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하반기 직무 조기적응 멘토링 운영계획

문서번호 요금과-16707 결재일자 2019.8.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관리1팀장 요금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심윤보 代방수진 양연화 08/07 배현숙 협 조 직무 조기적응 멘토링 운영계획 2019. 8. 강서수도사업소 (요 금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직무 조기적응 멘토링 운영계획 신규 전입 직원을 대상으로 직무 조기 적응을 위한 선?후배간 멘토링 계획을 추진하여 신속한 직무습득을 통한 시민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 2019년 하반기 요금과 신규전입자(‘19.7.18자, ‘19.8.5자,) : 6명 ?? 추진방향 ○ 신규 전입직원 대상으로 멘토?멘티 지정 과징업무 관련 직무 적응도 향상 ○ 업무 보조 등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멘토링제도 운영으로 조직 융화 추진 ○ 요금심사?징수?각종 민원 등의 원활한 처리와 응대를 위한 교육실시 ?? 기 간 : 2019. 7월 ~ 12월까지, [6개월간] ○ 원활한 업무 적응과 습득을 위해 기간에 따른 단계별 직무 적응 1단계 2단계 3단계 과징실무 전반 기초적응 분야별 직무습득과 활용 습득된 지식의 직무활용 ‘19.7월~8월 ‘19.9월~10월 ‘19.11월~12월 ?? 운영계획 1. 조직 및 직무 적응도 향상을 위한 멘토?멘티 결연 ○ 결연 지정 : 요금심사 다경험자 일대일 전담을 통한 유기적 업무 지원 - 멘토?멘티 결연 : 6커플 지정 (요금1팀 1, 요금2팀 2) 연 번 소 속 멘 토 멘 티 멘티 주요 담당업무 1 요금1팀 이인순 김경호 신월1.3동, 신정7동, 구로1동 2 〃 방수진 박범재 목4동, 개봉3동, 구로3동 3 〃 심윤보 전지희 오류2동, 신정1동, 구로2동 연 번 소 속 멘 토 멘 티 멘티 주요 담당업무 1 요금2팀 정풍년 임지혜 가양3동, 등촌2동 2 〃 오수연 허제정 우장산동, 화곡2동, 방화3동 3 〃 박관용 홍민지 화곡3동, 방화2동, 가양2동 ○ 중점 추진활동 : 조직융화 → 직무적응 (요금심사?체납징수?현장민원) - 조직융화 활동 : 상수도 조직문화 습득 및 청사내?외 환경 친숙도 조성 - 심사업무 활동 : 상수도 과징실무 업무 습득과 아리수인포시스템 활용도 제고 - 현장직무 활동 : 체납징수 및 민원처리시 동반 출장으로 업무 지원과 습득 2. 안정적 멘토링 운영으로 직무적응도 제고 및 업무성과 추진 멘토-멘티간 일대일 전담지원과 업무 공조로, 조직 내 융화를 기반으로 한 직무 적응도 배양 및 업무능력 향상 추진으로 직원 이탈 사전 예방 <<< 멘토 역할 >>> ○ 요금심사처리 지원활동 : 매월 21일부터 ~ 다음 달 10일까지 - 현장 답사를 통한 수도계량기 검침과 지침 확인 및 수돗물 통수과정 이해 - 검침 및 심사결과에 따른 수도요금 징수결정과 요금 산정 방식 보조 - 고지서 송달 과정 및 자동납부?인터넷?가상계좌 등 다양한 납부 절차 이해 - 요금 납부과정시 발생되는 감면?경정?민원발생 처리 등의 보조 수행 ○ 체납징수처리 지원활동 : 매월 11일부터 ~ 21일까지 - 체납징수기간을 통한 체납자 관리와 정수처분 예고 등 징수대책 이해 - 체납요금 분할 납부를 통한 독려와 실제 현장징수절차 보조업무 수행 - 소멸시효 및 결손처분 수전의 법리 해석을 통한 체납금 소멸과정 이해 - 급수중지?정수처분?재산압류 등 체납관련 행정절차 과정 습득 보조 ○ 급수과정에 따른 다양한 민원처리 지원활동 : 기간 중 - 방문민원?현장민원시 적극적인 업무보조로 민원해결 보조 업무 수행 ? 임시급수 보증금 부과, 세대분할, 업종변경, 조례위반 등 업무 보조 - 송배수관 정비 공사를 비롯한 상수도 주요시책 사업 이해를 통한 업무습득 ? 주요사업 : 송배수관정비, 옥내노후관지원, 아리수품질확인 등 <<< 멘티 역할 >>> ○ 과징업무 수행 중 발생되는 분야별 업무 매뉴얼 작성으로 숙지도 제고 - 요금심사?체납징수?민원응대시 발생되는 다양한 직무의 직무편람(업무 매뉴얼) 작성으로 당사자 업무숙지도 제고 및 후임자 업무 적응 기여 ◎ 메뉴얼화 필요한 단위 업무 ① 신개전 등록절차, ② 폐전절차(임시급수전 포함), ③ 검침심사, ④ 수도계량기 교체요구, ⑤ 급수중지절차, ⑥ 업종변경, ⑦ 수용가 인적사항 변경, ⑧ 원격검침 현장점검, ⑨ 요금경정절차, ⑩ 수용가 정수예고, ⑪ 수용가 정수처분, ⑫ 수용가 재산압류, ⑬ 소멸시효, ⑭ 결손처분, ⑮ 급수중지 등 ○ 멘토와의 적극적 소통으로 문제점 해결을 통한 조기 직무 적응도 완성 - 과징업무의 초기 적응 어려움 해결을 위한 적극적 질의로 문제적 해결 3. 신규전입직원대상 과징실무교육 실시 : 3회 ○ 목 적 : 특화되고 난해한 과징실무 제반이해로 직무 적응도 향상 추진 ○ 교육제목 : 신규전입대상 과징실무 이해과정 ○ 교육기간 : 3회 실시, [본관 3층 소회의실] 회차별 교 육 내 용 일 시 1회차 요금심사 이해과정 ‘19.8.7.(수) 14:00 ~ 2회차 방문민원 및 현장민원 응대 과정 ‘19.8.21.(수) 14:00 ~ 3회차 체납징수 이해과정 ‘19.8.28.(수) 14:00 ~ ○ 교 관 : 심윤보 (과징업무 다경험자로 현 요금과 심사총괄 담당) ○ 교육내용 : 과징실무에 의거한 요금심사?체납징수?민원응대 교육 - 요금심사 : 수도요금 부과징수 흐름도에 따른 요금부과의 제반과정 설명 - 민원응대 : 경험에 의거한 다양한 민원사례 소개로 민원응대 방안 소개 - 체납징수 : 체납징수기법 소개 및 체납자 관리와 다양한 징수방안 소개 4. 원활한 조직 적응을 위한 조직융화 친목 행사 실시 ○ 멘토링 데이 운영 : 조직문화 습득 및 직원 상호간 관계 활동 실시 - 여건에 맞는 상호 활동을 통한 원활한 의사소통 추진으로 조직 적응력 제고 - 멘토-멘티 단체 활동 (공연관람) 지원으로 상호 어울림을 통한 직원화합 추진 ? 공연(연극?영화) 관람권을 대관하여 지원 : 월 1회 여건에 맞게 실시 ※ 식사 등 활동비 필요시 부서운영 업무추진비 활용으로 개인부담 최소화 ○ 공감 사랑방 운영 : 주 1회 부서장과의 차담회 실시로 조직융화 추진 - 조직적응의 어려움과 직무상 애로사항 청취로 보다 더 나은 조직문화 도모 - 업무상 어려움 발생 시 적극적인 애로사항 해결로 안정적 조직관리 추진 ※ 붙임1 멘토링 활동계획서 참조 ?? 행정사항 ○ 멘토-멘티 활동에 따른 학습시간 인정 : 활동 종료시 행정지원과 요청 - 활동결과 계획서 제출시 학습시간 인정 (멘토 30시간, 멘티 30시간) ※ 붙임2 활동결과 계획서 참조 ○ 과징업무 분야별 매뉴얼 자료의 기관 전파로 업무 효율도 증진 기여 - 멘티는 과징업무를 20개 분야로 세분화하여 각 단위별 업무메뉴얼 작성 - 매뉴얼화된 업무자료는 각 사업소 전파 및 후임자 교육 자료로 활용 ○ 과징실무 교육시 교안자료 사전준비 및 교육실적 관리 : 과 서무 - 교육장소 사전 확보 및 교육사항 실적관리와 우수사례 작성 붙임 : 1. 멘토링 활동계획서 1부. 2. 활동결과 계획서 1부. 끝. 【 붙임1 】 멘토링 활동계획서(예시) 작성자 : 멘토 멘티 작성일자 : 년 월 일 항 목 활 동 계 획 조직지원 지원 업무지원 자기개발 고충상담 【 붙임2 】 멘토링 활동결과 보고서 작성자 : 멘토 멘티 작성일자 : 년 월 일 멘토 (Mentor) 소 속 소 속 전 화 전 화 멘티 (Mentee) 소 속 소 속 전 화 전 화 활 동 내 용 □ 멘토가 멘티에게 지원한 활동 (4개 분야별 작성) 1. 조직지원 적응 2. 업무지원 및 노하우 전수(보고서 작성 등) 3. 멘토와 멘티가 함께 실행한 자기개발, 취미활동 등 4. 고충상담 □ 멘토링 활동시 느낀 감동, 애로사항 등 ○ 멘토-멘티와의 관계형성에서 어려웠던 점 ○ 멘토링 활동이 멘토, 멘티 자신에게 유익했던 점 ○ 멘토링 활동을 하면서 가장 감명깊었던 점 ○ 멘토링 활동을 하면서 아쉬웠던 점 □ 멘토링제에 바라는 점(발전방향, 건의사항 등) 작성자 : 멘토(Mentor) (서명), 멘티(Mentee) (서명) 확인자 : 부서장 (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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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하반기 직무 조기적응 멘토링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서수도사업소 요금과
문서번호 요금과-16707 생산일자 2019-08-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심윤보 (02-3146-3884) 관리번호 D000003787521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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