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공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시민 불편사항 민원내용 분석

문서번호 전략기획실-3230 결재일자 2017.7.1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유혜경 박상태 07/10 윤대진 협 조 주무관 이혜숙 주무관 최현정 - 공원 브랜드 향상을 위한 - 온라인 시민 불편사항 민원내용 분석 2017. 7월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 공원 브랜드 향상을 위한 - 온라인 시민 불편사항 민원내용 분석 공원 홈페이지에 접수된 온라인 민원 내용 분석을 통해 향후 공원사업 및 환경 개선시 적극 반영하여 고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 1 추진 개요 ○ 민원 접수 기간 : 연중 ○ 민원 접수처 :「고객 소리함」(서울대공원 홈페이지내 상·하단 등 3곳 위치) ○ 상반기 민원 접수 건수 : 21건 ※ ’16년 민원 처리 건수 : 40 여건 ○ 민원 처리 흐름도 온라인 민원 접수 ➡ 민원 해당 부서에 안내 ➡ 해당 부서, 개선사항 조사 및 답변 작성 ➡ 답변 내용 메일로 전달 완료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2 내용 분석 ○ 주요 내용 : 동물 관련 문의, 서비스 개선 요청 다수 1) 제품 홍보 희망 : ’친환경 공기청정 LED 조명‘ 등 (총 2건) 연번 접수일시 내 용 1 ’17. 1. 12 Q. 친환경 LED 공기청정 조명 무료 설치 제안 A. 해당부서 전달 완료 2 ’17. 6. 22 Q. 미리내 다리위 사랑의 자물쇠 사업 제안 A. 관리상의 어려움 등으로 사업 불가 안내 2) 공원 이벤트 관련 : ‘후기 이벤트 문의’ (총 1건) 연번 접수일시 내 용 1 ’17. 1. 18 Q. 서울대공원 후기 이벤트가 없어진 이유 문의 A. 임시휴원에 따른 중단 안내 3) 동물 관련 문의 : ‘동물원 임시 휴원 알림 방송 건의’ 등 (총 6건) 연번 접수일시 내 용 1 ’17. 2. 8 Q. 동물원 임시 휴원 알림 방송 내용중 틀린 문장 수정 요청 A. 방송내용 수정 완료 2 ’17. 1. 18 Q. 전북 군산시의 큰 새 종류 확인 요청 A.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법에 따라 포획금지 안내 등 3 ’17. 1. 18 Q. 휴원이 길어지는 이유 문의 A. AI 추가 발생이 되지않아 3, 30 재개원 안내 4 ’17. 1. 18 Q. 맹금류를 이용한 드론 격추를 위한 맹금류 구매 요청 A. 공원내 조류는 국제멸종위기 종으로 불가 안내 5 ’17. 1. 18 Q. 슈가글라이더 분양 요청 A. 개인의 동물 기증 불가 안내 6 ’17. 1. 18 Q. 악어의 정형행동 이유 등 문의 A. 동물원내 파충류는 먹이사냥이 필요없어 휴식시간이 많다는 점 안내 - 자원봉사 관련 문의 : ‘고등학생 자원봉사’ 등 (총 2건) 연번 접수일시 내 용 1 ’17. 3. 4 Q. 고등학생 자원봉사 문의 A. 야생동물로 위험하여 직원이외 출입금지 안내 2 ’17. 6. 22 Q. 애완동물학부 재학생의 실습 요청 A. 학교에서 공문으로 신청한 학교에 한해 실습생 받음을 안내 - 서비스 불편사항 개선 요청 : ‘전화 상담원의 비매너 신고’ 등 (총 10건) 연번 접수일시 내 용 1 ’17. 4. 8 Q. 전화 상담원의 불친절한 말투 개선 요청 A. 친절교육 재실시 안내 완료 2 ’17. 4. 10 Q. 주차료가 비싼 것을 지적하며 시간제 요금책정 제안 A. 경쟁입찰 및 정산시스템 비용 등에 따른 현실적 어려움 안내 3 ’17. 4. 11 Q. 악천후시 코끼리열차 운영 지침 문의 A. 안내 완료 4 ’17. 4. 24 Q. 주차비 환불 문의 A. 입금처리 완료 안내 5 ’17. 5. 4 Q. 캠핑장내 시설물 개선 요청 (화장실 비상벨 활성화 등) A. 개선 가능 부분 개선완료 안내 6 ’17. 5. 12 Q. 매표소 직원 불친절 시정 요청 A. 진상조사 및 재교육 조치 안내 7 ’17. 5. 12 Q. 주차요금 환불 요청 A. 기환불 완료 안내 8 ’17. 1. 12 Q. 공원지도 교육활동 사용 문의 A. 영리목적 사용 불가 안내 9 ’17. 1. 12 Q. 캠핑장에 주말에 예약없이 사용 가능한지 문의 A. 예약없이 현장 구매 안내 10 ’17. 1. 12 Q. A. ○ 시기별 접수 건수 ’17년 상반기 합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21건 2건 1건 3건 5건 6건 4건 3 향후계획 ○ 고객 만족도 조사시 위내용을 문항에 반영하여 서비스 향상 개선 유도 ○ 불만족 내용이 4~6월(성수기)에 집중되어 있어, 해당 시기 서비스 교육 강화 붙임 : 2017년 고객소리함 민원내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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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시민 불편사항 민원내용 분석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3230 생산일자 2017-07-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유혜경 (02-500-7021) 관리번호 D000003068947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재산관리(서무) > 공유재산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