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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계획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418 결재일자 2019.8.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지원팀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거점성장추진단장 권규진 김현숙 최현정 08/05 송호재 협 조 예산담당관 代배덕환 2019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계획 2019. 8. 경제정책실 (도시제조업거점반) 2019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계획 제조업체의 브랜드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자생적 일감 창출로 자립기반 확립 도모를 위해 의류제조업체의 공동브랜드 개발?육성을 지원하고자 함 1 추 진 배 경 ?? 추진근거 ○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20조(공동사업의 지원) ○ 서울특별시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15조(공동사업의 지원) ○ 서울 미래 혁신성장 프로젝트 추진계획(시장방침 제29호, ’18.2.24.) ?? 추진경과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계획 수립 : ’17. 3.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소그(S,GUE) 네이밍 및 BI 개발 : ’17. 6. ○ ’18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추진계획 수립 : ’18. 4.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운영 용역(장기계속계약) : ’18.5.~’19.4. ?? 사업개요 ○ 지원대상 : 의류제조업 도시형소공인 ○ 지원내용 - 공동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패션디자인 후 시제품 제작, 판매?유통 기회제공 - 의류제조업체에 브랜드의 개발?운영?마케팅?유통 관련교육과 역량강화 지원 ○ 지원기간 : 약 1년간(4계절별 감안 지원필요) ○ 추진방법 : 민간전문기관 용역(장기계속계약) ○ 소요예산 : 총 500백만원(1차분 300, 2차분 200) 작 성 자 도시제조업거점반장: 최현정 ☎2133-8761 패션지원팀장:김현숙 ☎8787 담당:권규진 ☎8777 2 추진실적 및 개선방향 ?? 주요실적(’18.4월~’19.4월)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시제품 제작 : 120개 디자인 총 304벌 - ’19 S/S(152건), F/W(152건) 샘플 제작 후 B2B 수주활동 및 패션쇼 참가 √ 시장 트렌드에 부응하는 시제품 의류 개발로 일감수주 총 4.1억원 - 국내 주요 브랜드(Enc 등)에 의류 8개 디자인 총 4,340벌 일감 수주(’19.3) ○ 국내?외 수주박람회 및 패션쇼 참가(총 4회) - 국외 수주박람회 Who’s next : (1차(S/S) ’18.9.7~10, 2차(F/W) ’19.1.18~20 - 하이서울 S/S 패션쇼(’18.10.16~19), 중국 패션위크 패션쇼(’19. 3.25~28) ○ 해외 상표출원 및 홍보?마케팅 - 홍콩 상표등록(’19.3월), 4개국(말레이시아?베트남?태국?필리핀) 출원중(’19.3월) - 인스타그램 등 SNS 홍보, 홍보 동영상 제작, 카탈로그(S/S, F/W) 제작 등 ?? 한계점 ○ 공동브랜드(S,gue) 육성에 집중하여 참가 의류제조업체의 역량개발 미흡 - 공동브랜드용 시제품 제작에만 수동적으로 참가, 자체 브랜딩 관련 교육 저조 ○ 일감수주가 주요 사업목적이나 제조업체에 유통?판매 실전경험 미제공 ○ 참가 의류제조업체의 자력성장 기반마련 위한 인센티브 제공 미흡 - 시제품 디자인 또는 샘플?패턴 제공 통해 참가업체 수주역량 제고 가능 ?? ’19년 개선방향 구 분 2018년 2019년 역량강화 ?공동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홍보?마케팅에 집중 ? ?참가 제조업체의 브랜드 역량강화에 집중 -수요맞춤형 브랜딩 교육 및 컨설팅 제공 일감수주 ?B2B만 허용하여 수주성사 미흡 및 브랜드 유통 실전경험 부재 ? ?B2B 및 B2C 일감수주 경험 제공 - 온라인 쇼핑몰 등 통한 일감 연계 등 편의제고 ?성수기 중 샘플제작 등 일정부담 ?시제품 제작 노하우 사후활용 미흡 ? ?업체 대표와 사전에 운영일정 협의?조정 ?공동브랜드 시제품의 노하우 활용 지원 B2C : Business to Consumer (소비자 대상의 영업활동) 3 ’19년 추진계획 ?? 기본방향 ○ 맞춤형 브랜딩 교육 및 컨설팅과 실전체험을 통한 참가 의류제조업체의 자체 브랜드 역량개발 지원 내실화 ○ 공동브랜드 온라인몰 입점 등을 통한 B2C 판로 개척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추진계획 ○ 사업기간 : ’19. 8월 ~ ’20. 6월(약 1년간) ○ 지원대상 : 도시형소공인 의류제조업체 20곳 내외 ○ 추진내용 - (우수 참가업체 선발) 역량 및 의지 보유한 의류제조업체 공모·선발 - (브랜드 교육?컨설팅) 의류제조업체의 자체 브랜드 론칭을 위한 브랜딩 기본교육 및 업체별 맞춤형 컨설팅 제공 - (브랜드 마케팅 체험제공) 서울시 공동브랜드(S,Gue) 통해 브랜딩 및 온/오프라인 유통?마케팅 제험 제공 ○ 추진체계 서 울 시 ??브랜드 운영대행업체 입찰 및 참여 의류제조업체 선발 ??용역업체 관리?감독 및 성과평가, 지원 자원 및 사업 등과 연계 전문 운영기관 (용역) ??의류제조업체 브랜딩 교육?컨설팅, 유통?마케팅 역량개발 지원 ??공동브랜드 디자인 개발, 시제품 관리, 수주상담회 제공 등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교육 및 컨설팅 참가, 자체 브랜드 홍보?유통?판매 추진 ??공동브랜드 시제품 제작, 브랜드 마케팅 체험, 수주상담회 참가 등 ○ 추진일정 용역업체 모집 및 선발 지원대상 업체 공모?선발 1차년 사업 (1차계약) 2차년 사업 (2차계약) 평가?준공 (1년간) ’19. 8월 ’19.8월 ’19.8~12월 '20.1~6월 '20. 6월 ○ 사업예산 : 총 500백만원(전문운영기관 용역비) ?? 세부추진계획 ① 의류제조업체 공모·선발 ○ 모집대상 : 의류제조업 도시형소공인 20개 업체 내외 ※ 표준산업분류 상 봉제의복 제조업, 모피가공 및 제품 제조업, 편조의복 제조업, 의복 액세서리 제조업(표준산업분류 C14. 141~144까지 업종) ○ 참가자격 - 사업자등록 기준 서울시 소재 의류 제조업체로서, - 연매출액 1억원 이상, 상시근로자 3명 이상을 보유한 업체이자, - OEM에서 ODM, OBM으로 전환 및 발전을 희망하는 업체 ?? OEM : 주문자상표 부착 생산(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으로서,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 생산하는 방식 ?? ODM : 제조업자 개발생산(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으로서, 설계·개발 능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유통망을 확보한 판매 업체에 상품이나 재화를 공급하는 생산방식. ?? OBM : 자체상표 생산(Original Brand Manufacturing)으로서, 제품을 자체 상품 이름으로 시장에 판매하기 위한 자체 생산 방식 ○ 선정방법 : 공개모집 후,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선발 - 1차 서류심사 : 서류 및 현장 실사를 통해 생산능력 등 심사 - 2차 선정심사 : 사업 이해도 및 생산제품 품질 등 심사 ※ 별도 세부계획 수립?시행 예정 모집공고 ('19.8월) 신청접수 ('19.8월) 대상 선정심사 ('19.8월~9월) 지원 실시 ('19.9월~'20.6월) ? 서울시 홈페이지 공고 ? 의류 제조업체 신청서 제출 ? 현장실사 및 평가 위원회 개최 ? 선발 및 사업 참여 의무사항 알림 ②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운영 교육·및 컨설팅 ○ 브랜드 관련 기본 교육 및 워크숍 - 시장분석, 제품기획 노하우, 저작권 관리 등 브랜드 운영에 필요한 기본사항 교육 ※ 업체당 총 60시간 내외 - 자체브랜드 론칭 성공 업체 사례 공유회 등 정기적 워크숍 개최 ○ 업체별 자체 브랜드 개발 컨설팅 및 실전체험 - 업체별 특·장점에 따른 브랜딩 품목 및 방향 등 맞춤형 컨설팅 지원 - 유통 및 디자인 업체 연결을 통해 실질적인 독립이 가능하도록 지원 - BI개발, 홈페이지 제작 등 제조업체 자체브랜드 인큐베이팅 (공동브랜드 홈페이지 내 독립페이지 개설 등) - 원가계산서 작성, 판매·유통 시 적정한 수량과 단가 책정방안 등 자문 <공동브랜드 육성·지원 체계도> 의류제조업체 (ODM, OBM 희망) ? 공동브랜드 참여 ??일감수주 ??브랜드 운영과정 체험·이해 ? 독립 브랜드 론칭 ? 브랜드 교육 및 컨설팅 ??자체브랜드 개발 및 실전체험 ③ 서울시 공동브랜드(‘S,Gue’) 활용 브랜딩 역량강화 ○ 시즌별 디자인 시제품 제작 및 제조업체에 디자인 재산권 부여 등 지원 - 2020 F/W, 2021 S/S 시즌 디자인 개발 및 제작(시즌별 각 20개 디자인 이상) ? 패턴, 재단, 원?부자재 선정 및 구매 등을 지원하고 최종 시제품 품질관리 - 참여 의류제조업체와 디자인 품평회를 통해 최종 의류 디자인 선정 - 디자인 관련 재산권은 의류제조업체가 소유하여, 자체 브랜드로 독립 시에도 해당 디자인 제품을 판매 가능하도록 지원 √ 서울시 상표등록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 S,Gue ('17.6월~) - 25~32세 여성 타깃, 글로벌한 라이프스타일의 추구, “Seoul” + “쉼(,)” + “Vogue” 결합 ○ 공동브랜드 마케팅 및 수주활동으로 의류제조업체 일감지원 - 소셜커머스 및 패션전문몰 등 입점을 통해 B2C 판로개척 ? 카카오 메이커스 및 쿠팡?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주요 백화점 온라인몰 등 입점 추진 ? 시즌종료 후 시제품 재고는 해당 제조업체와 협의하여 선별 후 수주?판매?유통 등에 활용하도록 지원(잔여 시제품은 재고정리) - 백화점, 온라인 유통사 등 유통망 확보 및 타 브랜드와 협업을 통한 판로지원 - 서울시와 연계하여 시즌별 국내외 수주박람회 개최 또는 참가 4 용역업체 선정 ?? 용역개요 ※ 연차별 용역과업 주요내용 구 분 주요 과업내용 ?? 입찰세부계획 사전공고 모집공고(긴급) 신청자 접수 사업자 선정 협상 및 계약 ? 나라장터 사전공고(3일) ? 나라장터 공고(10일) ? 신청사업자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위원회 개최 ? 협상 및 계약 ? 사업추진 8.2.~ 8.4. 8.5.~ 8.16. 8.16. 8.20. 8월중 5 일정 및 행정사항 ?? ’19년 소요예산 : 300백만원 ○ 소요내역 - 공동브랜드 육성·지원 용역 : 300백만원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등 : 2백만원 ? 용역 제안서 평가 위원수당 : 1,050천원(150천원(2시간이상)×7명) ? 참가업체 선정심사 위원수당 : 800천원(100천원(2시간미만)×8명) ? 회의자료 준비 등 : 150천원 ○ 예산과목 - 거점성장 기반 마련, 산업클러스터 조성 및 활성화, 패션산업 기반 확충, 사무관리비 ?? 향후일정 ○ 전문 운영기관 공고?선정 : ’19. 8. ○ 공동브랜드 참여 의류제조업체 공모·선발 : ’19. 8. ○ 1차년도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육성지원 : ’19. 8. ~12. ○ 1차년도 사업 추진실적 보고 및 정산 : ’19. 12. ○ 2차년도 사업 추진계획 및 계약(2차) 체결 : ’20. 1. ○ 2차년도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육성지원 : ’20. 1.~6. ○ 추진실적(1~2차년도) 평가 및 보고, 용역준공 : ’20. 6. 붙임 1. 용역입찰공고문(안) 1부. 2. 용역제안요청서(안) 1부. 3. 용역과업지시서(안) 1부. 4. 의류제조업체 모집 공고문(안)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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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19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운영 입찰공고문(입찰공고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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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19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운영 제안요청서(장기계속계약).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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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2019 의류제조업체 브랜드 육성지원 과업지시서_.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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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2019년 공동브랜드 의류제조업체 공고문(공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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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418 생산일자 2019-08-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권규진 (02-2133-8777) 관리번호 D000003784898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봉제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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