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도보관광코스 개발 및 순례길 활성화 기본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001 결재일자 2019.7.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서비스개선팀장 관광산업과장 황윤희 김신 07/26 이은영 서울만의 특화 관광자원 육성을 위한 서울 도보관광 코스·순례길 활성화 기본 계획 2019. 7.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서울 도보관광코스·순례길 활성화 기본계획 서울 도보관광 코스 및 순례길을 신규 관광 특화 산업으로 육성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관광객 유치에 기여 1. 추진경위 ?? 서울 도보관광 코스 운영 기본계획 수립(관광사업과-9964, ’18.11.1) ?? 순례길 관광 활성화 종합계획(관광사업과-9941, ’17.9.28, 시장방침 제187호) 2.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 1월~12월 ?? 사업내용 : 순례길 팸투어, 도시 협력사업, 콘텐츠 제작·확산 신규 도보관광 코스 개발, 온라인 홍보 등 ?? 소요예산 : 998백만 원 ○ 순례길 국내외 팸투어(1천 명) : 200백만 원 ○ 순례 도시 협력 프로모션(2회) : 100백만 원 ○ 신규 도보관광코스 개발(2개) : 50백만 원 ○ 도보 및 순례길 콘텐츠 제작(3천 개) : 200백만 원 ○ 도보관광 민간협력 프로모션(2회) : 100백만 원 ○ 도보관광 및 순례길 온라인 홍보(연간) : 148백만 원 ○ 도보관광 및 순레길 홍보물 제작(30만 부) : 200백만 원 ?? 사업방식 : 민간 전문기관을 선정하여 대행(제한경쟁입찰) 3. 사업내용 ? 新 관광 특화자원인 순례길에 대한 인지도 제고를 통해 서울 관광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여 ? 주요 관광 경쟁도시와 차별화된 서울형 관광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고 잠재 천주교 관광객 유입을 도모 ① 순례길 국내?외 팸투어 ○ 추진기간 : ‘20.3~9월 ○ 추진방향 : 국내외 천주교 단체, 신자, 여행사 및 미디어 대상 서울 순례길 팸투어를 통해 순례길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추진대상 : 약 1천여 명 ○ 주요내용 - 천주교 대교구 서울 순례주간 등을 활용 천주교 단체, 여행사 포커스 투어 - 해외 유명 미디어 초청 순레길 체험으로 해외 순례길 보도 이슈화 - 국내외 천주교 단체 등 긴밀한 순례 네트워킹 구축 ② 순례 도시 협력 프로모션 ○ 추진기간 : ‘20.5~10월 ○ 추진방향 : 순례 특화 도시를 대상으로 업무협약체결 및 시민 참여 협력 사업을 추진하여 저비용 고효율 사업 추진 ○ 추진대상 : 일본, 베트남(아시아 카톨릭 순위 4위) ○ 주요내용 - 일본(나가사키현), 베트남 대시민 순례 이벤트 및 현지 프로모션 추진 - 해당 도시 및 천주교 단체 업무협약 체결을 통한 공동 순레 홍보 ③ 도보관광 신규 코스 개발 ○ 추진기간 : ‘20.3~6월 ○ 추진방향 : 권역 및 대상을 세분화한 맞춤형 코스 개발 ○ 타깃대상 : 젊은 층 개별관광객 ○ 코스 수 : 2개 ○ 개발절차 : 1.테마선정, 2. 자원 조사, 3. 현장답사, 4. 전문가 회의 등 - 국내?외 20,30대 개별 여행객 대상 신규 코스 개발 - 신규 랜드마크 등 관광 자원 현황을 조사하여 신규 코스 안에 반영 - 전문가(여행작가, 문화관광해설사) 자문위원회 및 포커스 그룹(외국인)을 통해 구성된 신규 코스 답사 및 최종 코스 선정 - 문화관광해설사 교육 및 도보관광 예약 홈페이지 내 코스 반영?운영 (서울관광재단 전담) ④ 콘텐츠 제작·확산 ○ 추진기간 : ‘20.3~12월 ○ 추진방향 : 국내용(도보) 및 해외용(순례길) 지역에 맞게 제작?확산 ○ 타깃지역 : 젊은층(국내-도보), 구미주, 동남아 등(해외-순레길) ○ 콘텐츠형식 : 카드 뉴스(국내), 기획기사(해와), SNS 포스팅(공통) ○ 주요내용 - 파워 인플루언서, 전문작가를 통한 사진,영상 콘텐츠 제작·확산(3~11월) - 외신 팸투어를 통한 기획 기사 노출(10~11월) - 서울시 및 천주교 단체, KTO 등 홈페이지/ SNS 확산(3~11월) - 대시민 참여 온라인 이벤트를 활용한 2차 확산 전개(2회) ○ 홍보물 제작 : 30만부, 3종, 5개 언어, 신규 코스 반영하여 제작 ※ 홍보물 보관 및 배포는 서울 관광재단 협조 ⑤ 온라인 광고 ○ 도보(국내)/ 순례길(해외) - 도보관광은 내국인 대상 온라인광고, 이벤트 중점을 통한 마케팅 - 순례길은 외국인 대상 현지 행사, 박람회, 옥외광고 중점을 통한 홍보 ○ 온라인 광고(배너, 키워드 등)/ 홍보물 제작 - (국내) 네이버, 카카오, (해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 - 30만부, 3종, 5개 국어(국, 영, 중문-간,번체, 일), 신규 코스 반영 제작 ?? 추진 일정 ○ 대행업체 공고 및 선정 : ’20.1월~2월 ○ 계약체결 및 선금지급 : ‘20. 2월 말~3월 초 ○ 세부사업추진 및 정산 : ‘20. 3~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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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보관광코스 개발 및 순례길 활성화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001 생산일자 2019-07-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윤희 (02-2133-2795) 관리번호 D0000037784994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서울도보관광코스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