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한강몽땅 여름축제 기본계획(안)

문서번호 총무과-10981 결재일자 2019.7.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안주희 한정훈 代한정훈 07/31 정수용 2020년 한강몽땅 여름축제 기본계획(안) 2020. 7 한강사업본부 (총 무 과) 목 차 Ⅰ 축제 개요 1 Ⅱ 축제비전 및 추진체계 2 Ⅲ 세부추진계획 4 Ⅳ 홍보계획 7 Ⅴ 안전관리계획 9 Ⅵ 행정사항 11 2020 한강몽땅 여름축제 기본계획 다채롭고 이색적인 문화관광 콘텐츠로 아시아의 대표 강(江) 문화 축제 및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글로벌 축제로 성장시키고자 함 Ⅰ 축제 개요 ?? 추진개요 ○ 기 간 : ’20. 7.17(금) ~ 8.16(일), 31일간 ○ 장 소 : 한강 수상 및 11개 한강공원 일대 ○ 슬 로 건 : 한강이 피서지다! ○ 소요예산 : 1,500백만원(’19년 1,287백만원) ○ 프로그램 : 3개 테마, 85개 프로그램 시원한강 ?수상?물놀이?도전 - 종이배경주대회, 물싸움축제, 수상놀이터 등 감동한강 ?문화?예술?열정 - 다리밑영화제, 달빛서커스, 시네마퐁당 등 힘께한강 ?환경?생태?가족 - 한강나이트워크 42K, 한강데이트, 밤도깨비야시장 등 ?? 추진방향 및 전략 ○ 밀레니엄 20주년을 맞아 한강을 소재로 다양한 콘텐츠 기획 ○ 글로벌 음악도시 축제 연계 “음악이 흐르는 한강” 구현 ○ 다양한 상설공연 프로젝트 개발, 도시문화축제로서의 정체성 강화 ○ 친환경 에너지, 일회용품 저감, 프라스틱 제로 등 친환경 축제 위상 확립 Ⅱ 축제비전 및 추진체계 ?? 축제 중장기 로드맵 ?? 추진체계 ○ 민간 전문가(총감독, 자문단 등), 시민?예술단체?민간기업, 한강수계지자체, 공공기관 등 민관거버넌스 협력 추진 ?? 프로그램 구성 체계 ○ 공공주도(자체사업 / 공공협력사업) & 민간주도(민간협력사업 / 시민기획 프로젝트) ○ 공공주도 → 민간주도형으로 성장 (민간주도 비율 41.0%(’16) ⇒ 51.9%(’19)) Ⅲ 세부 추진계획 ?? 2020 한강몽땅 중점 추진사항 ○ ‘강’, ‘여름’을 상징하는 대표 축제로서의 다채로운 콘텐츠 기획 - 수상과 강변을 활용한 미디어와 퍼포먼스가 어우러진 주제공연 프로젝트 기획 - 한강몽땅 개막 수상퍼레이드를 통해 강축제 이미지 강화 ○ 뮤직 프로젝트 실행, “음악이 흐르는 한강” 구현 - 글로벌음악도시 축제 중 여름축제를 한강(노들섬 등)에서 개최 추진 ○ 지속가능한 축제, 친환경 축제로서의 위상 확립 - 친환경 에너지, 일회용품 저감, 플라스틱제로, 배리어프리 반영 ?? 전체 프로그램 수 : 3개 테마, 85개 프로그램(예정) 시원한강 ?수상?물놀이?도전 - 종이배경주대회, 물싸움축제, 수상놀이터 등 감동한강 ?문화?예술?열정 - 다리밑영화제, 달빛서커스, 시네마퐁당 등 힘께한강 ?환경?체험?휴식 ? 한강나이트워크 42K, 한강데이트, 밤도깨비야시장 등 ?? 테마별 대표 프로그램 테마별 대표 프로그램 내용 시원 한강 <한강수상놀이터> ○ 카누, 패들보드, 오리보트 등 수상레저기구를 한 장소에서 체험(7종)할 수 있는 수상 종합 레포츠 <한강물싸움축제> ○ 물싸움대전과 온종일 즐기는 워터피크닉 ○ 부대프로그램(물풍선 던지기, 친환경 물총 만들기 등) 강화 <한강도강수영대회> ○ 한강 건너기 수영대회(도전거리 2km) ○ 약 3,000명 규모(’18년도 최초 시행, 2천명 참여) <한강몽땅종이배경주대회> ○ 골판지로 종이배를 만들어 한강 위 반환점 돌아오는 경주대회(1팀당 4명) 구분 프로그램 내용 감동 한강 <한강달빛서커스> ○ 전통에서 컨템포러리까지 시대를 아우르는 서커스 공연 ○ 저글링, 이동형서커스, 공중서커스 등 다양한 공연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종합서커스 체험 <한강시네마퐁당> ○ 한강 물놀이장에서 튜브타고 즐기는 이색영화관 ○ 프로그래머를 통한 영화 선정으로 전문성 강화 <한강별빛소극장> ○ 가족단위 나들이객을 위한 종합선물세트 ○ 어린이 가족 콘텐츠 강화, 인형극, 그림자극, 마술 등 장르 다각화 <한강 썸머 뮤직 피크닉> ○ 노닐다 프로젝트(전통음악회) ○ 오케스트라와 춤을(60인조 서울시민연합오케스트라) ○ 한강재즈페스타(한강으로 소풍 나온 재즈) 함께 한강 <한강데이트> ○ 한강의 숨은 명소에서 진행되는 휴식과 힐링 프로그램 (시민 접근성 떨어지는 한강공원의 매력 부각) ○ 한강자연성회복을 드러내는 기획 프로그램 <한강나이트워크 42K> ○ 달빛과 함께 출발하여 여명과 함께 도착하는 한강 밤샘 걷기 ○ 42km, 25km, 15km 코스 운영 ○ 11,000명 참여 <시네마위크 2020> ○ 63빌딩 앞 민속놀이마당을 친환경 피크닉장으로 운영 ○ 영화관람, 힐링 피크닉 존 조성, 음악공연 등 <밤도깨비야시장@한강> ○ 세상에 하나뿐인 핸드메이드 제품, 청년 셰프들의 푸드트럭 먹거리를 만날 수 있는 자리 ?? 주요 상설 프로그램 ① 평일상설 (15일 이상) 한강수상놀이터 킹카누 원정대 레인보우브릿지 요트페스티벌 다리밑헌책방축제 뚝섬(수상훈련장) 반포(서래나루) 반포(세빛섬) 여의도(마포대교 하부) ② 주말상설 (2주 이상) 한강다리밑영화제 시네마퐁당 한강썸머뮤직피크닉 밤도깨비야시장 여의도/청담/광나루/망원 난지(물놀이장) 여의도(너른들판) 여의도 / 반포 ?? 공원별 주요 프로그램 ○ 공원별 인프라 및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 배치로 일부공원 편중도 해소 및 강남?북 균형 발전을 위한 안배 지속 ※ 강남/북 프로그램 비율 목표 : (’19년) 65% : 35% ? (’20년) 60% : 40% 【 공원별 주요 테마 】 광나루?뚝섬?잠실 잠원?반포 이촌?강서?양화 여의도?망원 난지 가족?놀이 공연?문화 환경?생태 레포츠?체험 청춘?페스티벌 Ⅳ 홍보 추진계획 ?? 추진방향 및 전략 ○ 서울의 대표 여름축제를 넘어 세계적 축제의 장, 글로벌 홍보 강화 ○ 한강몽땅 인지도 확산을 위한 브랜드 홍보 강화 ○ 시 유관부서 홍보매체 활용, 협력 홍보 강화를 통한 시너지효과 극대화 ○ SNS/포털 검색광고/유튜브?인스타그램 등 디지털 미디어 활용 홍보 강화 ?? 세부 추진 계획 ○ TV / 라디오 등 방송매체 광고 - 케이블 방송, tbs 교통방송 매체 광고/방송협찬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 매체 홍보용 영상 제작, 시청률 순위에 따른 주요채널 광고 - tbs 교통방송 라디오 활용 행사고지 광고소재 제작 ○ 주요 언론보도(기획) 및 일간지 광고 홍보 - 주요 언론사 연계 기획기사 배포, 기자설명회 및 프레스 투어 추진(7월 초) - 축제 붐업을 위해 개막 전 준비단계에서부터 보도자료 배포 - TV 방송 프로그램과 연계한 방송협력 제안 및 라디오 인터뷰 병행 - 코리아타임즈, 파이낸셜뉴스 등 일간지 광고 게재 및 온라인 배너광고 - 시정종합월간지 ‘서울사랑’, ‘내친구 서울’ 및 자치구 소식지 ‘서울이야기’ 등 특집기사 게재 기자설명회 방송뉴스(SBS) 공항철도공사 사외보 서울사랑 ○ 디지털미디어 활용 등 온라인 홍보 강화 - 네이버 배너광고 집중 등 포털광고 시행(7~8월) / 유튜브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활용, 체험형 영상 콘텐츠 제작 / 인스타그램 소통형 이미지 콘텐츠 제작 등 - 한강몽땅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온라인 채널 홍보 강화 ○ 옥외 매체 활용 / 인쇄물 제작?배포 - KTX, AREX(공항철도) 홍보영상 송출을 통한 내?외국인 관광객 인지도 제고 - 지하철 모서리 광고(2,000면), 옥외전광판 활용 홍보영상 송출 - 대형 현수막 제작(본부 및 11개 안내센터 걸게그림 부착) - 시 보유매체 및 공공시설물 활용 광고, 인쇄홍보물 제작 배포 ?포스터(2,000부), 프로그램북(50,000부), 리플릿(37,000부), 홍보물(8,000부) 등 < 시민청 홍보부스 > < 한강몽땅 종합안내소(여의도) > ○ 한강몽땅 홍보부스 및 종합안내소 운영 - 시민청 내(소리갤러리 출구 쪽) 홍보부스 운영 ?’20.7.1~8.16 9시~18시, 청년 코디네이터 2명 상주 - 여의도 한강공원한강에 종합안내소 설치운영 ?여의나루역에서 진입, 한강몽땅 출입문 역할 ○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글로벌 홍보 - 인바운드 여행사 등 관광업계 홍보 설명회 개최 ? 한강몽땅 소개 및 외국인 맞춤형 코스 개발, 관광상품 제안 - 국내?외 관광업계 관계자 팸투어 추진 - 시 대표 외국어홈페이지(6개 언어), 외국어 SNS채널(9개) 활용 홍보 - 서울전역 관광안내센터(10개소) 및 외국인 관광 도시민박?한옥체험업소(200개) 축제 홍보물 비치 - 유관기관 홈페이지 활용 축제 정보 게시(한국관광공사, 서울관광재단, 서울문화재단 등) -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참여 홍보부스 운영 등 < 비행선 활용 홍보 > ○ 기타 시 유관기관 협조 홍보활동 - 통합 홍보시스템 ‘내 손안의 서울’ 활용 - 민간포털 검색 활용 홍보지원(브랜드 검색, 메인공동캠페인 등) - 주요 프로그램 진행시 비행선 및 애드벌룬 활용 홍보 - 서울시 공식 파워블로거(서울 미디어메이트) 및 시민기자단 활용 대시민 체험 홍보 Ⅴ 안전관리계획 ?? 안전관리계획 심의 및 준수 ○ 순간 최대 관람객 1천명 이상, 산?수면 개최, 폭발성 물질사용 등 프로그램 규모 및 유형에 따른 안전관리계획 철저·신고 이행 - 한강몽땅 축제 총괄 안전관리계획 심의(본부 → 市안전총괄과) - 주요 심의대상 프로그램별 개별 안전관리 심의(주관사 → 관할자치구) ?? 종합 상황실 운영 ○ 종합상황실(총괄) : 본부 내 설치(실장 : 본부장, 총괄반장 : 총무부장) - 운영기간 : ’20.7.13(월) ~ 8.16(일), 35일간 08:30~당일 행사종료시까지 - 주요임무 : 상황 종합관리 및 제반보고, 시민안전 및 불편사항 응대 및 신속처리 등 ○ 현장상황실(현장대응) : 11개 안내센터 - 운영기간 : ’20.7.17(금) ~ 8.16(일) 09:00 ~ 익일 09:00 - 주요임무 : 공원 내 행사협의 및 안전관리 점검, 시설물 순찰 및 질서유지 계도, 안전사고 예방, 일일상황보고 등 ○ 행사지원반 : 5개 분야별 지원 - 홍보, 행사장소 관리, 수상안전, 환경?청소 관리, 주차?교통 분야로 구성 ?? 현장점검반 운영 ○ 수영장 등 시민 이용시설, 각종 행사 안전 및 운영실태 일일점검 실시 - 수영장?물놀이장(7개소) : 간이수질검사, 안전관리 등 점검(매일) - 수상행사 등 주요 프로그램별 행사 책임자 지정, 안전장비 배치 등 - 안전모니터링단 운영 : 개별 프로그램별 본부 직원 1~2인 배치 ? 행사장내 범죄단속 및 신속대응 : 서울지방경찰청 여름파출소, 한강경찰대(5개소) 협조 ? 행사시 사고예방 및 신속대처 : 119 수난구조대(3개소), 해경 한강파출소, 구조정 협조 【 상황실 운영체계 및 기능 】 종 합 상 황 실 (실 장 : 본부장) 유관기관 (경찰, 소방, 의료 등) 실?국?본부 (시민소통기획관 등) 행 사 지 원 반 (책임관 : 총무과장) 현 장 상 황 실 (책임관 : 해당 센터장) 현 장 점 검 반 (책임관 : 운영총괄과장, 공원시설과장) ? 홍 보 : 문화홍보과 ? 장소관리 : 운영총괄과 ? 수상안전 : 수상안전과 ? 환경?청소 : 환경수질과 ? 주차?교통 : 공원시설과 ? 안내센터(11) ? 행사안내, 현장 질서유지 ? 24시간 상황관리, 긴급조치 ? 종합상황실 보고체계 유지 ? 수영장 등 이용시설 수시점검 ? 질서유지 및 안전사고 예방 ? 현장상황 및 응급사항 대처 ?? 기상상황에 따른 대응방안 ○ 강우시 시설물 안전관리 및 대피계획 수립 - 상황 전파 : 문자발송, SNS, 업무공지 안내 (유관부서, 시설물 관리부서) - 공원 이용제한 : 한강홈페이지, 나들목 등에 안내문 부착, 센터별 안내방송 - 시설물 대피 : 침수 예상지역의 매점, 화장실, 요금소, 매표소등 ○ 우천시 행사 취소, 연기 등 변경사항 안내 - 행사계획 변경 안내 및 변경시 신속 안내 : 홈페이지, 120콜센터 등 - 강우 등 행사취소 시 시민 신속 대피 안내(현장상황실, 현장점검반) ★ 행사 개최 여부 결정 ○ 행사 시작 24시간 전 시간당 10mm이상 예보되었을 경우 비상연락체계 개시 ⇒ 행사 취소? 연기 여부 검토 ○ 강수 상황 및 시설물 설치 조건 등을 고려하여 사업부서와 종합상황실 협의 결정 ⇒ 행사시간 12시간 전까지 ○ 단, 어린이 참여 및 악기 사용 공연 행사는 시간당 2.5mm 이상인 경우 행사 취소?연기 【 풍수해?강우 단계별 조치사항 】 구 분 평 시 (보강) 2 단계 (주의) 3단계 (경계) 4 단계 (심각) 기준 초당 1,500톤 초당 3,000톤 호우주의보, 태풍주의보 ? 저지대 ? 초당 5,000톤 호우경보, 태풍경보 ? 중지대 ? 초당 12,000톤 홍수경보 ? 고지대 ? 조치 · 기상예보 확인 · 팔당댐 방류량 확인 ·반포, 이촌, 난지, 강서 행사 연기 및 취소 ·여의도, 양화, 망원, 잠실, 광나루 행사 연기 및 취소 ·잠원, 뚝섬 행사 연기 및 취소 【 조류예보제 시 단계별 수상행사 조치사항 】 Ⅵ 행정사항 ?? 예산집행 계획 ○ 소요예산 : 1,500백만원 - 축제 편의시설 및 시스템 설치, 축제 홍보 등 300백만원 - 한강몽땅 프로그램 운영비 800백만원 - 시민기획 공모 프로젝트 400백만원 ?? 실?국?유관기관 협조사항 주관부서 협조 요청사항 대변인 (언론담당관) ○ 기자설명회 & 프레스투어, 기획기사 등 언론홍보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 온/오프라인 시정홍보매체 활용 홍보, 매체광고 등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 외국어 홈페이지, 해외 SNS 채널 홍보 등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 민간포털 및 인터넷 언론사 협력 등 관광체육국 한국관광공사 서울관광재단 ○ 외국인 관광객 유치 및 마케팅 협조 정보기획관 (정보화기획담당관) ○ 2020 한강몽땅 홈페이지 제작 소방재난본부 ○ 행사장 비상대기 차량(소방, 구급), 구급인력 배치 등 ?? 향후 추진일정 ○ 2020 한강몽땅 여름축제 사전준비 ’19.11~12 - 2020 한강몽땅 총감독 선임, 사업설명회 개최 등 ○ 축제 프로그램 공모 선정 ’20. 1~ 3 ○ 종합 추진계획 수립 ’20. 4~5 ○ 사업별 세부추진계획 및 안전관리계획 수립?심의 ’20. 5~6 ○ 한강몽땅 공식 홈페이지 오픈 및 매체 홍보 ’20. 6~8 ○ 한강몽땅 여름축제 실행 ’20. 7~8 ○ 축제 평가 및 성과분석 ’20. 9~10 ○ 차년도 축제 기본구상 및 사전준비 ’20. 11~1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한강몽땅 여름축제 기본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10981 생산일자 2019-07-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주희 (02-3780-0710) 관리번호 D000003781531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기획 > 시민문화교류사업 > 행복몽땅프로젝트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