치 도 ? 항공사진 ? 도시계획시설(도로) 결정도 ? 도시계획시설(방수설비) 결정도 붙임 : 보조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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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080149
본청
시설계획과-9221
D0000037899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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