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심정지 환자 골든타임 확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종합상황실-7953 결재일자 2019.7.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119구급상황관리센터장 종합상황실장 서울종합방재센터소장 최규영 이희순 서영배 07/30 김학준 협 조 - 심정지 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 2019년 심정지 환자 골든타임 확보 추진계획 서울종합방재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 심정지 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 2019년 심정지환자 골든타임 확보 추진계획 ? 신속한 출동지령과 정확한 심폐소생술(CPR) 안내를 실시하여 심정지환자 소생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골든타임 확보 추진 계획임 Ⅰ 근 거 ? 종합상황실-2951(’18.3.22)호 「2019년 종합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119구급과-4825(’19.7.22)호 「심정지환자 골든타임 확보 추진계획 알림」 Ⅱ 2018년 추진 결과 ?? 수보단계 주요 품질관리 현황 (2018년 12월말 기준) 구 분 심정지 이송환자수 심정지 인지건수 심정지 인지율 신고→1분내 출동지령 2018년 4,735 3,503 74.0%(전국 6위) 76.4%(전국 4위) 2017년 4,570 3,072 67.2% 72.6% 증감 3.6%↑ 14.0%↑ 6.8%↑ 3.8%↑ ○ 2018년 119구급대가 이송한 심정지 환자는 4,735명이며 상황실 수보요원이 심정지로 인지한 환자는 3,503건으로 전년도(3,072건) 대비 6.8% 증가함 ○ 수보요원 심정지 수보 신고→1분내 출동지령율은 76.4%로 전년도(72.6%) 대비 3.8% 증가함 ?? 상담단계 주요 품질관리 현황 (2018년 12월말 기준) 구분 상담단계 전화지도 CPR 시행률 목격자 CPR 시행률 목격자 CPR 시작시간(초) 2018년 45.7%(전국 8위) 59%(전국 11위) 211 초(전국 18위) 2017년 45.4% 60.5% 134 초 전년대비 0.3%↑ 2%↓ 77초 증가 ○ 상담단계 전화지도 CPR시행률은 45.7%로 전년도(47%)대비 0.3% 증가함 ○ 목격자 CPR 시행률은 59%로 전년도(60.5%) 대비 1.5% 감소함 ○ 목격자 CPR 시작시간은 211초로 전년도(134초) 대비 77초 증가함 Ⅲ 각 항목별 목표 추 진 항 목 2018 실적 2019년 목표 비고 1 구 1 급 9 상 상 황 황 센 실 터 ①신고 → 1분내 출동지령율 76.4% 77% ②수보단계 심정지 인지율 74.0% 75% ③상담단계 전화지도 CPR율 45.7% 47% ④목격자 CPR 시행율 59.0% 61% ⑤목격자 CPR 시작 소요시간 211초미만 150초미만 Ⅳ 중점추진계획 ?? 상황실 각 팀별 담당자 지정하여 상시 품질관리 실시 ○ 수보·상담일지에 대한 평가 및 심정지 환자 대상 녹취록 평가 ○ 본부 및 유관기관 구급 품질관리 회의 참석 ○ 개인별 적극적인 피드백으로 상시 품질관리 유지 ○ 심정지 및 중증 환자에 대한 신고 접수요령 1:1교육 실시 등 ?? 상황실 수보요원 및 상담요원 교육 확대 ○ 종합상황실 지도의사 Case 발표를 통한 분기별 교육 강화 ○ 종합상황실 정기 교육 실시(품질관리 및 특별구급대 운영) ○ 수보 및 상담단계 심정지 총 인지건수의 10%에 대한 기록지 및 녹취평가 강화 ?? 상황실 수보·상담요원 대응 적절성 교육 ○ 수보 심정지 인지를 위한 질문 간소화로 의료지도 연결 시간 단축 ○ 수보단계에서 명확한 심정지를 인지했을 경우 상담단계는 신고자와 연결 후 호흡확인 반복질문 축소 ○ CPR안내 시 흉부압박 도달시간 최소화를 위해 우선순위에 따라 프로토콜 안내 실시 ○ 신고자의 연령대, 흥분상태 등을 감안한 적절한 용어사용으로 이해도 증대 ?? 영상 의료지도 프로토콜 개발 ○ 연구와 실험과정을 통해 공신력 있는 영상 의료지도 프로토콜 개발 ○ 신속성과 전문성을 강화하여 심정지 인지 등 구급품질향상 Ⅴ 행정사항 ○ 상황요원은 심정지 출동건에 대한 심정지 기록일지,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요원은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안내일지 작성에 누락이 없도록 철저한 기록 유지 ○ 심정지환자 소생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각 담당자는 심정지 인지율 등의 지표를 평가 분석하여 각 상황요원에게 개인별 피드백 실시 ○ 심정지 환자에 대한 신속한 인지와 심폐소생술 실시 안내를 위해 주기 적인 교육 실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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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심정지 환자 골든타임 확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문서번호 종합상황실-7953 생산일자 2019-07-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규영 (02-726-2773) 관리번호 D0000037806597
분류정보 안전 > 소방시설및장비관리 > 소방정보통신관리 > 소방전산및통신관리 > 119구급상황관리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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